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Oct 29. 2021

영화 선사의 지계 바라밀 Precept paramita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영화스님 선칠법문

2014년 12월 28일 

지계 바라밀 그리고 불투도


https://www.youtube.com/watch?v=1bkk7K_6afo

받아쓰기와 번역: 현공 스님


(베트남어)

(마스터) 나는 그녀에게 어려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모두들 어려보이네요. 비키를 보세요. 2년 전에, 암도 3년 전에 처음 비키를 봤는데 지금은 아주 어려보이네요. (잘 안 들림) 아닌 가요? 안 좋은 생각인가요? 그가 좋아할 것 같은가요? 그의 기분이 나아질 것입니다. 오케이 시엔커 이제 3명이네요. running out lights. 현신스님에게 세 번째 것이라고 전해. 세 번째 팩이라고. for the ? of Vickie.

(베트남어)

(마스터) 준비됐나요? 된 거 같네요. 차도 준비됐네요. 나는 방송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노산사에서 생방송입니다. 여기 우리는 6명이예요. 7명인가? ?(모르겠음) 우린 언제나 좋은 것을 나눕니다. 

나는 언제나 가르치길 원하지 않았어요. 사람은 게을러지게 합니다. 내가 나이가 들면서 더 느슨해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알게 되네요. 

이제 선칠의 두 번째 주입니다. 우리의 친구들이 떠납니다. 그래서 작별인사를 하려해요. 그녀의 이름은 요우화?입니다. 요는 베트남어로 wonderful놀랍다, 경이롭다는 뜻입니다. 한자 묘. 화는 꽃입니다. wonderful flower놀라운 꽃. 요우화는 일주일 전에 새크라멘토에서 우리에게로 왔습니다. 그녀는 매우 열심히 했어요. 이제 일주일 넘게 있었는데 내 생각에는 남편이 그녀를 그리워하는 것 같네요. 그래서 아마도 그녀는 이제 돌아가려고 하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신이 무언가를 배웠기를 바랍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이런 습관이 있습니다. 그들이 연설/말할 때 그들은 일어나서 무릎을 꿇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 챤을 하는 사람들은 그러지 않습니다. 우리는 가만히 앉아 있습니다. 결가부좌를 하고 가만히 앉아 있습니다. 그게 챤 전통입니다. 당신이 연설할 때 합장을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당신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신이 무언가를 배웠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내일 그녀는 새크라멘토에 있는 그녀의 가족들에게로 돌아갑니다. 당신과 함께해서 기뻤어요. 노산사에 지내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노산사는 우리 전통에 따라 노산사라 부릅니다. 노산은 마스터 훼윤?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마스터 훼윤은 중국의 정토종의 창시자입니다. 그건 매우매우 멀고 배타적인 클럽입니다. It’s very difficult to get to 거기에 가기 매우 어렵습니다. 당신이 노산이라는 말을 들었다면, 거기에 가기란 매우 힘듭니다. 왜냐하면 거기에 대해 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It’s heavery guarded 거기는 천상의 보호를 받습니다. 당신이 어지럽히고 다닌다면 당신은 바로 여기 루챵과 일을 봐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우리가 왜 루챵이라고 부르는 지 아나요? 이게 챵입니다. 바로 저기예요. 그를 보세요. ‘you wanna mess with me? 나한테 까불고 싶니?’ 그의 얼굴을 보세요. 그가 경호원처럼 걷는 걸 보세요. (청중 베트남어) 그리고 노산은 거기에 가기도 어렵고 들어가기도 어렵습니다.

 여기 노산사의 주소는 가기 어렵습니다. 교통도 없고 대중교통도 없습니다. gps에 감사하세요. gps가 없었을 때에는 사람들이 전화를 합니다. ‘거기에 어떻게 가나요?’ 특히 베트남 사람들. 그래서 몇 년 전에 사람들이 전화해서 방향을 물었습니다. 특히 베트남 중국 사람들은 gps를 쓰지 않습니다. 이제는 사람들은 더이상 전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루챵과 루쥬가 와서 도량을 지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행실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때립니다.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말합니다. 나는 그들이 excels at Vajra dharma 금강 법에 탁월하게 잘하라고 합니다. 도량의 수호자들은 트러블메이커들을 내쫓기 위해서 금강 법이 필요합니다. (잘 안 들림) 

오케이. 요우화 그녀는 여기 일주일 넘게 있었습니다. 그녀는 내일 떠납니다. 그래서 내일 아침에 여기 있지 않는 사람들은 지금 그녀에게 작별인사를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그녀에게 작별을 하려 합니다. 나는 그녀가 집에 돌아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보물산에 갔었는데 빈손으로 돌아왔다고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녀에게 작은 사리를 주려합니다. 여러분 모두는 복이 많아요. 내가 20년 전에 수행할 때는. 여러분은 이제 모두 사리를 갖고 있습니다. (박수) 당신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말할 수 있어요. ‘나는 보물산에 갔었는데 확실히 빈 손으로 돌아오지 않았어.’ 

오케이. 몇 마디 하고 싶나요? 그녀가 몇 마디 하고 싶어 합니다. 

