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r 17. 2022

부처님 탄신일(Buddha's Birthday)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영화 선사의 법문 부처님 탄신일(Buddha's Birthday)

법문일 2012년 4월 21일 

받아쓰기,번역: 현안 스님


 부처님의 모친인 마야부인이 출산할 때가 되었음을 느끼고, 인도의 전통에 따라서 남편을 떠나서 친정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부인은 이웃나라의 왕인 부친의 궁전에 도달하기 전 길에서 출산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천상의 용들은 아기 부처님을 씻어드리기 위해서 감로수를 뿜어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부처님 오신날에 행하는 욕불(浴佛)의식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의식은 부처님이 그러셨듯이 우리 스스로의 온갖 류의 때를 씻어내는 걸 상징합니다. 이것이 바로 불교 수행의 요지입니다. 불교를 이해하는 불자라면 옳은 일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입니다. 옳은 일이란 무엇인가요? 그건 우리가 스스로를 끊임없이 탐진치의 삼독을 정화하는 걸 뜻합니다. 우리가 스스로의 때를 씻어내는 것입니다. 욕불의식을 하는 동안 우리는 부처님의 때를 씻는 것이 아닙니다. 아기 부처님은 우리가 때를 씻어내야 할 우리 자신의 불성을 의미할 뿐입니다. 

우리는 모두 타고난 불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성은 청정합니다. 단지 우리의 탐,진,치의 마음때문에 괴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불교 수행을 하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오직 우리 자신의 때를 씻어내는 것입니다. 불교 수행은 우리 자신의 때를 씻어 청정하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게 우리의 타고난 깨달음의 불성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부처님 오신날에 욕불의식 즉 아기 부처님께 목욕을 시켜드린다면, 그날만큼은 자신의 때를 씻어내도록 노력해보는건 어떨까요? 

우선 우리의 삼독이 존재하는 곳을 식별해야 합니다. 그래야 씻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탐하는 마음, 화나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을 보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탐진치를 보면 안됩니다. 사실 이건 우리 불교인들이 가장 쉽게 저지르는 실수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불교 수행을 해서 삼매의 힘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선정의 힘, 지혜, 이해가 다른 이의 문제를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해준다는 생각의 실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이의 잘못, 성격 결함을 보는게 아닙니다. 다른 이의 실수와 때를 보고, 그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이의 탐진치를 비판합니다. 그런 사람은 부처님의 진정한 제자가 아닐겁니다. 그게 누구인지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이 그런 사람을 만난다면 그런 사람을 진지하게 여기지 마십시오. 혼란스러운 사람입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입만 열면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사람을 만나면 그런 사람들의 말은 들을 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시간 낭비입니다. 귀에 때를 묻히는 꼴입니다. 그럼 뭘해야할까요? 다른 이의 잘못을 보지 마십시오. 여러분도 그렇게 한다면, 그런 사람들과 다르지 못한 겁니다. 그냥 조용히 하다가 그 자리를 뜨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괴로움에 계속 몰두하게 그냥 두십시오. 우리가 거기에 더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우리는 우리 자신의 탐진치를 식별하는데 집중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걸 닦아내야 합니다. 남의 것이 아닌 우리 자신의 것을 닦습니다. 

우리의 탐락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부처님은 매우 간단히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탐욕스러움을 인지하면 탐욕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가 탐욕스럽다는 것을 알아차리면, 그것이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욕정을 줄이고 만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 화가 나고 있다는걸 알아차리면 그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리가 참기 힘든 사람을 만났을 땐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런 사람이 우리 눈 앞에 매일 나타난다면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그럴땐 어떻게 해야 참을 수 있을까요? 그냥 그런 사람을 없애는게 쉬운 방법 아닌가요? 쏴버리든지? 우리가 참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하나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빅키? 그 어려움을 참고 견딥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그런 사람을 믿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네 에미이 어떻게 하면 좋겠어요? 여러분은 아는 사람 중에 극도로 혐오스러운 사람이 없나요? 여러분은 그런 사람 아는 사람 없어요? 여러분 스스로 그런 사람인가요? 그런 경험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손 들어보세요. 뭘하시나요? 뭘하면 좋겠어요? 어떤 사람이 너무 사악해서 그 사람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뭘하면 좋겠어요? 

