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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Nov 25. 2021

오마이뉴스에 올렸던 명상 기사들

오마이뉴스에 명상에 관련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아래는 오마이뉴스에 올렸던 글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출처: 오마이뉴스]


명상을 배우고 싶다면... 이 자세부터 아셔야 합니다

결가부좌의 아픔과 불편함을 견디면 몸과 마음이 변합니다. 

2021.06.15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전세계의 많은 이들이 고립된 생활과 불안한 상황으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수면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명상이야말로 이런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지난 8년간 참선반을 지도했는데, 아직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항상 많은 걸 배웁니다.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정말로 놀랍습니다. 선(禪) 즉 챤 메디테이션은 여러분의 육체와 정신적 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지난 수년간 선을 통해 몸과 마음이 변한 수많은 사람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바르고 꾸준하게 수행을 한다면, 그것이 어떤 영적 수행이든 상관없이, 몸 속의 기운과 혈액이 더 강하게 흐르고, 그 흐름이 강해질 것입니다. 예전보다 더 격렬하고 빠르게 흐를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결가부좌로 앉으면 금세 몸이 뜨거워지고 땀이 나는 걸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것은 기의 흐름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명상을 하면 기운의 흐름이 더 강렬해집니다. 그리고 그 빠르고 강한 흐름은 우리 몸 속에 막혀 있는 부위를 뚫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러분에게 결가부좌 자세를 권장합니다. 왜 그럴까요?결가부좌로 앉으면 우선 기혈의 흐름이 무릎과 발목 주변에서 막히게 됩니다. 반가부좌나 평좌보다 더 빨리 잘 막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편함과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의 기운과 혈액은 자연스레 그 막힌 부위를 뚫기 위해 더 강하게 밀어내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결가부좌 자세의 비밀입니다.  여러분이 너무 빨리 다리를 풀지 않으면 그 압력이 점점 강렬해지다가 결국 막힌 부위를 밀어내고 기혈은 온몸으로 더욱 더 강하고 빠르게 흐르게 됩니다. 수많은 분들이 결가부좌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말 합니다. 너무 힘들다면서요. 그리고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누구든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습니다. 모두 다 할 수 있습니다. 시간 문제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더 편하게 해주려고 명상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명상은 원래 편안한 게 아닙니다. 편하고 싶으시다면 찜질방이나 집이 더 좋습니다. 마사지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 것이 바로 기분이 좋은 활동입니다. 여러분이 그런 걸 원하신다면 그것도 좋습니다.그렇지만 참선은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달리 말해서 우선 힘든 일로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건강을 향상하고, 다른 모든 측면에서 향상되어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이것이 선을 가르치는 목적이고 이유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참선 교실을 시작한 이유이고, 출가까지 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만약 제가 하는 노력으로 여러분이 일시적인 즐거움만 성취할 수 있었다면 제 인생을 모두 여기 투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저는 여러분이 인생에 있어서 얻고 싶고 향상하고 싶은 게 있다면 참선이나 여러 불교 수행법으로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에게 불교는 맹목적인 종교가 아닙니다. 전 지난 10년간 실제로 많은 이들이 수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이뤄나가는 것을 목격했습니다.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다면, 그것이 1초이든, 1분이든, 10분이든, 기회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더 많이 견딜수록, 더 빨리 결가부좌 자세로 앉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불편함을 참을 의지만 있다면, 여러분은 더 빨리 진전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를 위로 하지 마세요, 전문가를 찾으세요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우울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2021.06.16


출가 전부터 수년간 참선을 지도하면서 사람들의 가장 흔한 고민이 바로 불안증과 우울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울증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한 문제이고, 쉽게 주변에 전염됩니다. 혹시 우울한 사람과 시간을 많이 보내보셨나요? 우울하고 기운이 무거운 사람과 함께 오래 있으면 내 마음도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는 보통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면 무의식적으로 피하려고 합니다. 그런 까닭으로 모두들 즐거움과 기쁨을 추구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만나서 맛있는 식사를 하고, 음악을 듣거나 춤도 추고, 취미도 개발합니다. 누구나 본능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은 피하고, 행복을 추구합니다. 불행하게도 이런 성향이 바로 우리를 이런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들면 들수록 우울감, 불안증, 강박증, 분노 장애와 같은 여러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자각력도 줄어듭니다. 평생 이런 문제를 직면하지 않고 뒤로 미루거나 피해왔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이런 문제를 더 잘 다스릴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싶지만, 내면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원치않는 느낌과 기분은 멈추지 않습니다. 


우울증이 의심되면 전문가를 찾으세요 
만약 여러분이 아침에 일어날 때 침대에서 나오는 것이 싫고, 자주 무기력한 생각들에 빠져든다면, 우울증이 있는지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저는 즉시 심리 전문가를 찾아가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현대 심리 진단 시스템은 매우 발달해서, 설령 담당 상담사나 심리 전문가의 능력이 좀 부족한 경우라도, 정밀한 진단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우울해 보인다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상할 수 있지만, 제 3자 입장의 전문가의 분석을 받아보고, 그 결과를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자기 자신의 문제가 인식이 되어야 변화도 가능합니다. 만약 주변 친구나 가족이 우울증이 있다고 보여도 문제를 계속 지적하거나 그 사람을 바꾸려는 압력을 계속 가하지 마십시오. 그 압력은 문제를 악화시킬 뿐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기 자신이 문제를 인지하고 변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겨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정신적인 어려움은 참선과 같은 영적 수행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심리 상담과 함께 병행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도 가능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스승을 통해 바른 명상법을 배우고 수행한다면, 그리고 여러분의 선정력 즉 수행의 힘이 늘어난다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도 점차적으로 덜 문제가 될 것입니다.저는 미국에서부터 한국까지 그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참선을 통해서 가벼운 우울증에서 아주 심각한 강박증, 불면증, 조현증까지 많은 학생들이 상당히 큰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문제가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인생의 희생자일 뿐입니다. 보고 싶지 않은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인생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마음이 답답하고 힘들다면 외부의 도움을 찾아보십시오. 아무것도 하고 싶은 게 없고 그냥 계속 잠만 자고 싶으며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지 않는 것, 이런 것이 우울증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무시하고 삽니다. 다른 사람들도 이 정도 문제는 다 있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합니다. 그건 이런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불교는 종교가 아닌 문제에 대한 해결책
이었습니다. 마음속에서 늘 느꼈던 우울, 슬픔, 불안,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느낌과 생각이 날 괴롭게 했습니다. 참선은 나에게 있던 이런 부정적인 생각과 느낌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력을 키워줬습니다. 당신 또는 당신이 아끼는 사람이 우울증이 있다고 느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혼자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 전문가가 상담사, 의사 또는 영적 지도자일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혼자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고립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일입니다. 이런 문제는 외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불편하게 앉아보세요, 인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불편을 감수한 명상 자세,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1.06.17 


영어 표현에 "No Pain, No Gain"이라는 게 있습니다. 고통 없이 얻는 게 없다는 뜻입니다. 노력해야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영적 수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 특히 서양인들은 명상은 편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기분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진정으로 공짜로 많은 걸 얻을 수 있다고 믿으시나요?


