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Oct 27. 2021

영화 선사의 보시 바라밀 Giving Paramita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4년 12월 26일 선칠 법문

https://youtu.be/3H1mz70z9B8

***

이 법문의 받아쓰기와 한국어 번역은 현공 스님이 했습니다.

이 법문 중 선화 상인의 중국어 법문은 능엄경 강설 음원입니다. 해당 능엄경 강설의 영문 내용은 현계 스님이 낭송하고, 선화 상인의 능엄경 강설 (영문판) 제1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선화상인 법문 소리)

(마스터 목소리)

다 준비 됐나요? 모두들 좋은 저녁이예요. 

오늘밤은 크리스마스 다음 날이니 다들 행복해야만 해요. 웃음소리. 그치만 여러분은 그렇지 않네요.

아직도 아파요? 전부 다 괜찮아야만 해요. 더 이상 아픔이 없어야 해요. 아직도 약간 아프나요? 난 그런 게 익숙해요. 아직 4주 이상이 남았어요. 유감이지만 다른 길이 없어요. 

좋아요 강의를 계속하죠. 능엄경에 관한 선화 상인의 강의.

(선화 상인 법문 소리)

(마스터)

오케이 여기서 멈춰요. 너무 많네요. 

(현계스님 목소리) [Shurangama Sutra vol.1 p.14]

세 가지 종류의 보시가 있다. 재물을 주는 것. 법을 주는 것. 두려움이 없는 것을 주는 것. 

*[인터넷 검색: 재시(財施) · 법시(法施) · 무외시(無畏施)]

재물을 주는 것: 돈은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것이긴 하지만, 가장 더러운 것이다. 돈이 얼마나 많은 손을 거치고 얼마나 많은 세균들이 모여 있을지 생각해 봐라. 불교에서 돈은 깨끗하지 않은 것이다. 가장 첫째로, 돈의 출처가 종종 깨끗하지 않다. 그것은 훔친 것이나 횡령한 것일 수 있다. 누군가는 이렇게 불평할 수 있다. “나는 내 돈의 모든 페니를 내가 벌었어,” “이건 깨끗해!”

만약 돈이 정당한 출처로부터 오더라도 돈 자체가 아주 더럽고 세균으로 덥혀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그렇더라도 모두들 돈을 좋아한다. 

다 했어요.

(마스터)

영어가 중국어보다 약간 빠르네요. 육바라밀에 관한 말씀이네요. 선화 상인께서 설명하시네요. 첫 번째는 보시 바라밀예요. 나는 알았는데 몇몇 다른 영어로 통역된 것은 generosity너그러움이라고 나와있네요. 너그러움 같은 건 없어요.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지 않으면 당신들은 너그러울 수 없어요.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는 것은 존중/공경을 수행하는 것이예요. 그것은 너그러움을 수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주면서 너그럽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그래서 무엇을 주나요? 재물? 돈? 선화 상인께서 말씀하시길 돈은 가장 더러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돈은 아주 많은 세균을 지니고 있고 수많은 손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더러움에 관하며 주요한 것은 단지 물리적으로 더럽기 때문만이 아닙니다. 그 뒤의 마음이 더럽기 때문입니다. 돈을 얻는 그 마음이 더럽기 때문입니다. 돈을 얻는 그 마음이 청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돈이 불청정합니다. 계속하세요.

(선화 상인 법문)

(현계 스님 목소리) [Shurangama Sutra vol.1 p.14]

많은 사람들이 돈을 셀 때 손가락에 침을 뱉습니다. 그리고 앞뒤로 넘기는데 이것은 전염병의 캐리어가 된다고 매우 의심할 만합니다. 하지만 더러움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너무 많은 돈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에 있는 모든 돈을 갖는다고 해도, 너무 많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많은 돈을 갖는다면 당신은 또한 많은 문제를 가집니다. 

