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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Nov 02. 2021

영화 선사의 지계 바라밀 그리고 유루 조절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4년 12월 29일

선칠 법문

미국 노산사 

받아쓰기 및 번역: 현공 스님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다음번엔 천마가 되고 싶다고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천마가 되겠군요. 당신은 혼자가 아닐 겁니다. 좋아요, 이제 시작해보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현계 스님 목소리) 

(마스터) 거기가 아닙니다. 선화 상인께서는 그가 어렸을 때 가진 걸 다 줘버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게 보살의 마음가짐입니다. 당신이 보살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계속해서 다른 이를 이롭게 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않습니다. 알겠나요? 

다른 이를 이롭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건 계율에 정확히 나와있습니다. 즁쌴평씬 즁쌴 All the good I will, 모든 선을 제가 하겠습니다. 평 obey복종하겠습니다 Do as order시킨대로 하겠습니다 평씐. 우리는 여전히 지계 섹션에 있어요. 지계 바라밀. 지계는 추어모쭤 쯍쌴평씐 이것은 all the evills there, I will not do 일체 악을 하지 않겠습니다. and for the multitude of goodness, I will do as instructed, as taught그리고 여러 선을 시킨대로, 가르치신대로 하겠습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게 계율입니다. 계속 하세요.     

(선화상인 법문 소리)

(마스터) 난 들을 수가 없습니다. 여기 볼륨을 좀 높이세요. 너무 작아서 어느 단어들은 들리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다른 이를 이롭게 한다는 것은 you don’t take advantage of people사람들을 이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을 이용하지 마세요, 그게 규칙 중 하나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한다면, 당신은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Furthermore, you are willing to take loss 나아가서 당신은 기꺼이 손해를 감수합니다. 알겠나요? 그게 저기서 내가 알아들은 겁니다. 그가 몇 단어를 떨어뜨렸는데 나는 문장을 완성할 수가 없네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은 내가 미국으로 다시 돌아와서 처음 시작했을 때의 나와 같군요. 나는 가난했습니다. 내가 물건을 살 때, 어떤 걸 사던지 사기 전에 세일이 붙었는지 탐색했습니다. 나는 어느 것도 정가에 사지 않았습니다. 특히 내가 어떤 걸 사면, 그건 가능한 가장 저렴한 것이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런 것들을 사기 위해 1달러 가게에 갔습니다. 당신은 모든 걸 1달러에 삽니다. 너무 저렴합니다. 대만, 중국, 한국에서부터 온 것들. 나는 모든 것들을 1달러에 삽니다. 1달러 이상이면 나는 사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나는 매우 고정된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매우 명확한 전략을요. 그리고 여러분이 그걸 가져오면 두 세달, 두 세 번 쓰고 고장납니다. 그래서 나는 ‘오 이건 아니야’라고 말하며 미국에서 만들어진 것들을 사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브랜드 이름들. 블랙 앤 데커? 등등. 내가 블랙 앤 데커?를 사면 1년을 쓰고 고장납니다. 그리고 나는 그게 얼마나 비싼지 알게 됐습니다. 여러분이 저렴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건 탐의 예시입니다. The greedy mind is seeking for cheap things to buy, take advantage of cheap things탐심은 저렴한 것들을 사기 위해 찾습니다. 저렴한 것들을 이용합니다. 여러분이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오직 자신만을 위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손해를 감수하고 다른 이를 이롭게 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그래서 나는 요즘 독일제만 삽니다. 여러분에게 브랜드 이름을 말할 순 없습니다. 우리는 요즘 독일제만 삽니다. 그리고 매우 드물게 사용합니다. 그래서 20년이 지나도 새 것 같습니다. (웃음) 왜 그런가요? 왜냐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도구를 사용할수록 그 물건들이 튼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주겠습니다. 내가 처음 이 절에 왔을 때,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는 저 악보대들은 중국에서 주문된 것입니다. 개당 약 15불 정도 가격이었습니다. They are bought from the big boss그것들은 빅 보스가 산 것들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추가로 몇 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것들을 내려놓고 조립해서 책, 어떤 것이든 무게가 있는 것을 그 위에 올려놓으면 흔들거립니다. 당신이 숨 쉬는 정도 바람이 불면 그것들은 흔들거립니다. 만약 여러분이 경전을 그 위에 올리면 넘어집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경전에 대해 불경한 겁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들을 (다른 것들로) 대체할 겁니다. 왜냐하면 저것들은 튼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똑같이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저것들은 튼튼하지 않습니다. 절에 오는 사람들은 아직도 악보대를 펴지 못합니다. 그리고 온갖 방향으로 구부립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그런다면 모든 악보대가 망가져서 버리게 됩니다. 여기 이것은 사람들이 온갖 방향으로 비틀어도 여전히 우리는 고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구부릴 수 있습니다. 이 독일제는 얼마나 튼튼한가요. 헤헤헤. 비싸긴 비싸지만, 매우 튼튼합니다. 6, 7년이 지났지만 아직 느슨해진 것들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와서 뒤틀고 온갖 것들을 합니다. 여러분은 돈을 낸 만큼 얻어 갑니다. 여긴 효율적인 시장입니다. 오케이? 저렴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 하세요.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urangama Sutra p.16~17]

