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25. 2021

자등명 법등명 自燈明 法燈明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No Cut

2020년 9월 6일


https://www.youtube.com/watch?v=N5T9fLka_XI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전 10시도 안되었는데 벌써 기온이 화씨로 약 100도 가량이나 됩니다. 전 이미 더워요. 이럴 때면 법당에 에어컨 설치 안한다는 내 결정을 후회한답니다. 미안해요. 그러나 여러분은 강합니다. 혹시 지난 시간에 다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아직 있나요? 저번 주에 시간이 부족해서 좀 급하게 마쳤어요. 저번 주에 남은 질문 있는 사람 있나요? 걱정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는 분?

해변가 사진 있는 사람 없나요? 해야할 중요한 이야기가 없는 관계로 한국에서 보낸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기(미국 위산사)에도 한국 분들이 몇 명있죠. 한국에서 “자등명 법등명”을 사람들이 자주 언급한다고 들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이 말 알아요? 이게 뭐에 대한 이야기인지 알아요? 상욱 스님이 이게 무엇인지 안다고 합니다. 마이크 좀 건내주세요. 그래서 한국 사람들이 왜 이 이야기를 하는지 들어보죠.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장부경전長部經典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상욱스님 왈 “우리 나라 문화에서는 이 말이 흔히 사용됩니다.”

영화선사 왈 “계속 해봐요. 한국 문화에서 뭐라고 하죠? 무슨 이유로 이 말을 꺼내나요?”

상욱스님 왈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밝힌다. 법을 기반으로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따른다. 법을 기반으로.”

영화선사 왈 “당신의 마음을 따른다? 

상욱스님 왈 “네, 맞아요.”

영화선사 왈 “법을 기반으로? 한국인들은 그렇게 설명하나?”

상욱스님 왈 “그것이 제가 이해하는 바라고 생각됩니다.”

영화선사 왈 “법을 기반으로 마음을 따른다. 흠 뭐 그것도 좋은 조합이겠네요. 한번 봅시다. 

阿難!於現在,或我滅後,若有人

以自燈明,隨時自歸依,不歸依他人;法燈明,隨時法歸依,不歸依他人』者──阿難!彼等,於我比丘眾中,將在最高境地,必定樂於修學。」


영문번역이 그리 좋지 않았어요. 아마도 한국인들이 이 구절, “자등명 법등명”을 사용하나 봅니다. 맞죠? 상욱스님? 그녀가 “네” 그러네요. 마스터가 뭐라하든 맞아요. 그러는 것이죠. 내가 너무 많이 안 물어볼겁니다. 날씨가 너무 더워요. 우리가 노력을 최소화해서, 점심식사를 위해 힘을 아껴야죠. 거기 가면 우리를 위한 시원한 음료가 있을거예요. 


됐군요. 이것은 열반경에 있는 내용입니다. 전 왜 이 구절이 자주 한국에서 인용되는지 모르겠어요. 이게 뭐 큰 일은 아니니까요. 나는 이렇게 조합할 것입니다. 중국어는 매우 매우 까다로워요. 여러분이 한자를 다르게 조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다른 의미가 됩니다. 한국인들이 다르게 이해하는 이유가 나라면 다르게 조합할텐데, 그들은 다르게 조합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이자등명 이법등명 以自燈明 以法燈明”으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以”는 ~로써 즉 ~를 사용해서, “자등自燈” 즉 스스로의 빛, 다시 말해서 당신 자신의 등을 써서, “명明”은 무슨 뜻인가요? 여기 중국사람들. 내가 여러분을 위해서 어려운 부분을 벌써 했으니, 여러분 사전에서 뭐라고 하나요? “명明”? 뭐라고? (청중: “비추다”) 아주 좋아요. 그러니 당신 자신의 등을 사용해서 비추다. 맞죠? 그리고 법의 빛 또는 등을 비추다. 그렇게 간단해요. 그게 이것이 의미하는 전부예요. 이것이 그 중국어가 의미하는 바입니다. 


여기 이것이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에 있는 중국어 문장 전체입니다. 