(청중: 선정의 힘을 키우면 인내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렇게 화가 나있다면 삼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청중: 그런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그럼 겁쟁이 아닌가요? 

(청중: 이건 겁쟁이냐 아니냐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 멀리 떨어져야 해요)

(청중: 베트남어로...)

그녀가 말하길 그 사람을 뼛속까지 미워하라고 하니다. 더는 혐오할 수 없을때까지 그렇게 해서 더는 미워할 필요가 없다. 

(청중: 그게 될런지 난 모르겠군요)

내가 함정을 친거에요. 내가 방금 다른 이의 허물을 보지 말라고 했는데, 여러분은 뭘하고 있습니까. 화가 날 정도로 다른 이의 허물을 보고 있는 거에요. 부루스가 자기 생긴대로 하게 그냥 냅두세요. 왜 우리가 상관하나요? 내가 방금 다른 이의 허물을 보지 말라고 했는데, 어째서 더는 참을 수 없어서 화가 날 만큼 그 사람의 잘못을 보는건가요? 말하기는 하는 것보다 쉽습니다.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탐심은 쉽습니다. 우리가 좀 이따가 점심으로 먹을 그 맛있는 음식에 대한 우리의 탐욕에 대해서 아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화가 났을 땐 그게 확연히 드러납니다. 우리는 참을 수 없는 그런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의 습기가 보여줍니다. 우린 다른 이의 잘못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이의 사악함과 아픈 면을 보면서 계속 다른 사람의 탓을 합니다. 동의하나요? 동의하지 않나요? 나와 동의한다면 다른 이의 잘못을 보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더 흥분할 정도까지 참는 거에요. 동의하나요? 왜 멈출 수가 없는건가요? 여러분은 왜 멈출 수 없는건가요? 왜 그렇게 화가 나는건가요? 왜냐하면 그들이 여러분 앞에서 그들은 자신의 사악함과 나쁜 면에 맞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얼마나 흉악한지 봐요. 스스로 감당할 수가 없는 겁니다. 그들은 모두 우리에게 와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우리를 그냥 두지 않습니다. 우리가 저리로 나가라. 돌아오지 말라고 해도 그들은 여전히 돌아옵니다. 내가 여기에 있는데 네가 뭘 어쩌겠냐 합니다. 여러분은 그럴때 어떻게 하겠습니까? 토마스.

(청중: 아까 있었던 생각을 잊어먹었어요)

여러분은 그들 가까이 가고 싶지 않지만, 그들은 자꾸 여러분에게 자기 의견을 밀어붙입니다. 

(청중: 만일 어떤 사람이 정말로 귀찮게 한다면, 사실 그 사람의 그런 점이 우리에게도 있는게 아닐까요? 우리가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 자신에게도 그런 면이 있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너무 이론적이에요. 토마스. 당신이 정말로 혐오하는 사람이 자꾸 당신에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거에요. 여러분은 그 문제에 대해서 뭘하겠습니까? 여러분이 생각은 다 해볼 수 있지만 그걸 참을 수 없습니다. 

(청중: 그 사람을 거울 삼아서 자신도 그런 비슷한 점이 있다는걸 보면 안되나요?)

내가 보기엔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화난 적이 없나본데요? 하하 이 사람은 그렇게까지 화난 적이 없나봐요. 그래서 이 사람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자기 자신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화난 적 있나요? 방아쇠를 당기고 싶을 정도로 말입니다. 여러분은 그 사람이 이 지구상에서 사라질 수 있게 신통력이 생겼으면 하지 않나요? 그런 느낌 가져본 적 있나요? 여러분은 내가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는지 모르나요? 그럴때 뭘하겠습니까? 

(청중: 자비로 죽이는 거에요)

죽이랍니다. 하하하. (청중: 자비로 죽입니다) 달콤한 복수인가요? 하하. 뭘하나요? 참을 수가 없는거에요. 뭘하면 좋을까요? 

나는 여러분 스스로 창피하게 느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스스로 창피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스승이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지 말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계속 다른 사람의 잘못을 봅니다. 심지어 그런 사람이 바로 여러분 눈 앞에 있더라도 눈을 그냥 감아버리십시오. 

