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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크에 대한 생각

by 이창수

교육과 기술을 합친 말이 '에듀테크'다. 교육이 먼저냐 기술이 먼저냐라고 묻는 것은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를 묻는 것과 비슷해졌다. 어떤 것이 먼저고 나중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관점 포인트인 것 같다.



아주 먼 옛날이야기 같지만 불과 5여 년 전 코로나19라는 전 세계 팬데믹 현상을 겪으면서 교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에듀테크'임을 다시 실감하게 된 적이 있다. 비대면 상황에서 교육은 계속 진행형이어야 했다.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격 기술을 통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교사와 학생, 학교와 가정을 잇는 도구로 에듀테크를 적절히 활용한 적이 있다.



이제 생성형 AI 도구의 진화로 이것을 배제하고 교육을 펼치기가 쉽지 않은 세상이 된 것이 현실이다. 기술에 교육이 지배당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부정적인 시선을 담긴 불편한 목소리가 나오긴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기술이 교육에 필수불가결한 도구임에는 누구도 반대할 사람이 없다. 다만 어떻게 '테크'를 '교육'에 접목시키느냐가 관건이다. 결국 교사의 몫에 달려 있다.



아주 진부한 이야기이지만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라는 명제는 아직도 통용된다. 특히 다양한 에듀테크가 널려 있는 이 시대에 더더욱 교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교과목에 맞는 에듀테크의 활용, 자신이 맡고 있는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도구의 활용은 교사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이 되었다.



『쉽게 배우고 바로 쓰는 에듀테크 첫걸음』에서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누구나 따라 하면 금방 익힐 수 있도록 설명해 놓았다. 나 또한 대부분 본 적이 있고 지금도 활용하고 있는 도구들이 있다. 다만 도구라는 것이 사용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둔해진다는 점이다.



좋은 기술도 활용해야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에듀테크도 마찬가지다. 교육을 촘촘하게 하기 위해 에듀테크를 시의적절하게 활용해 가는 것이 에듀테크와 친숙해지는 법이다. 도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늦지 않았다. 쓰면 방법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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