(마스터)

다시 싱크가 맞지 않네요. 사람들은 돈을 좋아합니다. 돈 자체가 더러워도요. 나는 그가 무엇에 대해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나는 워렌 버핏과 같은 매우 똑똑한 사람들이 삶 전체를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지 의문입니다. 워렌 버핏 그는 매우 덕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전혀 나쁜 사람이 아닙니다. 왜 그는 삶 전체를 돈을 벌기 위해 보내나요? 삶 전체를 돈을 벌기 위해 헌신하나요? 그게 그가 바라는 전부입니다. 돈 벌기. 아주 많은 돈 벌기. 그래 샤나. 

(샤나)

앞에 잘 안 들림. 돈을 벌면 아무 것도 안 하는 것보다 낫지 않나요? 잘 안 들림

(마스터) 웃음소리. 만약 당신이 돈을 잘 벌고 자선 사업을 해서 돈을 현명하게 쓴다면, 돈을 벌기에 삶 전체를 보내는 게 정당화되지 않나요? 그게 제 본래 질문입니다. 

(샤나) 잘 안 들림.

(마스터)

당신들도 다 그렇게 생각하는군요. 나는 거기에 대해 답할 것이 없습니다.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나는 그저 사람들이 돈에 매우 집착하는 것이 웃기다고 생각합니다. 얼마면 충분한가요? 

(샤나) 그치만 어떤 이들은 사업을 하며 돈에 집착하지만 어떤 이들은 돈으로부터 감정적으로 멀어집니다. 그들에겐 충직한 사람들이 있어서 그 책임감 때문에 그들이 그렇게 합니다. 

(마스터) 여러분이 돈에 관해 얘기할 때, 오케이, 내가 관찰한 것은 선화상인의 설명에서처럼 여러분들은 적절하지 않게 돈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트러블이 여기 왔네요. 그는 이제 곧 뛸 겁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돈을 벌기 위해 기업에 투자를 한다면 그 회사들이 고객에게 해로운 물건을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는 소다가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는 코카콜라, 마운틴듀, 펩시가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에게 매우 나쁩니다. 그것들은 전부 다 화학물질과 설탕이예요. 여러분에게 좋은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을 비만으로 만듭니다. 건강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리고 그런 회사들은 그런 제품을 팔아서 돈을 법니다. 그건 정당한가요? 그리고 돈을 모아서 병원을 짓습니다. 의사들을 훈련시킵니다. 그게 말이 되나요? 신경 쓰지 마세요. 나는 당신들이 거기에 대한 답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당신이 돈에 대해 탐욕스럽다면 당신에게 뭔가 잘못이 있다고 느낍니다. 유감이네요. 그녀와 나는 여러분 모두를 모욕하네요. 하지만 이게 우리입니다. 나는 더 큰 절을 사기 위해 더 많은 돈을 가지는 것을 개의치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 10명은 앉을 수 공간을 더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매년 우리는 약 10명 정도 같아 보이네요. 같은 얼굴인데 헤어 스타일만 바뀌네요. 전에는 머리가 더 길었는데, 그리고 화장을 했죠. 지금은 머리카락 길이가 짧아지고 화장을 안 했네요. 농담이에요. 계속 합시다.

(현계스님 목소리) [Shurangama Sutra vol.1 p.14~15]

하지만 당신이 많은 돈을 가지면 또한 많은 문제를 갖게 됩니다. 당신은 밤에 잠을 잘 수 없습니다. 당신은 돈을 어디에 둘 지 계속 생각하느라 바쁩니다. 돈이 당신의 마음을 빼앗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원래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이 좋은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사랑하며 돈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돈을 줘 버릴 수 있는 사람은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고 보살도를 수행하는 중입니다. 