(청중: 베트남어)

그녀가 말하길, 수치스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어떠냐고 묻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렇습니다. 그러면 더 창피해야 합니다. 어떤 것에 창피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이런 두가지에 창피해야 합니다. 첫째로 여러분이 다른 이의 잘못을 계속 보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마음 깊숙히 그 유혹을 견딜 수 없습니다. “윽(베트남인 이름)”에게 물어보십시오. 그녀가 여러분에게 말해줄 것입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는 것에 대한 유혹을 뿌리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그걸 너무 좋아합니다. 여러분은 그걸 창피하게 여겨야만 합니다. 동의하나요?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는게 너무 재미있어요! 

그게 여러분이 자신은 우월하게 느끼도록 해줍니다. 여러분은 다른 이의 잘못을 보고 싶은 그런 미세한 욕구를 창피하게 여기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잘못이 보이면 그때 스스로는 우월하게 느껴집니다. 여러분은 정당하다고 느낍니다. 여러분은 그런 느낌을 너무 좋아합니다. 여기 그렇게 느끼는 분 계시나요? 아무도 그런 사람 없고 나만 그런가요?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면, 여러분은 자기 자신은 우월하다는 걸 압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옳다는걸 압니다. 여러분은 그걸 너무 좋아합니다. 그걸 창피하게 여기십시오. 모든 사람이 그런 습기가 있습니다. 아무도 감히 그걸 보려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감히 그걸 직면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그걸 창피하게 여겨야 합니다. 동의하나요? 누구든 동의하지 않는 분 있나요?(청중: 네 난 동의해요) (중국어로: 루칭. 동의하나요 동의하지 않나요? 당신은 어떤가요?)

여러분이 창피하게 여겨야 할 두번째 측면은 여러분이 정말로 자비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자비가 부족한 것입니다. (목소리 크게) 여러분은 정말로 자비가 부족한 것입니다. 허? 왜요? 수행할 줄 모릅니다. 왜요? 

(청중: 누군가 막 소리를 지르는데 자비를 갖기는 어렵죠. (안들림) )

에효... 여러분들은 불교를 공부해왔는데 자비가 뭔지도 모르는군요. 랜디 왜 그게 자비가 부족한 걸까요? 네. 그런 경우. 여러분이 너무나 미워하는 그사람. 그사람의 gut을 치가 떨리게 싫어하는데. 그 사람을 참을 수가 없는거에요. 내가 하려는 말은 여러분 스스로 부끄러워야 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자비가 부족하다는 걸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청중: 그냥 다른 이의 잘못을 본다는 것은 당신이 사실은 자신과 다른 이의 사이의 억제를 만들고 있는거죠. 그건 동체를 보는 것과는 매우 동떨어진 것입니다. 아마도 그런가요?)

너무 이론적이에요. God! 랜디 그런게 왜 자비가 부족한걸까요? 그건 다른 이가 고통스러워하고 있다는 걸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잘못만 봅니다. (큰 소리로) 당신은 자신의 위대함만 보고, 그들의 고통은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괴로움을 보는 걸 거부하는 것입니다. 당신에겐 자비가 완전히 없는 것입니다. 

(청중: 나도 방금 그렇게 말했는데... (안들림))

여러분은 그들의 괴로움을 봐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그들이 괴로워하기 때문에) 그들이 여러분을 괴롭게 하는 것입니다. 알겠나요? 

(청중: 네)

그들의 괴로움이 보이나요? 그래서 그들이 그 괴로움을 여러분에게 주는 것입니다. 그들이 행복하다면 여기서 당신하고 같이 있지 않을겁니다. 그들은 너무나 비참합니다. 내가 하고 있는 말은 여러분이 창피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자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감당할 수 없다면 차라리 피하십시오. 그 비참함에 가중시키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거길 피하는 것도 자비의 한 형태입니다. 그런 비참함을 가중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그보다 낫다면 그들의 괴로움을 줄이게 해주십시오. 그들의 비참함에 가중시키지 마십시오. 오케이? 질문이나 할 말 있으신 분? 듣기엔 아주 옳은 것 같지만 여러분이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스스로를 멈출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화가 나면, 자기를 괴롭게 하는 사람에게 벌을 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이걸 수행이라고 부릅니다.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게 그렇게 쉽다면 그건 수행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킹딩한테 물어보십시오. 이게 쉬우면 왜 수행하겠습니까? 

