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07. 2024

간호독학사로 학사 따고 간호대학원 진학!




안녕하세요

간호독학사로 학사 따고 간호대학원

진학한 20대 박OO 이라고 합니다~

저는 3년제 간호대를 졸업한 후에

간호사로 3년정도 근무 했는데요

대학을 다닐 때는 나이팅게일은

아니더라도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간호사가 되자는 포부를

가지고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하지만 막상 근무를 해보니까

제 자신의 부족함이 느껴졌죠

환자분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는 순간도 정말 많았고,

나만 이런건가 싶었습니다ㅠㅠ

그래도 이 직업에 자부심이

있었기에 떠나간 동기들처럼

포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고,

대학원에 진학해 부족함을 채우고

전문간호사가 되기로 결심했어요!

주변 선생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실 대우에 있어서 당장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다고 했지만

수간호사로의 승진을 바라볼 때

스펙으로 도움이 될 것 같았죠

본격적으로 준비하기로 마음먹고

관련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간호대학원으로 진학한 후에

전문간호사 과정을 밟으려면

4년제 학사 학위와 더불어

면허증을 소지하고 3년 이상의

임상 경력이 필요했어요

면허와 경력은 당연히 있었지만,

문제는 3년제졸인 학력이었어요

학력개선부터 해야하니 다시

학교를 들어가서 학사를 따야

하나 고민이 좀 되더라구요..

하지만 일을 하고 있으니까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았죠

이런 고민들을 친한 선생님한테

이야기를 했더니, 간호독학사를

알아보라고 조언해주셨답니다!

학교를 다니지 않고 시험을 쳐서

학위를 딸 수 있는 제도였는데,

알고보니까 선생님도 독학사를

통해 학위를 따셨더라고요ㅎㅎ

전문가라는 학습멘토 연락처를

알려주셔서 상담을 받아봤어요

아무래도 철저하게 알아보고

시작해야 할 것 같았거든요~







멘토님은 우선 이 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터 해주셨습니다

정식 명칭은 독학학위제인데,

이름처럼 독학으로 학위를 딸

수 있도록 하는 국가제도였죠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심리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유아교육학,

가정학, 컴퓨터공학, 정보통신학,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호학까지

11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었어요

1단계 - 교양과정

2단계 - 전공기초과정

3단계 - 전공심화과정

4단계 - 학위취득 종합시험

이렇게 4단계로 이루어져 있었고,

1~3단계에 합격하고 마지막으로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가

나오는 구조라고 알려주셨습니다

특이하게 간호독학사의 경우엔

1~3단계는 실시하지 않아서

4단계만 응시할 수 있다고 했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4단계만 응시하면 간호학사

학위가 나오는 건 아니었어요

1~3과정의 면제조건을 충족해야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간호독학사 종합시험을 보려면

관련 대학에서 3년 이상 과정을

수료했거나, 105학점을 취득한

상태여야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저야 3년제 간호대를 나왔으니

바로 조건이 된다고 하셨죠ㅎㅎ

각 과정 별로 시험은 1년에

단 1번만 실시하고 있어서

떨어질 경우에는 다음 해를

기약해야 한다고 했습니다ㅠ

1교시에는 교양 2과목을 선택하고

2,3교시에는 전공 4과목을 봤어요

시험 응시원서를 접수할 때,

총점합격제와 과목별합격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응시했는데요

총점제의 경우에는 600점 중에

360점 이상 득점 시에 합격이고

과목제는 각 과목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었죠

저는 조금 불안해서 점수가 낮은

과목이 있어도 높은 걸로 채울 수

있는 총점제를 선택해서 봤답니다

그래도 간호대학원에 진학하려면

성적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니까

높은 점수를 받는 게 좋겠다 싶었고

교양도 준비를 해야했기 때문에

인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죠

철저하게 대비를 하기 위해서

간호독학사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기로 계획을 했어요

멘토님 덕분에 할인도 받아서

4단계를 준비할 수 있었는데요

혹시라도 떨어질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라고 하는 다른

국가제도로 학사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몰라서

자세한 건 멘토님께 물어보세용!







간호독학사를 공부하면서도

간호대학원에 대한 면접이나

학업계획서 준비를 병행했죠

시험 결과가 12월 초에 나오니

전기 입학으로 지원하기 위해선

시간이 좀 촉박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준비를 해뒀어요

저는 9월 쯤부터 해서 평일에는

퇴근 후에 인강으로 공부를 하고,

주말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다른 분들과 면접 스터디도 했죠

이렇게 열심히 노력한 결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바로 전기 입학에 지원하고

간호대학원 진학도 성공했어요ㅠㅠ

일하면서 병행하니 너무 힘들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이렇게

보상 받으니 정말 행복하더라구요!

지금은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특수대학원이라 강의가 저녁에

있어서 일이랑 병행 중이랍니다

사실 좀 힘들긴한데, 그래도 

전문간호사를 목표로 최선을

다해 학업을 수행하고 있죠ㅎㅎ

여러분도 학력개선이 필요하거나

간호대학원 진학을 원하신다면

간호독학사 준비해보시길 바래요!

모두의 꿈을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전적대 인정받고 대학 자퇴후 학사 땄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