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08. 2024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전문학사 발급받기

https://pf.kakao.com/_xjgtcG/chat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발급받고

전문학사 취득한 김O 이라고 해요!



사실 처음부터 학위를 따려고

알아본 건 아니고, 방통대로

편입을 하려고 했는데요



길라잡이 역할을 해주신 멘토님

덕에 더 나은 방향을 선택했어요



지금부터 그 내용들을 여러분께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해볼게요






저는 회사에서 6년 일했는데

진급이 더딘 편이었습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싶었는데

알고보니 고졸이라는 제 학력이

계속 발목을 잡았던 것이었죠



더 이상은 안되겠다 싶어서

학력개선을 마음 먹었고,



수업이 온라인이라서 직장과

병행을 할 수 있는 방통대를

가기로 알아보게 되었어요



하지만 졸업까지 4년은 너무

오래 걸리는 것 같아가지고

편입 방법을 찾아봤는데요



그러다가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게 되어 학습 멘토님과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설명을 들어보니까 방통대보다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하는

학은제를 이용하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 같더라고요






1.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이게 도대체 뭐길래?!




학은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고졸 이상이면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답니다~



방통대나 사이버대처럼 인강을

듣고 학점과 학위를 딸 수 있죠



국가제도라서 정규 대학 졸업자와

법적으로 동등학력 인정이 됐어요



학위는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생교육"인만큼 커리큘럼의

난이도는 높지 않아서 쉽게

이수가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거기다가 학비도 대학등록금에

비해 1/5 수준으로 저렴해서

금전적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설명을 듣다보니까 이 정도면

안하는 게 바보인 것 같았죠ㅋㅋㅋ






2.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어떻게 따는건데?!




전문학사 학위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80학점을 이수해야 했어요



1년에 최대 42점까지 이수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어서 4학기가

걸리는 과정이라고 하더라고요



2년이면 생각보다 오래 걸렸어요



물론 대학을 가는 것보다 훨씬

적게 걸리는 거지만 저는 더

빨리 끝나는 걸 기대했거든요



알고보니까 수업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인정받고

수업듣는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주셨답니다~



그래서 저는 기간단축 수단을

통해 최대한 빠르게 전문학사

학위를 따보기로 결심했어요





3.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빨리 따려면?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은

총 세가지가 있었는데요



우선 전적대로 이전에 이수한

학점을 끌어올 수 있다고 했는데



저는 고졸이다보니까 별 의미가

없는 방법이라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자격증을 딸 경우에도

일정 학점 인정이 된다고 하니



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걸로

두 개를 따보기로 했습니다



학은제 수업이랑 병행하면서

한 달 정도 조금씩 공부하니까

바로 합격에 성공했구요



총 24점을 인정받았답니다



그리고 독학학위제 라고 하는

대학판 검정고시도 봤어요



이것도 자격증처럼 합격할 경우

4~5점을 인정받는다고 했는데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었고

저는 가장 쉬운 1단계로 해서

20점을 얻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해

4학기 과정을 2학기로 줄였죠!






4.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진행과정



수업은 한 학기 15주 간 진행됐고

인강이라서 확실히 편하더라고요



학위를 이렇게 쉽게 따도

되나 싶을 정도였다니까요?!



과락없이 제대로 학점을 받으려면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했습니다



출석률 80%, 성적 60점 이상

나와야 하는 것이었는데요



매 주마다 과목 당 1~2개씩

인강이 올라오고, 그 시점부터

2주 내로 들으면 출석이었죠



폰으로도 수강할 수 있어서

주말에 한 번에 쭉 틀어두고

할 일을 해도 인정되더라고요!



중간고사, 기말고사도 보고

토론이나 리포트 평가요소도

제출해야 점수를 받았습니다



멘토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무사히 넘길 수 있었어요^^




https://pf.kakao.com/_xjgtcG/chat




학기가 끝난 뒤에는 전문학사를

따기 위한 행정처리가 필요한데,



기간도 정해져 있었고 절차가

은근 복잡한 것 같았는데요



일단 학습자 등록부터 시작해서

학점인정 신청, 학위 신청까지

순차적으로 해야 했습니다



다만 학점인정 신청 기간은

1, 4, 7, 10월로 정해져 있고



학위 수여도 1년에 2번만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다행히 선생님이 일정도 계속

체크를 해주셨고 방법 안내를

꼼꼼하게 해주셔서 완료했죠



국가제도 덕분에 아주 수월하게

학점은행제 졸업증명서 발급받고

경영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했어요



그래서 학력도 인정받고 연봉도

원하던 액수로 협상성공했습니다



여러분도 빠르게 학력개선을

원하신다면 국가제도를 통해

진행해보시면 만족하실 거예요!



그럼 이만 글은 마쳐볼게요~


작가의 이전글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비전공자 응시자격부터 갖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