가부좌가 바로 최상의 명상 자세 
명상을 하는 데 가부좌가 가장 좋은 자세인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이 자세는 삼매 즉 선정의 힘을 키울 수 있게 해 주고, 둘째로 더 깊은 선정을 개발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부좌 자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자세는 결가부좌입니다. 두 번째로 좋은 자세가 반가부좌이며, 그다음이 평좌입니다. 마지막으로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의자나 벤치에 앉아도 됩니다. 명상을 할 때 평평한 바닥에 앉는 게 가장 좋습니다. 카펫이 깔린 바닥이나 장판이 깔린 바닥, 나무 바닥 등 모두 다 괜찮습니다. 하지만 나무나 타일이 깔린 바닥처럼 차가운 곳에 앉으신다면 요가 메트처럼 단열이 될 수 있는 깔개를 깔고 앉는 게 좋습니다. 찬 바닥에 앉으면 몸에서 바닥으로 기운이 빠져나갑니다. 차가운 벽에 등을 기대는 것도 기운이 빠져나가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반드시 등을 벽에 기대야 한다면 매트 등을 벽에 대고 기대야 합니다.어떤 분들은 명상용 쿠션(또는 자푸 방석)을 깔고 엉덩이를 더 높게 올리고 앉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척추가 곧게 자연스럽고 곧게 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엉덩이 뒤에 높게 받혀놓고 앉으면 너무 편해서 쉽게 잠이 들 수 있습니다. 평평한 바닥에 얇은 매트나 패드만 깔고 앉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반가부좌 Half Lotus Posture 
반가부좌 자세로 앉으려면 먼저 왼발을 오른쪽 허벅지 위에 놓습니다. 다리가 너무 뻑뻑해서 반가부좌 자세에서 무릎이 너무 공중에 떠버리고, 통증이 심하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 자세를 유지하고 계속 앉는 시간을 늘려보십시오. 그러면 면 무릎이 점점 내려가서 곧 결가부좌 자세도 가능하게 됩니다.

결가부좌 Full Lotus Posture 
다시 말하지만 명상이나 참선의 목적은 삼매에 들어가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이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몸을 편안하게 오래 앉아 있는 방법으로 명상을 해도 어느 정도 이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방법을 쓰면 처음엔 더 쉽고 좋지만 어느 정도 진전이 되면 정체하기 쉽습니다. 또한 미묘하게 일어나는 쓸데없는 생각을 인식하기 더욱 어렵습니다. 결가부좌로 기반을 다지면 이런 여러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가부좌로 앉으시려면 먼저 반가부좌 자세로 앉고, 그런 다음 손으로 오른발을 잡아서 왼쪽 허벅지 위로 덮어 올립니다. 결가부좌로 앉으면 반가부좌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집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러분이 같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반가부좌나 평좌보다 결가부좌를 적극 권장합니다. 물론 결가부좌 자세는 많이 아프고 불편합니다. 하지만 아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스스로 조금씩 훈련해 나간다면 이것이 최상의 자세입니다.

반가부좌보다 최소 50배는 유익
제 스승인 영화 스님은 결가부좌가 반가부좌보다 최소 50배는 이롭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지난 6년 이상 참선을 지도하면서 이것이 상상이나 추론이 아니라 수많은 학생들을 관찰한 사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 결가부좌 자세가 너무 아프고 불편해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뻣뻣한 몸으로 할 수 있었다면 여러분도 모두 할 수 있습니다.매일 연습하면 결국 유연하지 못한 사람도 점점 유연해질 것입니다. 이미 결가부좌가 1분이라도 된다면 더 쉬운 자세로 앉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스스로에게 도전해보십시오!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물 한 잔... 단식으로 몸과 마음 '리셋' 하기

단식과 명상으로 몸과 마음 다스리는 법

2021.06.18

10년 전 참선을 접한 후 단식도 또한 심신에 변화를 주는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 덕분에 단식의 이점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그 후 계속 주기적으로 단식을 해왔고, 매번 그 뛰어난 효과를 경험해왔습니다. 그래서 탁월한 효과가 있는 단식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식이 왜 좋을까? 
우리는 매일 음식물을 섭취하여 좋은 영양분을 얻지만 동시에 독소도 흡수합니다. 아무리 좋은 식습관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도 몸속에 독소가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단식을 시작하면 우선 몸속에 있던 혈당과 글루코스를 통해 필요한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리고 글루코스가 다 떨어지면 몸은 자동으로 휴식에 들어가고, 불순물, 독소, 지방 등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쓰기 시작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진정한 힐링이 시작됩니다. 

왜 물만 마실까
단식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로 과일이나 야채 주스만 마시는 단식, 간헐적 단식, 다시마 끓인 물을 마시는 단식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단식도 좋은 효과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것은 맹물 단식입니다. 맹물 단식은 가장 강력하고 빠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단식 후 설탕과 카페인 등에 대한 갈망이 현저히 줄어서, 더욱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됩니다. 마치 '리셋' 버튼을 누른 것처럼 우리의 입맛은 더 건강하고 발란스를 되찾게 됩니다. 

