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5. 2024

고졸 취업 지름길 국가기술자격증 종류와 순위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국가기술자격증 종류와 순위 알아보고

응시자격부터 준비한 고졸 박O 입니다



다른 친구들처럼 대학을 가지 않고

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었던 저는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거의 없었죠



주로 택배 상하차나 배달 일로

돈을 벌었는데, 몸은 힘들어도

액수가 좀 짭짤한 편이더라고요



그래서 한 3년 정도 일을 하니까,

언제까지고 이렇게 비정규직으로

건강을 조져가면서 근무해야하나

라는 걱정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사이에 사고도 한 번 나서

몇 달 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거든요



결국 슬슬 정리를 하고 기술을 배워

안정적인 직업을 찾아야겠다 싶었죠







검색을 하다가 고졸 취업 지름길이라는

국가기술자격에 대해서 알게 됐어요



특정 분야의 기술이나 지식,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국가 제도 중 하나인데,



자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통과하면 발급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 라이선스를 취득할 경우에는

고졸도 다양한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았어요



우선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서

국가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봤는데

와, 엄청 다양한 분야가 있더라고요;



많이 따는 게 산업기사랑 기사였고

산업기사는 총 114 종목에다가

기사는 109 종목이나 있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종류가 많다보니

어떤 걸 따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국가기술자격증 순위를 찾아봤죠



사람들이 많이 따는 게 또 그만큼

실무에서 필수라는 것 아니겠어요?



보니까 산업기사랑 기사는 둘 다

산업안전 분야가 1위를 차지했고,



전기나 건설안전, 정보처리등

공통적인 부분들이 있었어요



실무자들이 이야기하는 걸 보니,

산업안전, 건설안전, 전기, 위험물



요 정도가 고졸 취업 지름길을 위한

필수 라이선스라고 했습니다



알고보니까 산업안전이 업계에서

관리자로 선임되기 위해서는 꼭

취득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이직을 하고 나면 관리자까지

바라보고 진득하게 일해볼 생각이라



우선 산업안전산업기사부터

따기로 결심하게 된 것이었죠



사실 기사로 딸까도 고민했는데,

고졸인 저한테는 기사까지는 좀

무리같아 산업기사로 정했어요~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중 산업안전

산업기사를 취득하기로 결심하고,



원서접수를 하려고 했는데, 제가

또 응시자격이 부족해서 시험을

칠 수가 없는 상태였습니다ㅠㅠ



뭔 놈의 응시자격인가 싶어서 보니

생각보다 까다롭긴 하더라고요ㅎㅎ;



동일(유사)분야 산업기사가 있거나

관련학과 전문대를 졸업해야 했고,



또는 관련 실무경력이 2년 이상

있을 경우 시험을 볼 수 있었죠 



결국 대학을 가야하는건가 싶었는데

아무래도 그건 좀 부담스러웠는데요



편입을 한다고 해도 졸업은 최소

2년은 학교를 다녀야 하는데다가

학비도 만만치가 않으니까요,,ㅠㅠ



그렇게 다른 방법을 모색하다가

국가제도를 활용해 응시자격을

충족했다는 글을 보게 됐습니다



그 사람도 고졸 취업을 위해서

준비를 했다는 것 같더라고요



같은 방법을 쓰면 될 것 같아서

글에 써져있던 멘토님의 번호로

상담을 받아 보게 된 것이었죠!







국가제도는 학점은행제라고 하는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였어요



정규 대학은 아니지만,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이수가 되고,



학점을 모아서 대졸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되는 학위까지도

취득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해 접근성도 좋았습니다!



수업도 인강을 들으면서 진행되니

따로 등하교할 필요가 없는데다가

전체적인 기간도 짧은 편이었어요



직장을 다니면서 병행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학비도 훨씬 저렴했구요!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위해서는

경영학으로 학습자등록을 하고

41점을 이수하면 된다고 했죠



근데 왜 경영학일까 싶더라고요



알고보니 대부분의 산업기사는

관련 분야 중 생산관리가 있는데,



학점은행제 경영학이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관련 분야로 인정이 되니까

국가기술자격증 종류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조건이 충족되는 것이었죠



나중에 제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라이선스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자격을 또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니

완전 개이득인 부분이었어요ㅋㅋㅋ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중에서도

산업기사를 준비해보기로 했으니

학은제로 41학점이 필요했습니다



연간이수제한이 있어서 1년에 42점,

한 학기에 24점만 이수할 수 있어서

1년 정도는 수업을 들어야 했는데요



물론 대학교를 가는 것보다는

훨씬 짧은 시간이었지만, 내년

1회차 시험에 응시하고 싶었죠



그래서 멘토님께 이야기를 하니까

기간단축을 진행해보자고 했어요



이 국가제도는 학년제가 아니라

학점제이기 때문에 인강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점수를 대체하면

수업기간을 줄일 수 있었답니다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를 활용하는데

우선 전적대는 이전 대학에서 이수한 것을

끌어오는거라 고졸인 사람은 쓸 수 없었죠



저는 자격증을 하나 취득해서 점수

인정을 받는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선생님이 알려주신 걸로 2달 정도

공부해서 따니까 무려 18점씩이나

인정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남은 건 23점이라서 1학기만

수업을 듣기로 했습니다ㅎㅎ



독학사는 무슨 시험같은 거라고

설명을 들었던 것 같은데 저는

안해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자세한 건 멘토님께 한 번 물어보세요!







남은 학점을 채우기 위한 수업은

한 학기 15주 동안 진행이 됐죠



전부 온라인이었는데 일을 다니면서

국가기술자격증 종류를 더 고민하고

시험준비까지 병행할만큼 쉬웠습니다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기준을 맞춰야 했지만 별 거 없었어요



출석은 일주일마다 올라오는 인강을

2주 내로만 들어주면 인정됐거든요~



모바일로도 수강할 수 있어서 저는

그냥 회사 출근해서 옆에 패드에다

틀어놓으면서 챙기는 편이었죠ㅋㅋ



그리고 시험이랑 과제도 있는데

멘토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답니다







학기가 끝난 후에는 행정처리까지

도와주셔서 기간 내로 신청했어요



그리고 올해 1회차 시험을 봤는데

필기와 실기 다 가볍게 통과했고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지금은 한 제조업체에 취업했고

경력을 열심히 쌓는 중인데요~ 



국가기술자격증 종류에 상관없이

산업기사는 다 응시자격이 되니,



앞으로 제 스펙에 도움이 될만한

다른 라이선스도 하나씩 천천히

취득해나갈 계획을 하고 있어요



확실히 산업안전산업기사를 따고

이렇게 구직에 성공한 것을 보면



왜 고졸 취업 지름길이라고 하는지

충분히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여러분도 취업 때문에 고민 중이라면

국가기술자격증 종류와 순위 확인하고

진로 방향을 결정해보는 건 어떨까요?



응시자격이 필요하다고는 해도

국가제도를 활용하면 고졸 학력도

4개월 만에 충족할 수 있으니까요~



다들 꼭 합격하셔서 안정적인 직장

얻으실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ISO 9001 45001 내부심사원 한 번에 취득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