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만들기





안녕하세요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만든 윤 OO 입니다 



저는 원래 인문계 전문대를

졸업하고 일을 하고 있었는데



대우가 너무 안 좋다보니까

경력이 쌓이면 확실하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술을 배워서

이직을 하기로 결심하게 됐죠



다양한 직종을 알아보다가

안전관리자가 요즘 취업이 잘되고

페이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면서

작업장에 있어서 안전관리자

선임이 필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에

충분히 이직할 메리트가 있었어요



하지만 문제는 제가 관련 경력도

없고 비전공자라는 사실이었죠



안전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건설안전산업기사를 따야 하는데



전문인력이라는 것을 인정해주는

자격증이다보니,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만 시험응시가 가능했거든요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이 필요했습니다



동일 또는 유사분야 산업기사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


관련 실무 경력 2년 이상


학점은행제 41학점



전문대졸이지만 전공이 달라서

응시자격을 맞출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이래저래 방법을 찾다가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만들었다는 글을 봤죠



그 사람도 저랑 비슷한 상황에서

국가제도 덕분에 빠르게 자격을

만들어서 다음 회차 시험에

바로 응시했다고 했습니다



저도 활용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

학습 멘토를 통해서 자세한 플랜

상담을 받아보기로 한 것이었어요







멘토님은 학은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부터 해주셨는데요



교육부 주관 하에 있는

온라인 대학 같은 느낌이었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누구나

시험없이 이용가능하다고 했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라고 했습니다



나라에서 하는 것이다 보니까

법적으로 대학졸업자랑 동등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구요



그리고 강의가 온라인이라서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병행을 할 수가 있었어요



실제로 선생님 학습자도

직장인이 대부분이라고 했고,



과정이 워낙 쉽다 보니까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면서 시험 공부에도 집중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학비도 대학 등록금에 비하면 훨씬

저렴한 편이라서 부담이 덜했죠!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을 만들기 위해서는

41학점을 취득해야 했는데요



1년에 최대 42점, 한 학기에는

24점까지만 이수하도록 제한이

되어 있어 2학기가 걸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문대를 졸업해서

타전공이라는 걸 활용했어요



41학점을 모두 들을 필요없이

전공으로 36학점만 이수하면



경영학 전문학사 학위와 함께

건설안전산업기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했죠



왜 하필 경영학 전공인지 물어봤는데

학은제 경영학이 생산관리 분야라서

관련 학과 조건이 충족되는 거였답니다



타전공 외에도 전적대 활용이나

자격증, 독학사 등 학점 인정 방법을

활용해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했으니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멘토님께 문의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저도 기존에 갖고 있던 자격증이

경영 전공 학점으로 인정이 되어

2학기를 1학기로 줄일 수 있었죠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과정은

직장을 다니면서도 지장이 없을만큼

아주 수월하게 진행됐습니다^^



심지어 따로 자격증 시험 공부를

하기 위해 시간을 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시간이 넘쳤는데요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었고

매 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이 업로드 됐어요



이걸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출석 인정이 되는 거였죠



최소 이수 기준이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이었는데, 직접 해보니까

말 그대로 완전 껌이었습니다



중간이나 기말고사를 봐야하고

토론, 리포트 등 평가요소들이

다양하게 있었는데요 


멘토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문제없이 넘길 수 있었어요~







이수한 내역을 인정받고 경영학

전문학사를 수여받기 위해서는

따로 행정처리가 필요했는데요



신청 기간도 미리 체크해주시고

안내해주신 덕분에 문제없이

완료하고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필기 원서 접수를 하고

시험을 봤는데, 열심히 준비한 덕인지

문제가 술술 풀렸고 가볍게 합격했죠



이어서 실기 시험까지도 통과하고

마침내 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안전관리자로 선임되기 위해선

경력도 보다 보니까, 지금은 신입으로

경력을 착실하게 쌓아나가는 중입니다



경력이 2년 정도 쌓이면 기사 자격까지

도전을 해보려고 계획 중인데요 



여러분도 시간과 비용을 모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건설안전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들 한 번에 취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육군 학사장교 자격 빠르게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