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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채은 May 28. 2024

성장 전략이 막막하다면, 앤소프매트릭스

서비스/전략분석하기 008

네이버웹툰 개선안 2탄을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아티클로 준비 중이던 앤소프매트릭스로 돌아왔다.

기업의 성장 전략을 논의할 때 사용되는 매트릭스인 만큼,

서비스 분석 이후 더 거시적인 발전 방향성을 제안할 때 사용할 수 있어서 들고 왔다!




앤소프매트릭스란?


앤소프매트릭스는 1957년 개발된 제품 -시장 성장 전략이라고도 불리는 매트릭스이며,

응용 수학자이자 방위/군위업체 비즈니스 관리자인 이고르 안소프(Igor Ansoff)가 기업의 성장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제시한 개념이다. 

여러 사람이 기업이 제품이나 시장의 성장 전략을 논의하며 결정하는데 굉장히 유용한 프레임워크이다.



앤소프매트릭스 / 출처 : 본인


자주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들은 아래와 같다.   

※기존 제품
기존 제품이란 기업이 가장 베이직하게 가지고 있는 사업, 제품 등을 의미한다. 이 아티클에서 쿠팡의 경우 쿠팡이라는 ‘이커머스 앱’을 기존 제품으로 정의하려고 한다.   

※기존 시장
기존 제품/서비스가 타겟팅되고 있는 기존 시장. 시장이라는 말이 모호하다면 ‘고객 세그먼트’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단 서비스에 따라 세그먼트의 크기가 다를 수 있다.

※신규 시장
기존의 타겟시장과는 다른, 인구 통계학적으로 새로운 시장.



크게 시장 개발, 시장 침투, 제품 개발, 다각화 네 가지의 전략방향성의 요는 다음과 같다.



① 시장 침투


기존 시장에서 기존 제품의 점유율과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 방향성이다.

공격적인 마케팅,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위한 캠페인, 제품 내 BM의 다각화 등을 통해 기존 시장에서의 입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② 신제품 개발


기존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기획하는 전략.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확보된 상태로 제품을 확장하는 방식이다.



③ 신시장 개척


기존 제품을 가지고 신시장에 적용해보는 전략 방향성이다.

기존 제품의 핵심 기술, 핵심 인프라들을 활용할 수 있는 신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전통적으로는 해외진출이 가장 흔한 신시장 개척 사례인데,

PLC*상 수명이 다한 고객을 떠나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를 찾고, 이에 맞는 리브랜딩, 판매처 개척 등을 통한 재밌는 시장 개척 사례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50대 이상 남성을 주 타겟으로 했던 위스키 브랜드가 20대 젊은 층의 새로운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④ 제품 다각화


신성장 동력이 필요할 때,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을때, 이를 빠르게 감지해 새로운 시장과 이에 핏한 신제품을 기획하는 전략 방향성이다.

넓은 아이데이션부터 시작하거나 시장 탐색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앤소프매트릭스를 통해 일말의 힌트를 얻을 수도 있다.


가장 막막하면서도 가장 재미있는 파트이기 때문에, 다각화 전략을 또 다시 사분면으로 나누어 중점적으로 다뤄보려고 한다.




제품 다각화의 사분면


사실 기존의 앤소프매트릭스는 위의 사분면이 전부이다.

하지만 앤소프매트릭스는 사업의 성장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필요한 프레임워크인데,

폭발적인 성장을 일으킬 '제품 다각화'를 아무런 힌트없이 브레인스토밍부터 다시 시작하자면 너무 막막하지 않은가.


그래서 제품 다각화라는 한 면을 다시 한 번 사분면 매트릭스로 구성을 해봤다.

(이 방법은 '원포인트전략'의 전략적 사고 클럽에서 함께 스터디했다)

출처 : @one_point_strategy

① 수평형


기존 제품과 일부 유사점을 가진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TV 사업에서 PC 사업으로 확장되는 상황이 수평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 등 일부 기술을 레버리지하면서 완전히 다른 시장에 맞춰 디벨롭한다.



② 수직형


기존 제품이나 기술을 더 확장해서 적용할 신시장을 탐색한다.

특히 새로운 흐름을 빠르게 감지해 신시장에 필요한 제품 다각화를 모색하는 전략이다.



③ 집중형


기존 제품이나 기술의 일부분을 더 깊게 파고 들어 제품화하고, 신시장에 적용해보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반도체 사업에서 바이오 산업으로 확장하는 것처럼

아주 작은 힌트에서 착안해 다른 산업에 적용할 신제품을 모색한다.



④ 통합형


앞서 세 가지 힌트를 가지고 제품 다각화를 고민했으니, 다시 새롭게 브레인스토밍을 시도해본다.

기존에 가진 자산과 시장 등을 고려하기보다 온전히 제품과 시장의 포텐셜만 고려한 자유로운 아이데이션이 필요하다.

혹시 그 중에 회사의 명운을 가를 아이디어가 나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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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했으니 이제 앤소프매트릭스로 쿠팡의 역사를 낱낱이 뜯어보자!

투비컨티뉴우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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