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음이 Jul 27. 2024

우리가 누구에게 감동을 줄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우리가 누구에게 감동을 줄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우리가 언제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우리의 사례가 다른 누구에게 얼마나 중요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그가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누군가가 우리를 바라보고 우리의 행동이 그의 북극성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것에는 다른 사람의 삶을 더 낫게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_영화배우 덴젤 워싱턴




내가 퇴사를 하며 받았던 동생의 편지에서 나의 회사생활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나의 행복을 위해 퇴사를 결정했지만 나의 동료들이 옆에서 나를 늘 바라봐주고 있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했다. 나만 그들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었고 늘 우산이 되어주고 싶었다. 하지만 생각해 보니 그들이 내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먼저 늘 나의 우산이 되어주고 있었다.


그 편지는 고마움과 자신이 나를 통해 받게 된 영향에 대해 적혀있었지만 나도 그 편지를 통해 그에게 감동을 받게 되었고 그 편지는 나의 삶을 더 낫게 바꿔 주는 힘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매일 함께 할 수 없지만 그의 생각 속에 그리고 내 생각 속에서 자리하며 서로를 향상시켜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참 감사하고 행복하다.


작가의 이전글 젊은 시인에게 주는 충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