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07. 2024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온라인으로 건운사 자격까지!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체육학과를 찾아보다가

온라인으로 건운사 자격까지 갖추게 된

오○영입니다!

저는 재활 훈련 담당 관리자가 되기 위해

이직을 준비하면서 필요한 스펙을

순서대로 쌓아가고 있었어요

게다가 저는 30대에 직업을 바꾸는거라

기왕이면 제대로 조건을 갖춘 상태에서

지자체, 국가 기관에서 일을 하고 싶었죠

결론적으로 관련 4년제 학위를 수여받고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자격증까지 따야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하나 걸리는게 있었다면

당시에도 직장을 다니고 있었다보니

전일제로 대학에 갈 상황이 아니였어요

아무래도 몸을 쓰고 활동하는 분야다보니

오프라인 절차가 꼭 필요할 것 같았고

최대한 수월한 방향을 찾고 있었죠


그런데 우연히 알게 된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가 모든 과정을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법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보니

건강운동관리사 응시도 할 수 있었죠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1.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온라인으로 학위 갖추기!

제가 궁극적으로 체육 관련 전공으로

4년제 졸업 이력과 건운사가 필요했던건

공공 의료시설, 보건소에 가기 위해서였죠

정부에서 지자체를 통해 여러 생활 지원

센터를 만들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 관리를 돕고 있었죠

여기서 꽤 대우를 잘 받으면서

높은 호봉을 받으려면 학사 자격으로

건강운동관리사를 따는게 유리했답니다

하지만 말처럼 간단하지 않을 것 같은게

그 당시엔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이 부분을 해결할 길이 없을 것 같았어요

그렇게 열심히 검색을 해보다가

국가 교육제도를 알게 되었고,

이 때부터 좀 순탄한 길을 갈 수 있었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가지고 있었고, 교육부 장관의

명의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보니 본업과 학업을

병행하기 최적의 환경이였어요

더군다나 이런 활동성이 필수인 전공도

교수님의 이론 인강을 듣고,

공신력 있는 학점을 획득할 수 있었죠

그리고 특별히 고정된 학년 개념없이

총점제라 목표한 점수만 빠르게 모아주면

수료할 수 있는 심플한 절차였습니다

결론은 본인이 노력하는 여하에 따라

최대한 기간을 빠르게 단축 시켜서

계획을 앞당길 수 있더라구요

게다가 옆에서 도와주는 학습 담당자가

있는 것 같아서 저도 연락을 드려서

편하게 케어를 받아보기로 했죠!











2.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학사 취득 기준은?

다행히 선생님께서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정확히는 학점은행제 체육학과가 아니라

진흥원에 공식 등록된 체육학 전공이라고

명시를 해야된다고 하셨습니다

실제 건운사 자격으로 인증도 가능하고

실기없이 전부 온라인으로 이수를

할 수 있다는걸 재확인하기도 했죠!


교양, 일반까지 총 140점을 수료해야

해당 조건을 갖춰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꼭 절대값은 아니였고

각자 최종 학력이나 상황에 따라

플랜은 달라질 수 있더라구요

저는 전혀 다른 과를 나오기는 했지만

이미 대졸자였기 때문에 복수 전공의

개념을 활용할 수 있었죠

필수 교과들로 48점만 이수해주면

새로 학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이 점수를 채울 수 있는 효율성이 있어서

정확한 일정을 계획 해보기로 했어요!











3.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다행히 기존의 제 이력을 동등하게

인정 받아서 48점만 구축 해주면되니

여러모로 번거로움이 줄어들어서 좋았죠

거기다 스포츠와 관련된 자격증이

종류가 꽤 다양했는데, 이 중 하나를 따서

가산점을 보탤수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시기를 잘 맞춰서 그런지

딱 2학기만에 종강할 수 있어서

건운사에 더 집중하기로 결정했어요

원래 1학기에 24점, 1년에 42점까지

취득할 수 있게 제한이 있었는데

저는 해를 겹치지않게 두 분기를 편성해

딱 8개월만에 수업 스케쥴을 짜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아도됐죠

최종적으로 저는 8개월 커리큘럼을 통해

학사를 따서 종강 후 건강운동관리사

필기도 바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멘토님이 전 과정이 끝날때까지

학습 지원을 1:1로 도와주기로 하셨고,

아주 유용한 꿀팁을 알려주기도 하셨어요


어자피 딱히 감독관이 없는 시스템이라

수업 영상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동시에 필기 공부를 하라고 가르쳐주셨죠

굳이 시간을 두 번 나누지않아도 되고

옆에서 주는 도움으로 본업이나 일상에

큰 지장이 안 갈 수 있기도 했습니다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짠 계획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었어요!











4.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온라인 수업방식?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퇴근 후,

주말에 접속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매주 진도 순서에 맞춰 과목별로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 해주면 출결이 채워졌죠

거기다 2주안에만 빠짐없이 다 들어주면

출석이 인정되고, 기본 성적 베이스가

갖춰지다보니 수료가 훨씬 편했어요

스포츠와 관련된 필수 교과들이라

이론적인 학습도 탄탄히 할 수 있었고

그 중 3개는 건운사 필기 과목이기도 했죠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이 쓰이고 귀찮긴 했었지만

약속대로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답니다

참고 자료도 함께 찾아 보태주시고

여러 요령을 알려주셔서 어렵지 않게

잘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느정도 진도가 적응이 되고부터

편한 환경을 활용해 제 본업과 일상에

지장을 주지않게 들었었죠

그리고 미리 고지를 해주셨던대로

필기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게끔

공부도 틈틈히 병행했답니다

그래서인지 이론은 한번에 합격했고

다음 절차도 수월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


총 8개월을 무사히 수료하고 나서

진흥원에 해야했던 복잡한 행정 처리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었죠!

번거롭게 따로 준비를 하지않아도 되서

너무 수월했고, 뜻깊은 경험이였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학점은행제 체육학과,

온라인으로 건운사 자격까지

수월하게 준비를 해봤습니다!

단기간에 많은걸 병행했다보니

정신없이 바쁘게 흘러가긴 했지만

정말 효율성있게 보냈던거 같아요

옆에서 약속대로 책임감 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가장 감사했고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 드리고 싶죠~!


여러분도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제가 공유 해드린 경험이 도움이 되셨다면

저도 글을 쓴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기기사 자격증 조건 온라인으로 빠르게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