(현계 스님 목소리)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고 진전을 바라는 재가자들은 오계를 받아야만 한다. 다섯 가지는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이다. 남은 생 동안 그 규칙들을 따르겠다고 서원한다. 오계를 받은 후, 재가자들은 여덟가지 계율을 받는 것으로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여덟 계율 너머에는 사미의 열 가지 계율이 있다. 사미계를 받은 후에는 구족계를 받기 위해서-출가자가 되기 위해서- 250개 비구계를 받거나 348개 비구니계를 받을 수 있다. 열 가지 중대한 계율(인터넷 검색: 십중대계)과 48가지 가벼운 보살계(48경계)가 있다. 첫 열 가지 계율은 그 열 가지 중 하나라도 어기면 참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대하다고 부른다. 만약 사람들이 가벼운 계율들을 어겼다면, 여전히 잘못을 고치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부처님께서 곧 열반에 들려하셨을 때, 그의 제자 아난다가 그에게 네 가지 질문을 했다. 그 중 하나는 이것이다: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에는 그가 우리의 스승이십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에는 누가 우리의 스승이 될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그에게 말하셨다. “내가 열반에 든 후에, 너희들은 계율을 스승으로 여겨야만 한다.” 그는 출가자 – 모든 비구와 비구니들-에게 계율을 스승으로 여겨야만 한다고 지시하셨다. 

 계율을 받고자 하는 재가자들은 반드시 출가자로부터 계율을 구해야만 한다. 계율이 전수될 때, 계체는 반드시 비구에 의해 부여되어서 받아져야만 한다. 부처님의 계율에 따르면 비구니는 계율을 전수할 수 없다. 

(마스터) 부처님께서 “내가 열반에 든 후, 너희들은 계율을 스승으로 여겨야만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게 무슨 뜻입니까? 무슨 뜻입니까? 그 뜻은 1번 여러분은 계율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가자나 출가자나 요즘 계율을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율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계율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여러분이 어떻게 계율 혹은 계율의 가이드라인을 따를 수 있습니까? 그리고 흥미롭게도, 말법시대에는 더 이상 우리가 계율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더 이상 어디도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율에 관한 수업을 가르치고 싶다면, 여러분이 계율 수업을 연다면 아무도 등록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왜 그런가요? 왜냐하면 스승들, 그 비구니와 비구들인 가서 계율을 배우라고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부처님의 제자로 많은 해 동안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서 계율에 대해서 배우라고 하지 않는다고요? 그래서 그것이 말법시대의 신호입니다. 만약 당신이 계율을 이해하지 못하면 당신은 계율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당신은 스승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현계 법사가 대만에 가서 계율을 배우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돌아와서 계율 학교를 열 것입니다. 6개월 후에 돌아와서 vinaya school을 열 것입니다. (웃음) 다른 질문 있는 사람?

