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법회는 6월 23일 일요일이며, 능엄주와 약사주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동참비는 무료(자율보시)입니다.
보문품 법회에 앞서 선명상 수업(오후 1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관세음보살님은 불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친근한 존재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누구일까요? 관세음보살님은 모든 중생의 자비로운 보호자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예부터 관세음보살님의 명호를 간절히 부르면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4월 시작한 이 법회는 6월 23일 일요일에 세 번째로 열릴 예정이며,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도 간절한 소망이 있다면, 기도에 동참해보세요. 이 법회에서 독송하게 될 보문품은 대승불교의 대표적 경전인 『법화경』 중 관세음보살에 대하여 설명되어진 부분으로, 정확히는『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普門品』입니다. 관세음보살이 법계에 널리 있는 문을 열어서 묘용妙用(wonderful function)으로서 중생을 구하기 위하여 설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를 짧게 줄여서 『관음경』이라고도 부릅니다. 관세음보살의 공덕을 찬탄하는 보문품이 널리 독송하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불자들에게는 이 경전을 외우고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일곱가지 모진 재난을 피하고, 탐진치 삼독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모든 소원이 원만하게 이루어진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보문품에서는 이런 모든 중생의 소원을 이루어 주기 위해서, 고통을 구제하고 안락을 주기 위해서, 각 중생의 근기에 맞춰서 관세음보살이 32가지의 모습으로 화현하신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또한 보문품은 열 네 가지 두려움이 없는 힘으로써 험난한 처지에 빠진 중생들을 구제하는 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법회에는 여러 스님들이 함께 하므로 초심자부터 숙련자까지 예부터 전해져 효과가 증명된 염불법을 따라 배우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앙종의 보문품 법회에는 단순한 불경 독송뿐 아니라 관음보살님의 대서원, 찬탄하는 게송과 그 명호를 염불하는 정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날짜: 매달 넷째 주 일요일 (6월 23일, 7월 28일, 8월 25일...)
시간: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부분 또는 전체 참여가능)
장소: 탄허기념불교박물관 보광명전 (수서역)
동참비: 무료(자율보시)
문의: 현법스님 010-5212-3844 / 현공스님 010-6351-6391
오후 1시 선명상의 기초
- 지도: 현은스님, 몸풀기: 권희준
오후 2시 만트라세션(능엄주+약사주) 및 간단한 질의응답
- 지도: 현법스님, 현안스님
오후 3시 반 30분 휴식(티와 간식타임-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후 4시 보문품 법회
법회구성: 계정진향찬, 개경게, 보문품, 대비주(신묘장구대다라니), 관음대사찬, 관음대사십이대원, 관음찬, 회향게
프로그램 1
매월 4째 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탄허기념불교박물관 2층
지도법사: 현은 스님 / 택견지도자: 권희준
초심자부터 숙련자까지 선명상을 배울 수 있으며, 그룹 좌선 전 간단히 택견을 통한 몸풀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선 명상은 단지 좋은 기분이나 심신의 이완과 같은 작은 목표에서 멈추지 않고, 집중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명상으로 좋은 기분을 경험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원한다면 선정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을 세우고, 바른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그러면 명상을 통해 몸은 더 건강해지고, 경직된 마음도 자연스럽게 풀어질 것입니다. 바른 명상은 정신적, 영적 힘을 키워주며, 가족과 커뮤니티 속에서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현은스님賢恩
전남 광주 출신으로, 2015년 아비라기도를 통해 불교 수행을 시작했다. 2019년 성륜사에서 방한 중인 영화 스님을 처음 만나서 위앙종에 입문하였으며, 2021년 영화 스님을 은사로 청주 보산사에서 출가하였다. 현재 선 명상을 지도하며, 청주 보산사에서 수행정진 중이다.
택견지도자 권희준
국민대학교에서 스포츠 건강재활학과 학사, 스포츠 자연과학 석사로 졸업한 재활전문가로, 생활체육지도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한국 고유 무예인 택견 수련을 시작하고, 2017년부터 택견 강사로 활동해 왔다. 2021년 위앙종의 선 명상을 접하고, 2023년 11월 출가를 결심한 후 위앙종 국내 도량에서 집중 수행 중이다.