(베트남어)

(마스터의 통역) 아미타불. 마스터. 여기 와서 선칠에 참여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우리를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여기에 절하고 저의 동료수행자들과 사리를 나누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녀가 이 연설을 하는 훈련을 받았다고 말해도 되겠어요. (웃음)

(베트남어)

(마스터의 통역)단순한 것들부터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까지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단순한 것은 결가부좌를 하고 다리의 아픔을 참는 것입니다. 그녀는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 그녀는 다리의 고통을 견뎌야 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동료 수행자들에게 결가부좌를 해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실수를 했다면 용서해주고 부디 고쳐주세요. 그녀는 나에 대해서 현?스님으로부터 들었습니다. 여기 와서 나를 만나고 싶었지만 그럴 기회가 없었습니다. 지난 11월 프레몬트의 추수감사절 때까지는요. 마침내 그녀는 올 수 있었습니다. 그건 그녀가 미리 준비를 하고 부처님께 기도를 했기 때문입니다. 부처님의 명호를 외면서 도움을 구했습니다. 그래서 그녀가 지난 11월 프레몬트의 짧은 선칠에 와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 온 것도 같은 것입니다. 그녀가 부처님께 기도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현?스님으로부터 우리가 명상을 하며 등을 세우기 위해 쿠션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듣고 준비했습니다. 그것은 손쉬운 방법입니다. 몇몇 명상 지도자들은 손쉬운 방법을 씁니다. 하지만 나는 그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쿠션을 쓰지 않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명상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가장 최악인 점으로 우리가 결가부좌로 앉는 것을 배웠습니다. (웃음) 그 말은 그녀가 그렇게 앉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녀는 결가부좌로 앉는 것을 집에서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연습해서 우리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건 그녀가 얼마나 헌신적이었는지 보여줍니다.      

아주 좋아요. 나는 내 학생들이 그렇길 바랍니다. 내가 앉으려고 왔을 때 나는 5분 정도 늦었어요. 나는 그때 내 학생들이 입구 앞에 서 있는 것을 봅니다. 그들은 서로를 쳐다보다가 나를 봅니다. 그러고 지나가며 아무것도 보지 않은 것처럼 합니다. 바람이 불어 들어옵니다. 내가 말합니다. 미안, 내가 앉는데 늦었네. 그럼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아나요? 아무것도 안합니다. 그들은 부산스럽지 않아요. 그들의 삼매력이 얼마나 높은지 마스터가 산들바람처럼 지나가서 앉는데 늦어서 서둘러도 그들은 부산스럽지 않습니다. (웃음) 그들은 아무런 인상을 받지 않아요. 삼매력이 매우 높습니다. 바로 그것 때문에 두 번째 주에는 새로운 다르마를 시작합니다. (웃음) 네, 계속하세요.      

(베트남어)

사진을 찍고 싶나요? (웃음). 어어, 미리 말했어야죠. 내가 제대로 된 옷을 입고 오죠. 나는 거지 같은 옷을 입고 있어요. 그들은 정말 나를 내려다볼 거예요. (웃음) 그럼요. 왜 안 되나요, 사진을 찍어요. 여기 와서 사진을 찍어요. 

그가 말하기를 내가 매무새를 정돈할 때 마치 자기 몸의 때를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쓰는 미친 도교 수행자 같다고 하네요. 너무 중국적이네요. 우리 베트남 사람들은 그러지 않아요. 그녀는 차려 입었습니다. 우리는 전혀 준비되지 않았어요. 세상에. 끔찍하네요. 그녀는 준비를 하고 옷을 차려 입고 머리를 하고 모든 것을 했네요. 

말할 게요. 우리는 두 번째 주에 들어 약간 바꿀 겁니다. 약간 바꿀 거예요. 두 번째 주 우리는 법당에서 잘 거예요. 앉아서 잘 거예요. 두 번째 주부터 끝까지 우리는 앉아서 잘 거예요. 이게 얼마나 느슨해지는 지 봅시다. (웃음) 좋아요. 매일 밤 앉아서 잡시다. 안나, 이건 비밀이예요. 그건 지옥 같아요. 내가 처음 그렇게 한 날, 그건 고문당하는 것보다 안 좋았어요. 모든 사람이요. 그리고 여러분들은 아직 모릅니다. 여러분들이 자면서 코를 골면 나는 돌아다니면서 여러분 모두 비디오로 찍을 거예요. (웃음) 그리고 인터넷에 올릴 거예요. 그리고 이슈가 되게 할 거예요. 노산사 명상 retreat. 여러분 모두의 이름을 적을 거예요. 

우리는 여러분의 코 고는 것뿐만 아니라 (아파서 힘들게 숨쉬는 소리) (웃음) 그럼 여러분은 저녁 때에만 오겠죠. (웃음) 낮에는 나타나지 않을 거예요. 왜냐하면 너무 아프거든요. 노산사는 밤이 훨씬 더 재밌습니다. 예에-. 그리고 우리는 표를 팔 거예요. (웃음)     

좋아요. 여기 와요. (안 들림) (웃음) 내 방에서는 아니에요. 여러분은 내 방에는 올 수 없어요. 내가 하겠다고는 말하지 않았어요. 하하. 와요. 내가 단체 사진을 찍을게요. 오케이. 와서 사진을 찍어요. 좋아요. 모두들 좋아보이네요, 두 명의 경호원은 제외하고요. 

와서 사진 찍어요. 괜찮아요. 

그녀는 바로 포즈를 잡네요. 웃음. 완벽해요. 상관없어요. 그건 사진사가 신경 쓸 일이예요. 난 상관 안해요. 포즈를 잡아요. 할 일을 해요. 상관없어요. 수줍어 하지 말아요. 다 괜찮아요. 

더 클로즈업을 해요. 샤나도 사진을 찍어요. 

(샤나) 제 페이스북에 사진 올려도 된다고 다들 허락하나요?      

(마스터) 네 좋아요. 훌륭해요. 오케이. 이제 여러분들은 그녀로부터 사진을 다운로드 하세요. 어디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나요? 

(질문) 마스터 지금 몇 시죠?

(마스터) 몇 시냐고요?      

slumper party? 좋아요. 노산사 법당에서 slumber party. 

