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 마케팅 페이스북은 필수?(4)

누구나 커뮤니티를 가지고 싶어 한다.

by 채진웅
SNS마케팅 페이스북 4편.jpg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싶어 하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운영의 주체가 된 플랫폼. 즉 커뮤티를 가장 가지고 싶어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폐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의 힘은 어마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사이트는 보배드림이 있을 것이고 안으로 들어오면 네이버 카페, SNS상에서는 네이버 밴드나 오늘의 주제인 페이스북의 그룹이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생각)


그중에서도 페이스북 그룹은 페이스북 개인 계정(프로필)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비교적 초보분들도 꾸준함과 성실함을 가지고 있다면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시작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커뮤니티 구축 초기에는 애정을 갖고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의외의 변수들이 존재하며 좋은 커뮤니티로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힘과 노력이 들어가고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힘을 쓰는 동안 물질적인 이득이 없기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인데 우리가 커뮤니티를 통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것은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에 대해서 명확하게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이야기하고 운영자나 운영진들이 많은 힘과 에너지를 쏟고 있는지를 공유하면 충분히 이해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구매로 이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분명 잡음은 필연적으로 생기게 되는데 이는 무리한 수익화를 시도하려고 할 때 생겨나게 되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주제의 커뮤니티가 좋아서 순수하게 운영하는 분들도 있지만 최근에는 대게 돈을 벌거나 어떤 목적이 있기에 커뮤니티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기에 이 부분을 어느 정도는 솔직하게 오픈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간의 잡음(?) 이 고비만 넘어가면 신기하게도 커뮤니티는 일정한 성장 시점까지는 무난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략 수치는 1만 명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팅족도 제법 많지만 의외로 눈팅족들이 말 많은 사람들보다 더 낫다는 것은 운영을 하시다 보면 알게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고 몇 가지 방법과 팁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역시 뻔한 이야기 일 수 있겠지만 저는 실제 이 방법을 사용해서 작은 그룹들 몇 개를 1만 명 수준으로 몇 개 운영하고 있고 이곳에서 엄청난 수익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1. 개인 계정을 원하는 주제에 맞춰서 운영합니다. 자료를 공유해서 퍼와도 좋고 관련된 그룹에 가입을 해서 활동을 해도 좋습니다. 가계정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광고를 하기 위함이 아니라 진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참고하실 것은 가계정과의 싸움을 페이스북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하고 있지만 가계정의 힘은 의외로 강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이렇게 만난 회원들이 내 그룹의 귀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2. 반드시 운영 규칙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자율성은 보장하되 기준이 세워져 있지 않으면 이리 흔들리고 저리 흔들립니다. 이 기준점은 많은 그룹들의 운영 규칙들을 참고하여 수기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초기 콘텐츠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큐레이션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예를 들어 구성원들이 쉽게 와 닿을 수 있도록 화제의 드라마 짤이나 명언 같은 경우를 올립니다. 의외로 공유지 수도 높고 반응도도 괜찮아서 초기 그룹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일단 편집이 쉬워요!


4. 개인 계정이 도움이 되었다면 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는 꼭 모든 매체가 다른 콘텐츠를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여기서 생성해 놓은 가계정을 활용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5. 페이스북이 그룹을 위해 활성화하고 있는 기능들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지 안에서 그룹과의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콘텐츠를 잘 활용한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생각보다 그룹의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기능들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색상 맞춤, 멤버 가입 질문, 게시물 예약등록, 멤버 가입 요청 필터링, 페이지 그룹 연결, 멤버 프로필 보기, 그룹 연결, 신규 멤버 환영 게시물, 그룹 플러그인, 그룹 스토리, 멤버 일시 차단, 설문, 삭제된 멤버 정리, 자동가입 승인, 관리자 활동 로그 기능 개선 등등 살펴보면 무궁무진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어차피 여러분들이 페이스북 그룹을 제대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할 것입니다. 제대로 된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만들어진 콘텐츠들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런 기능들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편하고 쾌적한 느낌으로 그룹의 묘미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든 기존 것보다 작은 차이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차이를 통해 차별성을 가지는 그룹과 커뮤니티를 만드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 마케팅 페이스북은 필수?(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