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사)위앙종 2025년 가을 관음칠 법회(청주 보산사)

by 현안 XianAn 스님

(사)위앙종은 오는 10월 3일(금)부터 10일(금)까지 7일간 청주 보산사에서 제4회 관음칠 법회를 개최합니다.


관음칠이란?

"관음칠"은 매년 가을, 미국 영화스님의 방한과 함께 열리는 위앙종의 전통 큰 법회입니다. 7일간 밤낮으로 『법화경』 보문품 독송과 관세음보살 명호 염송을 이어가는 집중수행으로, 선칠(禪七: 좌선집중수행), 불칠(佛七: 염불집중수행)과 같은 맥락의 정진입니다.

위앙종을 이끄는 영화스님은 매일 저녁 대중 법문을 하며, 누구든 참여하여 질문할 수 있습니다.


전통과 가르침

영화스님의 스승 선화상인(1918~1995)은 관음칠 법문에서 “수행자는 응당 늘 집중 수행을 해야 하지만 쉽게 태만해지기에 모여서 정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극기취증(克期取證, 기한을 정하여 증득을 얻는다)”이라 설했습니다. 또한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삿된 견해로부터 멀어지고, 바른 견해를 증장시킬 수 있다”고 당부하였습니다.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자리

출가 여부, 종교,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

참가비 무료(자율 보시)

한국, 미국, 중국, 유럽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참가자들과 함께하는 열린 수행


동시 참여

본도량: 청주 보산사 (강내면, 교원대학교 맞은 편, 오송역 인근)

동시중계: 분당 보라선원, 서울 보화선원


온라인 신청

보산사에서 숙식할 경우 필수 신청

신청 링크: https://forms.gle/kfnNHx5GyQ8YbWMq9

준비물: 개인침낭(침구 부족), 텀블러, 무릎덮개, 세면도구, 수건, 편한 신발 등


※ 보화선원은 기존 저녁 7시 수업을 유지하거나, 영화스님 법문에 동참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처음 참가하시는 분들은 오전 8~10시, 오후 1~4시 사이에 오셔서 짧게라도 함께 하시길 권장합니다.


<< 관음칠 하루일과 >>

4:00~ 6:00 새벽예불 및 만트라

6:00~ 7:00 아침공양(선택사항)

8:00~ 10:15 계정진향찬 및 보문품 독송

관음정근 및 입정

10:20~11:00 불전대공 및 연생당회향

11:00 점심공양

12:30 배원(염불과 절수행)

1:00~ 4:50 계정진향찬 및 보문품 독송

관음정근 및 입정

왕생위전회향

5:00~6:00 저녁공양(선택사항)

6:00~7:00 저녁예불

7:20~8:20 영화선사 법문(유튜브 라이브 방송) *위앙종 도량에서는 실시간으로 질문이 가능합니다.

8:20~9:00 대회향

* 보화선원에서는 모이는 대중의 의견에 따라서 저녁7시 원래 수업대로 진행하거나 영화스님의 법문을 함께 듣도록 하겠습니다.

*관음칠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오전 8시에서 10시, 오후 1시에서 4시 사이에 오셔서 짧게라도 참여해보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보문품(觀世音菩薩普門品)’은 『법화경』의 제25품에 해당하는 장으로, 관세음보살의 공덕과 중생을 제도하시는 여러 가지 응현(化身)과 가피(加被)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경문에는 “만일 무량백천만억 중생이 모든 괴로움을 받을 적에 …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부르면 관세음보살이 그 음성을 관하고 곧 해탈하게 하리라”는 내용이 있으며, 해당 공덕은 재난 극복, 질병 치유, 마음의 안온 등을 포함하는 영험담들과 전설 속에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오래전부터 보문품은 ‘관음경(觀音經)’이라는 이름으로 독립 유포되었으며, 많은 수행자들이 이 구절을 중심으로 관음 신행을 해 왔습니다.

따라서 관음칠에서 수행하는 보문품 독송과 염불은 단순한 낭송이 아니라, 관세음보살님의 대자대비한 서원을 따르며 누구나 구제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구현하는 법회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