 사람들에게 있어 주는 것은(보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들의 심장은 음과 양의 교차점이자 이성과 욕망의 전쟁터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음식 한 입거리도 없는 쓰라린 궁지에 처한 다른 누군가를 보고 원칙주의자로써 그 가난한 사람애게 1달러를 주고자 결심합니다.  그가 그의 주머니에 닿았을 때, 갑자기 그의 욕망이 그를 사로잡고 그는 두 번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나는 그에게 그 달러를 줄 수 없어. 그건 내가 가진 마지막 잔돈이야. 내가 그걸 줘 버리면 나는 버스 탈 돈이 없어서 걸어야만 해. 나는 그럴 수 없어.” 그의 첫번째 충동은 다른 이에게 너그러운 것이었지만 그것은 즉시 두 번째 생각, 그 자신의 안녕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주머니에 돈을 도로 집어넣고 돈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마스터)

오케이. 멈춰요. 

그래서 그는(선화상인께서는) 모든 사람이 더 많은 돈을 얻는 것을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선화상인께서 법문하시는 방식은 매우 훌륭하고 영리합니다. 그는 그 너머에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 탐욕스럽고 돈을 놓아버리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한 번 돈을 갖게 되면 돈을 놓아버리기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첫 번째 생각으로 ‘오 나는 이 사람에게 돈을 주고 싶어.’ 라고 하지만 즉시 돈을 주지 않는 핑계로 두 번째 생각이 일어나서 돈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그만큼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대승에서 당신이 배워야 하는 것은 보시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상기시켜주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돈을 주겠다는 처음 생각을 일으키는 것은 이미 많은 복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게 진실입니다. 사실 말하자면 여러분들에게 있어 ‘돈을 주겠어’ 라고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첫 번 째 생각을 일으켜도 두 번째 생각이 일어나서 그렇게 하지 않는 핑계를 만듭니다. That’s the nature of practice of giving그게 보시 바라밀의 수행의 본질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인색함을 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인색함과 싸워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존재의 근본fundamental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보살도의 첫 번째 수행입니다. 

중국어를 계속 듣죠.

(현계 스님 목소리) [Shurangama sutra vol.1 p.15]

규모가 크거나 작거나 같은 식으로 발생하고, 1 페니부터 십만 달러까지 모든 식으로 발생합니다. 첫 생각은 주는 것이지만 두 번째 생각은 자신만을 생각합니다. 재물을 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이렇게까지 생각합니다. “내가 내 돈을 당신에게 준다면 멍청한 거야. 당신이 당신 것을 나에게 주지 그래?” 주는 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쉽지만, 줘야할 때가 왔을 때, 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부터 나는 세는 법을 몰랐습니다. 나는 돈을 얻을 때마다 줘 버렸습니다. 만약 내가 1 달러를 갖는다면 줘 버리고, 2달러를 갖는다면 둘다 줘 버렸습니다. 나는 돈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 행동이 매우 멍청하다고 여겼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내 자신을 돕는 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나는 오직 다른 이들을 도울 줄만 알았습니다. 

 다른 이를 이롭게 하는 것으로 보살의 마음을 발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살의 마음을 발심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보다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합니다. 그들은 “내가 고통을 겪고 견디는 것은 괜찮지만, 다른 이가 고통을 겪길 바라지 않아.”라고 말합니다. 보살은 항상 그들이 손해를 보는지 아닌지 알아내기 위해 신경 쓰지 않으면서 선행을 수행함으로써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싸게 살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그들의 모든 시간을 보냅니다. 그들이 무언가를 사기 시작할 때, 최상의 구매를 할 때까지 많이 비교하며 쇼핑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결국 사게 되는 것은 과학적 실험을 통해서 만들어진 최신 물질로 이뤄졌으며 보기엔 충분히 멋지지만 사용되면 곧 고장나 버리는 것들에 비해 여러 면에서 저렴한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좋은 거래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손해를 봅니다. 그런 계산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에 몰두하기 보다는 다른 이들의 유익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마스터)

