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영입니다 Dec 26. 2023

외계어 배우기 - 출발

Python을 배워봅시다

우선, 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고 하는지 생각해 보자. 


출판사를 운영하던 시절에는 프로그래머들과 조금 더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었다. 그 당시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다고 하면 뭘 만들고 싶냐고 모두들 질문했었는데, 프로그랭 언어를 배워서 뭘 만들 수 있을지도 몰랐거니와 딱히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없었던 나는 그 질문부터가 진입장벽이 되었다.


다행히 이번에 내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을 때 쌤은 나에게 뭘 만들고 싶은지 묻지 않았다. 다만, 어떤 언어가 있는지 어떤 언어를 배우고 싶은지 고민하고 결정하라고만 하셨다.


지난번 글에서 이야기했다시피 그렇게 Python이라는 언어를 결정하게 되었고, 쌤은 나에게 교재를 정해주셨다. [코딩 테스트로 시작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다니엘 진가로 저), 영진닷컴]!


교재를 정하고 ChatGPT에게 알려줬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주었다.


이 책과 함께 여정을 시작할 때 도움이 될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규칙적으로 연습하세요: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천하는 것입니다. 매일 또는 가능한 한 정기적으로 코딩을 해 보세요.
2. 개념을 이해하세요: 계속 진행하기 전에 각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Python은 스스로 구축하는 언어이므로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실험하고 플레이하세요: 각 장에서 배운 코드를 실험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무언가를 변경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세요. 이렇게 하면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리소스를 활용하세요: 이 책 외에도 많은 온라인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택 오버플로, Reddit의 학습 프로그래밍 서브 레딧, Python의 공식 문서와 같은 웹사이트는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는 데 유용합니다.
5. 프로젝트 빌드하기: 기본에 익숙해졌다면 작은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간단한 계산기부터 기본적인 게임까지 무엇이든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학습 내용을 통합하고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끈기를 유지하세요: 코딩을 배우는 것은 때때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끈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모든 프로그래머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며, 이를 극복하는 것도 학습 과정의 일부입니다.
7. 질문하기: 막히거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여기 또는 온라인 포럼에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뻔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중 1번과 6번 그리고 7번은 무언가를 새롭게 배울 때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도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라 "영어를 처음 배울 때처럼 매일 책 보고 연습하고 한마디로 애정과 정성을 기울이지 않고 변명 한가득에 우선순위가 많이 밀리면 배울 수 없다."는 쌤의 말과도 연결되는 것들이었다. 영어를 배울 때처럼,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매일매일 절대적인 시간을 들여 공부했던 것처럼, 그렇게 해야지만 그나마 프로그래밍 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이왕 공부하기로 한 거, 열심히 하고 싶다. 잘하고 싶다. 


어쩌면, 이번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은 나에게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주고, 나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새롭게 알려주고, 더 나아가 나에게 성취감과 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지 않을까?




!!! 그럼 기억력이 좋아지는 영양제를 챙겨 먹어야겠군 ㅎㅎㅎ아!!! 오!!! 그럼 기억력이 좋아지는 영양제를 챙겨 먹어야겠군 ㅎ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외계어 배우기 -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