阿難!於現在,或我滅後,若有人

以自燈明,隨時自歸依,不歸依他人;法燈明,隨時法歸依,不歸依他人』者──阿難!彼等,於我比丘眾中,將在最高境地,必定樂於修學。」


근데 한자의 갯수가 너무 많네요. 내가 이걸 전부 (영어로) 해석하려면 엄청 오래 걸릴거예요. 왜냐면 나는 한자 한개 한개 다 찾아봐야 하기 때문이죠. 이걸 모두 다 인식하는 중국사람과는 달리 그래요. 기본적으로 이건 '시간이 적절할 때, 자신에게 의지하고, 다른 이들에게 의지하지 말아라'라는 말입니다. 시간이 적절할 때, 자신에게 의지하고, 다른 이들, 또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아라. 이것이 바로 이 문장이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 뜻은 필요시 당신이 자신의 등으로 빛을 내어서 비추고, 필요시 법의 등, 법의 빛을 내서 비추다. 다른 이에게 의존하지 말아라. 부처님이 이를 반복하였습니다. 또 다른 이에게 의존하지 말아라. 다른 이들에게 의존하지 말아라. 자기 스스로의 등을 사용하여 비춰라. 자신의 법의 등을 사용하여 비추고, 한국인들에게 의존하지 말아라. 그게 부처님이 말씀하신 바입니다. 아닌가요? 중국사람들이 키득키득 웃어요. 맞아 우리 동의해! 그리고 중국에 있으면 미국사람에게 의존하지 말아라라고 말하겠죠. 하하하. 여러분은 이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나요? 그 뜻은.. 언제 여러분이 빛을 내어 비춰야하나요? 무엇을 밝혀야 합니까? 무엇인가요? 

언제 여러분이 밝힐 필요가 있나요? 무엇을 밝혀야 합니까? 더운건 알지만 노력을 해봐요. 오렌지 마이크. (청중: 마스터. 챙피하지만 해보죠. 확실하지 않지만) 당신은 여기 있는것 자체가 창피한거예요. (청중: 사실은 이것 때문에 질문이 생겼어요. 다른 이에게 의지하지 않는다는데, 그것이 어떻게 선지식을 찾아야하는 대승 또는 챤의 핵심적인 내용과 연관이 되나요?) 그것도 이야기할 거예요. 저분이 계속 앞서 갑니다. (청중: 제 생각에는 우리의 무명 또는 불성을 알아내기 위해 빛을 비춘다라는 의미인 것 같아요) 아니예요. 이건 아주 현실적이예요. 여러분들은 너무 이론적이군요. 그가 창피해 하는군요. 내가 날 창피하게 할것이니 다른 사람들이 듣지 못하게 해아지. 여러분들은 너무 학구적이고 이론적입니다. 당신들 모두 다 그래요. 어떤 학교에서 온 것처럼 그래요. 당신이 당신의 문제를 밝힙니다. 문제를 밝히는 것입니다. 당신의 무명을 비추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등 또는 빛의 개념이 밝음과 연관이 있고, 이는 무명, 우치(어리석음)와 관련이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의 빛을 사용해서 자신 스스로의 무명, 자신의 우치(어리석음), 자신의 문제를 비추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 여러분을 멈추게 하는 것, 마음을 괴롭게 하는 것들을 비추는 거예요. 맞나요? 이게 그런 말입니다. 매우 불교적인 개념입니다. 부처님이 여러분에게 법을 가르쳐주신 것은 바로 여러분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밝히기 위해서 입니다. 


어떤 문제들이 있나요 여러분? 어떤 사람은 깨닫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것도 하나의 문제이죠. 당신 자신의 빛을 써서 왜 당신이 깨닫지 못했는지 비추는 것입니다. 이게 이것이 말하는 전부예요. 맞나요? 오늘은 정토법회인데 여러분들 중 몇 명은 '난 왜 아직도 정토에 있지 못할까', '어떻게 내가 정토에 갈 수 있을까'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문제 아닌가요? 맞죠? 그러니 자신의 빛을 써서 이 문제를 비추는 것입니다. 당신이 왜 아직도 여기에 있는지. 왜 아직도 정토에서 왕생하지 못했는지. 저번 주말에 이야기했던 염라대왕 전에 만나지 않았나요? 여러분이 예전에 염라대왕을 만났는데, 왜 아직도 여기에 있나요? 당신들 문제가 뭔가요? 저번 주말 기억하나요? 여러분이 죽은 후 우리들 중 대부분은 염라대왕을 만날 것입니다. 염라대왕이 말해요. “글쎄... 아시다시피 당신은 정토에 못가요” 그러니 그게 큰 문제 아닙니까? 안그런가요? 당신이 죽은 후, 염라대왕에게 갈 거예요. 염라대왕은 당신이 어디로 갈지 결정합니다. 그러니 그게 큰 문제예요. 그러니까 당신은 자신의 빛을 사용해서 미래에 신과 함께 한다든지, 아미타부처님과 함께 한다든지, 당신의 문제가 뭐든지 간에 염라대왕에게 사례를 만들 수 있게 비춰야 합니다. 자기 자신의 빛을 써서 그것을 비춤으로써 알아내야죠. 그것이 여기서 말하는 전부입니다. 


