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교양 쉬운 과목으로 골라들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교양 알아보고

쉬운 과목으로 골라들은

29살 박 0주 라고 합니다



저는 2년제 회계학과를 졸업한 후

바로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해서

합격하고 회계사로 일하고 있다가



대형회계법인으로 이직하기 위해

4년제 졸업 학력이 필요해지면서

학력개선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어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던가, 비용이 너무

터무니없던가 해서 막막했는데요



그러다가 알게 된 국가교육제도

덕분에 시간적, 금전적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던 것이었죠!



지금부터 제가 학은제를 통해

학사 학위를 취득했던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실 처음엔 경력만 잘 쌓으면

학벌은 상관없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큰 오산이었어요...



경력을 어느정도 쌓은 후에

대형 회계법인으로 취업하고

싶어서 알아보니, 지원자격이

대졸자 이상으로 제한됐어요



저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조차할 수 없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학력개선을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직장인들이 많이 하는 방통대나

사이버대 쪽도 고려하긴 했는데



대학이다보니 개강일이

1년에 두 번 정해져 있고,



편입한다고 해도 졸업까지

2년 이상 걸리기다 보니까

너무 오래걸리더라구요ㅠㅠ



더군다나 사이버대의 경우에는

졸업난이도가 높은 편이었죠



일을 다니면서 성적까지 신경

쓰기에는 무리일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다가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쉽게 학사를 땄다는 후기글을



보게 됐고, 거기에 나와 있던

번호로 상담을 받게 되었어요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라고 하더라고요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해서 학위 취득도 가능한데



교육부에서 주관해서 대학교를

나온 사람이랑 법적으로 동등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죠!



나라에서 한다고 하니 확실히

믿음이 가긴 했습니다



수업이 전부 온라인이라서

직장과도 병행할 수 있고



학년제가 아니라 학점제라서

목표점수만 달성하면 과정을

바로 끝낼 수 있다고 했어요



게다가 학비도 대학등록금에

비하면 훨씬 저렴한 편이라

금전적 부담이 적기도 했죠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1년에 최대로 이수할 수 있는

점수가 42점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수업으로만 듣는다면 7학기 

정도 소요된다고 하더라고요



1년에 2학기씩이니까 거의

3년 반 동안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소리인데, 이럴거면

대학 편입이 낫겠다 싶었죠



하지만 알고보니 학은제는

학점제라서 수업 이외에도



점수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 수업을 듣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했어요!



진행해보기로 결정하고 나서

선생님이 대학교 성적증명서

보내달라고 요청하셨습니다



그래야 저에게 맞는 최적의

플랜을 짤 수 있다고 했어요



아무래도 제가 회계학으로 동일

전공 학사를 따기로 했기 때문에



성적증명서를 정확하게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아마도 학점은행제 교양



과목이랑 일부 전공 과목만 추가로 

이수하면 될 것 같다고 이야기했죠







바로 성적증명서를 떼서 보내드렸고

선생님이 이수구분을 해서 저에게

맞는 학습 설계를 해주셨습니다



전적대를 활용해서 전문대에서

이수한 과목을 끌어오기로 했고,



전공 점수와 일반 점수는

거의 채울 수가 있었지만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교양 점수가 많이 부족했죠



그래서 학점은행제 교양 쉬운

과목으로 골라주시기로 했어요



아무래도 일이랑 병행을 하다보니

가장 쉬운 과목으로 설계를 해서



최대한 제 생활에 영향이 없는

쪽으로 플랜을 짜주셨답니다



덕분에 저는 업무에 집중하며

학사 플랜을 진행할 수 있었죠



전적대 다음은 자격증을 따서

점수인정을 받기로 했는데요,



매경테스트라는 라이선스를

따게 됐는데 기출 문제 위주로



1달 정도 공부하니 쉽게

만들 수 있었답니다~!~!



결론적으로 제게 남은 점수는

학점은행제 교양 포함해서



42점 정도였고, 2학기 동안

수업을 들으면 과정을

완료할 수 있다고 했어요







학점은행제 교양 과목과

전공 과목을 듣는 과정은



한 학기 15주 간 진행되는데,

최소수료기준을 맞춰야 했죠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막상 해보려고 하니까 기준이

생각보다 높기도 했고, 야근이



잦은 편이라서 공부할 시간이

있을까 망설여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인데다가

실시간 강의가 아닌 녹화본이



올라오는 구조라서 확실히

부담이 덜 하기도 했어요



매 주마다 과목마다 1개씩 녹화본이

올라오는데, 2주 내로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되는 시스템이었죠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해서

어디서나 틀어둘 수 있으니까

확실히 편하긴 하더라고요



학점은행제 교양은 수업만

들으면 되는 건 아니었고



중간, 기말고사 시험도 봐야하고

토론, 리포트 과제도 내야했습니다



강의를 계속 틀어두기만 했지

수업 내용은 전혀 듣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 됐는데



선생님이 알려준 노하우로

문제없이 넘길 수 있었죠







학점은행제 교양과 전공을

모두 이수하고 난 후에는

행정처리를 해야 했어요



그래야 이수한 과목들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간이 정해져 있는데 워낙

꼼꼼하게 챙겨주셔서 헤매지

않고 늦지 않게 신청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회계학으로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죠!



멘토님의 설계 덕분에 학위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가 부족한

부분은 학점은행제 교양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고



이수하기 쉬운 과목으로

골라주셔서 커리큘럼도 

확실히 쉽게 끝냈답니다



이렇게 편할 줄 알았다면

진작에 알아볼 걸 그랬어요ㅋㅋ



아무튼 4년제 학력도 갖춰졌으니

슬슬 회사를 정리하고 목표하는 

법인으로 지원을 준비하고 있죠



저는 동일 전공으로 진행해서

학점은행제 교양만 수강하면

됐는데, 비전공자는 또 다를

수 있으니까 여러분들도



각자 상황에 맞는 정확한

설계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원하시는 목표 달성하시길

기원하고 응원할게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학사 취득 온라인으로 쉽게 하는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