 사람들이 계율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교 수행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매우 막연하고 부정확합니다. 계속 하세요.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urangama Sutra p.17]

(현계 스님 목소리)  계율을 받고자 하는 재가자들은 반드시 출가자로부터 계율을 구해야만 한다. 계율이 전수될 때, 계체는 반드시 비구에 의해 부여되어서 받아져야만 한다. 부처님의 계율에 따르면 비구니는 계율을 전수할 수 없다. 도를 수행하길 원하는 사람에게 계율을 받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것이다. 만약 당신이 청정한 계체를 지킨다면, 당신은 빛나는 진주처럼 아름답다. 당나라 시기 중난 산에 살았던 율사 도xuan(proclaimer of the way)은 계율 잘 지켜서 신들이 그에게 음식을 공양했다. 계율의 덕은 매우 크다. 만약 당신이 계율을 받지 않고 불법을 공부한다면, 당신은 물이 새는 병이 될 것이다. 계율을 지키는 것은 샐 틈을 막는 것이다. 인간의 몸은 유루를 갖는다. 샌다. 만약 당신인 오랫동안 계를 지킨다면 결국에는 유루가 없게 될 것이다. 

 이 경전을 설명하고 있는 Shurangama assembly능엄 법회는 공부와 수행의 결합을 제공한다. 일정은 매일 아침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로 매우 노력을 요하며,      

(마스터) 그만. 잊어버렸습니다. 영어로 어디까지 했는지 잊어버렸습니다. 

(현계스님 목소리) 그는 6시부터 9시까지의 스케줄을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마스터) 오. 북쪽의 사찰에서는 계체를 전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계체를 갖고 있습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괜찮아요. 

(마스터) 여러분은 바른 지식을 ?한 스승에게서 배우고 얻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배운다면 여러분의 수행은 매우 매우 힘들 것입니다. 그것 외에 선화상인께서 뭐라고 말씀하셨죠? 아, 유루. if you keep precepts purely, you have no outflows만약 여러분이 계율을 청정하게 지킨다면 여러분에게 유루가 없습니다. 그래서 계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If you violate precept, you have outflows만약 여러분이 계율을 어긴다면, 여러분에게 유루가 있습니다. meaning that you cannot make progress in your cultivation여러분의 수행에서 진전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유루가 있다면, 다시 말하지만, 유루가 있는 동안 여러분은 진전하지 못합니다. 네, 지니.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어떻게 생각하나요? It’s leakage유루는 새는 것입니다. 정의상 유루는 중국어에서부터 온 것입니다. 중국어로 leakage샌다는 것인데 영어로는 outflow유루로 정중한 용어를 써서 번역합니다. 사실 실제 단어는 샌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에게 컵 하나가 있습니다. 컵이 샙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얼마나 컵을 채워도 절대 가득찰 수 없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실제 수행에서는, 지니, 그건 여러분에게 유루가 있다면 새는 게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끝날 때까지 찬을 수행해도, 여러분은 진전할 수 없습니다. 그런 뜻입니다. 이제 그럼 그것이 번뇌를 의미하나요? 합리적인 질문입니다. 유루란 번뇌입니까? 아닌가요?