수행이란 여러분이 할 수 없는 걸 고치는 일입니다. 우리의 결점을 바로 잡는 일입니다. 알았나요? 내가 여러분에게 보장합니다. 다른 사람의 비참함에 가중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그들이 너무 비참해서 당신을 화나게 할 정도라면, 당신에게만 그러는게 아닙니다. 그런 식으로 그들에게 화나지 마십시오. 그런 이들은 많은 사람들을 기분 상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비참합니다. 그들은 결국 곤란에 빠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나중에 결국 자비를 느낄 것이고, 그들도 결국 이해할 것입니다. 그들에게 보복을 하거나, 벌 주기 위한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중에 그들은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 만나게 될 것이고, 수행하지 않는 사람을 만나게 될 겁니다. 그럼 그들은 곤란에 빠질 것입니다. 오케이? 질문이나 할 말 있는 사람? 우리와 나눌 수 있는 공포스러운 이야기 있으신 분 없나요? 

(마스터 베트남어로 질문) 내가 “궈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너무나도 싫어하는 그런 사람 없나요. 우리에게 공유해줄 그런 이야기 없는지 물어봤어요. 그랬더니 그녀가 말하길, 나는 더는 그녀를 그렇게 미워하지 않아요. 난 이제 그녀에게 자비를 느낍니다. (청중: 베트남어 하하하)

여러분은 아시나요? 누군가에게 화가 날 때 여러분은 사실 뜨거운 지옥에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화가 났을 때, 그건 마치 여러분이 뜨거운 지옥 속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불타는 지옥입니다. 분노의 불길이 사실 여러분의 심장과 간을 불태우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해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간을 태우고, 상하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심장을 상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간과 심장을 태우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심장약을 먹어야 하는 겁니다. 여러분 중에 나이 들면서 심장약 복용하는 사람 있나요? 하하하. 셩흥. 내가 말해주겠어요. 그건 당신의 분노에서 온겁니다. 

(청중: 베트남어)

내가 말해주겠습니다. 데바다라, 그 부처님의 원수말입니다. 한번은...여러번... 그들의 여러 만남에서, 그는 부처님에게 매우 화가 났습니다. 질투가 났습니다. 부처님에게 너무 화가 났습니다. 그 자리에서 즉시 그랬습니다. 그만큼 화는 위험합니다.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죽이는 것입니다. 그러니 키우지 말고, 부끄러운 줄 아십시오. 특히 여러분들 중 화났는데, 자긴 화나지 않았다고 우기는 사람들... 아니야 난 화 안났어. 절대 아니야. 스스로 창피한 줄 아십시오. 통역 안하나요? 

(청중: 마스터 질문이 있습니다. 혹시 탐욕과 집착의 차이에 대해서 말해주실 수 있나요?)

그 차이가 뭔가요? 부루스. 말해봐요. 탐욕과 집착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당신을 자주 못 보니까 차라리 이번에 우리를 위해서 법을 설해보세요. 탐욕과 집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그 차이가 무엇인가요? 동일한가요? 동의하나요? 네 “으” 말해보세요. 

(청중: 안들림)

그가 말하길,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은데, 차이가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집착은 무엇인가요? 욕망은 무엇인가요?

(청중: 안들림)

불교에서는 탐욕이란 단어를 쓰면 그게 무슨 뜻인가요? 그게 무슨 뜻인가요? 탐욕이 무슨 의미인가요? 

(청중: 탐욕은 남자 여자 사이의 욕망에 뿌리를 두고... (안들림))

탐욕과 집착의 차이는 집착이 탐욕보다 더 섬세하고 미묘하다는 것입니다. 탐욕이란 좀 더 거친 것들에 대해서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탐욕은 더 거친 경향이 있습니다. 집착은 훨씬 더 정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탐욕보다 더 미묘할 수 있습니다. 탐욕은 좀 더 거친 것에 있습니다. 탐욕은 좀 더 거칩니다. 집착은 훨씬 더 미세합니다. 훨씬 더 섬세합니다. 집착은 훨씬 보기 어렵지만, 탐욕은 훨씬 더 명료히 보입니다.

