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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Mar 14. 2022

당신의 본래 면목은 무엇인가?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3년 5월 29일 

당신의 본래 면목은 무엇인가?  What is your original face?      

좋습니다, 모무들 좋은 저녁입니다. 우리 이제 법문을 시작합시다. 통증과 불편함은 좀 나아졌습니까? 누구 더 나아진 사람? 당신은 나아졌습니까? 어 아주 좋습니다. 다른 여러분들은 어떻습니까? 변화가 없습니까? 네 다른 분들은? 조셉, 너는 통증이 없다고. 

(청중: 참을만 합니다)     

(마스터) 네 빠르면 며칠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몸이 혹독한 훈련에 적응하는데 며칠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건 꽤 집중적인 훈련법입니다. 이건 우리의 챤 맥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영우 스님으로 되돌아갑니다. 누구 아는 사람? 영우스님. 그는 중국 챤 정통의 다섯 주요 선가 중 하나입니다. 잠시만, 내가 이 위산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영우스님은 모릅니다, 영우 스님은 압니다. 영우스님은 위산에서 지냈습니다. 그래서 위산스님으로도 알려지셨습니다. 그는 챤을 전하라고 그의 스승에 의해 그곳으로 보내졌습니다. 지원도, 제자도 없이 그가 그곳으로 갔습니다. 이것이 조사들이 챤을 가르치기 위해 거쳐야만 하곤 했던 방식입니다.      

그래서 그가 거기서 지내면서 밤낮으로 명상을 했습니다. 그는 과일을 주우러 가거나 본인을 지탱하기 위한 어떤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정도도 그는 본인의 삶을 챙기지 않았습니다. 그는 감응을 얻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냐면, 원숭이 무리가 그를 좋아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과일과 물을 가져왔습니다. 그렇게 그가 살아남았습니다. 그래서 그 원숭이들이 그의 호법자가 되어서 그를 보살폈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들을 때까지 말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사냥꾼부터 나무꾼까지 그에게 와서 말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마을로 돌아가서 그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전했습니다. 그렇게 사람들의 말이 퍼져서 사람들이 그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사람들이 와서 그에게 가르침을 청했습니다. (모름) 알고보니 그는 전혀 ~ 해야만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실 그건 그의 스승이 그가 챤 조사로 복을 쌓을 수 있도록 그를 위해 선택했던 길입니다. 그는 아주 유명한 백장 스님, 아래에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백장 선사는 중국 챤 전통의 창시자입니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었냐면, 백장 선사는 선사와 선 도량을 위한 규율들을 세운 분입니다. 그래서 이 영우, 영우 위산 선사. (뭘 놓는 소리) 고맙습니다. 위산 선사는 그가 위산으로 가기 전까지는 영우스님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나중에 위산선사로 알려졌습니다. 그가 전법한 곳에 경의를 표한 겁니다.     

전에 그는 백장 선사 아래에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사실 백장 선사의 계승자로 선택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의 계승자가 되기로 선택받았습니다. 당시 백장 선사 아래에서 공부하는 아주 능력 있는 선사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영우 선사는, 전통에 따라, 그는 매우 겸손했습니다. 거기 있는 사람들이 그 아래에서 훈련을 이어가고 싶어하는지 아닌지 그와 인터뷰하도록 허락했습니다. 선사 중 한 명은 꽤 어린 승려였습니다. 그는 백장 스님 아래에서 이 년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위산 선사를 만났습니다. 선사께서 그를 보고 말했습니다. “아 너는 젊고 총명한 챤 학생이구나. 모든 불교 경전에 대해 아주 해박하다니”. 이 젊은 승려가 알지 못하는 경전이라곤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젊은 승려는 이 새로운 주지스님께 그의 명성이 알려져 아주 아주 기뻤습니다.       