왜 한 잔만?어떤 분은 물 한잔 단식이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닐지 걱정합니다. 흔히 물은 많이 마실수록 좋다고 듣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단식을 계획하면 쉽게 걱정과 두려움에 휩싸입니다. 단식 중 언제가 제일 힘든지, 물을 조금 마시는데 문제는 없는지, 언제부터 배가 안 고픈지, 회복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단식하기 전 음식물 섭취를 먼저 줄여야 하는지 등 많은 질문을 생깁니다. 직접 단식을 하면 이런 생각들이 대부분 필요없는 생각이란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단식의 경험은 각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특별한 질환이나 문제가 없으시다면 3일 정도 무리 없이 해볼 수 있습니다. 
단식과 명상
 
사실 참선 수행자는 단식은 육체적 문제뿐 아니라 정신적, 영적인 문제도 다룹니다. 단식을 하면 마음은 자동으로 "배고파", "힘들어", "속이 불편해", "목이 너무 말라"라고 불평을 하는데, 이런 생각을 인식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런 반복적인 연습이 바로 명상입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마음의 통찰과 이해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몸에 대한 집착과 걱정으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생각의 꼬리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알아차림"이라고도 합니다. 단식을 하면서 끊임없이 올라오는 건강에 대한 걱정을 알아차릴 수 있을겁니다. 이런 통찰은 수행을 통해 몸과 마음에 변화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개발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단식이 처음이라면 24시간부터 시도해보십시오. 그후 3일도 도전해보세요. 평균적으로 3일까지 별 큰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식을 하다 보면 메슥거림, 두통, 어지럼증, 관절 통증과 같은 급격한 변화와 문제를 겪거나 피부가 간지럽거나 예전에 다쳤던 부위가 아프기도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지도자나 전문의와 의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단식을 하실 때 외출을 삼가십시오. 단식 중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도 밖에 나가면 갑자기 현기증이 나서 쓰러질 위험도 있습니다. 운전도 피하십시오. 

보식과 회복 
3일 단식은 비교적 짧기 때문에 큰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소화 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음식양을 더 천천히 늘리면 됩니다. 흰쌀이나 현미의 옅은 죽으로 시작하되 2시간마다 점점 양을 늘려 소화기관을 재가동합니다. 죽과 함께 옅은 된장국, 데친 채소물, 소화가 쉬운 데친 양배추와 무를 함께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양념이 없는 음식으로 시작해야 소화기관에 무리가 덜 갑니다.또한 이 기회에 결가부좌 수행에 도전하세요. 단식을 하면 생각도 현저히 줄어들고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명상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 됩니다. 대부분 단식을 하면 몸도 더 유연해져서 앉기에 훨씬 더 수월합니다. 특히 결가부좌 수행을 원하지만 어려움이 많으시다면 단식을 적극 추천합니다. 


명상을 한다면 목표가 뚜렷해야 합니다

2021.06.21

미국과 유럽과 같은 서양에서도 명상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런데 막상 사람들에게 왜 명상하는지 물어보면 선뜻 답을 하지 못합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참선이나 명상을 한다면 반드시 목표가 뚜렷해야 합니다. 마음챙김, 요가, 기공, 명상 등 어떤 영적 수행이든 상관없이 수행의 목적은 삼매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 외에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삼매(Samadhi)가 무엇인가요? 삼매에 들어가면 무슨 일이 생기나요? 생각이 멈춥니다. 이렇게 삼매를 쉽게 설명하자면 생각이 멈추는 걸 삼매라고 합니다. 삼매란 것은 한번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것입니다. 삼매에 들어갔다 나오면 1시간이 지났는데도 1초 또는 1분밖에 안 된 것 같은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하면서 삼매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모른다거나 한 번도 그런 경험이 없다면 밥을 차려놓고 그냥 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명상, 요가, 기공 등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상관없이 삼매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그건 시간 낭비입니다. 삼매에 들어가야만 진정한 명상의 이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삼매에 들어갈까요? 삼매에 들어갔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명상이나 참선을 하다 보면 흔하게 있는 일인데, 앉아서 있다가 갑자기 마음이 백지가 됩니다. 어느 정도 단련을 하다 보면 명상하고 일어나서 걸어가다가 그런 일이 생기기도 하고, 차를 마시는 도중에 그럴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악기를 연주하다가, 마라톤을 뛰면서, 골프를 치다가 그런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움직임 속에서 들어가는 삼매가 있고, 정지 상태에서 들어가는 삼매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삼매가 있습니다. 삼매에 들어가면 우리 몸속의 기 흐름이 매우 강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매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기운이 급증하고 피곤함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몸과 마음이 아주 편안해지는데, 이를 '안락'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것으로 삼매에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어떤 경우 이런 상태가 며칠씩 지속되기도 합니다. 들어간 삼매가 깊을수록 안락의 경험도 오래 지속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어떤 것도 우리 마음을 괴롭힐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기분 나쁜 말을 해도 흔들리지 않아요. 그래서 삼매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삼매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삼매에 들어가면 모든 생각이 다 멈출까요? 어떤 사람들은 명상을 하다가 모든 생각이 다 사라지는 경험을 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실 모든 생각이 다 멈추지 않습니다. 우리의 정신 처리 과정은 여러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삼매에 들어가면 몇 단계의 선정에 있는지 따라서 정신적 처리 과정 중 꼭대기 몇 층만 멈춥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대부분은 선정(또는 삼매)에 들어가도 모든 생각이 멈추는 것이 아닙니다. 미세한 생각은 아직 멈추지 않습니다. 보통 섬세한 생각이 아직 존재함을 인식하는 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모든 생각이 다 멈춰버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명상은 자기 스스로의 건강을 유지하고 치유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매일 명상하는 라이프스타일은 많은 질병이 생기기도 전에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명상으로 단련하여 점점 능숙해지면, 의지에 따라 삼매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자유롭게 원할 때마다 삼매에 들어갈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진전하면 점점 삼매에 대한 제어도 가능합니다. 


오후 2시, 커피대신 직장에서 할 수 있는 명상법

바닥에 앉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의자에 앉아서 해도 됩니다

2021.06.22

최상의 참선 자세는 평평한 바닥에 앉는 결가부좌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여건이 허락하면 가부좌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생활을 하다 보면 그런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기 쉽지 않습니다. 평소 명상 기술을 좀 익혀놓았다면 의자나 벤치에 앉아서 짧은 시간 내에 기력을 되찾고, 몸과 마음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보통 오후 2시쯤 되면 기력이 바닥이 나고 몸이 피곤해집니다. 이럴 때 커피나 단 음식에 손을 뻗는 대신 명상을 해보세요. 처음엔 달콤한 간식 대신 다린 아픈 걸 참는 게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단련하면 명상이 기력 회복에 훨씬 더 효과적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함께 참선 수행하던 많은 사람들이 직장의 사무실 의자에 결가부좌로 앉아서 일한다고 합니다. 처음엔 다리가 아파서 집중하기 어렵지만 좀 더 단련되면 이 방법으로 하루 종일 기력이 떨어지지 않고, 정신이 명료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의자를 사용하신다면 꼭 바닥이 발에 닿아야 합니다. 그리고 발아래 단열을 위해 패드나 담요를 깔아주세요. 그래야 찬 바닥으로 발에서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등은 되도록이면 뒤로 기대지 않도록 해서 척추가 곧게 앉으십시오. 필요에 따라 허리 뒤에 쿠션을 놓아도 됩니다. 