(대답 안 들림) (마스터) 뭐라고 생각하나요? 샌다는 것이란 무엇인가요? (모르겠음?) 샌다는 것이란 무엇인가요? It’s a loss그건 잃는 것입니다. 맞나요? A leakage is a loss샌다는 것은 잃는 것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이 계율을 어길 때 여러분에게 새는 것, 심각하게 새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계율을 어길 때, 심각하게 새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질문 있나요? 그래서 우리가 가서 계율을 배우는 것입니다. 우리가 계율을 어기면 우리는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해할 필요가 있는 건 그게 답니다. 여러분이 계율을 어기면, 왜냐하면 어떨 때 여러분에게 새는 것이 있지만 여러분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괜찮나요? So the major leackage is a violation of precepts그래서 크게 새는 것은 계율을 어기는 것입니다. 번뇌는 어떤가요? 더 작은 누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잃는 것이 있습니다. 맞나요? 질문 있나요? 이게 답이 됐습니까? 별로요. 그래서 요점이 뭐죠? 왜 크게 새는 것과 작게 새는 것을 구분하나요? 여러분은 먼저 plug the major leakage크게 새는 것을 막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동의하나요? 하지 않나요? 우리가 해야할 첫 번째 일은 크게 새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어디에도 갈 수 없습니다. 일단 여러분에게 크게 새는 것이 있다면 여러분에겐 여전히 작게 새는 것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에겐 작게 새는 것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맞나요? 그러면 여러분은 여전히 진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컵을 채울 수 있습니다. 동의합니까? 지금까지 괜찮나요? 작게 새는 것이 있어도 여러분은 여전히 컵을 채울 수 있습니다.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그래서 그 새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새는 게 무엇인까요? When you do chan, it’s qi여러분이 챤을 하면 그건 기입니다. You are losing qi여러분은 기를 잃습니다. 여러분의 단전에 쌓이는 게 없습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명상을 하면 여러분의 목표는 바로 여기, 단전에 기를 쌓는 것입니다. Once it’s filled up here일단 여기에 기가 쌓이면, just everything goes new? flow naturally 모든 것이 새롭게 되고 자연스럽게 흘러갑니다. 순환합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에게 크게 새는 것이 있으면, 여기에 쌓을 수 없습니다.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에게 작게 새는 것이 있다면 그래요 쌓일 겁니다. 지금까지 괜찮나요? (청중 대답) 네 (마스터) 그래서 번뇌는 작게 새는 것입니다. 저기 앉아서 여러분은 ‘아이스크림을 먹자, 콜드스톤이 지금 행사 중이야’라고 합니다. 내가 명상을 하는 중이었을 때에는 ‘오 치즈케이크가 세일하네’ ‘내일이면 세일이 끝나는데 가서 사자’ ‘오늘 가는 게 좋겠어’ That’s an outflow그게 유루입니다. That’s an affliction그게 번뇌입니다. 오케이? 이 번뇌에는 얼굴이 있습니다, 이름이 있습니다. 그게 번뇌입니다. 그것 때문에 여러분이 명상할 때 ‘치즈케이크 팩토리 가서 치즈케이크를 먹자’라는 생각이 올라옵니다. 오케이? 그런데 신빙성을 위해 말하자면 치즈케이크 팩토리는 이 강의를 통한 판매에 대해 0퍼센트 커미션을 줍니다. In the spirit of full disclosure? 대놓고 말합니다. so the affiliction is the greed 그래서 그 번뇌는 탐입니다. 여러분의 명상에 집중하는 대신데 여러분은 여러분의 망상을 따라갑니다. 그게 번뇌입니다. 그리고 그게 유루입니다. 오케이? 다른 예시를 주겠습니다. 여러분이 거기에 아름답게 결가부좌로 앉아서 강의를 듣습니다. 곧고 장엄하고 안정적입니다. 저기 ?를 보세요. 매우 이쁘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다리가 아픕니다. 오케이? 오케이? 갑자기 여러분의 다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오, (다리 풀어서 내려놓는 소리 같은데 확실치는 않음) 바로 거기에 번뇌가 있습니다. 거의 가득 찼는데 여러분이 그러면 휘유우우~ (웃음) 몇 초만 더 기다리면 가득 차는데 여러분이 풀자마자 휘유우우우~ 그래서 번뇌가 유루입니다. 대신에 여러분이 아프지만, ‘아냐 난 번뇌롭지 않아’ ‘아파, 더 아파도 계속 해’ 번뇌가 없습니다. 왜 나를 그렇게 보나요? 오케이? 도움이 됩니까? 네. 그래서 번뇌가 유루입니다. 그래서 그것들이 여러분의 진전을 느리게 합니다. That’s why when you look at those afflictions, you plugged them up그래서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그 번뇌를 보면 그것들을 막습니다. 그게 다음 단계입니다. 당신은 번뇌로워집니다. When you look at them in a theoretical perspective, afflictions are minor violations of the precepts. 사실 이론적으로 보면 번뇌는 작게 계율을 어기는 것입니다. 맞나요 아닌가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이 그걸 물어봐서 난 번뇌롭습니다. 그래서 답할 수가 없습니다. 