그는 백장 선사와 단 2년 동안만 지냈지만 그는 잘 알려져 있단 걸 알았습니다. 그의 이름은 으으으음 샹옌[네이버 검색: 향엄 지한 선사]인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젊은 승려의 이름은, 여러분을 위해 중국어 이름을 쓰겠습니다. 그는 일본어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이야기는 아주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어떤 스님에 대한 얘기는 아주 아주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얘기를 더 들으면 이 얘기를 알 겁니다 왜냐면 모두가 이 얘기를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의 이름은 향엄입니다. 위산 선사, 새로운 주지스님이 말했습니다. ‘그래서 너에 대해 들어봤다. 네가 아주 박식하다고 들었다. 하지만 난 네가 이런 혹독한 챤 훈련을 계속하고 싶어 하는지 확실치 않다. 너는 경을 읽고 싶어하지만 우리는 챤을 수행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이런 환경이 네게 적합한지 확실치 않다“ ok 오케이? 그게 영우선사가 향엄 선사에게 한 말입니다. 난 이게 적합한지 확실치 않다. 그러자 젊은 승려가 말하길, ”아니 아니 아니 아닙니다. 저는 당신의 가르침으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는지 보기 위해 몇 년 더 머물고 싶습니다“      

이 사람들은 서로에게 이만큼이나 정중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위산선사가 여기 이 경우에, 내가 너에게 질문을 하나 해야겠다‘  그래서 그가 말하길 ’ 네가 그렇게 많은 경전을 안다니 네게 이것에 대해 물어야겠다. ”네 부모가 너를 낳기 전에 네 본래 얼굴이 무엇이냐, 부모미생전 본래면목?“      

이건 아주 유명한 챤 경구입니다. 그러니 위앙종이 화두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왜냐면 우리의 창시자께서 이 특정 스님을 가르치기 위해 화두를 쓰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젊은 승려는 ?(1846) 그의 마음은, 지금까지 그가 외우는 모든 경전들, 그는 그가 외운 모든 경전을 떠올렸지만 그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부모미생전 본래면목이 무엇인가?’ 그는 어느 곳에서도, 그가 외운 어떤 불경에서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매우 충격을 받고 말했습니다. ”아, 저는 알지 못합니다. 몇일만 주십시오.  제가 돌아가서 질문에 대한 답을 떠올리기 위해 서책들을 다 확인하겠습니다. 제가 공손히 돌아와서 답을 드리겠습니다. 3일을 주십시오.“      