명상을 위한 꿀팁
1. 옷을 편하게 입으세요. 2. 허리를 곧게 펴서 앉으세요. 허리를 너무 억지로 꼿꼿하게 세우면 몸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 계속 앉다 보면 척추도 자연스럽게 더 펴집니다.  3. 참선하는 동안 되도록 움직이지 마세요. 코를 긁지 마십시오. 4. 눈은 감든지 삼분의 일만 뜹니다. 눈을 열고 있다면, 살짝 앞 아래쪽으로 쳐다보고, 시선은 전방 1~2미터 정도에 둡니다.  5. 가능하다면 벽을 바라보고 앉아서 시각적인 방해물을 줄입니다.6. 외풍을 피합니다. 7. 다리는 담요나 타월로 덮어 따뜻하게 합니다. 장기간 명상하실 때 이렇게 하면 관절염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춥게 느껴져도 모자는 쓰지 마십시오. 자연스럽게 따뜻해질 때까지 참으세요. 9. 상체는 춥더라도 담요로 덮지 않습니다. 대신 여러 겹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살짝 시원하게 앉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따뜻하면 졸릴 수 있습니다. 10. 혀는 입천장에 붙입니다. 순조로운 기 순환을 위한 연결선이 됩니다. 11. 침이 고이면 삼킵니다.위 11가지 팁은 바닥에서 가부좌로 앉을 때도 해당됩니다. 그리고 마음은 항상 단전에 모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이 모든 참선 또는 명상법의 기본입니다. 여기까지 몸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렇다면 마음은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흔히 명상에 경험이 없는 분들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아야 하나요?"라고 묻습니다. 만약 이미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명상을 배울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그래서 명상하는 동안 마음을 한곳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명상 주제'라고 부릅니다. 요즘 명상 주제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호흡입니다. 호흡 외에도 여러 가지 명상 주제가 있는데, 그 예로 화두, 염불, 신주 또는 만트라, 이미지(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이미지를 이용), 기도문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참선 교실을 운영할 때, 학생 중 80% 이상 천주교였습니다. 
천주교인이라면 '성모 마리아'를 마음속에서 조용히 외워보세요. 불교인이라면 '나무 약사불'을 외워보세요. 비종교적인 방법을 원하신다면 단전에 마음을 모으고 숨을 내쉴 때마다 숫자를 세보세요.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1, 그다음 들이쉬고 내쉴 때 2... 이런 식으로 10까지 센 후 다시 10부터 1까지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바른 자세, 꿀팁, 명상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마음을 단전에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전은 배꼽 뒤에 위치하고 있는데, 정확한 위치는 중요치 않습니다. 생각이 꼬리를 이어 계속되면 마음이 산란해집니다. 단전 즉 배꼽 뒤쪽에 마음을 모으는 연습을 해보세요. 그러면 흩어진 마음을 단전으로 집중할 수 있는 힘이 키워집니다. 


생각을 줄이면 벌어지는 일들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고의 예방약은 명상 수행입니다

2021.06.23

보통 우리가 명상을 하면,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생각이 줄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명상 즉 메디테이션의 특징
입니다. 명상을 하면 하지 않을 때보다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우리가 아무런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마치 '미친 원숭이'처럼 날뜁니다. 한 생각이 일어나면 다른 생각으로 이어지고, 그 꼬리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집니다. 그럴 때 우리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고갈시킵니다.정신적 에너지란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우리의 생명력입니다. 예를 들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마음속에서 신경 쓸 일이 많으면 더 빨리 피곤해집니다. 명상으로 기술을 터득하면 필요에 따라 이 정신적 에너지를 써야 할 때와 아닐 때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명상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됩니다. 심지어 어린 아이도 장난감 하나에 대한 생각을 하면, 또 다른 장난감 생각으로 이어집니다. 어른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노인들도 모두 '나, 나, 나...'라는 생각을 떨쳐낼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끊임없이 생각을 계속합니다. 명상이나 여러 다른 종류의 영적 수행은 이런 정신적 처리 과정의 속도를 늦쳐줍니다. 모든 명상의 첫 단계는 밖으로 향한 내 마음을 내면으로 돌리고, 이 정신적 처리과정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할 때 되도록이면 눈을 감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서 다리가 불편해도 되도록 움직이지 마세요.다리가 아파서 생각이 너무 많아져서 명상이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그것은 그냥 한 과정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스승이 있다면, 인내를 갖고 주어진 방법에 따라서 명상을 계속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생각을 덜 한다는 것은 또한 정신적 에너지를 덜 쓴다는 것도 의미합니다. 명상을 하면 에너지를 평소보다 훨씬 덜 쓰게 됩니다. 반대로 우리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생각 처리 과정을 그냥 두면, 기운은 계속 유출되고, 기의 흐름도 약해집니다. 기가 강하게 흘러야 더 많은 질병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이건 간단한 원리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의 흐름을 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우리가 참선 교실에서 제공하는 여러 지침들은 모두 다 생각을 줄여주기 위해서입니다. 명상으로 이미 생각이 줄었다면, 심지어 더 많은 생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누구든 처음 명상을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기분이 더 좋고, 건강도 향상됩니다. 생각을 덜 하기 때문입니다.그렇지만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더욱 향상하기 위해서 더 적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년간 또는 수십 년 동안 명상이나 여러 수행법을 배우지만 이런 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들 더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더 많이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명상의 기본적 핵심은 생각을 더 적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을 덜 할수록 기의 흐름도 강해집니다. 저는 여러분이 명상 (또는 참선) 수행을 통해 필요한 것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하루 종일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제어할 수 없는 상태로 있는 것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멈추지 않고 계속 생각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에게 보통 해롭기만 합니다.명상 또는 참선은 원할 때 생각을 멈출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그런 능력을 개발할 때까지 생각을 자유자재로 멈출 수 없습니다. 이건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그 기술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바른 방법과 지침으로 참선 수행을 하면, 이런 능력을 점차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정의 단계로 명료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수행으로 더 높은 선정의 단계에 도달할수록, 생각도 자연스레 줄어듭니다.한 단계씩 올라갈때마다 생각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이것이 누구나 명상 수행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점입니다. 그리고 생각이 줄어들수록 여러분의 건강도 점점 더 향상될 것입니다. 


명상할 때 왜 배꼽에 집중하라고 말할까

단전을 잘 사용할 때 명상은 힐링이 될 수 있다

2021.06.24 


아마도 대부분 단전(丹田)이란 단어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단전은 중국어 발음으로는 "단티엔"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해당 단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참선 교실에서 단전을 설명할 때 서양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배꼽(Navel)에 집중하라"고 말합니다. 