여기에 대해 질문 있는 사람? We can beat it to death. 우리는 계속 할 수 있습니다. We can beat a dead horse to death. 우리는 헛수고를 할 수도 있어요. 우리가 거기에 대해 계속 얘기할수록 여러분은 더 듣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게 우리가 하는 일이예요. 그것은 영원한 싸움입니다. 우리가 보시 바라밀을 수행할 때, 그리고 수행하는 사람들은 전부 다 주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가졌던 간에 말이죠. 여러분이 계속 붙잡고 있는다면 여러분은 ?와 탐심을 기르게 됩니다. 그래서 보시 바라밀이 우리의 본질적인 탐심natural greed을 다루기 위한 다르마의, 보살도의 첫 번째 수행입니다. 질문이나 코멘트 있는 사람?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나는 수행자들에 대해 말하는 겁니다. 여기 이 비구나 비구니처럼 수행자들이 수행할 때, 그들은 무언가를 붙잡고 있으면 안 됩니다they should not hold things. 반면에 평범한 사람들은 힘든 때를 대비해 아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물건을 완전히 줘 버릴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예산이 있어야 해요. 보시 바라밀을 수행할 때 moderation적당함, 조절이 있어야 해요. 베트남어로 budget이 뭐죠? 그게 상식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가진 걸 다 줘 버리는 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아요. 우리 절도 다를 게 없습니다. 난 내가 가진 돈을 다 줄 수 없어요. 적은 돈은 줘 버릴 수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와서 “마스터, 나는 견과류가 필요해요.” 나는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행할 수 있어요. 중도가 있어요. 하지만 그건 내 다르마입니다.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각자 다른 다르마가 있어요. 나는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균형이 강조합니다. 만약 파이프가 고장 나서 천 달러 정도 돈이 나간다고 합시다. 내가 주위를 둘러보다가 샤나에게 그 돈을 요구하면, 샤나는 오 마스터 나는 마스터를 그렇게 잘 알지 않아요. 이런 식으로 우리는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수행자들은 붙잡으면 안됩니다. 수행자 여러분들은 줘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탐심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질문이나 코멘트?

샤나의 질문과 관련된 다른 질문은 내가 많이 본 것이예요. 나는 부유한 커플을 만난 것을 기억합니다. 그들은 우리 사리에 대해 듣고 그들의 친척과 친구들을 데려와서 여기 이 멋진 사리를 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앉아서 당신을 위해 기부를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아주 간단히 점심을 먹고 기부를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운전하는 마세라티를 봤는데 마세라티 s550?였습니다. 내 추측으로는 150000 달러 정도 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건 구매한 게 아니었습니다. 리스였어요. 그게 사업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나도 그랬었어요. 그녀는 수표를 적기 시작했어요. 그녀는 노산사를 적는 중이었어요. 나는 ‘정말 친절하시네요’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우리 절 같이 작은 절은 당신이 방문해준 것만으로도 충분한 영광입니다.’ 바로 그 때 그녀는 큰 숫자에서 작은 숫자로 바꾸었어요. 그녀는 그 말을 듣자마자 큰 숫자에서 작은 숫자로 바꾸었어요. 세상에, 내 입이 방정이지. 승려로 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예요. 그게 내 다르마입니다. 나는 솔직함을 감당하지 못했어요. 물론 그들은 그 뒤로 돌아오지 않았어요. (웃음) 사람들은 줍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주면 돌아올 것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매우 가난한, 안 좋은 종류의 보시입니다. 내가 이미 얘기한 커플은 다른 많은 사찰의 큰 서포터였어요. 그래서 나는 궁금했습니다. 그때 나는 이 사람들, 오랫동안 후한 기부자로 알려진 이 사람들, 이 베트남 사람들이 proper적절한/바른 보시 바라밀에 대해서 알고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나는 이 엘리트 베트남 불자들이 보시 바라밀을 알고 있는지 의문이었습니다. 나는 그들을 시험해봤습니다. 그녀가 수표를 적자 시작하자마자 나는 그녀를 멈추게 하고, 아니, 아니예요 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그들은 아직 (바른 보시 바라밀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보시 바라밀을 수행하면서 돌아올 것을 기대하며 준다면, 많은 복을 얻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많은 사찰을 좋을 대로 지을 수 있지만 많은 복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1달러를 줄 때, 여러분의 마음이 공경을 느낀다면, 그리고 아무런 기대가 없다면 그 복은 그들이 내게 준 수표보다 훨씬 더 클 것입니다. 그런데 1500불이었어요,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것 같은데.