오케이 그래서 그는 방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곤 자는 것도 먹는 것도 잊었습니다. 그는 모든 경전들, 책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3일 후에 그는 어떤 것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의 방은 경들, 책들, 모두 책들로 가득했습니다. 그는 그것들을 모두 알고, 읽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위산스님, 그 주지스님께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선사님, 죄송합니다. 답을 모르겠습니다. 답이 무엇입니까, 선사님?‘ And (2128 out of his spry, he swallow his spry?) 그는 ”부디, 그 답이 무엇인지 제게 가르쳐주십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은 위산 스님이 뭘 했을 것 같습니까? 그는 ’물론, 난 답을 안다, 하지만 네게 말해주지 않을 거다. 난 네가 혼자서 그걸 찾아내길 바란다. 그래서 여기 이 남자가, 삼일동안, 아주 신경이 팽팽하게 지냈다는 걸 기억하십시오. 그는 그 주지스님이 그를 웃음거리로 만들고 난 알지만 네게 말 안 해 줄 거다, 라고 말하는 걸 봤습니다. 여러분은 그가 무슨 반응했을 거라고 생각합니까? 그가 어떻게 반응했을 것 같습니까? ‘당신, 나한테 왜 말 안 해‘ 그래서 그는 주지 스님의 멱살을 잡고 ’당신 나한테 말 안 해주면 죽여버리겠어’ ‘ 빨리 말해’ 그래서 위산 스님이 뭘 했습니까? 그는 웃었습니다. 날 죽이면 네가 답을 얻는다고 생각하는군, 이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 반응은 마치 누군가가 물을 가져와 향엄의 얼굴에 물을 튀긴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물러났습니다. 그리고 그는 즉시 떨어뜨렸습니다. 무릎을 꿇고 사죄했습니다. 그리고 부디 저를 용서해주십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내겐 그건 용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곤 여러분 있잖습니까? 그가 뭘 했을 것 같습니까? 여러분이라면 뭘 하겠습니까? 응? 옛날에 얼마나 어려웠는지 사람들이 얼마나 헌신했는지, 그들의 도전에 대한 답을 발견하기 위해 그들이 뭘 거쳐야만 했는지 여러분과 연관되는 얘기는 해주는 중입니다. 그래서 그는 그의 무릎을 내려놓고 사죄했고 일어나서 떠났습니다. 그는 ‘내 삶은 이제 무의미하다. 내 공부는 아무것도 아니구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모든 세월 동안 한 공부가 아무것도 아니고, 질문 한 개, 간단한 질문 한 개조차 답할 수 없었습니다. 태어나기 전 네 면목이 무엇이냐’ 무엇보다도 그는 이성을 잃었습니다. 그는 이성을 잃고 승가 원로를 모욕했습니다. 내 삶은 스러졌다’. He left 그는 떠났습니다. 그가 무엇을 했습니까? 그는 스스로를 벌했습니다. 그가 속세로 돌아갔다면 나는 얘기를 하지 않았을 겁니다. 내가 다시 말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는 승려도 남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실수에 대해 스스로를 벌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떠돌아다녔습니다. 그는 떠돌아다니는 승려가 되었습니다. 그는 배고픔을 겪었습니다. 그는 목마름을 겪었습니다. 그는 비웃음을 겪었습니다. 그는 추위를 겪었습니다. 그는 더위를 겪었습니다.  단지 스스로를 벌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는 수년을 떠돌아다녔습니다. 이 남자가 가진 긍지가 그만큼이나 됐습니다. 어느 날 그의 여정은 그를 육조 대사의 무덤으로 데려갔습니다. 육조 대사 말입니다. 그는 무덤이 매우 황폐하고 흉한 모습으로 있는 걸 봤습니다. 육조 대사는 역사, 중국 불교 전통, 중국 불교에서 알려진 성인, 매우 존경 받는 성인입니다. 그는 매우 존경받지만 그의 무덤은 매우 방치되고 좋지 않은 모습으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결심 했습니다. ‘내 삶의 마지막으로 남겨진 일로 여기 남아 그의 무덤을 고치고 보살펴야겠다.’ 그래서 그는 그걸 했습니다. 그는 무덤을 고치고 정리하고 그 지역을 고치고 좋아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 모든 해, 전체 시간동안 그의 마음 속에는 오직 한 가지 것만 있었습니다. 부모미생전 본래면목이 무엇인가’ ’What is my original face before my parents gave a birth to me?  그는 오직 단 한 가지 주제만 숙고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여기 이 선당에 옵니다. 머무를 공간이 있고, 잘 침대가 있고 안에서 샤워하는 샤워장이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요리된 음식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명상을 하기 위해 손가락조차 들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불평을 합니까? 

(청중 웃음) (마스터)  난 이해가 안 됩니다. I don’t get it 이해가 안 된단 말입니다! 창피한 줄 아십시오. 이런 까닭으로 여러분에게 이 얘기를 하는 겁니다, 오케이?  창피한 줄 아십시오. 여기 이 남자는 큰 두꺼운 쿠션처럼 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그는 거기서 매우 편안하고 행복하게 앉아있습니다. 여러분, 이 선승이 얼마나 비참함을 거쳐야만 했는지 보십시오. 본래 면목이 무엇인가 한 가지만 숙고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무것도 전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그 질문에 대한 답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ok 오케이? 그게 그의 인생의 의미였습니다.  그의 삶에서 더 의미있는 것 찾기 전까지, 육조 대사의 무덤을 보살피는 것을 찾기 전까지 말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난 여러분 들으라고 비교를 하려 하는 중입니다. 여러분은 여기 안장서 명상을 합니다. 그러다가 ‘오 전 더 중요한 할 일이 있어요. 돌아가서 돈을 더 벌겠어요’라고 말합니다, 맞습니까? 삶의 우선순위입니다. 

