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럿 Jun 08. 2020

'미첼 레스닉의 평생 유치원' 요약정리

Image by tolmacho from Pixabay

1. A형에서 X형으로

-A만 받는 사람에서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X형으로


2. 평생 유치원

-우리는 유치원생 시절 수많은 호기심이 있었다.

어른이 되면서 익숙해지고 아는 게 많아지면서

많은 호기심을 잃었습니다.

'평생 유치원'에 다닌다는 마음으로

호기심과 놀이를 즐겨야겠습니다.


3. 창의적 학습의 나선형 선순환

상상-> 창작-> 놀이-> 공유

->생각->다시 상상으로

-유치원생들은 작은 장난감이 있어도

다양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걸 친구들이랑 같이 하면 공유가 되고,

다른 생각들도 하면서, 다시 다른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됩니다.


4. 창의적 학습의 4P

Projects->Passion->Peers->Play

(프로젝트-열정-동료-놀이)



5. 창의성에 대한 4가지 오해

(1) 창의성이란 예술적 표현이다.

(2) 소수의 사람만이 창의적이다.

(3) 창의성은 순간의 통찰력이다?

(4) 창의성은 가르칠 수 없다?


6. 2009년 오바마의 MIT 대통령 취임식에서

"위협을 무릅쓰는 사람, 일을 끝까지 해내는 사람,

뭔가를 만들어내는 사람들한테

우리는 많은 빚을 졌습니다."


7. 코딩-온라인에서의 사고력 개발

글쓰기-오프라인에서의 사고력 개발


8. 시모어 페퍼트의 '낮은 문턱'

'높은 천장', '넓은 벽'

-낮은 문턱은 낮은 진입장벽을 의미합니다.

-높은 천장은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넓은 벽은 다양하게 연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9. 어려운 재미-'관심사에 투자하는 것은

언제나 최고의 지식으로 보상받는다'


10. 기타

-최고의 학습 경험은 몰입과 성찰을

반복하는 단계를 거친다.

-창의적 활동에서 보상의 효과란

더욱 부정적이다.

-덴마크에는 'lege'라는 단어가

정해진 목표 없이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놀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팅커링은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때 사용하는 가치 있는 전략이었다.

-아이들은 관심과 열정만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놀고 배우는 방식도 서로 다르다.


학습자를 위한 10가지 도움말

(1) 간단하게 시작하기

(2) 좋아하는 것을 해라

(3) 뭘 할지 모르겠으면 이렇게 저렇게 해봐라

(4) 실험을 두려워하지 마라

(5) 같이 할 친구를 찾고, 아이디어도 공유해라

(6) 남의 것을 모방해 아이디어를 얻어도 괜찮다.

(7) 아이디어를 기록으로 남겨라

(8) 만들고, 분해하고, 그리고 다시 만들어보라

(9) 많은 일이 잘못되어도 포기하지 마라

(10) 자신만의 학습 도움말을 만들어라


<미첼 레스닉의 평생 유치원>

-요약정리 끝-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과=(방향 x실천)+행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