(청중) 꽤 많네요

(마스터) 나 놀리니?

가장 최악이었던 부분은 내가 그들에게 그것에 대해 설명할 기회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최악인 부분은 내가 그들에게 대승의 보시 바라밀 수행에 대해 말할 기회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더 많은 돈을 줄 수 있었습니다. 나는 알고 있었어요. 나는 이 사람들은 많은 돈을 준다고 들었어요, 경고를 받았어요. 나는 이 사람들에게 대승의 보시 바라밀에 대해 설명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대승의 보시 다르마에 대해 배우기 충분한 복이 없었기 때문이예요. 그게 내 요점입니다. 그들이 여러 절에 돈을 주고 많은 절을 짓게 한 후이지만 그들은 여전히 대승의 보시에 대해 배우기에 복이 충분치 않았어요. 여러분은 그걸 믿나요, 아닌가요? I’m not biased. 나는 치우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금강경의 보시 다르마에 근거한 것이예요. 여러분이 보시를 할 때, three will should be empty세 가지 뜻/의도가 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가장 큰 복이 될 수 있습니다. 공해야 하는 세 가지가 무엇인가요? The giver주는 사람이 공해야 합니다. The receiver받는 사람이 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the gift주어지는 것 역시 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복이 믿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게 금강경에 나와있습니다. 얼마를 보시하라고 나와있지 않습니다. 어느 사찰에 보시해야 하는 지 나와있지 않아요. 어느 승려에게 보시해야 하는 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것은 복이 되나요? 부모의 책임이라고요? 그녀는 그건 보시바라밀이 아니라고 하네요. 

(현계스님) 그건 복이 안 됩니다. 부모는 자식을 그들 자신의 일부로 봅니다. 그래서 그건 자식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부에게 주는 것입니다.

(마스터) 대부분 그건 빚/채무를 갚는 거예요, 부모로써. 그게 답니다. 여러분이 그들에게 빚이 있어서 갚는 거예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건 너그러움이 아니예요. 보시는 너그러움이 아닙니다. 보시는 너그러움의 반대입니다. 보시가 무엇인가요? (답 안 들림) 그건 내가 말한 거예요. 내가 말한 걸 반복하면 안 됩니다. 

보시가 뭡니까? 보시는 너그러움이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우리 절에 찾아왔던 그 커플은 너그러웠습니다. 그건 보시라 부르지 않아요. 그게 내가 앞서 한 말입니다. 

(답 안 들림)

(마스터)

그건 다른 측면이예요. 우린 그것에 대해 말하고 있지 않아요. 보시란 무엇인가요? 자비가 아닙니다. 네? (답 안 들림) 복을 나누는 것이요? 너무 카톨릭적이네요. 보시란 뭔가요? 

대승의 보시의 근본적인 다르마는 손해를 감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답 안 들림) 그것도 손해를 감수하는 것의 일부입니다. 일상의 손해를 감수하고 강설을 들으러 오는 거죠. 여러분의 가족이 와서 명상을 하게 하려고 개인적인 손해를 감수합니다. 여러분은 손해를 감수합니다. 거기 앉아서 지옥에 온 것처럼 아파합니다. 그게 손해를 감수하는 거예요. 여러분이 그것을 할 때, 여러분은 보시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동의하나요?

