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1. 2024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요즘 누가 필기까지 보나요!




안녕하세요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손쉽게

필기면제 받고 딴 박OO 입니다!



저는 2년제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사무직으로 2년정도 일을 했는데,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일상이

너무 우울하고 지루하더라고요



그래서 이직을 고민하는 중이었는데

친구가 청소년지도사로 수련원에서

근무를 하게 됐다고 이야기를 했죠



제가 조카들이 10대가 많아서 워낙

아이들을 잘 다루는 편이기도 했고,



중학생 때 교관선생님과의 추억이

생각나며 준비해보자 싶었답니다



사실 취업이 조금 걱정되기도 했는데

전국에 있는 청소년 시설에 청지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정해져 있었고



시설도 다양하게 많은 편이라서

취업 걱정은 없을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2027년부터 법이 개정되어

3급 지도사는 폐지가 되기 때문에

2급을 취득해야 한다고 했는데,



필수 과목도 9개로 늘어나는데다가

130시간 동안 실습까지 해야했죠



그래서 개정 전에 빠르게 자격증을

따 두는 편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따려면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더라구요



기본적으로 4년제를 졸업해야 했고

필기 시험을 보고 합격한 후에

2차로 면접까지 통과해야 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수까지 해야

자격증이 발급되는 시스템이었어요



제가 전문대졸이라서 학력도

모자랄 뿐더러 필기에 면접, 연수까지

어느 세월에 다하나 막막했습니다ㅠㅠ



그래도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만큼

어느정도 준비를 해야할 각오는 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근차근 해치우기로 했어요



우선 학력부터 개선하면서 필기시험을

대비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친구가 요즘 누가 필기까지 보고 따냐고

잔소리를 그렇게 하더라고요ㅋㅋㅋㅋ



아니 그럼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어떻게 따라는 소리냐고 물어봤더니

필기면제를 받으면 된다고 했죠!



알고보니까 청소년학 전공 과목을

8개 이상 이수를 한 경우에는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고,

면접부터 시작하는 것이었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8과목을 제가

무슨 수로 이수를 하느냐였어요

전문대졸이니 학력도 개선해야 했구요..



다시 대학 편입을 하자니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부담이 너무 컸죠ㅠㅠ



그러자 친구가 자기도 비전공자라서

8과목을 따로 이수를 했는데,



대학을 갈 필요없이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해결했다고 했습니다



학점은행제라고 하는 교육제도를 통해

과목 이수를 할 수 있고, 학력이 부족한

저는 학사까지도 취득하면 된다고 했어요



그러면서 자기를 담당해줬던 선생님

번호를 알려줘서 상담을 받게 된 거죠







멘토님은 우선 이 제도가 뭔지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일종의 온라인 대학 같은 개념으로,

인강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나아가

학위까지 딸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였죠



교육부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랑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심지어 청소년학 전공이 있어서

저는 학사를 취득하면서 동시에

필기면제 과목까지 이수가 가능했어요



수업이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일도 그만두지 않고 병행할 수 있었고



학비도 대학등록금의 20% 수준으로

저렴해서 부담을 덜 수 있다고 했습니다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저한테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았어요ㅋㅋㅋ



그래서 선생님과 함께 진행해보기로 했죠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위해

학점은행제 청소년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학사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했죠



이게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 것 때문에

1년에 최대 42점, 그리고 한 학기에는

최대 24점까지만 이수할 수 있어서



수업으로 140점을 모두 채우려고 하면

무려 7학기가 걸리는 대장정이라고 했어요



그럼 사실상 기간적으로는 대학이랑

크게 다른 점이 없어서 당황스러웠어요



하지만 학은제는 수업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기간을 단축시키는 게 가능했답니다!



전적대를 활용해서 이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끌어올 수도 있었죠



저는 2년제를 졸업했기 때문에

80점을 가져오기로 했어요



3년제는 최대 120점, 4년제 중퇴자는

140점까지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구용!



그리고 또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정 학점을 인정받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걸로

한 달 정도 준비해서 18점을 얻었죠



여기까지만 해도 7학기 과정에서

3학기까지 줄어들었는데,



딱 10점만 더 따면 2학기까지 가능해서

욕심이 좀 나긴 하더라고요ㅋㅋㅋ



그래서 독학사라고 하는 시험도 병행했어요



1단계부터 4단계까지로 이루어져있는데,

각 단계 별로 과목들이 있었고 통과할 경우

4~5점을 딸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교양 점수를 받을 수 있는 1단계로

국어, 국사, 영어 3개를 봐서 합격했고

12점을 따내는데 성공했는데요



결론적으로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

3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분에

2학기 과정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죠!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위한 수업은

인강으로 들으니 확실히 편하긴 했답니다



직장이랑 병행하고 있으니 좀 힘들지

않을까 했는데 쓸데없는 걱정이었죠ㅋㅋ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만

나와주면 무사히 수료가 가능했어요



한 학기 학사일정이 15주 동안 진행되고

매 주 과목마다 하나씩 녹화본이 올라왔는데,



2주 내로만 끝까지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었어요



컴퓨터 뿐만 아니라 핸드폰 수강도 가능했고,

저는 평일에는 회사에서 일하면서 틀어두고

출석부터 먼저 챙기는 편이었습니다



어차피 녹화본이라서 언제든 돌려볼 수 있으니

주말에는 다시보면서 공부하기도 했어요



필기는 면제된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면접 때 전공 내용을 물어본다고 했거든요



그래서 면접도 미리 대비할 겸 해서

수업을 꼼꼼하게 복습한 거죠^^



실제로도 제가 면접 봤을 때 관련 질문을

받아서 정말 복습하길 잘했다 싶었답니다



성적은 출석을 포함해서 중간/기말시험과

각종 과제들로 산출되는 시스템이었는데,



저는 따로 공부를 하기도 했고 멘토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분에 높은 점수로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어요~



첫 학기를 진행해보고 나니까 저도

어느정도 요령이 생겨가지고 2학기는

좀 더 수월하게 진행했던 것 같네요!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커리큘럼이

모두 끝난 뒤에는 행정처리를 해야 했죠



학습자 등록, 학점 인정 신청, 학위 신청까지

이것저것 해야하는 것들이 많아 헷갈렸지만



선생님이 따로 가이드를 보내주셔서

기간 내로 무사히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학 학사 학위까지

수여받고 필기도 면제 받았어요!!



이게 벌써 작년일이라니...

정말 시간이 빠른 것 같아요



저는 연수까지 무사히 끝내고

지금은 어엿한 청지사로 수련원에서

즐겁게 근무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사실 아이들을 다루는 게 계획대로

되지 않아서 답답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잘 따르는

모습을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어요



여러분도 저처럼 학점은행제 활용하셔서

필기면제도 받으시고 현명하게 준비하는

방향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들 꼭 개정전에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하시고 언젠가 같이 근무하는 날이

오길 열심히 기원하고 있을게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공인회계사 자격증 비전공자 4개월 만에 조건 갖추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