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희연 작가 Oct 31. 2016

생각에 관한 생각

생각의 3단계

생각에 관한 생각 (생각의 3단계)


생각은 <는> 것일까요. <는> 것일까요.

우리는 생각을 하는 존재라고 착각합니다.

생각은 <나는> 것입니다

오감을 통해서 받아들인 정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생각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 생각을 관리해야하죠.

저절로 떠오르는 생각은 부정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생각을 관리해야 합니다


생각을 하는 것에 3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는 가벼운 생각

2단계는 자신의 내면의 생각

3단계는 깨달음의 생각


1단계 가벼운 생각은 말 그대로 머릿속에 떠도는 생각입니다.

보통 직장에서, TV를 보면서, 친구를 만나면서

수없이 많은 생각을 합니다.


내일 해야하는 일.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생각이 너무 많아서 머리가 복잡할때

그것을 정리하고 싶어하는 생각입니다.


아주 많은 생각을 하는 것 같지만

그 생각은 그저 지나가는 가벼운 생각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일들이 정리되면 끝나기 때문이죠.

1단계의 생각은 정보를 많이 갖고 있으면 금방 정리 됩니다.


2단계는 조금 깊은 중간단계의 생각입니다.

보통 혼자 있거나 운전을 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환경이 바뀌면 나는 생각들입니다.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내가 그때 그런 행동을 한 이유는

내가 원했던 그것 때문이었어.

등등 자신의 행동의 이유를 모르고 했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욕구나 가치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동적으로

일어났다는 사실을 알게되는것.

2단계의 생각은 자신을 스스로 자각하는 단계 입니다.


3단계는 깨달음의 생각입니다.

보통 저는 절에가서 깨달음의 생각을 합니다.

종교에서 말하는 기도나 명상을 할때 일어납니다.

명상을 하고있으면 1단계 2단계가 차례로

떠오르다가 3단계로 점점 생각이 깊어집니다.

그리고 머릿속에서 멤돌던 수많은 생각이

정리되면서 내가 가장 깊이 생각하고

결론이 나지 않은 생각이 드러납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깨닫게되지요.

3단계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과 행동과 관계등 자신이 잘못한 점을 깨닫는 단계입니다.


진심으로 깨닫고 나면 자신을 반성하고 고치려고 하고 드디어 근본적인 삶의 개선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가치관이 되고 행동으로 이어지고 삶이 변화하게 되죠.



글 차희연


작가의 이전글 관계의 불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