바로 여기에 내 경호원이 있네요. (계속 사진 찍는 소리)      

오케이. 여기 다운로드 하세요. 그리고 그녀가 떠나기 전에 그녀에게 주세요. 당장 할 필요는 없어요. 그녀는 내일 9시에 떠나요. 고마워요.      

우리가 당신을 다시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여기가 아니면 프레몬트에서 봐요, 기회가 된다면.      

이제 시작하죠. 우리가 앉아서 자려는 이유는 그것이 여러분의 수행을 엄청나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으로 선화 상인과 그의 제자들은 법당에 앉습니다. 그는 제자들이 많은데 그곳의 법당은 여기보다 작다고 나는 믿습니다. 거기엔 많은 사람들이 많아서 앉아서 잡니다. 그렇게 한다면 공간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법당에서 앉아서 잡니다. 그리고 그건 수행에 아주 좋습니다. 법당에 앉아서 자고 방으로 돌아가지 마세요. 비구들이 한 쪽에 앉고 비구니들이 다른 쪽에 앉습니다. 여러분들은 자고 코를 골고 다리를 뻗고 싶습니다. 다리를 뻗고 자고 싶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법당에서 그렇게 한다면 뱀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절에 있는 사람들은 마스터가 여러분들을 챙기지 않는 한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지 않습니다. 선화 상인과 함께 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가 여러분의 업보를 챙길 겁니다. 여러분이 노산사에서 그렇게 한다면 약간 위험이 있어요. 왜냐하면 in my turn?term? 뱀이 될 것이기 됩니다. 나는 아무것도 보장할 수 없어요. 여러분이 열심히 한다면 여러분의 업보를 지우는 것을 돕겠지만 만약 여러분이 게으르다면 뱀이 될 겁니다. 여러분이 뱀계, 축생계에 떨어지도록 해서 고통을 맛보게 할 겁니다. 그래서 다음번에 나를 만나면 내 지시를 따르겠죠. 그럼 다음번에 여러분이 축생계로 떨어진 후엔 내 지시에 복종할 겁니다. 

(질문 안 들림) 결가부좌가 아니군요. 결가부좌일 때 가장 좋습니다. 선화상인의 미국인 출가자 제자들이 4, 50년이 지나도 아직도 결가부좌로 앉아 자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결가부좌로 앉지만 잘 때는 결가부좌를 하지 않습니다. 그건 매우 불편합니다. 그건 고문이예요. 안 돼요, 안 돼. (웃음) (질문) 여러분은 앉아요. 눕지 마세요. 봐요 내가 고백을 하겠어요. 작은 고백을. 부디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누구에rp도 말하지 않겠다고 믿겠어요.      

When I joined ordered?, I was never asked to sit sleep. 내가 ~했을 때, 나는 앉아서 자라고 요구받지 않았어요. 그래서 나는 앉아서 자지 않았습니다. 나는 앉아서 자는 법을 몰랐습니다. 하지만 내가 승려가 되기 전에 ?절에 갔습니다. 이 곳에서 15분 정도 거리인 ?절에서 여덟 가지 채식 계율을 받았습니다. 나는 절에서 하룻밤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나는 잠자리에서 불편함을 느끼며 앉아있었어요. 그건 세팅되지도 않았어요. 잠자리를 쳐다보기만 해도 많은 해충들이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나는 그걸 건드리지 않고 이 잠자리에서 자지 않는 게 더 안전하다고 생각했어요. this ? is not for sleeping 그래서 나는 앉아서 자는 걸 시도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벽장을 찾았어요. 모든 것이 잘 정돈돼 있었어요. 난 이미 1시간 반을 앉았었어요. 아프지도 않고 문제도 없었습니다. 두 세 시간 더 해보자. 난 할 수 있어. 밤 시간 동안 세 시간을 앉는 거야. 그건 매우 참기 힘들었어요. 내 전체 삶 중에 최악인 밤이었습니다. 그건 고문 같았어요. 그래서 내가 무얼 했냐고요? 나는 잠자리를 펴고 기절했습니다. (웃음) 하지만 진지하게 챤 전통에서, 챤 홀에 가서 결가부좌를 하고 하루종일 명상을 합니다.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고 등등. 그리고 자리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밤에는 뒤로 기대서 잡니다. 어디에도 가지 않습니다. 바로 이렇게요. 내가 다 보여줘야 하나요? 인터넷을 써요. 그리고 샤나는 이렇게 눕습니다. 그들은 어디에도 가지 않습니다. 그들이 하는 것은 하나입니다. 앉아서 명상합니다. 그들이 피곤해서 잘 때는 뒤로 기대서 잡니다. 그에 다예요. 그들 중 일부는 다리를 펴겠지만요. 그건 인터넷에 있어요. 나는 좋게 보일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그걸 한다면, 사실 중국에서는 그렇게 합니다. 그건 환상적이예요. 그리고 여러분이 그걸 한다면, 여러분이 그걸 하는 이유는 (청중 얘기, 웃음) 저기 의자들. 고옌은 저기서 자고 아침 5시 6시에 손잡이 있는 의자에 가서 이렇게 합니다. (하품소리) 그것도 쳐줍시다. 저 의자는 매우 편안합니다. (베트남어 소리) 그래서 그건 환상적입니다. 왜 그런가요? The idea behind it is not to be attached to rest. 그 뒤에 있는 아이디어는 휴식에 집착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은 두려워 합니다. 여러분은 피곤해 합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계속 하세요. 요즘 여러분은 너무 물러요. 그래서 우리는 강요할 수 없습니다. 내가 얼마나 사람들이 느슨해졌는지 보기 전까지요. 그들은 너무 느슨해요, 너무 행복합니다. 선칠처럼 느껴지지 않아요. 왜 이렇게 쉬운가요. 만약 이번에 안 돼면 다음 번에 7주가 있잖아요. 아마 9주일 수도 있어요, 만약 여기 사람들이 40명이 있다면 100일 동안 할 겁니다. 난 여기 없을 겁니다. 난 바빠요. (웃음) 하지만 나의 진정한 제자들, 그들은 100일 동안 하며 여기서 앉아서 잘 겁니다. 만약 당신이 법당을 나간다면 우린 당신을 채찍질 할 겁니다. 헤헤헤. 

