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22. 2024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해서 단기간에 학위 얻기

https://pf.kakao.com/_Atxnzn




안녕하세요

1년 만에 4년제 학위를 취득한

30대 중반 최O민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병행해서 약 1년만

에 4년제 학위를 만들 수 있었는데요


사실 저는 소규모 제조 공장에서 생산

라인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비정규직 특성상 직업의 안정성

이 부족했고, 나이가 들면서 더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또한 주위에서 대학 졸업장이 없는 탓에

승진이나 정규직 전환에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를 종종 보며 본인도 학력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에 다시 입학해 4년간 공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기에


다른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던 중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를 활용해서

빠르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일과 병행하면서도 유연한 일정

덕분에 학습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제가 경험했던 과정을 나눠보려 하니,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시작하기 전에,

주변에서 사이버대나 방송통신대를

추천해 주셨는데요


그래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생각보다

높은 자퇴율과 오프라인 출석 의무


예상보다 까다로운 시험 때문에

쉽게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때 마침, 한 동료가 최근에

학력을 개선하여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요


궁금해서 물어보니,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교육 제도를 통해 단기간에

학력을 취득할 수 있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학기 중에 학습 지원을 받아 일과

병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이야기를 듣고, 담당자 연락처를

받아 바로 상담을 신청해 봤습니다







다행히 국가에 정식으로 소속된 멘토 분이

자세히 안내를 도와주셨는데요


먼저 학점은행제 독학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수업은 출석, 평가, 과제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일반 대학과 동일한 학력으로

인정된다고 하시더라고요


또한, 평생교육제도라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학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제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낀 부분은,

총점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기는 나뉘어


있지만 매달 개강일이 있어 원하는 시기에 

학기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었고,


덕분에 제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학습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출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저에게는

 이 유연한 학습 환경이 최적이었어요


그래서 담당 멘토님과 함께 최적의

커리큘럼을 계획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병행해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플랜을 먼저 세워는 데요


독학사는 대학판 검정고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1년에 걸쳐 총 4단계를 모두 합격하면,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죠


또한, 각 단계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일정 학점을 보유하고 있으면


일부 단계는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도 있었는데요


1과정 35점 이상

2과정 70점 이상

3과정 105점 이상 (전공 28 포함)


하지만 이 시험에 불합격하면

다음 해까지 기다려야 하기에


이런 상황에 대해 많은 분들이 학은제와

함께 병행해서 준비하시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 국가에서 1년에 최대

42점까지만 온라인으로

이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어서,


나머지 28점은 자격증을 통해

가산점을 받는 계획을 세웠답니다


이렇게 해서 자격증과 2학기 수업을

병행하며, 8월에 있는 독학사 3단계를

준비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약 2주 뒤

학점은행제 독학사를 위한

일정이 시작 되었는데요


보통 한 학기에 15주 차로 구성되어 있고

범용 인증서로 로그인해 쉽게 교수님의

강의를 시청 할 수 있었습니다


출석 기한은 최대 2주 안에만

시청하면 자동으로 처리가 되었기에

큰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었어요


게다가 고정된 스케줄표가 있는 게

아니다 보니 시공간에 제약 없이 제가

편할 때 수강 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중간에 시험과 과제가 있었지만

사실, 제 목표는 3, 4단계를


합격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는데요


대신 그 시간을 활용해 3, 4단계와

자격증 공부에 집중했답니다


그렇게 2학기가 빠르게 지나갔고,

안정적으로 수료 기준을 넘기면서

독학사 1, 2단계를 면제받을 수 있었어요






이후 8월에 독학사 3단계 시험에 응시해

 통과했고, 마지막 학위 취득 시험까지

마쳐 결국 학위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직장 생활, 자격증 공부,

학점은행제 독학사 병행

4가지를 틀 약 1년 만에 해낸 건데요


솔직히 처음 시작할 때는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중간에도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그때마다 담당 선생님께서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케어와 지원을


해주신 덕분에 결국 단기간에 4년제

경영학 학위를 만들 수 있었답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있을 텐데요


아직 명확한 계획을 세우지 못한

상황이라면, 선생님과 상담을 받아

빠르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여러분 모두 원하는 목표를

 꼭 이루시길 바라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정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pf.kakao.com/_Atxnzn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방통대 농학과 편입 효율적으로 빠르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