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스님의 온라인 선명상 교실 무료, 누구나 참여 가능

샌프란시스코 법장사에서 중계하는 서주스님의 선명상 교실

by 현안 XianAn 스님

종교나 개인적인 믿음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배우고 실천하면 끊임없는 발전을 가능케 합니다.


3월 15일부터 열리는 서주스님의 "온라인 선(禪)명상 교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서주 스님은 한국 조계종의 비구니 스님으로, 한국 전통불교와 수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서양에서 배우고 훈련한 실용적 지도방식과 결합하여 요즘 젊은이들과 현대인에게 선명상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서주 스님은 또한 카툰작가로도 활동해 왔으며, 스님의 동자승 '다워니'는 불교를 대표하는 스님 캐릭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다워니 캐릭터는 사찰에서 발행하는 달력이나 안내문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서주스님은 지난 2016년 개인전을 비롯해, 운문사 소식지 '운문', '월간불광'에도 그림으로 연재했으며, 향곡 큰스님의 일화를 담은 '봉암사의 큰 웃음', 최근 출간된 '초학자와 함께하는 계율공부'의 삽화도 그렸습니다.


선 명상은 5세기부터 중국에서 발전한 대승 불교의 한 갈래인 '선종禪宗'을 바탕으로 합니다. 여러 명상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뛰어난 선 명상은 좌선에 초점을 둡니다. 이 선 명상법은 최근 유행하는 마음챙김을 비롯한 여러 명상법과 달리 좋은 기분, 편안함이나 행복감을 추구하기보다는, 선정의 힘이라 불리는 집중력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므로 참여자는 선 명상을 통해 각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선(禪)에는 단순히 한 가지 수행법만 있는 게 아닙니다. 선 명상의 가르침에는 다양한 수행법, 자세한 명상 기법, 스승과 제자 사이의 대화 기록 등 방대한 지식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도자의 역량에 따라서 각 학생에 맞는 해법을 정확히 제공할 수 있다면, 누구나 선을 통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참여자는 각기 다른 여건, 상황, 목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참여자가 겪는 현실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장애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선 명상은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고, 직장과 가정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참여자는 지속적인 발전과 도약이 가능합니다.


이 수업은 무료이며, 명상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어떤 질문이든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시간: 3/15부터 매주 금, 정오 오후 12시

(미국시간 3/14 매주 목, 저녁 8시)
*신청: 서주스님(+1 626-254-3967) 또는 dawonyee@gmail.com

*오프라인도 가능(방문참여): 미주에 계신 분들, 환영합니다!

법장사(Dharma Treasury Temple) 3201 Ulloa St. San Francisco, CA 94116

*참가비는 무료


지도: 서주스님

약력: 경주 흥륜사 출가, 2012년: 운문사 졸업,

2021년~: 미국, 영화선사 지도 아래 수행 중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Learn ChanMeditation in Eur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