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민씨 Oct 02. 2015

모두가 읽어주길 바라지 말자. 그저 나를 쓰자.

어떤 작가여도 모두가 좋아하지는 않는. 모든 대가들도 어디선간 호불호가 나뉘기 마련이다.


처음부터 많은 사람들이 읽는 글 또한 바라지 말자. 대부분의 대가들도 처음엔 인정받지 못했다.


이곳에서 집중할 것은 먼저 나이다.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자. 잘 나갈 글이 아니라. 잘 나갈 글로 한 두 번 뜬다 해도 이어갈 힘이 없다. 그건 내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를 쓰자. 그리고 지금 나를 읽어주는 독자들을 생각하자. 그들은 나를 읽으러 온 것이지 내가 만들어낸 가상의 타겟팅된 글을 보러 온 게 아니다.


그러니 독자를 생각해서도 나는 나를 써야 한다. 그것이 에세이든 시든 소설이든 나를 쓴다는 건 마찬가지다.


내가 먼저 나를 선택할 때 다른 사람도 나를 선택할 것이다. 나와 나를 선택한 이들에게만 제대로 집중하기도 쉬운 게 아니다. 그러니 나를 쓰자.

매거진의 이전글 머리 감기와 사과하는 태도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