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 온라인으로 학사 땄어요




안녕하세요

디자인 업계에서 근무 중인

30대 이 0주 라고 합니다



일 때문에 관련 학위가 필요했는데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 덕분에

온라인으로 학사를 딸 수 있었고,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던 선생님이 후기를

부탁하셔서 글을 쓰게 됐어요~



이런 글은 써본 적이 없어서

많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자세하게 쓰려고 노력했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비전공자 전문대졸로 

디자인 업계에 들어오게 되면서

학력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어요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에는

실력에는 자신이 있으니까



이 정도 학력으로도

괜찮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많은 사람들이 관련 전공으로

일한다는 사실이 보였어요



비전공자 전문대졸인 저는

스펙업을 해야겠다 싶었고,



승진을 바라보는 시점이 오니

학력개선을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나아가 학위가 없으니 할

수 없는 작업들이 많았고,



고급 프로젝트는 책임자로

맡기가 힘들기도 했어요



업계 트렌드에 민감한

디자인 분야에서는 이런

제한이 큰 장애물이었죠







하지만 상황 상 대학이랑 일을

병행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업무 특성 상 야근이 잦아서

야간대학을 갈 수도 없었고,



다른 방법을 찾다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국가제도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됐어요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으로

학사를 딴 후기를 봤거든요



처음에는 믿고 할 수 있는 지

의심스러웠는데, 알고 보니까

교육부에서 주관한다고 해서

공신력이 있는 것 같았죠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전문 멘토와 상담한 후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학은제는 평생교육법에 의해서

고등학교만 졸업했다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제도라고 했어요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따는데

나아가 최대 학사까지 취득이 가능했죠



일단 온라인 수업이라는 점은

일과 병행하기에 최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다닐 때 들었던

학점도 인정받고 졸업 시기를

단축할 수 있다고도 했어요



무엇보다 학위를 취득하면

정규 대학 학력과 동등하게

인정받는다는 점이 끌렸고,



학비도 생각보다 저렴해서

부담을 줄일 수 있었어요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으로

학사 학위를 따기로 결심하고



가장 먼저 한 일은 선생님과

학습 계획을 세우는 거였죠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1년에 최대로 딸 수 있는 점수가

42점으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7학기 동안 수업을

들어야 해서 3년 정도는

잡아야 한다고 했어요



기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고민이 되기 시작했죠



하지만 다행인 건 수업 말고도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간단축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 학사를

좀 더 빠르게 따기 위해서



저는 전적대, 자격증 

두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전적대로 이전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을 인정받을 수 있었는데,



저는 2년제 전문대졸이라 

80학점까지 가능했어요



또한 보유한 자격증이 있으면

점수로 인정 받을 수 있었죠



옛날에 땄던 산업기사로

점수 대체가 가능했습니다



선생님은 독학사라는 대학판 

검정고시도 알려주셨는데요



1~4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단계 별로 시험을 쳐서 합격하면

4~5점을 얻을 수가 있다고 했죠



하지만 시험이 1년에 한 번 뿐이라

시기가 맞지 않아서 패스했습니다



그래도 전적대와 자격증으로

7학기가 걸린다는 플랜을

두 학기로 줄일 수 있었어요



한 학기가 15주 동안 진행되니까

30주, 8개월이면 끝나는 거였죠!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은

커리큘럼 자체가 쉬웠습니다



전부 다 온라인이라서

퇴근하고 편한 시간에

강의를 수강하면 됐어요



야근하는 날이면 그냥 회사에서

업무 보면서 틀어두기도 했고요



일주일에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이 올라오는데, 



출석 인정 기간인 2주 내에만

들으면 출석이 인정됐습니다



저는 학사 취득이 목표이고

수업은 들을 여유가 없어서

대부분 그냥 틀어만 뒀죠



수업만 들으면 끝은 아니고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 했는데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점수는 잘 챙길 수 있었어요



리포트, 토론 등 평가요소도 있는데

어렵지 않아서 금방 해서 냈습니다







1학기와 2학기 모두 과락 없이

이수하고 행정처리를 해야 했는데



정해진 기간이 있어가지고

선생님이 미리 체크해주셨죠



행정처리까지 끝나고 나니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

학사를 수여받을 수 있었어요



온라인으로 학사 딸 수 있다니,

정말 편하게 학력개선 했습니다



확실히 학은제 커리큘럼 자체가

쉽고 편리해서 왜 직장인들이

많이 하는 지 알 것 같았어요



직장에서도 학력 인정을 받았고

올해 말에는 프로젝트도 하나

맡아서 진행할 예정이죠ㅎㅎ



하지만 아직은 아쉬움이 있어서

대학원 진학도 고려하고 있답니다



지원자격이야 학은제 덕분에

이렇게 학사 학위를 받았으니

문제될 게 전혀 없구요!



면접이랑 학업계획서 정도만

준비하면 될 것 같긴 해요



일단 내년 일정 좀 보고

천천히 결정해보려고요~



아무튼 학점은행제 시각디자인

온라인으로 학사 딸 수 있으니까



일하면서 관련 학위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할 메리트가 충분한 것 같아요



다들 원하시는 바 이루시길 바라면서

그럼 이만 글은 마쳐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갖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