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2. 2024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 비전공자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 비전공자로

취득한 30대 김OO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제가 이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하게 된 후기를 공유하려 해요



그냥 자격증 하나만 따면 끝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비전공자인 저는 준비과정에 있어

많은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는데요



학점은행제라는 국가제도 덕에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었죠



제 이야기를 들어보시면 여러분도

"쟤도 하는데 나도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을 가지실 겁니다ㅋㅋ



그러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래요!







처음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을

알게 된 건 친구의 추천이었죠



저는 4년제 영문과를 졸업했지만

취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용돈벌이를 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는데요



오..이제서야 적성을 찾았나

싶을 정도로 재밌게 일했죠



그러던 어느 날 친해진 형님이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이 뜨고

있으니 알아보라고 말해줬어요



진지하게 현장 관련 일로 취업을

고민하고 있던 저에게는 정말로

피가되고 살이되는 정보였습니다



그런데 몇 번의 검색 끝에

알게 된 건, 이 라이선스가

그렇게 쉽게 딸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었어요...



각 현장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인만큼 엄격한

응시자격과 준비가 필요했죠



특히나 비전공자가 응시하려면

자격을 갖추는 처음 단계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확인하니 정말 만만치 않았어요



4년제 관련 전공을 졸업했거나,

일정 이상의 경력을 쌓아야만

응시할 수 있다고 했거든요



아, 이것도 글렀구나 싶었죠



왜냐하면 솔직히 현실적으로

안전공학과로 대학에 재입학

할 수 있는 노릇도 아닌데다



몇 년 동안 현장에서 구르면서

경력을 쌓으려니 암담했습니다



포기할까도 고민했지만, 사실

도전도 해보기 전에 멈춰서고

싶지는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다양한 대안을 찾으려고

인터넷 서핑을 시작하게 됐는데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에 대한

후기글을 발견하게 된 것이죠



마침 글에 학습 멘토라고 하는

전문가의 번호도 나와 있어서

상담을 한 번 받아보게 됐어요







멘토님은 산업안전관리사 응시자격을

만드는 또다른 방법인 학은제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 주셨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공식

온라인 학습 제도라고 하니

확실히 신뢰가 가긴 했어요



학력, 경력 없이 이걸로 106점을

따면 산업안전관리사 응시자격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106점을 어떻게 따나 했는데,

대학처럼 수강신청을 하고서



15주 동안 수업을 들을 경우

과목 당 3학점이 인정됐어요



그리고 일정 학점을 취득하면

최대 학사까지도 딸 수 있고,



법적으로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취급된다고 했습니다



가장 메리트가 있었던 건 사실

수업이 모두 온라인이라는 거죠



시간표가 따로 있지도 않으니까

자율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현장 알바도 그만두지 않고

계속 병행이 가능한거니까요



물론 중간에는 체력이 너무

딸려서 그만두긴 했어요ㅎㅎ;



학비도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답니다!







원래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을

따려면 106학점이 필요하다고

위에서 말씀을 드렸잖아요???



하지만 저는 사실 106점까지

딸 필요가 없다고 했답니다~



이걸 다 수업으로 들으려면

5학기가 소요되는 과정인데



4년제 비전공자인 사람들은

타전공이라고 하는 과정을

이용한다고 설명해주셨어요



타전공은 전공 과목으로

48학점만 들으면 관련 학사

학위가 나오는 것이었어요!



전공은 경영학으로 한다고 했는데

왜 안전공학도 아닌 개 뜬금없는

경영학으로 하나 궁금했습니다



알고보니까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에 속하기 때문에



학사를 취득할 경우 관련학과

4년제졸로 인정된다고 했죠~



아무튼 2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끝나는 과정이라 좋더라고요!



한 학기 15주라고 들었으니

30주, 8개월이면 끝이니까요







산업안전관리사 자격증을 위한

커리큘럼은 아주 수월했습니다



선생님이 이수가 되게 쉬운

과목과 교육원을 골라주셨고,

저는 알려주시는대로 했죠ㅋㅋ



수료 기준인 성적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만 나와주면

무사히 수료할 수가 있었는데요



한 학기 15주가 진행되는 동안

매 주마다 강의가 올라왔고,

2주 내로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되는 구조였답니다



모바일로도 들을 수 있어서

산업안전기사 필기와 실기를

공부하면서 틀어두기도 했죠



시험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어느정도 확보가 되니까 좋았어요



중간고사, 기말고사도 봐야 하고

레포트도 써서 내야 했지만,



멘토님이 알려주신 노하우 덕에

문제없이 넘길 수 있었습니다~







학기가 마무리된 후에 기간 내로

행정처리까지 안내를 해주셨어요



덕분에 헤매지 않고 무사히

신청해서 다행이었습니다~



학위 신청은 1년에 두 번 뿐이라

놓치면 반년이나 기다려야 했죠



그렇게 경영학사도 수여받고

바로 기사 시험에 응시했어요



학점은행제 플랜을 진행하면서

계속 기사 시험 공부도 병행한

덕인지 한 번에 합격했고요!!!



지금은 제조업 환경안전팀 소속으로

취업해 안전관리사로 일하고 있는데,



소방이나 전기 자격증도 공부를

병행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노후까지 생각하면 전기안전관리가

수요도 많고, 업무 스트레스가 훨씬

낮은 편이라서 좋다고 들었거든요~



아무래도 산업안전관리사는 현장

인력을 지도조언하고 컨트롤하는

역할이라서 갈등이 불가피하지만



전기는 사람보다는 시설관리라

편하다고하니 좀 끌리더라고요



아무튼 현장 경력을 쌓으면서

천천히 준비하려고 하고 있죠



여러분도 응시자격이 부족해

고민하고 계시다면 학은제를

적극 활용하시길 추천드려요



직접 해보니 시간과 비용을

모두 아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인 대학원 가는법 1년 만에 준비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