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23. 2022

청주BBS불교방송 매주 월 오후4시 "현명한 선택"

청주BBS불교방송 매주 월 오후4시 "현명한 선택"

청주 및 근교지역 라디오 주파수 FM 96.7 또는 BBS불교방송 앱(지역을 청주로 선택)으로 들어보세요.



5월 23일 월요일 오후 4시 생방송

주제: < 인내: 많을수록 더 좋다 >

1. 계율과 선정으로 덕을 쌓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내입니다. 인내는 무엇이라 말할 수 있을까요?

1-1. 흔히 “인내는 많을수록 더 좋다” 라고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2. 선을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하는 자질 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인내입니다. 인내가 필요한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2-1. 인내의 그릇을 키우는 방법으로 참선, 결가부좌를 빼놓을 수가 없죠

2-2. 차곡차곡 인내로 덕을 쌓는다면, 수행 생활을 제외하고도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5월 30일 월요일 오후 4시  

주제: 4월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5월에는 밖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다시 사람들과 다시 만나고 일하고 공부하고 있는데, 저는 코로나 때처럼 사람들 간의 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갑작스레 변하는 지금이 당황스럽습니다.

1. 고민을 듣고 스님과 진행자님께서 드는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어 주세요.

2. 코로나로 인해 실제로 사람들이 모여 노는 모임, 회식, 약속들이 줄어들었죠. 이런 상황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았기에 오늘 고민을 공감하시는 분들이 제법 계실 것 같아요.

3. 고민의 포인트는 “ 상황의 변화 ”입니다. 예전처럼 사람들과 거리를 좁히고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3-1. 사실 인생을 살다보면 예기치 않은 일들의 연속입니다. 방금 말하신 받아들이는 방법을 여기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 스님, 질문해주신분께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을 다섯 글자로 말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6월 6일 월요일 오후 4시

주제: < 탐하지 말라 >

1. 계율과 선정으로 덕을 쌓는 이야기는 6월에도 이어집니다. 오늘은 탐하지 말라. 탐하는 마음은 본래 타고나는 것일까요? 아니면 살다보니 생기는 걸까요?

2. 왜 탐하지 말라고 할까요?

3. 탐하는 마음과 열망을 다른 시각으로 보면 일의 동기로 역할을 할때가 있습니다.

“ 이번에는 좋은 성적을 얻고 싶다” 라는 것도 탐심인데, 공부하는 동기가 되곤 합니다. 이렇게 보면 탐하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고 보기는 어렵기도 합니다.

3-1. “깨달음을 얻겠다” 라는 것도 탐하는 마음으로 볼 수 있나요?

3-2. 탐심인지 아닌지 구별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4. 이 탐심을 가지고 우리는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할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분당 보라선원, 토요 아침 명상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