이법등명以法燈明 법의 등을 써서 문제를 비춘다. 자신의 빛을 사용해서, 법으로부터 온 빛을 써서, 문제를 밝혀서,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려 해본다. 자신의 문제를 고치는데 다른 이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그것이 여기서 말하는 전부예요. 


어떻게 한국인들이 이를 상욱스님이 우리에게 설명한 것처럼 해석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나는 내 법의 등을 써서 알아낼 거예요. 왜 한국인들이 이에 대하여 그런 식으로 말하는지 말입니다. 나는 법의 등을 사용하여, 왜 한국인들이 한국식으로 설명하는지 비춰볼거예요. 이것을 설명하는데 더 이상 상욱스님에게 의지하지 않을 거예요. 분명한가요? 아주 간단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설법 좀 하면 안될까요?”라고 하네요. “뭔가 배우고 싶어요”


왜 자기 스스로를 의지할까요? 왜 법의 빛을 밝히는데 의지할까요? 첫째로 이는 여러분이 자기 스스로 알아내야 함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위해 대신 알아내주길 기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알았나요? 이것은 부처님의 말씀입니다. 내가 하는 말이 아닙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시길 당신이 이런 문제가 있다면, 그것이 당신의 마음을 괴롭힌다면, 그것이 당신에게 큰 문제라면, 당신이 알아내야 합니다. 당신이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이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당신이 알아내야 합니다. 다른 이들에게 의존하지 마세요. 알았나요? 여러분들 중 많은 분들과 마찬가지로 어젯밤 많이 더웠는데, 나도 잘 수 없었어요. 우리 이거 말해봐도 될까요? 나도 잘 수 없었어요. 여러분들 중 많은 분들이 여기 법당에서 참선을 했고, 깨달아보려고 노력하고 있었죠. 난 안했어요. 난 잠을 자기 위해 노력했어요. 여러분과는 달리 난 오늘 긴 하루가 있어요. 여러분은 저 뒤쪽에 앉아서 졸 수도 있지만, 마스터는 여기 앉아서 공연을 해야하니까요!


그래서 잠을 청했으나 너무 더워 잠을 잘 수 없었어요. 그래서 테레비전을 틀었어요. 뭘 봤는지 알아요? 부동산 투자, 어떻게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 세미나에 와서 들어보라고 했어요. 250 달러라고 했어요. 그거면 됐어요. 엘에이 공항 옆 힐튼 호텔에서. 그 프로그램 본 적 있으세요? 하하하. 할렐루야!

우리는 이런 티비 프로그램을 많이 보죠. 나는 이런 프로그램 신청해서 가본적이 한 번도 없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어요. 나도 귀가 솔깃했어요. 그런데 이 원리 때문에 신청하지 않았어요. 돈을 버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 거예요. 우리 서로 이해했나요? 동의하나요? 그래서 나중에 너무 가난해져서 돈이 없어서 승려가 됐어요. 잘 됐죠. 하하하. 아무도 새벽 3시에 TV를 보지 않나요? 아무튼 당신이 문제가 있으면, 스스로의 빛을 써서 비춰야 합니다. 특히 당신이 깨닫기 원한다면, 깨닫기를 원한다면, 특히 아내가 당신과 이혼한다면,... 그럼 큰 문제가 있는거죠? 그녀가 왜 이혼하고 싶은지 말해주길 기대하지 마세요. 