(안 들림) 

아주 좋은 질문이예요. 우리는 금강 몸을 만드는 겁니다. 오직 선칠 트레이닝으로. 당신은 당신의 금강 몸 그리고 당신의 금강 주먹을 만듭니다. 

(베트남어 질문)

상관없어요. 내가 낮 동안 자고 밤에 와서 명상해도 되나요? 그럼요. 그러면 아마도 밤에 명상하는 유일한 사람이 될 겁니다. 그리고 이럴 겁니다. 다들 자느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군. 나는 뭐하는 거지? (웃음) 오케이? 다른 거 있나요? 시간이 다 된 것 같네요. 

(안 들림) 내 말을 믿는 게 나을 겁니다. ?

같은 식입니다. 내가 롱비치 사찰에서 사미였을 때, 나는 작은 그룹의 책임자였습니다. 가장 최연장자는 13살이고 최연소자는 9살이었습니다. ?은 16살부터 18살을 훈련했습니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다르마를 갖고 있었습니다. 나는 단지 이 어린 소년들만 데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라이벌이었어요. 매번 그들은 우리를 무찔렀습니다. 매번 우리가 경쟁할 때마다 우리는 우리의 ?를 잃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웨스트코비나?에 있는 리트리트에 가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일주일동안 지냈습니다. 나는 거기서 나 혼자 일주일동안 지냈습니다. 그리고 그 주 마지막에는 나는 대비주를 11초만에 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돌아와서 절에 걸어들어갔습니다. 다들 느슨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건 마치 내 저주 같았어요. 내가 가는 곳마다 모두들 긴장하며 수행을 합니다. 내가 여기 없으면 사람들은 다들 느슨합니다. 애들은 언제까지나 애들일 것입니다. 절에 30명이 있었는데 내가 떠난 후로 다들 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우리가 그들을 이겼습니다. 그들은 포기했습니다. 그들은 속임수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속임수를 쓰던간에 우리는 그들을 무찔렀습니다.      

좋아요. 질문 있는 사람? 우리 강설을 들어야 하지 않나요? 아니면 10시까지 들어야할까요? 진정한 다르마를 들읍시다. 요우가 왔네요. 질문 있나요, 요우? 아뇨, 우리는 10시까지 할 겁니다. 만약 당신이 질문이 없다면 강설을 들을 겁니다. 여러분이 질문이 없다면 우리는 경전 강설 법문을 들을 겁니다. 좋아요, 경전 강설을 합시다.      

(선화상인 법문 소리)

(현계스님 목소리) 보살이 수행하는 두 번째 바라밀은 지계바라밀이다. 이것은 부처님의 가르침들 중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인 계와 율과 관련된 것이다. 계란 무엇인가? 계는 불제자들이 따르는 도덕적 행의 규칙들이다. 계는 악을 멈추고 실수로부터 보호해준다. 당신이 계를 지킨다면, 당신은 어떤 나쁜 행동들을 맘껏 하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신에 당신은 스스로 바르게 행동하고 당신의 선한 행을 부처님께 바친다. 

얼마나 많은 계가 있는가?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고 진전을 바라는 재가자들은 오계를 받아야만 한다. 다섯 가지는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이다. 

(마스터) 그만. 중국어를 넘어가지 않았니?      

두 번째 바라밀은 지계바라밀입니다. Precepts are rules of morality. 계율은 도덕적 규칙입니다. 계율은 여러분에게 덕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 명확한 정의를 가르쳐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수행할 때 그들은 계율에 대해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불교를 가르치는 비구 비구니들은 계율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법사들이 배워야 할 가장 첫 번째 것은, 여러분들은 계율에 대해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우리의 마지막, 아니 첫 번 째 백인의 희망을 계율에 대해서 배우라고 타이츙에 보냈습니다. 그건 매우 중요합니다. 대승이 이 나라에 뿌리 내리기 위해서 우리는 강한 도덕적 기반이 필요합니다. 오케이? 

계율이란 무엇입니까? 정의상, 이건 산스크리트어로부터 왔습니다. 중국어로는 쯔 어 팡 페. 우리는 이것을 외워야만 합니다. 계율은 쯔 어 팡 페 끼 악 펑 삐. You stop evil and prevent mistakes. 여러분은 악을 멈추고 실수를 방지합니다. That’s what precepts are and precepts are for 그게 계율이고, 계율이 있는 이유입니다. 실수를 방지하는 것. 그러니 계율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You have to stop evil 여러분은 악을 멈춰야만 합니다. You have to stop doing evil. 여러분은 악한 행동을 멈춰야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율을 이해한다면, 여러분이 악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인지하자마자 멈춥니다. 여러분이 악한 행동을 알자마자 멈춥니다. 오케이? That’s what precept does 그게 계율이 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악한 행동을 하는 것을 알자마자 멈춥니다. 그게 계율이 있는 이유입니다. 명확한가요? 

그리고 두 번째 부분은 실수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That’s how critical it is. 여러분이 계율을 이해하기 때문에, 계율을 알기 때문에 실수를 방지합니다. 오케이? 질문?     