단전은 우리 몸에서 무게 중심에 해당되며, 배꼽 또는 배꼽 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명상할 때 배꼽에 집중하세요. 그렇게 수련하면 어떤 분들은 배꼽이나 그 뒤쪽에 공 같은 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단전입니다. 점점 솜씨가 좋아지면 단전에 대한 자각력도 발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개념이 너무 생소하시다면 새끼손가락으로 배꼽을 만져보세요. 나중엔 눈을 감고 손가락을 쓰지 않고 명상 중 단전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여러분에게 배꼽에 집중하라고 말할까요? 첫째 단전에 집중하면 정신적 처리 과정이 줄어듭니다. 보통 생각을 많이 할수록 기운이 머리 쪽에 모이게 됩니다. 집중을 머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할수록 정신 처리 과정도 자연스레 줄어듭니다. 그러면 마음도 더 빨리 고요해집니다. 그러므로 미간, 코 끝 또는 정수리에 집중하는 것보다 단전을 사용하는 게 낫습니다.둘째 단전은 기(氣)가 모이는 곳입니다. 기는 우리의 생명력입니다. 집중할수록 더 많은 기운이 단전 부위에 모이게 됩니다. 도교에서는 단전 부위를 "기해(氣海, 기운의 바다)"라고 합니다. 우리의 기운은 모두 단전으로부터 나오며, 그곳에서부터 기의 흐름선을 따라서, 에너지 채널을 통해 흐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단전에 집중하면 기해 안으로 더 많은 기운이 모이게 됩니다. 그러면 몸 전체적으로 기운의 흐름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명상이 힐링이 되는 이유입니다. 질병은 신체 특정 부위가 막혀서 나타납니다. 기운의 흐림이 강하면 이런 막힌 부위를 뚫어주기 때문에 힐링이 됩니다. 이건 직접 경험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명상, 기공, 태극권, 요가, 참선 등을 하고 몸이 더 건강해졌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만성적인 질환이 없어졌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의학적인 주장을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진지하게 수행에 전념하면 여러분도 경험으로 알 수 있습니다. 셋째 단전에 집중하는 연습을 하면 생각하지 않고도 자연스레 호흡이 깊어집니다. 호흡에 대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전에 집중하면 저절로 호흡이 깊고 차분해지기 때문에 특별한 과정이나 기법이 필요치 않습니다. 선은 단순화입니다. 
방법이 간단할수록, 잘못될 확률도 적습니다.

우리는 참선을 가르칠 때 선과 정토를 동시에 수행하도록 권하고, 참선할 때 단순히 배꼽 쪽으로 염불 하도록 합니다. 단전을 쓰면 여러분이 명상할 때 배꼽 쪽으로 만트라를 외울 수도 있고, 천주교나 기독교라면 기도를 하실 때에도 배꼽에 집중한 상태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명상법이 있지만 모든 명상의 기본은 단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런 단전 법으로 과도하게 일어나서 다스리기 어려운 생각을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기공이나 태극권과 같은 도교 수행에서는 단전이 배꼽 아래 위치한다고 말합니다. 불교 수행법에서는 단전의 위치가 고정되지 않았으며, 배꼽 뒤쪽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계속 진전하여 더 높은 단계에 도달하면 이것도 더 명료해질 것입니다. 끝으로 여러분이 단전을 느끼고 인식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 아예 단전이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배꼽 주변에 계속 집중만 하세요. 단전에 대한 인식은 점차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단전을 볼 수 있는 능력도 그냥 한 경계(境界)일 뿐입니다.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하다 보면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 능력이 개발되기도 합니다. 그런 능력에 얽매이면 더 많은 집착이 생깁니다. 그러면 진전할 수 없습니다.현명한 명상 수행자는 스스로를 버리고, 자기 자신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명상하면서 경험하는 어떤 경계에도 얽매이지 마세요. 어떤 경계가 오든 그냥 관찰만 하고, 지나가게 두십시오. 


좋은 스승을 알아보기 위한 다섯가지 질문

좋은 스승이 있어야 정체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2021.06.27

요즘 명상 열풍이 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자기 수행을 합니다. 삶에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이런 활동은 모든 이에게 아주 좋은 일입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영적 수행에도 좋은 스승이 있으면 시간 낭비와 실패를 줄이고, 앞으로 진전할 수 있는 기회도 더 커질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이런 좋은 스승을 일컬어 선지식(善知識)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Good Knowing Adviser'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현명하고 좋은 스승을 이렇게 부르는 데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선(善)은 선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건 바로 스승의 내면적인 자질을 뜻하기도 합니다. 좋은 스승은 돈이나 명예를 좇지 않습니다. 명상을 가르치는 목적이 자신 스스로를 위해서가 아니라 여러분이 목표에 도달하게 해 주기 위해서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주 자신에게 진정으로 좋은 것이 무엇인지 잘 구분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좋은 스승은 학생이 스스로 진정으로 자신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善)하다는 것은 불교에서는 계율로 명확히 정의돼 있습니다. 다른 종교에서도 십계명 등과 같이 그런 정의가 있습니다. 이런 규칙들은 보통 우리가 더 선하고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스승이라면 다른 이를 돕기 위해 선(禪) 또는 명상을 지도하며, 사람들에게 예의, 품위, 공평, 자비 등과 같은 좋은 가치관이 스며들도록 해줍니다. 
지(知)는 스승이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여러분이 효과적으로 선정의 단계를 늘리길 원한다면, 달리 말해서 영적 수행에 있어 정체하지 않고 계속 진전하길 원하신다면, 여러분의 스승은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영적인 수행에서의 변화는 매우 명백합니다. 그러므로 스승은 학생이 정체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수행하면서 계속 진전해서 선정의 단계를 올리는 데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뛰어난 스승은 각 학생에 따라 맞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학생에게 한 가지 방법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장애와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마지막으로 식(識)이란 스승의 문제를 푸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건 스승의 지혜의 수준을 뜻합니다. 뛰어난 스승은 학생의 장애와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압니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해주면 사람들은 주로 이렇게 물어봅니다. "그렇다면 선지식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나요?" 저도 예전에 제 스승인 영화 스님께 똑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사실 여러분이 진정으로 선지식을 알아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선지식이 아닌 사람은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명예욕이 있나요? 좋은 스승은 다른 이의 인정을 받는 데 욕심이 없습니다. 2. 재물욕이 있나요? 진정한 스승은 아무런 이익도 바라지 않습니다. 사실 좋은 스승은 손해 보는 쪽을 택합니다. 뛰어난 스승은 보통 사람들에게 아무런 대가를 요구하지 않습니다.3. 섹스를 탐하나요? 진정한 영적 스승은 성욕으로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성행위를 하지 않고, 그들의 가르침은 사랑과 섹스를 미화하지 않습니다.4. 화가 있나요? 좋은 스승은 화를 내지 않습니다. 반대로 인내심이 크고, 이는 보통 자비로 보입니다. 특히 자신과 반대하거나 힘들게 하는 이들에게 더욱 그렇게 합니다. 5. 자기중심적인가요? 좋은 스승은 사심이 없어야 합니다. 말로만 그래서는 안됩니다. 진짜로 모든 행동이 그래야 합니다.보통 뛰어난 선지식은 유명하고 권력 있는 사람과 어울리길 피합니다. 사실 뛰어난 스승은 스스로 알리려 하지 않고 대신 조용히 수행하면서 가르치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스승 또는 선지식을 찾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사실 이건 잘못된 질문입니다. 먼저 스스로 배울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부터 물어보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선지식을 만나도 알아보지 못해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먼저 복을 많이 쌓아야 합니다. 복이 충분히 있어야 선지식을 만났을 때, 잠재력을 알아보고 가르쳐주길 원할 것입니다.


