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Jun 23. 2024

7월28일 제4회 위앙종 관음특별법회(대비참)

7월 28일 일요일 1시부터 6시까지

제4회 위앙종 관음특별법회(대비참)

일시: 7월 28일 일요일 1시부터 6시까지

위치: 탄허기념불교박물관(수서역)

서울 강남구 밤고개로14길 13-51 탄허기념불교박물관

프로그램

1-2시            만트라세션(능엄주, 약사주) 

2시-3시 반     선명상의 기초

3시 반-4시     30분 티타임

4시-6시         천수천안대비참법(참회법회)

문의: 현법스님 010-5212-3844 / 서보스님 010-2796-5361

주최: (사)위앙종


위앙종은 지난 4월부터 매월 넷째 주 일요일 관음특별법회를 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 법회에서 보문품 기도를 해왔는데, 7월은 보문품 대신 "대비참"을 합니다. 대비참이란 뭘까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봅니다. 대비참은 "참회"라고 불리는 대승불교의 고유한 여러 수행법 중 하나입니다. 참회법은 우리가 과거에 지은 여러 업으로 장애가 생기는데, 수행에서 또는 일상에서 이런 업으로 인한 장애가 우리가 더 나아지는 걸 가로막습니다. 부처님은 우리가 참회하지 않으면 업으로 인한 장애(업장)이 수면이 계속 위로 올라가듯 결국에는 우리를 물속에 잠식시키듯 죽일 것이라 하였습니다.


그래서 대승에서는 이런 참회법을 많이 강조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많은 불교인들이 천수경을 독송하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한다는 것은 큰 이점이 있다는 뜻이겠죠? 이런 천수경은 사실 여기 이 "천수천안대비참법" 즉 대비참의 한 부분입니다. 위앙종 도량에서는 선명상을 많이 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선명상(좌선)뿐 아니라 능엄주, 약사주와 같은 주력수행, 절 수행, 참회법, 불경 공부 등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입문은 선명상으로 할 수 있지만 다양한 문제를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자기에게 잘 맞는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겠죠.

 

여러분도 살아가는데 많은 장애가 있다면, 삶과 수행에서 같은 문제와 어려움이 반복된다면 대비참에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가부좌도 시도해 보았고, 절도 하고, 여러 명상법을 해봤지만 어느 순간부터 정체한다고 느끼거나, 생각이 너무 복잡해서 명상에 집중할 수 없다면, 또는 불안감과 우울증으로 명상을 하는 것조차 어렵다면 대비참이야말로 정말로 좋은 돌팔구가 될 것입니다.


참회법에 대해서

참회의 목적은 업보를 제거하고 복을 짓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과정입니다. 그리고 대승불교에는 다양한 참회법이 있습니다. 예로 동양에서는 자비도량참법(양무제 참회법)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참회법을 하는 게 제일 좋은지 묻습니다. 사실 어떤 참회법을 골라서 하는가 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그걸 어떻게 실행하는가입니다. 참회할 때 얼마나 진심인지, 하는 동안 집중할 수 있는지 그런 것들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어떤 참회법을 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게 있는데, 그건 여러분이 참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서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참여하는 모든 참회법회가 다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참회법회에 갔는데, 그곳에 보살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진정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보살은 여성불자가 아닌 크게 깨달은 성자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집에서 하는 것보다 대중과 함께 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선명상도 그렇고, 어떤 수행이든 그렇지만 집에서 편하게 하겠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진심을 보이십시오. 어떤 도량에서 대중 속 보살이 한 분이라도 있다면, 그 참회법회는 여러분이 스스로 스무 번 생동안 계속 참회하는 것만큼 많은 죄를 없애주고, 큰 복을 짓게 해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누구와 함께 하는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진심으로 참회할 수만 있다면 업보가 제거될 수 있습니다. 참회는 그렇게 효과적입니다. 그런 이유로 "보살"과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살님들은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진심으로 참회한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만약 참회법을 하는 동안 마음속에 집안 문제, 맛있는 음식, 돈 문제 등 많은 생각이 끊임없이 일어난다면 그건 아직 진심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심으로 참회를 해내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매주, 매달, 수년 동안 참회해도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도량을 찾아서 불보살들과 함께 참회할 수 있다면 그게 최상입니다. 이분들은 참회에 매우 능숙하며,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습니다. 보살들은 참회해서 모든 죄업을 제거할 수 있고, 그때 우리의 죄업도 함께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심지어 어려운 한자어나 불교를 전혀 몰라도, 그냥 따라만 하더라도 죄업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도량을 골라서 함께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다음 법회(제5회)는 8월 25일 일요일에 열립니다.

9월 29일부터 10월 6일까지 청주 보산사에서 관음칠이 열립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6월에 열렸던 보문품 법회 영상

https://youtu.be/qPv-axeO0sE?si=YzCsQQCIjdlXHwfj

Upcoming 8월 법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