어쨌든 내내 그는 그 무덤을 보살피고 아름답게 꾸미는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무슨 일이 생겼냐면, 어느 날 그가 일하는 동안 그는 부모미생전 본래면목이 무엇인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그가 그걸 하면서 땅을 치기 위해 말뚝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삽을 쳤는데 그러곤 그 삽이 떨어졌습니다.. 그게 대나무 수레를 쳤습니다. 똑, 하는 소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깨달았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가져야 할 헌신과 결연함입니다. 깨닫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즉시 그는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이게 여러분이 화두를 수행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는 그의 학생들에게 챤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화두 방법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화두 방법론으로 아주 많은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그가 깨달은 순간에 대해 그가 시를 지었습니다. 그게 당시 깨달은 스승들의 전통이었습니다. 갑자기 여러분이 전에 볼 수 없던 걸 볼 수 있습니다! 전에 여러분은 멍청입니다! 위아래가 바뀌었습니다! 여러분이 깨달은 후에, 여러분은 무얼 봅니까? 당시엔 전통으로 그들이 이해한 바로 그 순간의 광경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썼습니다, 오케이? 지금은 깨달은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큰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시를 쓰더라도, ‘응, 뭐라는 거야?’라고 합니다. 아무튼 그들은 시를 썼습니다. 여러분 그 시를 듣고 싶습니까? 그래서 이건 아주 아주 유명한 선사의 깨달음 이야기입니다. 아주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이 챤을 배우면, 챤 이야기를 듣습니다. 여러분은 이 사람에 대해 듣습니다. 아마 그의 이름을 들어보진 못해도 그가 깨달음을 얻기 위해 거쳐야만 했던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래서 그는 여러분이 열심히 하고, 계속해서 하면 단지 소리만으로 깨달을 수도 있다고 요약해줬습니다. 허운  그건 허운노화상에게도 일어났습니다, 오케이? 화두 그래서 그건 챤을 하는, 화두를 하는 아주 유명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있잖습니까, 여러분이 아주 열심히 하고 놀랍게도 소리로, 무언가 깨지는 소리를 통해서, 새가 날아가는 소리로 여러분은 뚫고 나갈 수 있습니다, 오케이? 맞습니까? 난 아직 마리아치 음악으로 사람들이 깨달았다고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여기 우리 이웃들은 마리아치 음악을 듣습니다, 이 이웃들 말입니다. 그러니 거기 기대지 마십시오.난 멕시칸 음악을 놀리는게 아닙니다. 여기 시가 있습니다.     