(베트남어 소리) (마스터) 당신이 받은 계율은 몇 개입니까? (답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당신은 그 중 어느 것에 대해서 번뇌로워합니까? (답 안 들림) (마스터) 그럼 당신은 꽤 되는 유루를 갖고 있군요. 오케이? 질문?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외도는 어떤가요? 그들에겐 불교 계율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그들만의 규칙, 규제들이 있습니다. 그게 어떻게 수행에 영향을 미칩니까? 나도 모릅니다. 난 외도가 아닙니다. 난 신경 쓰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런 질문을 건드리지 않고 싶어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뭐라고 말하든 곤란에 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뭐라고 하는지 모릅니다. 그건 그들의 일입니다. 오케이?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만약 여러분이 외도 방식으로 수행한다면 여러분에겐 여러분이 모르는 많은 유루가 있습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그들은 그것이 유루란 걸 깨닫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샤나, 예를 들어주세요. (샤나 말 안 들림) 외도가 규제하는 것들에 대해서 사실 유루이지만, 그들은 그게 유루란 걸 모릅니다. (샤나 말 안 들림) 그들이 수행할 때 그들에겐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잘 때 못으로 만든 침대에서 잡니다. 그게 그들의 규칙, 그들의 계율입니다. 오케이? 혹은 어떤 외도자들은 나체로 지냅니다. 그리고 그들은 재를 뿌립니다. (샤나 말 안 들림) (마스터) 그 사람들이 대만 사람이라고? 난 한국인이라고 생각했는데. 난 당신이 뭐에 대해 말하고 있는지 정확히 압니다. 내가 맨 처음 그들을 봤을 때, 휴우 아이고야 그게 그들을 강하게 만드는 그들의 전략입니다. (웃음) (샤나: 그들은 대만사람이지 한국 사람이 아니예요) 한국인입니다. 내가 본 비디오 중 하는 한국어 자막이 있었습니다. (샤나: 제가 증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웃음) 난 확신합니다, 샤나. 내가 비디오를 봤습니다. (샤나: 내가 비디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중국어를 합니다.)그래서 외도에는 많은 수행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수행들은 여러분의 진전에 있어 hindrance방해가 됩니다. 몸에 재를 뿌리는 요점이 뭡니까? 그들은 나체입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고행을 한다고 부릅니다. 예전에 석가모니 부처님 시대에 그들은 몸에 재를 뿌렸습니다. 그들의 피부가 이미 어두웠기 때문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웃음) 재를 더해도 하는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여접히 어둡습니다. 그건 말이 안됩니다. 그리고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검은 솥을 아나요? 그들은 검은 솥을 긁어서 그걸 자신의 코에도 발라서 검게 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야외에서 나체로 앉아 있습니다. 그들을 나체 고행자로 부릅니다. 그들은 아무런 옷 없이 날씨가 더워도 추워도 밖에 나체로 앉아 있습니다. 그게 그들이 수행하는 법입니다. 그 사람들은 그 수행을 믿고 그렇게 수행하며 삶을 보냅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어디도 가지 못합니다. 그리고 불교의 역사에서 부처님 본인도 외도의 방식으로 수행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는 내가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외도 스승에게 갔다. 나는 그의 아래에서 수행 했다. 그리고 나는 어디도 가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건 부처님의 경험입니다. 사람들은 거기서부터 끌어내야 합니다. 나는 작은 승려입니다. 나는 모든 외도 수행에 대해서 알지 못합니다. 어느 정도 까지는, 불교의 계율은 여러분이 유루를 제거하는 것을 돕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외도에 대해서 내가 아는 한,  그들에게 몇몇 도움이 되지 않는 규칙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겐 그들이 신경 쓰지 않는 유루들이 있습니다. As long as you violate Buddhist precepts, you will not be enlightened여러분이 불교 계율을 어기는 한, 여러분은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당신의 질문이 뭐라고요, 다시? (안 들림) (마스터) 망상과 번뇌, 그 둘은 같은 것인가요? 다른 것인가요? Flase thingking is affliction망상은 번뇌입니다. if you have no afflictions, you have no false thinking 만약 여러분에게 번뇌가 없다면 망상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망상은 번뇌로부터 올라옵니다. 혹은 여러분의 번뇌가 망상으로부터 올라옵니다. 오케이? 네. 

(현계스님) 마스터 저는 여전히 모든 번뇌가 계율을 어기는 것인지 ?합니다. (마스터) 네가 가서 계율을 배우면 이해할 것이다. 우리가 너를 왜 보낸다고 생각하는 거야? 오케이? 다른 질문? 계속 하세요.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urangama Sutra p.17~18]