하하하. 동의하나요? 텍스! 오늘 참 조용하네요. 동의하나요? 동의하지 않나요? 텍스는 '내가 알아낼 수 있어' 학교도 필요없어요. 맞죠? 파란색 마이크. (청중: 알고 싶은게 뭐예요?) 아내가 당신과 이혼했을 때, 무엇 때문인지 스스로 알아냈나요? 아니면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말해줬나요? (청중: 나 이혼 당하지 않았어요) 이혼당한적이 없어요? 결혼한 적이 없어요? (청충: 이혼 한번도 안했어요.) 결혼 안해봤어요? (청중: 결혼했어요) 결혼했는데, 한번도 이혼한 적이 없어요? (청중: 맞아요) 그들이 자유 결혼했나봐요. 하하하. 됐어요. 저 분은 많이 다르니까, 너무 특이하니까.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그래요. 저분은 유명인사니까, 우리와 같을거라고 기대하기 어렵죠. 


특히 당신이 아직 깨닫지 못했다면, 내가 이혼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그건 마음에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한 거예요. 큰 괴로움입니다. 그럴 때 여러분 스스로 알아내야 합니다. 메리조(심리상담사) 같은 사람이 당신에게 왜 그런지 이야기해주길 기대하지 말아요. 그들도 스스로 알아낼 수 없답니다. 재미있어요. 내가 기억하기로 많은 친구들이 이혼했을때 가족 심리상담사를 찾아갔어요.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알아요? 그 가족 상담사도 이혼했어요. 하하하. 왜 우리가 가족상담사를 찾아가는지 이해할 수 없었어요. 그 나머지 이야기는 하지 않겠어요. 너무 사적이라서요. 


아무튼 마음의 상처 말고 중요한 이야기를 해봐요. 당신이 깨닫지 않았다면, 당신이 자신의 등을 사용해서 그것을 비춰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면 안되요. 법의 등을 사용해서 이를 비춰야 합니다. 다른 이들에게 의존하면 안됩니다. 그것이 바로 부처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아셨나요? 그것이 부처님이 하신 말씀의 전부예요. 오케이? 깨닫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깨닫고 싶으신 분 계세요? 2~3명 정도? 우리는 진지한 수행자들이군요. 그리고 나머지는 그냥 생긴대로 해요. 만약 당신이 깨닫기 원한다면 당신 스스로 알아내야 합니다. 지금까지 괜찮아요? 그리고 법을 써서 알아내야만 합니다. 이를 비춰야만 합니다. 당신은 여러분의 구루와 같은 사람들에게 의존하면 안됩니다. 또는 한국인들. 지금까지 이해하죠? 동의하나요, 동의하지 않나요? 부처님이 하신 말씀은 이게 전부예요. 


나는 그냥 부처님의 가르침을 해석할 뿐입니다. 내가 만들어내고 있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아까 물어봤죠. 선지식은 어떤가요? 네? 선지식은 어떤가요? 선지식에 의존해서 왜, 어떻게 내가 깨달을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나요? 내가 어떻게 정토에서 왕생할 수 있는지? 아니예요?

여러분은 그걸 하는데 선지식을 의지하지 않나요? 그래서 당신이 아직도 여기 있는거예요. 여러분이 계속 이 사찰에 선지식을 찾기 위해서 찾아오죠. 그리고 당신은 아직도 여기 있어요. 네 오렌지 마이크. (청중: 다른 사람이 하고자 하는 말을 듣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선지식입니다. 그런데 끝에는 당신이 자기 자신의 결정을 할 것입니다. 당신이 그들의 말을 듣고, 그것에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내가 말했다시피 마지막에 여러분 자신의 결론, 결정, 해결을 내는 것입니다. 당신이 그런 의미로 그 길을 찾는 것이예요. 저도 조언을 들었지만, 그런 후에 저는 그것이 내가 가고자 하는길 또는 있고자 하는 곳으로 인도할 것인지 스스로 알아내야만 했어요.)

마티나가 말하길 '나는 절에 와서 마스터의 지침을 듣고, 생각해보고, 내 스스로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 지침들을 믿지 않습니다'. (청중: 그건 다르죠) 그녀가 말하길 “맞아요!” 하하하 