 I션딩, 여기 올라 와 보십시오. 난 한자를 많이 알지 못합니다. 어서 어서 여기 올라오십시오. 여러분, 여기 션딩 선승입니다. (이제부터 션딩이 중국어 해석해주는데 영어를 잘 못 알아들어서 마스터 영어만 받아적었음) So what is this, 이, 치. 이치 이, 치가 무엇입니까? 이치는 치는 것 같습니다. 이치왕포소쯔. 일격에 아는 것을 잊어버렸다. 아주 아주 중요한 뜻입니다. 내가 나중에 여러분에게 설명해줄 겁니다. 이치왕소쯔. 오케이, 루징, 알아들었습니까?  듣고 있습니까? 근부챠스쓰 더 이상 수행할 필요가 없다. 다음 영어 번역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득 그는 영광스런 가르침을 보았다, 근접합니까? ok 오케이, 양 meaning propagate. ok 양은 널리 편다는 뜻입니다. 과거의 영광스런 가르침을 전하다.. 그가 깨닫자마자, 그는 ‘난 이제 그걸 전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묘기를 부릴 필요가 없다, 오케이. ok. 작은 것, 작은 이익을 탐할 필요가 없다.  양, you don’t want to be defiled by the small gains, like for personal gains아니 아닙니다. 이 절의 뜻은 여러분이 양할 때, 여러분이 개인적 이익 같은 작은 이익에 의해 때묻고 싶지 않다는 겁니다. 그런 뜻입니다. ok. 그가 가는 곳마다 자취를 남기지 않는다. 셩쎠와이위 위의가 경외롭다. 그가 말하길 기본적으로 그가 어디를 가더라도 자취를 남기지 않고 깨달은 사람으로 그의 위의가 매우 위엄있고 장엄합니다. 바로 그 정신입니다. 쥬빵다따오쳐 션옌샹샹치. (마스터가 션딩에게) 아주 좋습니다. 아마 당신이 내가 선 지침서를 번역하는 걸 도와줘야겠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그 시를 여러분에게 요약해서 다시 말해주겠습니다.소리 하ᆞ간, 일격 그리고 내가 아는 모든 걸 잊어버렸다. 무슨 뜻입니까? 그의 생각하는 마음이 기능을 멈췄다는 뜻입니다. 보십시오, 여러분이 공부할 때, 배울 때, 여러분은 기억에 의존합니다. 안 그렇습니까? 이지왕소쯔 일격망소지의 뜻은 그 순간에, 그 일격에 그는 더 이상 기억, 그 생각하는 마음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근부챠쓰즈 갱부자시지 그래서 더 이상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해주려는 것은, 만일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다리가 아프다면, 그건 여러분이 아직 깨닫지 않았고 여러분의 마음이 여전히 미친 듯이 질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통증을 경험합니다. 일단 여러분이 깨달으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통증이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이상 선칠에 올 필요가 없습니다. 고대할만한 것이지 않습니까, 그렇습니까?그래서 이제 그는 옛 가르침을 널리 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가르침의 과정에서 그는 작은 혜택, 이익 혹은 명성에 의해 움직여지지 않을 겁니다. 어디를 가도 뒤에 남겨진 자취가 없습니다. 거기엔 거쳐 간 사람이 없습니다. 무슨 뜻입니까? 왜 여러분이 어느 곳에 가면 여러분이 거쳐 간 자취가 없습니까. 그건 무슨 뜻입니까? 

(청중: 무상함?)

 (마스터) 무상함. 아주 좋습니다. 흠 그 외에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주 좋습니다. 그것 말고는? 

(청중 The job is done 일이 끝났다) 

(마스터)  일이 끝났다, 아주 좋습니다. 어허 누구 다른 사람? MR. China 중국 사람. 

(중국인 청중이 중국어로 뭐라 함) 

(마스터) 그는 신통력에 미쳐 있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건 그게 답니다. 그는 여기 와서 ‘난 언제 신통력을 얻을까’, 오케이?  그 외에는, 무슨 뜻입니까? 그가 어떤 장소에 가면, 여러분이 어떤 장소에 가면, 오케이, 목적이 무엇입니까? 여러분을 바꾸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자신을 위해 거기 있는 게 아닙니다. 그는 이름이 나기 위해서 거기 있는 게 아닙니다, 

