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07. 2024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비전공자의 빠른 준비 비결은?!











안녕하세요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빠르게

준비한 비전공자 김○현입니다


저는 내신 성적에 맞춰 대학에 갔는데

적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서 그런지

사회에 나가서도 적응하기가 어려웠어요


이렇게 계속 도태되다가 오랫동안

원치않은 일을 해야할것만 같아서

진로를 바꿔보기로 했죠


고민끝에 초등학교 Wee클래스에서

아이들의 정서를 다독여주고 꿈을

응원해주는 선생님이 되기로 했답니다



다만 근무처가 학교였다보니

자연스럽게 교직 이수를 해야했고,

국가에서 자격을 부여받아야 했어요


전혀 다른 학과를 졸업하기도 했고

형편상 새로운 직업을 위해

직장을 그만둘 상황도 아니였죠


고심끝에 열심히 정보를 찾다 발견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를 통해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었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1.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다!



제가 꼭 따야했던게 전상사여서

비전공자가 딸 수 있는 경로를

열심히 찾아봤던 것 같아요


결론은 대학에 편입을 하거나

교대원에서 석사와 함께 2급을

취득해야 했었죠


어자피 큰 마음을 먹고 전향하기로 한거

조금 더 높은 학위를 얻어놓는게

장기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 재학중인 사람들의 후기를 보니

직장인들이 대부분이였고

주말 포함 주3일 참석을 하더라구요


기간은 약간씩 차이가 나긴 했지만

보통은 5학기라 2년 반 정도로

계획을 하면 되겠다 싶었죠



먼저 집과 회사에서 가까운 곳 위주로

리스트를 정리해보고 모집 요강을 봤는데

은근 조건이 까다로웠습니다


1) 관련 학과 4년제 학위 소지자

2) 필수 선이수 과목 이수


입학처에 여쭤보니 저처럼 학사지만

다른 학과를 나온 경우, 재학은 가능한데

전상사를 따진 못한다고 하셨어요


그렇게 포기를 해야하나 내적 갈등을

하던 찰나, 안내 해주시던 분께서

교육부 학점 제도를 추천 해주셨죠


실제 많은 입학생들이 이를 통해

빠르게 조건을 준비해서 오셨다고

몇 케이스를 설명 해주시기도 했답니다


왠지 신뢰가 가기도 했고

밑져야 본전이라고 판단을 했다보니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다 다짐했어요













2.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국가 교육제도가 준비 비결!



기대에 부풀어 서칭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공신력도 높았고,

수월하게 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인정받고 운영하기 때문에

꽤 다양한 범위로 활용되고 있었죠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해서

학위, 편입, 기사 응시자격 등

공증이 필요한 범위에 적용할 수 있었어요



출석, 과제, 시험까지 전부 온라인이라

저처럼 본업이 있는 사람이 학습하기에

최적의 환경인 것 같았습니다


특별히 까다로운 제약도 없는데다

일반대와 달리 등록금이 따로 없었고

학비도 1/5정도로 합리적이였죠


게다가 딱히 학년의 개념이 없었고

필요한 점수만 모두 모아주기만 하면 되서

자유롭게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었어요


여러 방법을 동원해 원하는 목표를

빠르게 이룰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좋아서

바로 계획부터 잡아보기로 했답니다












3.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학습 멘토의 도움?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비전공자기도 했고

워낙 여러 다양한 준비를 해야 했다보니

담당 선생님을 배정 받았었어요


그런데 단순히 최종 학력을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가 진학하기 전에

챙겨야 할 실질적인 도움도 주셨답니다


각 교대원마다 요구하는 여건들이 달라서

거기에 맞게 학습 플랜을 설계해주셨고


교직 이수가 포함된 커리큘럼이라 그런지

어느정도 높은 성적을 받아야했는데

이 부분도 꼼꼼히 케어를 약속해주셨죠



더군다나 면접, 학업계획서 등

기본적으로 원서를 낼 때 있어야하는

요소까지 자료를 찾아주기도 하셨어요


그덕에 저는 일을 병행하면서도

제가 알아봐야 하는 영역에 대해서

힘과 품을 많이 줄여갈 수 있었답니다


이 정도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면

주저할 이유가 없을 것 같아서

구체적인 일정을 편성해보기로 했죠













4.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출발점은 심리학사!



저는 평소 배우고 싶었던 영역이기도 하고

관련 학과이자 전부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심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게 됐어요


원래는 총 140학점을 구축해야 했는데,

교양, 일반까지 꽉 채워 넣어야 했죠


그래도 대부분 인강으로 수료할 수 있게

전체 커리큘럼을 구성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군다나 꼭 강의뿐만 아니라

여러 경로를 통해 가산점을 보탤 수 있고


총점제라 차감되는 점수만큼

빠르게 종강을 할 수 있었다보니

엄청 효율적이라고 느꼈어요



제일 신기했던게 여기서도

복수 전공의 개념이 있었다보니


기존 4년제 졸업 이력을 인정받고

필수 교과로 48점만 취득하면

수료할 수 있는 일정을 편성할 수 있었죠


이 때 일반대와 동등한 법적 효력이

있다는걸 신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운좋게 시기도 잘 맞출 수 있었다보니

1학기 24점, 1년에 42점 들을 수 있는

규정도 살짝 피해갈 수 있었는데요


해를 겹치지않게 두 분기로 끝났다보니

딱 2학기, 8개월만에 빠르게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예정한대로 수강 신청까지

전부 완료할 수 있었답니다













5. 온라인 수업방식?



이제 본격적으로 제 주 목적인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따기위해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었죠


한 달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었다보니 퇴근후나

주말, 공휴일에 주로 참석을 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따라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하면 출결이 채워졌습니다


게다가 2주안에만 늦지않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을 해줬기때문에

제 스케쥴 관리하기가 너무 편했죠


중간에 레포트와 평가가 있긴 했는데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많이 받아서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었어요


참고 자료를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큰 품을

들이지않고 제출할 수 있기도 했답니다



전체적인 수업 난이도도 비전공자인

제가 들었을 때 어렵지 않았고

오히려 재밌게 소화할 수 있었죠


틈틈히 면접, 학업계획서도 짰었는데

그 때마다 헬프 요청을 했을 때

쌤이 참고 자료를 많이 찾아봐주셨어요


이렇게 총 8개월동안 과정을 끝내고

제가 가고싶은 곳 총 4군데에

원서를 늦지않게 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2곳에 합격하게 되었고

면담할 때 인상적이였던 교수님이

계셨던 곳으로 결정하게 됐죠!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입문자임에도 빠르게 준비할 수 있었던

비결을 쭉 나열 해봤습니다


나름 단기간에 열심히 집중했고

여러가지를 했다보니 나열된 경험들을

보고 들어보니 감회가 새롭긴 했어요


옆에서 책임감 있게 저를 도와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고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 드리고 싶죠!


여러분도 원하는 목표까지 화이팅하시고

이뤄지실 수 있게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확인 후 빠르게 갖춰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