누가 여러분이 돈을 보시해야 한다고 했나요? 난 안 그랬어요. 여러분이 돈을 보시하겠다면 하지마라고 안 하겠지만 나는 보시하라고 하지 않았어요. 여러분이 와서 보시를 경험하는 것은 손해를 감수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꺼이 손해를 감수하려고 하는 한, 여러분은 바로 그 지점에서 보시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동의하나요?

여러분이 와서 앉아서 명상을 하면서 이게 아픈 걸 압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앉아서 명상을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보시를 수행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앉아서 (고통스러워하는 신음소리) 이러면 거기엔 아주 적은 보시만 있어요. 동의하나요?

(목소리 잘 안 들림) 저 여자분이 그러면 앉아서 몸을 두드리면 안 되는 거냐고 하네요. 두드려도 됩니다. 하지만 그러면 많은 복을 잃는 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앉아서 다리가 아플 때, 움직이지 않으면 꼼지락거리지 않으면 더 많은 복이 있습니다. 알겠나요? 올해까지도. 7번의 선칠이 지나서 여러분에게 가르쳐줍니다. 여러분의 명상이 지옥에 온 것처럼 아파도 꼼지락거리지 않으면 여러분은 보시를 수행하는 중입니다. 손해를 감수하는 거예요. 

질문이나 코멘트

(답 안 들림)

그녀가 말하길 당신에게 음식을 공양하는 것은요? 그것도 보시를 수행하는 것인가요?

(답 안 들림)

그녀는 어느 절에 갔는데 거기서 어느 한 스님을 만났습니다. 거기서 염불을 했습니다. 갑자기 선화 상인이 나타나셨습니다. 갑작스럽게 많은 사람들에 절에 왔습니다. 그들은 와서 요리를 하고 점심을 먹었습니다. 한 여자가 와서 선화 상인께 그를 위해 특별히 만든 새 둥지를 공양했습니다. 선화 상인이 그걸 쳐다보더니 무엇이냐고 물으셨습니다. 그 여자는 마스터, 이건 새 둥지예요, 마스터께 좋은 거예요 라고 답했습니다. 

선화 상인께서는 거기 내려 두고 모든 사람에게 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알겠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마스터에게 주는 것은 보시를 수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건 승려에게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공양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란 걸 보여줍니다. 

음 좋은 일이 아니예요 (웃음소리) 김치를 빼곤 말입니다. 

그래서 내가 지난 2년간 고옌에게 따고짜이?를 해야한다고 말했는데 그녀는 아직도 이해를 못했습니다. 물을 냄비에 붓고 이미 그녀에게 몇 번 말했습니다. 채소를 씻어서 냄비에 넣으세요. 그게 답니다. 

(질문) 맛있는 음식이요, 영양가 있는 음식이요? 

(마스터) 맛있는 음식이 영양가 있는 음식입니다. 

물이 끓는 냄비에 채소를 넣으세요, 설탕이나 소금, 기름 없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채소만 넣어요. 그걸 따고차이?라고 부릅니다. 큰 채식 냄비요리예요.

작년에 내가 매번 따고차이를 요구할 때마다, 고옌은 그게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어느 주말에 그녀는 옥수수를 샀습니다. 그 다음 주에는 많은 양의 당근을 넣었습니다. 그 다음 주에는 홍당무. 다른 중국이 여자는 와서 자두를 넣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따고차이가 아니였어요. 누가 어떻게 그런 걸 먹을 수 있나요? 그래서 매번 그런 것들이 토요일 아침, 일요일 아침에게 내게 서빙되었습니다. 특히 일요일 아침에.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싫어했습니다. 이게 대체 무슨 요리람. 

(목소리 안 들림)

(마스터) 그건 영양가 있지 않아요. 그건 맛있지 않아요. 그건 영앙가도 있지 않아요. 영양가 있다는 건 세속 사람들의 표현입니다. 탄수화물이 얼만큼 있고 비타민이 얼만큼 있고 등등. 우리, 수행자들은 그런 것들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내 백인 제자들과는 다릅니다. 그들은 매번 무엇을 먹을 때마다 초록색이고 ?한 것을 찾아서 영양가 있는 것을 먹으려 합니다. 우리는 그러지 않아요. 우리는 그러지 않습니다. 