(질문 안 들림)

(마스터) When does evil stop? When goodness conquers evil, then the only goodness left, no evil. When? That’s the question, right? 언제 악이 멈추냐고요? 언제 선이 악을 정복하고, 오직 선만이 남고 악이 없냐고요? 언제냐고요? 그걸 질문하는 겁니까, 맞나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마스터 현계, 당신이 백인의 희망입니다. (웃음) 그런데 그는 선칠 직후에 타이츙으로 떠날 것입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쯔어빵페, 빵페쯔어 둘은 같습니다. 그래서 언제 악이 멈추고 더이상 여러분은 계율을 필요로 하지 않나요?

(현계스님 목소리) 정확히 어느 레벨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어느 레벨이 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이들을 해치지 않게 되어서 더이상 계율이 필요없다고 합니다.

(안 들림)

(마스터) 여러분을 아라한과를 증득했을 때? 그런가요?

(안 들림)

(마스터) Evil will never stop, never 악은 절대로 멈추지 않는다고요?

(안 들림)

(마스터) 모릅니다. 난 부처가 아닙니다. 난 내 악이 멈추지 않았다는 것만 압니다. 

(현계스님 목소리, 안 들림)

(마스터) 몰라요. 내가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세요. (웃음)

(베트남어)

(마스터) 내가 부처가 되면 확인해주겠습니다. 약속할게요, 내가 부처가 되면 오늘밤 여러분 모두를 기억할 겁니다. 여러분 한 명 한 명을 모두 찾아서 난 이제 당신을 위한 답을 갖고 있다고 말하겠습니다. 지금은 답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건 내 악이 매일 점점 더 악해진다는 것입니다. (웃음) 나는 악을 즐깁니다. 나는 더 악해지는 것을 즐깁니다. 악이 점점 더 재밌어지네요.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내가 악을 더 즐기는 겁니다. 오 이건 악한 거야, 멈추는 게 좋겠어.

(안 들림)

(마스터) It turns out that when you are arhat, you are still evil. 알고보니 여러분이 아라한이 되어도 악하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아라한이 되어도 여전히 악합니다. Because they still discriminate between evil and good. 왜냐면 그들은 여전히 선과 악을 분별하기 때문입니다. They still discriminate between suffering and bliss. 그들은 여전히 고통과 안락을 분별합니다. 그게 내 증거입니다. 아라한들은 안락을 사랑하지만, 아픔과 괴로움을 ?합니다. That’s why they haven’t put an end to evil and goodness yet. 그래서 그들은 아직 악과 선을 끝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질문에 대한 그녀의 대답은 맞지 않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면 악이 멈추고 선이 멈춥니다. 더 이상 그런 분별이 없습니다. That’s when you become enlightened 그때가 여러분이 깨달았을 때입니다. you have no longer such discrimination betweetn good and evil. 그때엔 여러분이 선과 악에 대한 분별을 더이상 갖지 않습니다. 그때가 여러분이 깨달았을 때입니다. (안 들림) 맞아요, 그래서 선과 악은 절대 끝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아직 깨닫지 않았다면, 선과 악은 멈추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언제나 거기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율이 필요합니다. 그것들이 세상에 존재하므로 우리는 계율이 필요합니다. 명확한가요? 그게 없다면 여러분은 계율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계율이 필요 없습니다. you need precepts because your mind is stilll escapable from evil and good. 여러분의 마음은 여전히 선과 악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기 때문에 계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계율을 지켜야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마음이 더 이상 선과 악을 분별하지 않으면 더 이상이 계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이론상으로는요. 질문?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게 계율이 있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그 습기를 찾도록 돕고 여러분이 실수하는 것을 멈추도록 하고 여러분 내면의 악을 멈추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은 여러 생 동안의 습기를 갖고 있습니다. 많은 생 동안. 오케이? 그래서 예를 들어, 여러분은 매운 음식을 먹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멕시코인입니다. (웃음) 미안. 또는 여러분은 베트남 중부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 그 모든 습기들 때문에 여러분은 내려가서 이 모든 음식들을 먹으며 ‘오, 이건 천상의 맛이야. 난 여기 다시 세세생생 돌아올 거야’합니다. 알겠나요? 이 습기들요. 

(코멘트 안 들림) (마스터) 그게 인생이죠. 매운 음식 좀 즐기는 데 무슨 문제가 있나요. 그건 evil악이 아니고, error오류가 아니고 mistake실수가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잘못된 게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 남자형제로부터 물건을 훔치곤 했다면, 난 당신을 쳐다보고 있지 않아요. 난 그저 설명을 하는 거예요. (웃음) 오케이? 그 습기는 여러분과 세세생생 함께합니다. 여러분이 형제자매로부터 물건을 훔칩니다. 누구 형제자매로부터 물건 훔쳐 본 사람? 손 들어보십시오. 손 드세요. 단지 2명? 우리 둘 다 악하네요, 그렇죠? 여러분 형제로부터 물건을 안 훔친다고요? 

(청중 잘 안 들림) 훔치는 게 아니라 공유하는 거죠.

(마스터) 안나, 정의상 훔치는 것은 허락 없이 당신의 소유가 아닌 것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오케이? 그걸 공유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걸 공유라고 부르지 않아요. 날 믿어요. 

어쨌든, 알겠죠? 이 습기. 여러분이 물건을 훔치고 그걸 즐긴다면 여러분은 다음 생에도 그걸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걸 즐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다음 생에도 훔칩니다. 다음 생에는 더 많이 훔칩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계속 훔칩니다. 지금은 여러분이 형제에게서만 훔칩니다. 형제가 없으면 고객으로부터 훔칩니다. 여러분의 이웃으로부터 훔칩니다. 우리는 그걸 즐깁니다. 우리는 닭을 쳐다봅니다. 그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가지 기다렸다가 달걀을 집습니다. 그러다 ‘왜 내가 달걀을 훔치지? 그냥 닭 전체를 훔치자.’ 오켘이? 그리고 맞춰봐요. you graduate from the stealing school. 그리고 여러분은 훔치는 학교? 훔치는 것으로부터 졸업합니다. 여러분은 뭐가 되나요? 

