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인강으로 학사 땄어요!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30대 박 0주 라고 합니다



저는 전문대 디자인과를

졸업하고 지인 추천으로



인테리어 업계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일을 하다보니까 학력이

아쉬워질 때가 많았죠..



저희 회사가 유난일수도 있는데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최소 4년제 학력이 있는 사람을

책임자로 뽑더라고요~



경력이나 실력이 제가 훨씬

더 낫다고 자부할 수 있는데



학력 하나 때문에 프로젝트를

맡을 수 없게 되니까 자괴감이

많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30대이다 보니까

슬슬 승진을 준비해야 하는데,



프로젝트를 맡은 경험이 없으니

순위에서도 점점 밀려났어요



이런 부조리한 면을 빼면

너무 좋은 회사기 때문에

퇴사할 마음은 없었고요



미루던 학력개선을

결심하게 되었죠



일이랑 병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다가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덕분에

인강으로 학사 딸 수 있었는데요,



그 간의 과정들을 상세하게

알려드릴테니 비슷한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비록 2년제이긴 하지만

항상 과탑이기도 했고,



외부 활동으로 대회에서

입상도 많이 했던 저는



나름대로 제 실력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편이었어요



하지만 학력 때문에 프로젝트도

막히고 진급도 못하니 답답했죠



학력개선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물경력이 되어버릴 것 같았고

행동으로 옮길 시간이었답니다



처음에는 편입도 생각을 했는데

야근이랑 출장이 많은 인테리어

업계 특성 상 학교를 다니는 건

쉽지 않을 것 같았어요



직장인들이 많이 다닌다는

방통대도 알아보긴 했는데

디자인 관련 과가 없었죠ㅠㅠ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가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을

통해 인강으로 학사 땄다는

후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도 같은 방법으로

학력개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학습 멘토와 상담을 하게 됐어요







이 제도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인데,

온라인 대학같은 느낌이었죠



정규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게다가 학위 취득도 가능했어요



국가제도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학력과

동등하게 인정받는다고 했죠



일이랑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학사 딸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커리큘럼도 엄청 쉬운 편이라

일에 전혀 지장이 없을 거라고 했어요



그리고 방통대나 사이버대처럼

4학년까지 다녀야 졸업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면 바로 과정이

끝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게다가 학비가 대학 등록금의

20% 수준으로 저렴한 편이었답니다



모든 면들을 재고해 봤을 때

제 상황에 있어서 이보다 최선인

방법은 찾을 수 없을 것 같았고,



멘토님과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인강으로 학사 따는 과정을

진행해보기로 결심했어요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으로

학사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이 필요했는데요



고졸 기준으로 모든 점수를

수업으로 채울 경우에는

무려 7학기가 걸리는 과정이었죠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 7학기는

너무 오래 걸리는 것 같았습니다ㅠㅠ



하지만 나라에서 1년 최대 42점,

1학기 최대 24점까지만 이수하도록

제한을 걸어둔거라 어쩔 수 없었어요



대신 수업 외에도 다른 방법을 사용해

기간단축을 할 수 있다고 했죠!



너무 다행인 소식이었습니다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인강듣고

학사 따는 기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3가지 방법을 쓸 수 있었는데요



우선 전적대를 활용할 수 있어서

이전에 졸업한 전문대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가져왔어요



2년제를 나와서 80점을

끌어올 수가 있었죠



3년제는 120점, 4년제는 140점까지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고,



4년제 졸업자는 전적대는 못쓰지만 

타전공이라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자세한 건 멘토님께 물어보시구요!



선생님께 성적 증명서를 보내드리니

이수 구분을 해서 플랜을 짜주셨는데,



비슷한 디자인과를 나와서 그런가

대부분 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죠



자격증을 따는 경우에도 일정

점수를 인정해준다고 했습니다



기존에 땄던 컬러리스트

산업기사가 16점으로 인정됐고,



추천해주신 라이선스를 추가로 따고

총 36점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ㅎㅎ



독학사라는 방법도 있었는데

1~4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합격한 과목 당 4~5점을

얻을 수 있다고 했죠



하지만 저는 전적대와 자격증으로

충분히 한 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끝나는 플랜이 되었기 때문에

굳이 독학사까지 진행하진 않았어요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커리큘럼은

한 학기에 15주로 구성되어 있었고,

수업은 실기없이 전부 온라인이었답니다



실시간 줌 강의가 아니라

녹화본을 보면 되는거라

부담이 없어서 좋았죠



개강일부터 매 주마다 과목 당

한 개씩 강의가 올라오는데,



2주 내로 듣기만 하면

출석으로 인정해줬어요



모바일 수강도 된다고 해서

저는 거의 사무실에서 일할 때

핸드폰으로 켜두는 편이었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 편하더라고요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등 시험도 

봐야했고 토론, 리포트 과제도 있는데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시기도 했고

토론은 워낙 쉬워서 금방 해결할 수 있었죠







커리큘럼이 마무리 된 후에는

기간 내에 행정처리도 필요했는데

잘 안내해주셔서 무사히 신청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통해

인강으로 학사 딸 수 있었고



회사에서도 인정 받고

올해 말에 원하던 프로젝트를

가져올 수 있게 됐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인테리어 쪽에서

일하시는데 학위가 필요하시다면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으로

학위를 취득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들 원하시는 목표 이루시길 기원할게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임상병리사 면허증 편입 조건 쉽게 만들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