(현계 스님 목소리) 이 경전을 설명하고 있는 Shurangama assembly능엄 법회는 공부와 수행의 결합을 제공한다. 일정은 매일 아침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로 매우 노력을 요하며, 일반 학교보다 훨씬 더 엄격하다. 하지만 이것은 생과 사를 끝내기 위한 학교다. 수행과 이해를 상호 보완하는 학교다. 능엄경을 공부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는 이해를 얻고 선을 탐구하는 것으로 수행한다. 수행과 이해의 결합을 통해 우리는 단단한 지면 위를 활보하며 앞으로 갈 수 있고 부주의함이나 태만함 없이 일을 해낼 수 있다. 여러분의 노력으로 여러분은 생과 사의 문제를 해결하고 매우 훌륭한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마스터) 그만. 선화 상인께서 중국어로 사실 그 능엄 법회가 너희들이 참석한 게 실수였다고 말했습니다. 영어로 ?(중국어)를 어떻게 말하죠? 너희들은 속았다고요. 1968년에 선화상인께서 조직한 능엄 법회에 참여한 12명의 너희들은 사실 속았다. 스케줄은 아침 6시부터 저녁 9시까지다. 여기서 어떤 지식을 얻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참석했지만 사실 속았다. 이 스케줄은 너희들이 갖고 있어도 알지 못했던 더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됐다는 것을 너희들이 발견했다. 그건 생사의 큰 문제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속고 속였습니다. 그래서 그 영어 통역은 ‘너희들은 속았다’를 생략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건 정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영어 통역자들이 이건 말하면 좋지 않다고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선화 상인의 메시지는 매우 미묘합니다. 그들이 잘라냈습니다. 그들이 가르침의 부분을 잘라냈습니다. 그것은 스승은 가끔 여러분을 속여만 한다는 것입니다. 오케이? 스승은 가끔 여러분을 속여야만 합니다. 물론 좋은 의도로 그럽니다. 여러분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 자신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이 통역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은 이 파트를 편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건 부끄러운 일입니다. 이건 성인의 말씀입니다. (선화 상인은) 우리 시대의 훌륭한 성인이십니다. 내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승려 중의 한 명이십니다. 선화 상인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들은 여기 와서 무언가를 배우기를 바랬다. 사실 다음 몇 달 동안 너희들이 여기 있는 진정한 목적은 생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내가 맞게 했나요? 중국어 파트를? 지식은 작은 것이다. 질문 있나요?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번뇌에 대한 설명은 반야심경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래서 내가 지금 당장은 설명을 피하는 것입니다. The essence of afflictions번뇌의 본질은 다른 종류의 카테고리로 쪼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다른 종류의 카테고리들은 여러분의 makeup에 부합합니다. 그리고 이 다른 종류의 번뇌들 때문에 우리에겐 특정한 망상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할 때, 번뇌 때문에 특정한 망상들이 일어납니다. 오케이? 계속하세요.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urangama Sutra p.18]

(현계 스님 목소리) 이 예시가 이해와 수행을 결합하는 것의 가치를 묘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 장님과 절름발이가 한 가족을 이후며 함께 살았다. 그들과 같이 살며 그들을 돕는 몇몇 다른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 모두가 낚시, 쇼핑, 사람들이 하기 좋아하는 일들을 하려고 외출했다. 장님과 절름발이만 집에 남아 있었다. 그 날에 그 집에 불이 났다. 장님은 볼 수 없어서 밖으로 나갈 수 없었다. 절름발이는 볼 수 있지만 다리가 없었다. 그들은 곤경에 처했다! 둘다 분명 불에 타 죽을 것이다.

 그 때 한 선하고 현명한 조언자가 그들에게 조언을 해줬다. “너희 둘은 죽음으로 피할 수 있다. 너희는 이 불타는 집에서 나갈 수 있다? 어떻게? 절름발이, 장님이 너의 눈을 사용하게 해줘라. 장님, 너는 절름발이가 너의 다리를 사용하게 해줘라.” 그들은 그의 충고를 따랐다. 절름발이가 그의 눈을 도려내서 장님의 눈구멍에 붙였을까? 외과의사 없이 그런 방법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외과의사 없이는 장님의 다리를 절름발이에게 붙이는 것 역시 힘들 것이다. 그들은 무얼 했을까? 그들은 그 상황을 잘 헤쳐나갔다. 절름발이가 장님의 등에 타서 장님에게 어디로 걸어갈지 말했다. “왼쪽으로 가, 오른쪽으로 가, 직진해.” 장님은 볼 순 없었지만 다리가 있었고, 장님의 지시를 들을 수 있었다. 적절한 조언에 감사하며 그 둘은 스스로를 겨우 구할 수 있었다. 

