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 준비!





안녕하세요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으로 준비한 박 00 입니다



저는 전문대 보육과를 졸업하고

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인데요



아이들은 너무 예쁘지만 평소에

급여나 처우에서 한계를 느꼈고



유치원 정교사 2급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고 있었죠



그리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유보통합 이야기가 나오면서



저도 스펙업의 필요성을 느꼈고

정교사를 따기로 결심한 거예요!







찾아보니 유치원 정교사 2급을

따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더라고용



방통대 유아교육과로 진학하거나

유아교육과 대학원을 가거나였죠



아무래도 저의 미래에 대한

일이다보니까 비교해가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답니다



일단 방통대는 2학년으로만

편입을 할 수가 있었어요



3학년 편입은 유치원 정교사를

갖고 있는 사람만 가능했어요ㅠㅠ



그럼 3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졸업 시 유아교육과 학사 학위랑

유치원 정교사를 얻는 거였죠



대학원은 5학기 과정이라서

졸업까지 2년 반이 걸리고,

석사랑 정교사가 나오구요



단순히 이렇게만 비교했을 때

대학원을 가는 편이 아무래도

학력인정도 더 받을 수 있고,



그리고 원장까지도 바라본다면

인맥도 만들 수 있다보니까

훨씬 유리한 것 같았습니당



제가 서울에 살아서 정교사를

따고 유치원을 들어가게 된다면

서울권으로 알아봐야 하는데



특히나 학구열이 높다보니

유치원 선생님도 학력을 

중요하게 본다고 했구요







유아교육과 대학원으로 결정하고

다음은 입학 조건을 찾아봤는데,



동일 전공으로 4년제 학사가

있어야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방통대를 졸업해서

학력개선부터 해야하나 싶어서

굉장히 막막한 상태였어요ㅠㅠ



이렇게 되면 정교사 취득까지

6년은 잡아야 가능한데다가

학비도 감당이 힘들어보였죠



그리고 또 걱정이 되는 게

방통대는 들어가긴 쉬워도

졸업은 어렵다는 점이었답니다



물론 제가 다녀본 건 아니지만

사람들 후기를 보니까 온라인

수업인만큼 과제나 시험이

빡세게 나온다고 하더라고용..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는데

짝꿍샘 지인분이 국가제도를 통해

4년제 학사를 단기간에 만들어서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을

온라인으로 준비했다고 했죠!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 

같아서 자세한 걸 물어봤더니



멘토 번호를 알려주었고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학점은행제라고 하는 이 제도는

정규 대학을 대체해서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를 딸 수 있었어요



고졸이라면 누구나 수능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과정이 전부 온라인이라서

어린이집이랑도 문제없이

병행이 가능하다고 했죠



처음에는 좀 의심스러웠어요



수능도 안 보고 대학도 안 가고

학위를 딸 수 있다는 게 이상했죠



그런데 설명을 듣고 보니

교육부 주관 국가제도라서

믿을만한 것 같았답니다



학은제로 학위를 딸 경우

법적으로 대학 졸업자랑

동등학력으로 인정을 해줘서,



이걸로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이 가능한 것이었어요



멘토님도 정식으로 인가받은

교육원 소속이라고 하셨죠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건

방통대는 학년제라서 모든

학년을 다녀야 졸업이지만,



국가제도는 학점제라서

목표만 달성하면 언제든

끝난다는 점이었습니다



게다가 기간단축도 가능했어요



물론 방통대도 조기졸업이 있지만

조건이 되게 까다로운 편이었죠



그리고 과정 자체가 쉬워서

조금만 신경쓰면 성적도 잘

받아갈 수 있다고 했답니다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을

온라인으로 준비하기 위해서



아동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

과정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아동학사를 딸 수 있었죠



1년에 최대 42학점까지만

이수하도록 정해져 있어서



고졸 학력 기준으로 수업을

7학기를 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문대졸이라

이것보다는 적게 걸리고,



기간단축을 추가로 활용한다면 

기간을 더 줄일 수 있다고 했어요



저야 빨리 끝낼수록 좋으니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고 했죠







일단 전적대 활용이 가능해서

전문대를 다닐 때 이수했던

학점을 가져오기로 했습니당



2년제는 최대 80점까지 가능했고

이것만 해도 기간이 엄청 줄었어요



자격증을 취득해도 일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했죠



제가 갖고 있는 보육교사도

인정이 되나 싶었는데 이건

안된다고 했습니다ㅠㅠ



그래서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쉬운 자격증 하나를 취득했고

18점을 받을 수 있었어요



결국 남은 학점은 42점이라 딱

2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됐죠!



독학사라는 걸 활용하면

한 학기로 줄일 수도 있는데



시험이 1년에 한 번이라

시기가 애매하기도 해서

수업으로 듣기로 했어용







온라인 강의는 일에 전혀 지장이 

없을만큼 순조로웠답니다



한 학기에 15주 과정이었고

최소 수료 기준만 맞추면 됐어요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매주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이

올라오는 구조였는데, 이걸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출석이었죠



모바일 수강도 가능해서 아이들

어린이집에서 핸드폰으로 틀어둬도

출석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ㅎㅎ



그리고 중간, 기말고사 시험도 있고

과제로 토론이랑 리포트를 내야 했는데,



저는 유아교육과 대학원에 지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적도 중요했어요



다행인 건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토론 정도만 제가 하고 리포트와 시험은

노하우대로 하니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었죠!



1학기를 진행해보니까 저도 어느정도

익숙해졌는지 2학기는 훨씬 더 

수월하게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학기가 끝난 후에는 정해진 기간에

행정처리도 해야 한다고 했어요



그래야 법적으로 이수한 내역을

인정받고 학위를 신청할 수 있었죠



선생님이 워낙 꼼꼼하게 체크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었구요



3주 정도 후에 기다리던

아동학사를 수여받았답니다!!



그리고 유아교육과 대학원 후기입학에

지원 서류를 제출할 수 있었어요



그동안 학업계획서도 꼼꼼히 쓰고

면접 준비도 열심히 한 덕분인지

원하던 대학원에 바로 합격했죠!



지금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대학원도 병행하고 있는데

몸은 힘들어도 뿌듯하네요ㅎㅎ



수업이 야간에 있어서 다행이지 뭐예요~



얼른 졸업하고 유치원 정교사 2급을

취득하는 날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유보통합 대비해서

유치원 정교사 2급을 준비하신다면



학점은행제를 활용해서 빠르게

아동학사로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을 온라인으로 준비해보세요!



다들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당~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체육학전공 인강듣고 학사 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