(청중: 집착의 습관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어떤가요? 탐욕은 일시적이어서 왔다가 갔다가 하지만, 집착은 깊이 심어져 있는거죠. 그건 왔다가 갔다가 하는게 아니고, 우리가 어떤 것에 집착이 있으면. 늘 그 집착이 있습니다. 그게 그런...차이일까요?)

아니에요. 불교에서 탐욕은 우리가 사는 이 세계, 욕계에 속합니다. 그건 우리가 어떤 거들에 대해서 탐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걸 거친 탐욕이라고 부릅니다. 집착은 더 미세한 형태의 탐욕일 것입니다. 집착은 매우 거친 것일 수도 있고, 매우 미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 구별은 집착은 좀 더 미세한 경향이 있습니다. 탐지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집착은 마음의 집착들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명료한가요? 여러분에게 명료한가요? 집착은 훨씬 더 보기가 어렵습니다. 탐욕은 훨씬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욕망합니다. 점심 시간에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욕망합니다. 하지만 집착은 훨씬 더 미세합니다. 훨씬 더 보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당신은 자신의 집착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탐욕을 볼 확률이 훨씬 더 큽니다. 여러분의 집착을 볼 가능성은 더 적습니다. 동의하나요 동의하지 않나요? 예를 하나 들어주겠습니다. 멋진 자동차를 탐합니다. 누구 그런 욕심 있으신 분? 손을 들어보세요. 그건 여러분이 인지할 수 있습니다. 맞나요? 그런 문제 있으신 분 없나요? 랜디 네 차는 그렇게 좋진 않잖아. 무슨 소릴 하는거니. 하하하. (랜디: 목소리가 잘 안들림) 아 이해했어요 이해했어. 오케이 나 동의한다. 괜찮아요 괜찮아. 캘리포니아 사는 우리는... 여러분들 중 캘리포니아에 살지 않는 사람은 우리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우린 그런 좋은 자동차에 대한 욕심이 있습니다. 우리 거기에 동의하나요? (네) 그게 탐욕입니다. 그건 명백합니다. 안그런가요? 우린 그걸 알고 있습니다. 에스 에스... (청중 .. .안들림) 저 여자분은 포르쉐를 원합니다. 저 여자분은 포르쉐를 좋아합니다. 내가 죽기 전에 원하는 건 그것 뿐이다. 난 포르쉐를 갖고 싶어. 탐욕은 훨씬 더 쉽게 보여집니다. 

이런 것이 집착입니다. 내가 집착의 예를 들어주겠습니다. 집착은 어떠한가요? 누구든 좋은 예시 없나요? 에이미 어떤 집착이 있나? 응? 뭐? 누구든. 내가 한가지 말해줄게요. 여러분은 사람들이 좋아해주길 원합니다. 그런가요 안그런가요? 네? 그게 뭐 잘못인가요? 왜 당신은 날 좋아하지 않아? 응? 그것이 집착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인지하지도 못합니다.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은,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좋아해주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은 화장을 하고, 우리한테 그건 머리카락입니다. 문제 있는 사람? 여기 동의하지 않는 분 있나요? 모두들 아래를 쳐다보고, 날 보지 않는 군요. 그것이 집착입니다. 집착의 특징은 그것이 우리를 나아가게 합니다. 우리에게 동기를 줍니다. 우리가 뭔가를 하게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동기입니다. 

(청중: 내가 물어보려고 했는데요. 집착의 다른 예로 훌륭하고 싶어하고, 다른 사람보다 나은 사람이고 싶은건 어떤가요? 어떤 성취하고 싶은 것도요. 일반적인 수준으론...)

난 안그래요. 난 게을러요. 난 성취하고 싶지 않아요. 나는 단순히 날 좋아해주길 원합니다. I just want to be liked. 하하하. 나는 그냥 좋아해줬으면 해요. is it too much to ask? why can't you like me? 하하하. 내가 뭘 잘못했나요. 난 사실 좋은 사람인데.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본래 면목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