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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niel SEO Apr 13. 2020

02. 제품(서비스) 차별성 부문 작성법

스타트업 정부지원사업 공략법 시리즈

제품(서비스) 소개 부문 작성법

 해당 글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창업기업 지원사업의 양식'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양식의 순서대로 연재하고 있기에,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면 "01. 제품(서비스)소개 부문 작성법"

부터 순서대로 읽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필자는 지난 글에서 사업계획서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제품(서비스) 소개' 부문을 작성하는 팁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통 양식에서 제품(서비스) 소개의 다음 항목으로 등장하는  '제품(서비스)의 차별성' 부문에 대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01. 서론


 한 해에도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수 많은 정부 지원사업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정부가 많은 예산 써가며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기준으로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지원하는 것일까요? 너무 쉬운 질문이지만,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명확히 하면, 오늘의 주제 역시 매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목적은 다양하겠지만, 결국 어찌됐든 돈을 벌기 위한 '사업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 기관에서 초기 스타트업에게 보조금을 주는 기준은 단 하나 '래 성장 가능성'이며, 목적 미래에 경제의 선순환 들어내는 기업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즉 국가에서 신생 스타트업에게 보조금을 투자함으로서, 회사가 조금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돕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보조금을 지급받았던 회사가 성장해 일자리 창출 등의 긍정적인 경제 선순환을 기대하는 것이죠.


 위에서 언급한 기관의 투자 기준과 목적을 미루어 볼 때, 초기 스타트업이 국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결국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줘야함이 명확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떤 방식으로 보여줘야 할까요? 리는 에 대한 답을 미 여러 시장에 존재하는 제품(서비스) '판매 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02. 차별성과 불편함을 건드려라

출처 - 방콕 생활탐구 (http://bitly.kr/ywJUKTCN) / 이미지 사용에 대한 동의를 구했습니다

 

 필자는 최근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차별성을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피력한 상품을 보고, 마음을 빼앗겨 지갑을 연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해당 상품을 구매한 결정적인 이유는 "큰 공간을 차지하는 기존 빨래 건조대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건조대"라는 텍스트 때문이었습니다. 즉 필자는 본래 기존 빨래건조대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차별 된 새로운 아이템에 끌린 것입니다.


 이렇듯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불편함에 동감하고, 이와 동시에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 시킬 수 있는 차별성을 강조하는 판매 기법은 꽤 심심치않게 보이지만, 여전히 매우 효과적인 판매 방식입니다.

 

 사업계획서도 이와 유사합니다. 우리는 리가 진입하려고 하는 시장에서 이미 존재하는 제품이 해소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피력해야하고, 이와 동시에 나의 아이템이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고 '차별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글을 서술해, 최종적으로 평가를 하는 심사위원의 마음을 빼앗아야 합니다.





03. 구체적인 작성 양식



 지난 글에서도 여러차례 언급한 것처럼, 심사위원으로 하여금 나의 사업계획서가 텍스트 덩어리가 아닌, 누군가가 촬영한 사진처럼 생동감있게 느끼게끔 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번 항목 역시 필자는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위 사진과 같은 구조를 권장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소제목


 우선 직관적인 소제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내가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미리 선점하고 있는 경쟁사의 아이템을 분석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기존 제품 및 서비스의 문제점(=불편함)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나의 아이템의 차별성을 두 가지 정도로 추리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후 이를 활용하여"00을 해결할 수 있는 ㅁㅁ"과 같은 비교 우위를 강조할 수 있는 문장을 작성해 제목으로 기입하면 직관성 측면에서 효율적인 제목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절대 간과하지말아야 할 부분은불편함 같지 않은 불편함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분석을 통해 진입하려는 시장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 보아도 공감할 수 있게 직관적인 부분을 건드셔야합니다.


02. 내용


 이렇게 직관적인 소제목이 완성되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7~8줄 정도로 작성하시길 권장드리며, 최종적으로 내용 작성까지 완료되었다면, 문장의 마지막에는 기존에 언급한 차별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의 구현정도를 기입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주관기관에서 각 항목마다 기입하기를 권고하는 사항은 필수적으로 작성하기!)


03. 이미지 (비교 우위 표)


 위 선행작업이 마무리되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표를 활용해 차별성 부문에 시각적인 효과를 한층 가미해줍니다. 여기에서 주의 할 점은 기준이 되는 X축 Y축이 위에 기술했던 차별성 1, 차별성 2와 유사성이 있는 기준이어야 한다는 점과, 나의 아이템이 표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부디 이 부분을 명심하시어 경쟁 제품(서비스)를 나의 아이템보다 돋보이게 하는 불상사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04.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제품(서비스) 차별화 부문에 대한 작성 노하우를 기입했습니다. 필자는 지금처럼 향후 글에서도 각 항목별로 구체적인 작성 양식을 공유하는 방식을 취해, 독자분들이 이를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함이 많은 글 읽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하며, 귀하의 사업에 언제나 건승이 함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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