오, 향엄 스님, 오늘날 그의 사진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올릴 겁니다. 그래서 그는 여러분이 깨닫는 걸 돕기 위해 가르치지, 본인이 유명해지고 돈을 더 벌려고 하는 게 아닙니다! ok 오케이,  더 많은 기부를 받으려고 하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그게 그가 한 말입니다. 그리고 그의 위의는 깨달은 사람의 그것입니다. 당시에, 이 위아래가 바뀐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려면 매우 장엄해야만 합니다. 그러니 그들이 여러분의 위의를 보고, ‘오 이 사람은 아주 특별하군. 이 사람 가까기 가야겠어’라고 합니다, 오케이? 오늘날, 여러분이 그렇게 한다면 그들이 와서 여러분을 죽일 겁니다. 여러분의 경쟁자가 와서 여러분을 죽일 겁니다. 여러분의 경쟁자들이 와서 여러분을 죽입니단 말입니다. 혹은 외도 수행자들이 말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여러분의 존재가 그들에게 위협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주 안 좋은 사진이 아니라면, 여러분의 사진이 인터넷에 있는 걸 원치 않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당시에, 다른 이들을 바꾸고 그들에게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분에겐 특정한 위의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엔 그러지 마십시오. 큰 곤경에 처할 겁니다. 그들 모두 이 사람, 이 특정 승려가 수승하고 수승한 근기의 사람임을 알아봤습니다, 오케이 아름답고도 아름다운 시가 아닙니까? 질문 있습니까? ok 오케이? 그게 향엄 스님의, 그의 깨달음의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아주 아주 중대한 개인적인 대가로 그가 깨닫기 위해서 거여야만 했던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머무를 곳이 없습니다. ok 오케이. 수행할 법의 문이 없습니다. 그가 하루 종일 한 것은 ‘내겐 질문이 있어, 문제가 있어, 해결해야 해’가 전부입니다’ 바로 그겁니다. 그게 챤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사는 것 말입니까? 그가 여전히 일했냐는 뜻입니까? 여러분을 위해 영어로 번역해주겠습니다. 여러분 이해했습니까? 그렇습니까? 

내가 번역해줘야겠습니다, 오케이? 백 이세입니다. 그는 67세입니다.  몇 년 전입니다. 다른 질문 있습니까? 아름답지 않습니까? 난 매우 놀랐습니다. 내 말은. 난 이야기를 읽으면서 날 놀라게 한 것은 아시아 사람들이 깨닫은 법을 발견하기 위해 거쳐야만 했던 것입니다. 이제 그들은 그것을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왜냐하면, 오케이, 여러분, 수 년을 지원 없이, 아무것도 없이 고군분투하기란 얼마나 어려운지 압니까? 

여러분, 그들이 우리에게 그 모든 불필요한 고행 없이 깨닫기 위한 방법론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해 그들이 얼만큼 괴로워했는가 그가 희생하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었는지 보입니까. 그리고 우린 여기서 다리 통증과 등 통증에 대해 불평하고 있습니다. ok 오케이,  다른 질문이나 코멘트. 

백장 선사는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그가 깨달은 후에 그는 그의 장삼을 입었습니다.   화두 그래서 위산 스님이 이 사람에게 ’부모미생전 본래면목‘ 그 화두를 가르쳐 주신 선사입니다. 사실 이 뛰어난 화두는 위산 선사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깨달은 후에 어떻게 됐냐면. 왜냐하면 그 순간에, 여러분은 여러분이 깨달았다고 압니다. 그 순간에 여러분이 깨달은 것을 정확히 압니다. 그래서 그는 오두막에 돌아가서 목욕합니다. 그의 장삼을 입습니다. 오케이 그러곤 그에겐 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밖으로 나가서 위산을 향해 돌아서 그의 스승께 절하곤 ‘감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곤 가서 사람들을 가르쳤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알고 있습니까? 그게 그간 한 일입니다. 그가 아주 좋은 질문을 했습니다. 그들이 그 뒤에, 그 시를 (지은) 후에 무엇을 했습니까? 그는 스승께 감사해 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봤듯, 그의 스승님은 그를 수년간 고문했습니다, 그렇습니까? 그를 고문했습니다. 수년간. 그리고 끝에 그는 스승님께 감사했습니다. 아름답지 않습니까? 분개하지 않습니다. ? 누구는 ‘왜 날 괴롭게 만들죠, 내게 돈 좀 보내줄 수 없나요, 내게 몇 불 좀 주죠?’라고 말합니다 네      

(청중) (마스터) 이게 그의 인생에 큰 문제의 기능입니다. 그건 일념을 말한 겁니다. 여러분 맘 속에 한 가지 것이 남아 있습니다. 그 답이 뭐지?  그 외엔 다 신경 안 써.  이것에 대한 답만 알고 싶어. 오케이, 그걸 일심이라고 부릅니다. 난 음식, 돈, 명성, 집 아무 것도 신경 안 써. 답이 뭐지? 