(청중 대답) 부자가 돼요. 

(마스터 웃음) 여러분은 너무 냉소적입니다. 세상에. 끔찍하군요. 아닙니다.

(대답 안 들림)

(마스터) 나는 훔치는 사람들이 졸업하면 뭐가 되는지 나에게 (답을) 주도록 여러분을 시험합니다. 내가 묻잖아요. 

(청중 대답) 살생이요.

(마스터) 다른 사람?

(대답 안 들림) (마스터) 감옥에 간다고요. 

(대답 안 들림) (마스터) 지옥에 간다고요. 다른 사람? 비키, 부유한 여자분? 아니면 우리 현명한 출가자들?

(베트남어 대답) (마스터) 더 큰 걸 훔친다고요. 이 사람은 야망이 없군요. 시엔커, 뭐가 되나요? 아귀? (베트남어 대답) 가난한 사람이 된다고요. 오케이, 다른 사람? 출가자, 현명한 출가자들. 네, 이혼녀. 뭐가 되나요? 모른다고요. 베트남 공주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베트남어 대답, 안 들림) 그래요. 우리의 마지막 희망. (안 들림) 도둑 혹은 강도라고요. 

(청중 대답) 동물이요. (마스터) 동물. 틀렸습니다. 오케이. 백달러입니다. 100불. (웃음) 마지막 기회예요. 

(안 들림) (마스터) 여러분이 훔치는 것에서 졸업하면 뭐가 되나요? 

(대답) 거짓말쟁이요. (마스터) 거짓말쟁이, 오케이. 에에엥. 마지막 기회예요. 오케이, 100불. 

(현계스님 목소리) 대학원이요. (마스터) 대학원, 에에엥

(청중 대답) 정치인이 됩니다. (마스터) 한 번만 맞춰요, 반칙하면 안 돼요. 이건 진짜 돈 100불입니다. 오케이, 그녀는 남편을 대신해서 답해도 됩니다. 

(베트남어 대답) (마스터) 좋은 사람이요. 네. 아뇨, 미안하지만 당신은 이미 한 번 했잖아요. 반칙하면 안 됩니다. 나는 사람들 얼굴을 기억합니다. 다른 사람? 100불이예요. 인터넷 사람들도 100불. 맞춰봐요. 

(청중) 살인자 아닌가요? (마스터) 당신 이미 한 번 했잖아요.

(청중) 승려가 됩니다. (일동 웃음) (마스터) 승려가 된다고요. 아주 가까워요. (웃음)

(마스터) You become a heavenly demon. 여러분은 천마가 됩니다. 이게 천마를 훈련하는 법이예요. 이해 했나요? 네? 이제 기억하나요? 난 대학을 졸업했어요. (대답 안 들림) 난 1973년도예요.  

(마스터) They cannnot help themselves그들은 스스로를 어쩌지 못합니다. 그들은 훔쳐야만 합니다. 그들은 훔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습니다. 훔치지 않는 날은 지옥과 같습니다. 가장 전문적인 도둑들은 천마입니다. (모르겠음)

(답 안 들림) (마스터) 아 난 그들에 대해서 몰라서 답할 수 없습니다. 네, 비키.

(비키 안 들림) (마스터) 왜냐하면 그들은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욕계 천상 중 가장 높은 천상입니다. 그들은 매우매우 강력합니다. 그들은 부처님과 비슷할 정도입니다. 

(청중) 그들은 행복한가요? (마스터) 행복하냐고요? 매우요. (웃음) 하지만 그들의 행복은 부처님의 행복과 비교가 안 됩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걸 모릅니다. 그들은 몰라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꼭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훔치는 것을 즐긴다면, 그건 좋은 일이예요. 여러분이 훔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천마가 되지 마십시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들도 지옥에 떨어집니다. 그들도 지옥에 떨어집니다. 천상에서 지내는 복이 다하면 그들은 떨어집니다. 

(질문) (마스터) 그들은 천상의 복을 지었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그들은 훔치지만, 또한 선한 일도 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록펠러. 나는 이름을 언급하고 싶지 않네요. 예를 들어, ?가 당신에게 바가지를 씌웁니다. 가솔린에 황당한 가격을 붙여 우리에게 돈을 내게 만듭니다. 그들은 그렇게 해서 많은 돈을 법니다. 오케이? 그걸 훔치는 것이라 부릅니다. 동시에 그들이 그렇게 한 다음에, 그 모든 이윤으로 교회를 짓습니다. 절이 아닙니다. (웃음) 만약 그들이 나를 만났었다면, 전혀 다른 얘기가 됐을 겁니다. 네? 환상적이지 않습니까? 세상은 놀랍습니다. 여러분은 천마가 완전히 나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선과 악을 갖고 있으며 다 뒤섞여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들은 계율을 지키지 않습니다. 그들은 뭐든 좋을 대로 합니다.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여러분이 선한 일을 하면 천상의 복을 짓고 악한 일을 하면 지옥의 복을 짓습니다. 지옥의 과보. 그게 그렇게 됩니다. 그래서 이건 언제나 뒤섞여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죽었을 때, 선한 일, 선한 복이 여러분을 천상으로 데려다 줍니다. 그리고 악한 일이 지옥으로 데려다 줍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49재가 있습니다. 그래서 불교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The Buddha taught us the dharma to manipulate these blessings to help people부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이 복을 조종하는 다르마를 가르져주셨습니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는 그들이 좋아보이지만, 선한 일과 악한 일 모두를 지었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습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악한 일을 하고 선한 일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선한 일을 하고 악한 일을 합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어쩌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죽었을 때 여전히 희망이 있습니다. 오케이? 희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챤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법당에서 자는 겁니다. 근데 내일 밤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늘 밤이 자유로운 마지막 밤입니다. 여러분 각자 침대에서 자고 즐기면서 마지막 자유를 즐기십시오. 그리고 내일 밤엔 모두들 법당에서 잡니다. 그리고 난 비디오를 찍겠습니다. 