나는 24년간 영양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어요. 심지어 몇몇 한국 여자분들은 내 피부가 좋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웃음)

(안 들림)

(마스터) 영양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게 뭐죠? 왜냐하면 그들은 영양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러지 않아요. 

공양간에 여자분들은 다들 이럽니다. 나는 오늘 마스터께 매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요리해드릴거야. 

왜 영양에 대해 걱정해야만 하죠? 이해가 되나요?

나는 몇 년간 고옌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작년에도 말했습니다. 이건 맛에 관한 게 아닙니다. 그녀는 맛을 보고 세상에 이건 너무 싱거워요. 사람들은 이걸 못 참을 거예요. 

여러분은 그 비밀을 모릅니다. 그건 3일이 지나면 매우 달아집니다. 여러분에게 익숙한 단맛은 여러분이 넣은 msg와 설탕으로부터 온 단맛입니다. 3일 뒤에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단 맛은 자연으로부터 온 단 맛, 채소 자체로부터 온 단 맛입니다. 채소는 매우 달아요. 아무도 믿지 않네요. (웃음)

지금부터는 채소를 삶을 때 아주 큰 양배추? 맞아요 우린 아주 큰 양배추가 있어요. 그리고 프랑스에서 먹는데 그 호박? 호박도 아주 달아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아 그건 괜찮아요. My boys and girls 은 단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달라요. 거기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나는 아주 작은 돈으로 살아왔어요. 시간이 좀 지나면 아주 즐기게 될 것입니다. We struggle back and forth. 앞뒤로 고군분투합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사람들이 음식을 절에 갖고 와 공양하는 것을 압니다. 괜찮아요. 그래서 일요일에 우리가 모두 다 먹는 거예요. 평일에는 기회가 된다면 삶은 채소를 먹을 겁니다. 지금은 우리가 먹지는 않지만. 내가 불평하는 건 아니예요. (웃음) 내가 매우 단순하게 먹었을 때 어떻게 먹었는지 설명하는 겁니다. 매 식사 때마다 15분 정도가 걸립니다. 과일을 먹으면 약간 더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지 않을 때에는 매우 단순하게 먹었어요.  하지만 절에서는 실용적이지 않아요. 사람들이 와서 요리를 해서 테이블에 올렸는데 우리가 그걸 먹지 않으면 그들은 매우 기분이 상할 겁니다. 매우 실망할 겁니다. 그래서 괜찮습니다. We have to accord to the conditions. 우리는 인연에 따라야 합니다. 

(중국어로 질문 답변)

(마스터) 그래서 먹는 것에 관한 다르마는 eat whatever is available 먹을 수 있는 것을 먹는 것입니다. 그것에 관해 걱정하지 마세요. 먹는 것에 관한 진정한 법은 eat whatever is served to you 당신에게 서빙된 것이 뭐든 그걸 먹는 것입니다. Don’t make demands 요구하지 마십시오. 삶은 채소든 새 둥지든 요구하지 마세요. 당신에게 서빙된 것이 뭐든 그걸 먹으세요. 서빙된 게 뭐든 우린 그걸 먹습니다. 별일 아닙니다. 가끔 우리는 김치를 요구합니다. 그게 다예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요약하자면, 절에서 자유롭게 먹어요. 요구하는 것 없이. 그게 다르마입니다. When you are going to retreat 선칠 기간 때는 다릅니다. 삶은 채소를 먹으면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금방 먹습니다. 하지만 우리 절에서의 다르마는 사람들이 음식을 가져와 공양하면 그걸 먹고 즐깁니다. 거기에 잘못된 것이 없어요. 우리가 진정한 수행자인 척할 필요 없습니다. ‘우린 삶은 채소만 먹어.’ 우린 인연에 따릅니다. 젊은 이들은 영양에 대해 매우 걱정합니다. 균형잡힌 영양, 그건 다 망상입니다. 필수적이지 않아요. 