프로그램 2
오후 2시부터 3시 반까지
지도법사: 현법스님, 현안스님
"[선화 상인의 능엄신주 법문 중]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 능엄주가 가장 길고 중요하기 때문에 진언의 왕으로 여겨집니다. 불교의 흥망성쇠는 전적으로 능엄주에 달려있습니다. 천지가 멸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능엄주의 효력입니다. 세상이 멸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능엄주의 효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종종 말씀드리지만, 한 사람이 능엄주를 암송할 수 있는 한, 세상은 멸망할 수 없고, 불교도 멸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능엄주를 암송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세상은 매우 빨리 멸망할 것입니다. -중략- 오늘부터 '능엄주'에 대한 설명이 시작됩니다. '능엄'이라는 말은 '궁극적으로 단단하고 강하다'는 뜻입니다. 능엄주의 전체 명칭은 "불정대백산개다라니佛頂大白傘蓋陀羅尼經"입니다. 그것은 또한 불정광명마하살달다반달라무상신주(佛頂光明摩訶薩怛多般怛羅無上神呪)라고 하기도 합니다. 불정은 부처님 정수리 위에 있는 화신 부처님을 말합니다. 진언의 미묘한 경이를 상상할 방법은 없습니다. 능엄주의 내용은 천상의 마를 제압하고 외도들을 통제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부처님의 심지법문입니다. 각 구절은 저마다의 기능이 있습니다. 각각 밀교적인 경이가 있으며, 각각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한 단어, 한 구절, 한 문단, 혹은 전체 주를 염하면 천지가 진동하고 땅이 흔들립니다. 천지가 놀라고 귀신이 흐느끼며 마가 멀리 도망가고 산과 강에 사는 신령들이 숨는다고 합니다. 부처님 정수리의 찬란함은 모든 종류의 어둠을 떨쳐버릴 수 있고 사람들이 온갖 공덕을 쌓을 수 있게 해주는 진언의 힘을 나타냅니다. 만약 여러분이 능엄주를 수지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미래에 부처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무상정등각을 얻을 것입니다. 만약 능엄주를 계속 암송한다면, 여러분은 전생과 모든 과거 생으로부터의 업장을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능엄주의 놀라운 기능입니다!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일심으로 능엄주를 계속해서 할 수 있다면 오안육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 사람들은 전혀 알지 못하는 불가사의한, 헤아릴 수 없는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사람들이 능엄주를 읽고 외우기를 희망합니다. 능엄주를 염할 때 마, 귀신, 요괴들이 감히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주 전체나 법계 전체에 상서로운 빛이 넘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능엄주를 암송하는 것은 천지의 불완전함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능엄주를 암송하면 한 사람에 해당하는 힘이 생긴다. 백 명이 암송하면 백 명에 해당하는 힘이 생긴다. 그리고 이 세상의 이상한 존재들은 행동거지가 매우 좋아집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암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84800
https://www.yes24.com/Product/Goods/3487647
현법 스님賢法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수학 중 불법에 발심하여 2018년 대한불교조계종으로 출가 후, 2022년 미국 위앙종 한국 도량인 청주 보산사에서 구족계를 수지하고, 영화 스님의 지도 아래 수행 정진 중이다.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상주하며 예불 및 선명상 지도를 하며 사람들을 돕고 있다.
현안 스님賢安
2012년부터 영화 스님을 스승으로 선과 대승법을 수행했으며, 2015년부터 미국에서 명상을 지도했다. 이후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 후 스승의 지침으로 한국에 돌아와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 중이다.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어의운하)를 썼다.
프로그램 3
보문품 법회
(계정진향찬, 개경게, 보문품, 대비주(신묘장구대다라니), 관음대사찬, 관음대사십이대원, 관음찬, 회향게)
보문품의 묘용에 관해서는 앞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중국 정통 대승불교에서 내려오는 방식이지만 한국어로 다함께 독송합니다. 위앙종의 독송법은 한국의 전통 염불법과는 달리 음률이 많이 변하는 편입니다. 아주 옛날 선지식들이 우리의 수행을 돕기 위해서, 더 쉽고 효과적으로 삼매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식이라고 합니다. 여러 비구 스님, 비구니 스님들과 다양한 나이층의 사람들과 모여 보문품을 독송해보세요.
https://youtu.be/l1_aEd6MVgo?si=PjSd-LNbGQeUCV-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