명상을 하다 겪는 신기한 경험들

이해할 수 없는 신기한 경험을 했을 때 대처하는 법

2021.06.29 

명상을 하든, 기도를 하든, 어떠한 영적 수행을 하든 여러 가지 설명할 수 없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험을 모두 불교에선 경계(境界)라고 부르고, 영어로 'states'라고 표현합니다. 명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몸이 깃털처럼 가볍게 느껴지도 하고, 다리가 납덩어리처럼 무거워서 일어날 수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양쪽 다리에 무게가 생겨서 아무리 노력을 해도 다리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사실 이런 건 초심자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어떤 분들은 참선을 하다가 갑자기 다리가 사라진 것처럼 느껴졌다고 합니다. 계속하다가 몸이 다 사라지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갑자기 몸이 부들부들 떨리기도 하고, 춥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온몸에서 땀이 나면서 참을 수 없이 더울 수도 있습니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하는데 갑자기 영화를 보듯 영상들이 보이기도 하고, 엄청나게 화려한 빛과 색깔을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비전을 보거나 목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향기를 맡기도 합니다. 이렇게 셀 수 없이 많은 경험을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경험을 하면 어떤 대응을 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그건 좋은 대처법이 아닙니다.이런 경계는 모두 일시적이며, 경계가 사라질 때까지 계속 앉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런 것에 집착하거나,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이런 경험은 모든 사람에게 생기는 것도 아니고, 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어떤 합리적인 이유도 없고, 사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알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특별한 경험을 즐기거나 기다리거나 거부하지 마십시오. 경계는 마치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다른 자동차나 경치가 지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계속 자신이 하고 있던 명상 주제에 집중하면서 옆길로 빠지지 않도록 하십시오.불교에서는 경계에 대해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마구니(마귀)가 오면 잘라버리고, 부처님이 오면 죽여라". 다시 말해서 무슨 일이 생기든지 상관없이 경계가 좋든지 좋지 않든지 "여여부동" 즉 그렇게 그렇게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궁극적으로 이런 경계에 반응해서 한 생각(일념)이라도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확실하지 않을 때 무분별하게 행동하거나 명상을 그만두는 것보다 선지식 즉 여러분이 의지하는 스승님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여러분이 명상이나 여러 영적 수행을 통해 점점 변화가 오고 힘이 생기면 여러 가지 시험을 겪을 것입니다. 진정으로 진전하고자 하는 뜻이 있는지 시험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어떤 경계이든 상관없이 흥분하거나 무서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명상의 경계는 모두 시험과 같습니다. 이런 많은 경험들은 여러분의 집중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하거나 수행을 그만두게 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 훌륭한 스승 즉 선지식으로 여겨지는 선화 상인은 경계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것은 당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 볼 수 있는 시험일뿐이네,선택을 잘못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네.Everything's a testTo see what you will doIf you don't recognize what's before your face,You'll have to start anew.

참선 교실을 하면서 보이지 않는 존재를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사람, 날씨를 바꿀 수 있다는 사람, 천상에 갈 수 있다는 사람, 유체이탈이 가능한 사람 등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런 경험들은 하기에 따라 수행에 도움이 될 수도 큰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그러니 이런 사소한 능력으로 자기 자신에 심취해 있거나 또는 그와 반대로 자신의 영적 경험을 주변에서 이해해주지 못해서 생기는 갈등과 답답함이 있다면, 수행을 포기하지 말고 경험이 많고 좋은 선생님을 찾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고된 하루를 마친 당신, '이걸' 해보세요