(질문) 왜 그렇게 바꿨나요? (마스터) 왜 바꿨냐고요? 어떻게 정중하게 답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나는 우리가 약간 다른 걸 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베트남어) (마스터) 그녀가 왜 내일 자기가 떠날 때까지 기다리냐고 불평하네요. (웃음) 나는 모두들 오늘 밤 침대로 돌아가서 ‘오 내 사랑하는 침대’ 이렇게 할 것임을 압니다.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그래서 그녀가 말하길 제가 가서 부처님께 도움을 구해도 될까요? 물론이죠. 그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실 겁니다. 내가 너를 지난 주에 봤니? 아직도 너의 얼굴을 기억해. 네가 더 자랐지만, 내가 여전히 너를 알아보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아뇨,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 아닙니다. 결국에는 천마에 의해 사바세계가 지배당하게 될 것이지만, 지금 당장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능엄주를 외우는 사람이 있는 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 경전에서 그 만트라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그걸 외운다면 천마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출가자들이 능엄주를 외워야만 합니다. 여러분 모두도 그래야 합니다. 여러분도 능엄주를 외워야만 합니다. 오케이? By heart마음으로요. 나는 출가자가 되기 전에 외웠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554줄입니다. (베트남어) (마스터) 외우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해야만 합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천마는 실제로 있는 존재입니다. 다른 질문 있습니까? 당신은 어떤까요? 오 나는 감히 쳐다보지 않겠어요. 누구 질문 있는 사람? 우리가 어쩌다 이렇게 된 거죠? 오 계율이었지. (웃음) 내가 다르마를 설명할 때는 아무도 질문하지 않습니다. 알고 있나요? 내가 계율에 대해서 질문할 때는 아무도 질문 하지 않습니다. ‘계율이란 무엇인가요?’ ‘어떤 종류의 계율이 있나요?’ ‘누가 계율을 가르치나요?’ 아무도 묻지 않습니다. 그런데 내가 천마에 대해 말하면 ‘오 제발 천마에 대해 더 얘기해주세요.’ 난 포기합니다. 그래요, 비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녀가 부디 우리를 불쌍히 여겨주세요. 인내심을 가져주세요 라고 말하네요. 난 매일 밤마다 꽤 인내합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렇습니다. (다른 질문) (마스터) 난 기억 못합니다. 내가 바른 조언을 해줬길 바랍니다. (문답) (마스터) 봤죠? 내가 바른 조언을 해줬네요. 그건 내 잘못이 아닙니다. (웃음) 그래요, 나는 가끔 실수를 합니다. 뭘 기대합니까? 난 부처님이 아닙니다. 

(질문) (마스터) 계율은 ? 같은 거예요. 흰 색도 칠하고 검은 색도 칠합니다. 

(질문) (마스터) 여러분이 집을 지을 때, 기초를 세웁니다. 여러분은 기초가 유연하길 바랍니까? 그걸 바랍니까? 마치 이것처럼? 이게 여러분의 기초입니다. 여러분은 이런 것 위에 집을 짓고 싶습니까? (웃음) 그게 계율에 대해 생기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달려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걸 원한다면,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는 이렇게 하고 싶어’라고 한다면 부처님께서는 오케이~ 라고 말하실 겁니다. 누가 여러분이 무엇을 할지 결정합니까? 여러분 자신이 그렇게 합니다. 여러분의 ?나 고층빌딩이나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불교는 매우 민주적입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천마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에 의해서 죽은 고양이의 지옥에 가길 바란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는지 보여줍니다. (웃음) 불교는 매우 오픈 마인드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어떤 것도 하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내가 예를 들겠습니다. 쑤 디옌는 아시아 전역에서 아주 유명한 도교 수행자입니다. 현계 스님이 대만에 있을 때, 그의 동상을 어디서나 볼 수 있었습니다. 시장, 사람들의 집, 사찰들 등 어디에서나 수많은 동상이 있습니다. 그는 6지 보살입니다. That’s called same work그걸 동사라고 부릅니다. 싱글이 되고 싶나요? 어떻게 되는지 보여줍니다.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그녀에게 초록색도 주세요. 이혼녀, 그녀에게 초록색도 주세요. 그녀는 기침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샹도 앉을 때 초록색을 쓰세요.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그녀의 남편이 그녀가 여기서 일주일을 지내는 동안 남편이 아팠는데 돌보지 않았다고 불평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왜 그렇게 극단적으로 하냐고 등등 불평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남편이 불평음 많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녀에게 당신이 누군가와 함께 산다면 똑똑해야만 하고 소통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의지를 강요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사람들과 나누고, 사람들을 납득시키고, 설득해야만 합니다. 또 그녀는 그녀의 남편은 공감을 했는데 그녀의 여자 친구들이 너무 극단적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원래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수행을 하면, 단지 수행 뿐만이 아니라 누구는 좋아할 것이고 누구는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베트남어) (마스터) 그녀가 말하길 그녀는 새크라멘토에 있는 가족들로부터 비난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계속해서 여기 머물렀는데 그러다 그녀의 남편이 아프게 됐고 그녀의 친구들이 그녀 보고 어떻게 그렇게 극단적으로 하냐고 남편이 아픈데 누가 돌보냐고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친구는 내가 만약 여기 없었으면 더 나빴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녀에게 친구에게 감사하고, 자신을 정당화 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나를 도와줘서 매우 감사합니다, 당신이 거기 없었다면 나는 오늘 밤 잘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 나가서 당장 새크라멘토로 갔을 것입니다. 난 내 남편을 혼자 둘 수 없습니다.’ 오케이? 그녀에게 감사하세요. 그녀와 싸우지 마십시오. Cultivation is not about being right or wrong수행은 옳거나 틀린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런 걸 수행하지 않습니다. 수행에서 옳거나 틀린 건 없습니다. 오케이? There’s only kindness and compassion오직 자비만 있습니다. 그게 단 하나 중요한 것입니다. 옳거나 틀린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오케이? 옳거나 틀린 것은 세속적인 것입니다. 오직 자비를 통해서만 세간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옳거나, 더 나아지거나, 더 더 우월해지는 것은 여러분이 세간을 초월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이 세상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은 오직 자비를 통해서만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우리의 수행은 우리가 더 낫다, 우리가 더 우월한 다르마는 지녔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Our practice is to be kinder and to be more compassionate우리의 수행은 더 자비로워지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더 자비로워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겁니다. 여러분이 챤응ㄹ 하면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고통을 통해서 더 자비로워집니다. 지금 여러분은 교통을 견딥니다. 그리고 다른 이의 고통을 보면서 ‘오 나는 당신이 어떤 느낌인지, 얼마나 안 좋은 느낌인지 압니다’ 그게 중요합니다. 과학자들이 옳습니다. 신이 옳습니다. 데이디안?이 옳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비롭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내 생각에 당신이 자비로 고양이를 죽였다면 그건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지옥에 가고 나도 갑니다. 