(마스터의 베트남어 통역) 질문 있나요? 계속하죠.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urangama Sutra p.18~19]

(현계 스님 목소리) 너희들이 이것을 들을 때, 내가 너희를 장님 혹은 절름발이로 불렀다고 실수로 생각하지 마라. 너희는 장님 혹은 절름발이가 아니다. 내가 장님이고 절름발이이다. 하지만 관련된 원리를 이해했으면 말한 비유는 너희 혹은 나에 대한 얘기가 아니지만, 또 너희와 나에 대한 얘기기도 하다. 

 누구도 오만해서는 안 된다. 너희의 독자적인 이해 혹은 너희의 지혜의 위대함을 곰곰이 생각하지 마라. 너희가 왜 불성을 깨닫지 못했는가? 너희가 너무 오만하기 때문이다. “나에겐 이만큼 지식이 있어.”라고 너희가 생각하지만, 너희가 배운 것이 뭐든 그게 너희를 방해한다. 만약 너희에게 많은 지식이 있으면, 너희는 지식의 방해라는 짐을 지게 된다. 만약 너희에게 많은 능력이 있으면, 너희의 능력이 너희를 방해해서 너희는 도를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너, 나, 그리고 그라는 우리의 생각을 없애야만 한다. 생각들을 놔둬라. 진정해라. 그것들을 정화해라. 너희의 뱃속을 비워라.     

(마스터) 선화 상인께서 말씀하신 것을 내가 약간 해석하고 내 관점으로 제시해보겠습니다. 선화 상인께서 말씀하시길: 왜 내가 지식에 대해서 얘기하는가. 너희 젊은 사람들은 매우 똑똑하고 명석하다. 매우 아는 것이 많다. 너희가 아는 것이 많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은 그것 때문에 너희가 더 많이 알수록 더 오만해진다는 것이다. That’s the nature of the knowledge그게 지식의 본성이다. 여러분을 위해서 제가 반복하겠습니다. 내가 강조하겠습니다. The more you know, the more arrogant you become That’s the nature of worldly knowledge더 많이 알수록 더 오만해집니다. 그게 세간적인 지식의 본성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오만해지면 중대한 문제에 대해서 배우지 않습니다. 특히 이 젊은 사람들, 여러분들은 지식이 많아서 한 가지 큰 문제를 보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모릅니다. 여러분은 매우 지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사의 문제를 고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여러분은 ‘난 아는 게 많아’라고 말합니다. 맞나요 아닌가요. 나는 지식을 구하기 위해 인생을 보냈었습니다. 나는 이 부유한 사람을 압니다. 그는 ‘나는 돈 버는 걸 사랑해. 나는 돈을 더 버는 법을 찾는 지식을 매일 손에 넣고 있어’ ‘ 그래서 나는 매일 돈을 더 버는 법에 대해서 배워’ ‘이건 매우 환상적이야’ 그리고 이 사람은 아픈 사람입니다. 그는 이제 늙었지만 여전히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가 그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계획입니까?’ 그는 ‘자식들에게 남겨줘야지!’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에게 얼마나 필요하나요? 4백만불 5백만불 천만불? 당신은 어떤가요? 당신은 아픕니다. 돈을 더 버는 것보다 중요하게 다룰 큰 문제가 있지 않나요? 이게 선화상인께서 젊은 사람들에게 말씀하시려 한 것입니다. ‘너희들은 여기에 불교에 대해서 배우고, 대승에 대한 지식을 손에 넣기 위해 온다. 하지만 너희는 요점을 놓친 거다’ 그건 너희가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너희는 생사에 대해서 배워야만 한다. 그것을 걱정해야만 한다. 그건 큰 문제이다. 너희는 젊다. 하지만 아직 너희의 생사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것이 너희가 가진 가장 큰 문제다. 오케이? 그리고 어쨌든 선화상인께서는 그의 학생들과 소통했고 그 중 5명은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나는 이 문제를 고치는 데 시간을 보낼거야’라고 결정했습니다. 이 경전 강설에서는 명확하지 않지만, 나는 그가 이것에 대해서 남은 다른 일과에서 강조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 다섯 명은 이해했습니다. ‘와, 생사라니. 바로 그거야. 그게 내가 고칠, 해결할 필요가 있는 가장 큰 문제야’ 질문이나 코멘트 있나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지금 10시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멈추기 전에 우리가 얘기할 질문을 받기 위한 장을 열어두려고 합니다. 네. 오케이. 그럼 오늘 여기서 멈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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