명상은 매일 갈고 닦아야 하는 겁니다

2021.07.01

고된 하루를 마친 당신, 집에 돌아가서 무엇을 합니까? 보통 우리는 저녁이 되면 바쁜 직장이나 집안일로 완전히 녹초가 됩니다. 그래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건강 유지를 위해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려서 스포츠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어떤 이들은 친구들과 저녁 식사를 하면서 술도 한잔합니다. 너무 피곤하면 아무 생각 없이 집에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모든 활동도 일상에서 겪은 어려움으로부터 잠시 휴식을 갖게 해 주고, 우리의 마음도 잠시 쉴 수 있게 해 줍니다.하지만 대부분 이런 활동에서 그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좌충우돌하다 보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다 풀리지 않고 계속 누적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명상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특히 심하게 피로해서, 술 한잔하고 한숨 푹 자고 싶을 때, 더욱더 명상하기에 좋습니다. 그럴 땐 명상을 하다가 잠에 곯아떨어질 수 있지만 계속 수련하면 결국 술, 단 음식, 커피, 피로회복제의 도움 없이 에너지를 충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그냥 한번 해보세요. 여러분 스스로 이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에너지가 고갈되었을 때 명상을 하면 기력을 재빨리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일과가 다 끝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회의나 발표가 있다면 시작하기 5분 또는 10분 전 잠깐 마음을 단전에 모아서 고요하게 해 보세요. 집안 식구가 다 모이는 자리에 가야 해서 감정이 주체할 수 없이 날뛴다면, 잠깐 화장실이나 차에서 15분 정도 참선해보세요. 직장에서도 가능하다면 의자에서 가부좌로 앉으세요. 다른 이들로부터 시선을 끌지 않고 할 수 있다면 해보세요. 다리를 풀고 있으면 항상 기운이 유출(유루, 有漏)되지만, 가부좌로 있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집중력과 기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우리는 항상 밖으로 마음이 향해 있기 때문에, 가부좌로 앉기만 하여도 주의를 내면으로 가져올 수 있고, 머리를 재빨리 맑게 하고,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엔 다리 통증으로 직장에서 가부좌로 앉는 게 쉽지 않지만, 6개월 정도 계속 노력하면 기력과 생산력이 향상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예술가와 같이 창조력이 필요한 직업이라면 명상이 매우 유용합니다. 명상으로 마음을 고요히 하면 '아하'의 순간을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때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명상의 효과가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또는 오후 5시에서 7시 사이입니다. 아침형 인간이라면 일어나자마자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십시오. 그렇게 하면 하루 종일 더욱더 활력이 있을 것입니다. 새벽 시간에 하기 어렵다면 저녁에 하셔도 됩니다.하지만 여건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매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에 해보세요. 너무 바빠서 한 시간이 어렵다면 최대한 길게 해 보세요. 하루 한 시간 명상을 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계속 수행하다 보면 아무리 바빠도 한 시간의 명상이 그만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아침에 10분이라도 잠을 더 자야 하는데, 한 시간의 명상은 무리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참선 학생들이 잠을 줄이고 명상을 했을 때, 하루 일과 후 피로의 정도가 훨씬 적다고 말합니다.처음에 적응되지 않아서 졸음이 더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능숙해지면 부족한 수면 대신 명상으로 더 좋은 휴식을 얻을 수 있고, 활기도 더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렇게 계속하면 금세 명상으로 시작하는 하루가 기다려질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더 좋은 음식을 먹으려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길 원합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도 가고, 자기 계발을 위한 공부도 합니다. 하지만 정신 건강과 발란스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참선은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일상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과 문제에 대처하는 법도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명상 수행자의 진전 위한 현실적인 조언

인내심을 키우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2021.07.03

명상 수행자에게 꼭 필요한 세 가지 자질은 인내심, 끈기 그리고 탐욕스럽지 않은 마음입니다. 옛 도덕 시간에나 나올 고리타분한 이야기인가요?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자세, 어떤 방법으로든 명상을 시작하면 급박하고 거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른 기반이 없는 명상은 기쁨만 잠시, 정체기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어렵고 부자연스러운 결가부좌가 좋습니다. 가부좌로 앉자마자 먼저 인내심의 테스트를 치를 것입니다. 그래서 다리와 허리의 통증을 끈기를 갖고 견뎌야만 하는데, 많은 분이 여기서 포기합니다."처음부터 결가부좌로 수련하면 단단한 기반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런 기반을 갖고 명상을 하면 더 빨리 진전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 인내를 인욕(忍辱)이라고 부릅니다. 인욕은 문자 그대로 욕보이는 것을 참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는 견딜 수 없는 걸 견디는 능력이고, 견딜 수 없어도 기꺼이 더 많이 견디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인욕을 완전히 통달해야만 선(禪) 수행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뭔가를 해야만 개발되지, 그냥 말로만 해서 되지 않습니다. 예로 숙련된 명상 수행자는 추위도 더위도 참아야 합니다.피곤할 때 휴식을 취하거나 편하고 싶은 유혹도 떨쳐내야 합니다. 퇴근 후 참선하기로 했다면, 아무리 길고 지친 하루를 보냈어도 원래 약속된 스케줄을 따라서 해야 합니다. 사실 고단할 때 참선하면 훨씬 더 쉽게 삼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갈증과 배고픔도 견뎌야 합니다. 전문 수행자들은 집중 수행기간 동안 단식도 하는데, 이 방법은 잘 쓰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출가 전 저는 영화 스님이 시키는 건 뭐든 기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다리 아픔을 참고, 단식도 하고, 다른 이들이 힘들게 하거나 오해를 해도 최선을 다해서 참았습니다. 출가 후 스승님은 날 야단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건 다 기쁘게 참을 의지가 있었지만 스승이 꾸짖으면 속상하고 억울한 생각이 올라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더 깊숙이 있었던 분노,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제거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수행의 단계가 올라가면, 참을성도 커져서, 9정까지 도달하면 '무생법인(無生法忍, patience with the non-production of dharmas)'이라 부릅니다. 무슨 일이 생기든 한 생각도 올라오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진정한 평화는 언쟁이 완전히 없어야만 옵니다.인내심을 키우면 점점 강해질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성격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악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습니다. 분노는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며 현명한 자는 힘을 쓰지 않고 아낍니다. 힘, 즉 강함이란 "매를 더 많이 맞을 수 있는" 수행자의 능력입니다. 그건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감정적인 아픔과 괴로움을 참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슬픔, 손실, 수치심 외 여러 마음의 아픈 상태도 포함합니다.이 방법이 극단적이고 비논리적이라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행을 견디고 집착을 떨어뜨리면 더 강해질 수 있고, 여러분도 진전하면서 겪게 되면 자연스레 동의할 것입니다. "견디면 견딜수록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공격에 대한 면역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에게 그렇게 하면 해롭기만 하고 건전하지 못합니다. 아동학대는 단순히 언어로만 하더라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참고 참다가 도저히 참을 수 없다면 그때 거절하세요. 그렇게 우리 자신의 한계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웃음거리가 되거나 질책을 당하면서 이를 피하거나 도망치지 않는 건 쉽지 않습니다. 멈추고 싶은 욕망이 바로 우리의 한계입니다. 어떤 일에 겁난다면 그건 바로 우리의 약점입니다. 그때 인내심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강한 자는 고난을 결코 복수하려 하지 않고, 다른 이에게 증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떤 일이든 견딜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내를 시험하는 자에게 고마워하십시오. 모욕하고 공격하는 자를 견딜 수 있다면, 그 단순한 행위에서 더 강해질 수 있답니다. 진정한 천하무적이 될 때까지 계속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좋은 기운이 발산됩니다

어린이와 동물은 그걸 바로 알아차립니다

2021.07.20

출가하기 전 미국에서 '공원에서 참선'이라는 모임을 수년간 운영했습니다. 그때 늘 키우던 강아지 "이쁜이"를 데리고 참선 교실에 갔습니다. 

이쁜이는 명상하는 시간이 되면 어김없이 사람들이 둘러앉아 있는 가장 중심으로 자리를 옮겨서 편하게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고양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명상을 시작하기만 하면 창틀에 엎드려 낮잠을 자던 고양이가 벌떡 일어나서 내 무릎 위에 앉으려 했습니다. 