(청중) 오, 마스터도요? (마스터) 나도요, 나도요, 나도요. (청중 웃음) 

(마스터) 자비로워지세요. 그리고 지옥에 가세요. 자비로워지고 제발 나를 구해주세요. 오케이? 좋아요. 시간이 다 됐네요, 10시 35분. 여러분이 마지막 질문이 없는 한. 

(질문) (마스터 한숨) 그녀는 마스터가 계율에 대해서 배웠는데 왜 현계 스님을 대만에 보내서 계율에 대해 배우게 하는지 질문했습니다. 그건 여러분이 와이프를 때리는 것을 그만두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도와주세요. 내 다리도 아프기 시작합니다. 이제 내 다리도 지옥에 온 것처럼 아픕니다. 울 것처럼 느끼게 하네요. 그래서 왜 갑니까?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왜 가나요?

(현계스님) 부분적으로는 언어에 대해서 배우러 갑니다. 그리고 거기서는 어떻게 수행하는지 경험하기 위해서입니다. (마스터) 계속해. (현계스님) 그리고 그 텍스트들을 어떻게 읽는지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그 불교 텍스트들이요. 

(마스터)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당신은 그걸 감춥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그는 휴가를 가길 원합니다. 다른 게 뭐가 있나요? (웃음) 휴가를 갑니다. 그는 3년 동안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리고 대만에 갑니다. 거기 사람들은 보통 하루에 2시간 정도 절에서 일합니다. 사무실에 2시간 앉아서 헬로~. 그게 답니다. 대만 비구 비구니들은 잘 지냅니다. 그들은 돈, 음식, 옷, 방, 차 모든 걸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절은 좋은 데입니다. 여기는 6시간에 그 이상을 일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휴가죠, 안 그런가요? 우리 절은 보통 3시 반에 일어나서 자정에 자러 갑니다. 선칠 때는 약간 더 일찍 일어납니다. 그게 진짜 이유입니다. 이 사람은 거짓말을 합니다. 그는 알고 있어요. 휴가라고 말해야만 합니까? 아버지는 표 끊을 돈을 주고 어머니는 옷을 지어줍니다. 사람들은 그에게 용돈을 줍니다. 왜 아닌가요? 나도 가고 싶습니다. 나도 다음 주에 다시 가서 배울 겁니다. (웃음) 

(베트남어) (마스터)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나요? 나는 자비로 이런 걸 하는데 사람들은 여전히 나를 비판합니다. 아나요? 사실 나는 그들이 여전히 나를 비판해서 정말 감사함을 느낍니다. (청중 웃음) 그러지 않으면 나는 진전할 수 없습니다. 나는 더 자비로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절대로 행복하지 않습니다. 절대로요. 그들은 쥐처럼 지나쳐 갑니다. ‘그만’ 천천히 하세요. 난 이제 머리가 아프네요. 더 이상 질문하지 마세요. 잘 자요 모두들.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5분 쉬고 마지막으로 앉읍시다. 오 아니 15분 쉽니다. 11시에 저녁 타임에 마지막으로 앉습니다.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강설이 또 2시간이 넘어서 미안합니다. 사람들이 내일도 일하러 가야 하는데 10시 넘게까지 여기 남아 있어서 내가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잘자요,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베트남어) (마스터) 가서 쉬어요.

(질문) (마스터) 질문이 있다고요? 그 고양이에 대해서? 앉아서 자는 것에 대해서? 앉아서 자는 것은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있습니다. 번뇌가 훨씬 더 적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밖에서 살면서 앉아서 잘 수 없습니다. 당신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우리 환경에서는 앉아서 잡니다. 우리가 망상을 줄이기 위해 그렇게 되도록 강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세계는 훨씬 더 고요하고 번뇌가 적기 때문입니다. 밖에서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고 물건을 훔치고 당신을 속입니다. 당신은 번뇌로워집니다. 당신은 앉아서 자는 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건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질문) 하지만 생각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나요? 

(마스터) 당신이 여기 있는 한, 앉아서 자는 것이 해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집에 가서는 앉아서 자서는 안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보시 바라밀 Giving Paramit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