(청중) (마스터) 그건 탐이라긴 보단 강박이라고 불립니다. 여러분이 그것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청중) (마스터) 음 그건 하나의 접근법입니다. 화두 우리에겐, 여러분에겐 운 좋게도 우리 법맥에서는 다른 접근법이 있어서 화두를 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좋은 질문들입니다. 네, 잠시만, 여기 질문.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깨달았습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무엇입니까? 그게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하는 수행입니다 

(훌쩍이는 소리) 몸을 뒤흔들지 말고 훌쩍거리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거기 앉아서 참으십시오. 당시, 향엄선사는 와서 여러분을 두들겨 팹니다. 그렇게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법적인 이유로 우린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렇게 하면, 움직이지 않으면 훨씬 빨리 갑니다. 그러니 내게 묻는다면 정중한 형태의 고문입니다.

(훌쩍이는 소리) 우리가 여러분이 움직이고 훌쩍거리고 얼굴을 찌뿌리게 두는 건 여러분이 괴로움을 늘리고 있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움직이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통증이 훨씬 빨리 사라질 겁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여러분은 1시간과 2년 사이 약간 다른 걸 고르는 겁니다. 괜찮습니다. 난 참을성이 있습니다. 난 지금 오늘밤 여러분에게 비밀을 드러냈습니다. 그게 사라지게 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아주 빠릅니다. 어려운 방식으로 할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은 아이패드를 쳐다보고 확인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주위를 둘러봐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점심, 일, 돈에 대해 생각해야만 합니다. Who’s fault is it 그건 누구 잘못입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했습니까? 내게 여러분은 너무 똑똑합니다.     

그는 그가 뭘 아냐고 물었습니다 이 사람들에게 물어보십시오. 그들은 그걸 인정하지 않을 거라고 말합니다. 그가 뭘 압니까? 그는 아마 통증을 지각하지 못합니다. 그에겐 통증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정상이 아닙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yes 네.      

아니 이 특정 경우는 말압니다, 당신에게 그 정도 지혜가 없는 한 그 경계에 이르지 못합니다. 여러분에게 그 정도 지혜가 없는 한, 여러분은 그만큼 강박적인 경계에 이르지 못합니다. 불가능합니다. 그 경계들은 깨달음과 아주 가까이, 가까이 있어서 불가능합니다. 아닙니다, 위험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이미 아주 높은 단계의 지혜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 단계에 이르는 것은, 깨달음에 가까운 그 단계는 매우 매우 높습니다. 거기 아주 많은 지혜가 있습니다. 불가능합니다. 낮은 단계는, 네 위험합니다. 하지만 그 경계는 아닙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사람들은 마의 경계를 두려워합니다. 그들이 마로부터 훨씬 너머에 있으면 그들은 가닿지 못합니다. ok 오케이? 알겠습니까? 다른 질문? 오늘 밤엔 질문들이 좋습니다. 다른 질문 있습니까?     

우리 위앙종의 깨달음은 아주 조금만 알려져 있습니다. 화두. ok 사실 이건, 화두는 정말 위앙종으로부터 온 겁니다, 오케이? 여러분 질문이 더 이상 없다면 참선 스케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Yes, 

(청중 질문: 화두? 그 화두를 준 최초의 승려가 누구입니까) 

위산 영우. 그는 위앙종의 창시자입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내가 찾아봐야겠습니다. 이봐요, 루힝, 유가 뭡니까?그 이름 한자를 내게 찾아주십시오. 그 이름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ok 오케이. 좋습니다. 다른 거 있습니까? 여러분, 아주 많은 좋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과 괴로움 약간의 불편함에 대해 여러분은 마치 아기와 같습니다.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오케이. 명상합시다. 누구 다른 사람.  내가 이걸 말해주겠습니다,난 이 맨 나무 바닥에 앉는 걸 선호합니다. 내겐 너무 나이 들었다는 좋은 핑계가 있어서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럼 명상합니다. 재밌을 게 뭐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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