그래서 결론은 고옌과 루칭? 당신들이 따고차이를 만드는 방식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나에게 삶은 채소를 주지 않아도 돼요. 난 더 이상 신경쓰지 않습니다. (웃음)

왕생 불단에는 삶은 채소를 줘야 합니다. 오케이? 다른 불단에는 그냥 일반식을 줘도 괜찮습니다. 그들에게는 그게 소화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메시지를 줍니다. ‘당신들은 여기서 (정토에) 위해 기다리는 것이지, 자기 맘대로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싫으면 떠나라.’ 그들이 행실이 좋지 않으면 쫓아냅니다. 단순해요. 그게 1순위입니다. 반면에 여기는 트러블메이커들입니다. 그들이 즐기게 두세요. 그럼 그들이 듣습니다. 이제 모두가 다 삶은 채소를 먹습니다. (웃음) 모든 불단이 다요. 그들은 불평하지 않네요. 

(질문)

(마스터) 하지만 약사부처님께서는 삶은 채소를 요구하지 않으십니다. 그분께는 모든 것이 다 괜찮습니다. 

(안 들림)

(마스터) 그녀가 말하네요, 귀신과 영혼들도 절에 오나요? 무슨 말이예요, 그들은 여기 삽니다. 나 무섭게 하지 말아요. 그녀를 위해 통역하지 말아요. 그녀에게 말해주세요. 왕생 불단에만 삶은 음식을 주면 되고 다른 불단에는 일반식을 주세요. 

우리는 사람들을 다르게 대합니다. 여기 왕생 불단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의 도움을 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에게 요구할 수 있어요.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당신을 도와주길 바란다면, 행실을 똑바로 해, 수행 해. All you can do is ? (1:23:17) 루칭 이제 이해했습니까? 난 20년 전에 이 다르마에 대해 배웠습니다. 아무도 내게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삶은 음식? 그거면 돼.’ 그게 다였어요. The only stipulation 단 하나 규정된 것은 삶은 음식, 그게 다였습니다. 그게 다였어요. 삶은 음식. 그게 다였습니다. 여러분은 우리에게 proper teaching 바른 가르침이 있다는 게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 모를 겁니다. 그 남자는 잘 몰랐지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게 선화상인께서 가르쳐 주신 거야.” “이게 선화상인께서 내게 가르쳐 준 것이고, 네가 할 것이야.’ 난 매우 운이 좋았어요. 바른 가르침을 받았고 몇 년이 지나서 왜 그런 것인지 이해하게 됐습니다. 그는 내게 왕생 불단에게 뭘 해야하는 지 가르쳐줬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돕고 가르쳐줘야 합니다. 여러분은 왜 그들을 가르쳐야 하는지 이해했나요? 우리가 그들을 가르쳐야 그들이 복을 얻습니다. 만약 그들이 규칙을 따르고 절제한다면 그들은 보시를 수행하는 겁니다. 반면 여기는 트러블메이커들입니다. 그들을 그냥 내버려두세요. 여기 있는 이들은 당신이 그들보다 강할 때에만 당신은 공경하고 무서워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기를 지니고 있는 겁니다. 두 가지 다른 요구사항이 있어요. 

좋아요. 10시. 시간이 다 됐네요. 나는 왜 우리가 강설은 5분만 듣곤 하는지 모르겠네요. 여러분이 말이 안 되는 질문만 해서 그래요. 내 잘못이 아닙니다. 그럼 우리 바꿀까요? 법문을 더 많이 듣고, 얘기는 적게 하고? 바꾸지 말자고요? 오케이. 법문을 더 듣고 싶으면 질문을 적게 하세요. 질문을 받으면 나는 흐트러집니다. (웃음) 좋아요. 오늘밤은 여기까지 합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망상, 우울, 질병 False think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