동물은 말은 못 하지만 좋은 기운을 느끼고 압니다. 한국에서 참선 지도를 하면서도 이런 일화를 많이 듣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은 집에서 키우던 노견이 갑자기 건강해졌고, 동물병원에서 포기한 지병도 갑자기 다 나았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린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생각이 덜 복잡하기 때문에 기운을 그대로 느낍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 곁으로 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긍정적이고 밝은 기운이 있는 곳에 가면 좋아합니다. 

이렇게 명상을 하면 우리는 자연스레 좋은 기운을 발산하게 됩니다. 모든 생명체는 양의 기운과 음의 기운 둘 모두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음과 양의 균형이 깨지면 번뇌가 생기고, 병이 생기게 됩니다.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하면 온전한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게 되고, 부족한 양의 기운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명상이 곧 힐링이 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생각이 많을수록 더 많은 기운을 유출합니다. 특히 화를 내면 많은 기운이 한 번에 유출됩니다. 명상의 첫 단계는 이런 기운의 유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하면 기운의 유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생각을 줄인다. 생각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명상입니다. 

2.   마음을 단전(배꼽 부위)에 모은다.

3.   앉을 때 되도록이면 다리를 쭉 뻗지 말고 양반다리나 가부좌 자세로 한다. 

4.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의 유출을 줄일 수 있지만, 일단 이 4가지 방법을 일생 생활에서 실천으로 옮겨보십시오. 

명상을 하면 자연스레 좋은 기운을 발산하게 됩니다. 이것은 기가 유출되는 유루와는 다릅니다. 남들에게 뽐내고 싶은 생각을 갖고 의도적으로 기운을 발산한다면 그것이 바로 "유루" 즉 기운의 낭비이며, 그건 여러분의 명상 수행에 방해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명상으로 축적된 좋은 기운이 자연스레 발산되는 것은 유익한 것입니다. 

이렇게 명상으로 좋은 기운을 생성하고, 축적된 좋은 기운이 자연스레 발산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도 존재만으로도 많은 이를 돕게 됩니다.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가 힘들어 한다면, 내 생각이나 믿음을 강요하는 것보다 이렇게 명상으로 좋은 기운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어떨까요?

    

명상 수행자가 거칠 수 있는 아홉 단계, 사마디

사마디(선정) 단계가 올라갈 수록 더 건강해지고 지혜로워질 수 있다

2021.07.23

삼매는 산스크리트어로 '선정의 힘'을 뜻합니다. 명상이나 여러 수행법으로 선정의 단계가 높아지는 건 건물에 새층을 올릴 때 엘리베이터가 추가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높은 단계에서 더 높은 층으로 갈 수 있어 아래층보다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세상을 불교에선 세 가지로 분류하는데 욕계, 색계, 무색계입니다. 욕계란 마음의 경계인데, 쉽게 이해하자면 우리는 대부분 욕계의 경계에 있으며, 산란한 마음을 갖고 평생을 지냅니다. 여기에선 다섯가지 욕망이 급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욕: 또는 성욕. 인류에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 되는 욕구-명예욕: 인정과 찬양을 받고 싶은 욕망-식욕: 필요에 의해 음식을 먹기 시작하지만, 방종이 돼버리기도 함. -수면욕: 몸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 더 많이 먹을수록 더 자야  함.-재물욕: 흔히 이를 성공의 기준으로 봄.마음이 욕계에 정체되면 집중이 어렵고, 선정의 힘이 없다고 봅니다. 장시간 어떤 것에도 마음을 모을 수 없습니다. 어떤 수행법이든 바르게 하면 비교적 쉽게 욕계에서 벗어나 색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초선은 첫 선정의 단계이며, 일시적으로 식욕, 수면욕, 성욕에서 자유로워집니다. 욕구를 완전히 잘라내진 못해도, 초선에 들어가면 욕구가 잠잠해 집니다. 그러다 삼매에서 나오면 욕구가 재가동됩니다. 이를 "분리되어 생기는 환희로운 곳"이라고도 부릅니다. 처음으로 욕계의 집착과 걱정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안락을 경험합니다. 
그다음은 이선이며, "선정이 생겨 오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라 불립니다. 이 단계에서는 앉든, 이야기하든, 걸어가든 초선보다 더 깊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계속하면 삼선에 도달할 것이며, "환희를 떠나서 미묘하게 안락한 곳"이라고 불립니다. 여기선 거친 생각이 멈추며, 참선하지 않아도 거의 항시 기분이 꽤 좋습니다. 이건 선정의 힘에서 오는 안락입니다. 끝으로 색계의 마지막이 사선이며, "생각을 버려서 청정한 곳"입니다. 여기선 미세한 생각도 멈춥니다. 색계에서는 특별한 능력이 개발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미세한 집착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평적 개발에 대한 위험성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환상적인 안락이 있는데 특히 삼선에서 더 그렇습니다. 많은 이가 수직적으로 진전하는 대신 새로 발견한 능력과 안락을 즐기면서 머무르길 좋아합니다.자기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아지면서, 실제로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안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한 곳에 정체합니다. 앞으로 진전하려면 적절한 기술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정체를 피할 수만 있다면, 무색계로 벗어날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색계에서 무색계로 도약하려면 버려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게 매우 어렵습니다. 무색계도 네 단계로 오정, 육정, 칠정 그리고 팔정이라 부릅니다. 불교 관점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이 단계를 넘어 구정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아홉 단계는 각 수준의 지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로 초선에 도달하면 한 형태의 지혜와 해방을 경험하며, 일시적으로 성욕, 식욕, 수면욕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이 정도는 바른 방법만 있으면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혼자해도 상관 없지만 더 멀리 가려면 반드시 뛰어난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스승을 만나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홀로 수행하면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고, 되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삼선에 도달하면 반드시 스승이 필요합니다. 혼자서 삼선 이상 넘어가는게 매우 어렵고, 주로 삼선 수행자는 자신감으로 꽉 차 있습니다. 이게 삼선의 함정입니다. 삼선에선 자신이 다 안다고 착각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같은 자리에서 돌고 돕니다. 하지만 미리 준비시켜 놓으면 비교적 쉽게 그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 아홉 단계에 도달해야만 진정으로 출세간 지혜가 시작된다고 봅니다. 결가부좌로 앉지 않아도 구정에 도달할 수 있지만, 그 이상 가고자 한다면 결가부좌로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정이나 그 이상에서는 그 경험이 진정으로 묘하고 불가사의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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