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돌이 Apr 01. 2022

삶의 방향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실용주의자와 성과주의자를 물리치기 위한 마법의 답


자신이 살고자 하는 삶의 방향은 중요하다. 살다보면 늘 현타가 오는 순간들이 있고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는 날들이 오기 마련이니 말이다.



그럴 때마다 내가 살고자 하는 방향이 뚜렷하다면 그러한 와중에도 자신이 걷고자 하는 길로 계속해서 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된다.



나는 성과도 성과이지만 늘 재미있게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다. 한번 사는 인생 즐겁고 재미있게 살기 위한 방향으로 살아왔다고 생각을 했다. 그러기에 겉으로 드러나는 성과적인 면은 두드러진 것은 없지만 그럼에도 삶을 잘 살고 있다라는 생각을 하며 살게 해준다.



물론 내가 즐기고 재미있게 해나갈 수 있는 것에서 성과까지 얻는 다면 최고이지만 그럴 확률은 그리 높지가 않다. 성과을 내기 위해서는 그냥 즐기는 것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경지에 이를 수는 없기에 말이다.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적 인식으로 내가 즐기고 재미있게 해나가는 것들을 무시받거나 내 스스로 '이거 해서 뭐해' 라는 생각이 들때에도 이렇게 단순하게 대답하면 된다. 그냥 재미있으니깐. 즐거우니깐 하는 것이라고. 성과주의자들이나 실용주의자들에게 담대하게 답할 필요가 있다. 그냥 즐거워서 하는 거야, 재밌어서 하는 거야, 미안해 나만 재미있어서, 내가 좀 먼저 할께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프리터로 살아가며 기록을 남기는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