네 말해보세요. (청중: 마스터가 지침을 줬을때, 나는 내 빛으로 비춰서 내가 뭘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해석해야한다는 말할 수 있겠어요. 선지식이 지침을 주지만, 내가 그래도 스스로 알아내야만 하는 것입니다. 내가 선지식의 지침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때에도...) 선지식이 당신에게 지침을 줬는데, 당신이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면 그게 무슨 소용입니까? 넌센스 아닌가요? (청중: 내가 실수를 하고 있는지 당신이 지도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당신이 학생에게, 제자에게 준 지침을 볼 수 있는거죠. 그렇지만 제자가 스스로 노력을 해야하니까... 아닌가요?) 마티나 동의하나요? (청중: 하하하) 선지식이 차이를 만드는 것으로 짐작하지만, 내가 그냥 그것에만 의지하고.. 내가 당신의 말을 듣고, 적어도 저에게는, 당신이 법을 설하는데,...) 아직 근데 안 됐으니, 당신도 아직 깨닫지 못했겠죠? (청중: 아직 아니죠. 근데 아직 그 길을 걷고 있어요) 약속하고 또 약속하죠. 불쌍한 아가씨~ 그녀는 아무거나 다 믿어요. 아야야야야~ 이제 저분도 키득키득 웃네요. 여자들이 참 순진해요. 인터넷에서 질문과 답변. 하하하. (인터넷 청중: 제인에게서 온 답입니다. 선지식은 운동선수를 위한 코치같은 거예요. 운동선수 스스로 해야하는 것이죠.) 와우 이제 체육으로 갑니다. 여러분 얼마나 훌륭하나요. 그녀는 달리지도 않는데,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요. 제인. 달려요? 제인이 달리기해요? 진짜로요? 달리기한데요. 취소할게요. 그녀는 웨이트 리프팅도 하지 않는데요. 하하하. 

오케이? 당신만 혼자 스스로 창피하게 만든게 아니예요. 당신이 설법하면, 자기자신에게 창피하게 합니다. 보장해요. 법사가 될 뜻이 있는 얘들아. 자기 스스로 창피하게 할 준비를 해라. 입을 여는 순간 매우 어리석게 들릴 것이다. 그냥 우리끼리 말하자면 난 내것을 안 봅니다. 내 비디오는 보지 않아요. 왜냐하면 내걸 보면, 아 너무 멍청해할테니. 오케이. 좋아요. 인터넷 질문과 답변. 오케이. 해봐요. 또 다른게 있어요? (인터넷 청중: 이것은 Duyen tri라는 분에게서 온 답입니다. 지침을 받으면, 우리가 그 숙제를 해야만 한다) 만약에 그렇다면 부처님께서 다른 이에게 의존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과 반대되지 않나요? 여기 중국어로, 당신은 중국어를 이해 못하니까, 여기 슬라이드(프리젠테이션)에 보면, 부처님이 말하시길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라고 했어요. 

여기서 또 다른 사람이 선지식이 될 수는 없나요? 선지식도 또 다른 사람이니까요. 그냥 또 다른 사람일 뿐입니다. 선지식이 부처님도 아니고, 신도 아닙니다. 그냥 또 다른 한 사람입니다. 맞죠?

그렇다면 부처님이, 그것이 무슨 뜻인가요? 여기 모순이 있는거 아니예요? 네 오렌지 마이크. (청중: 여기서 적절할 때 법에 의존하라고 말했어요. 어떤 사람이 법을 말하고 있다면, 저는 제가 우울증을 겪고 있을 때를 생각해봅니다. 그때 마스터를 듣고 있었어요. 그게 저에게 도움이 됐어요. 그 순간, 그때 적절한 때였어요. 그게 제가 이해하는 바입니다.)

당연하죠. 그게 그녀를 도왔어요. 부처님이 말씀하시길 또 다른 이에게 의존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외부에 의존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당신은 자기 스스로에 의존해야만 합니다. 또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법에 의지해야만 합니다. 인터넷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사전에 의지하지 않아요. 다른 어떤 것에 의존하지 않는 것예요. 두 개에만 의존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 여러분 자신의 등 그리고 법에서 온 빛. 그것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거예요. 다른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말라는 것이죠. 이것은 선지식도 포함됩니다. 선지식도 또 다른 한 사람이기 때문이예요. 

그렇다면 여기 부처님이 가르치신 것과 대승의 사람들이 가르치는 것과 모순이 있나요? 빨간색 마이크. (청중: 전 모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순이 없어요? (청중: 제 생각에는 만약 어떤 사람에게 의지한다는 것은 그들이 우리를 위해 해주길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맞나요? 이것이 이 말귀에서 하고자 하는 말인가요?) 대승에서는 아주 단순한 가르침이 있습니다. 당신이 대승을 배우고자 한다면 선지식을 찾아야 합니다. 선지식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게 끝이예요. (청중: 하지만 우리는 그래도 열심히 해야 하고, 알아내야 합니다. 맞나요? 그게 제 경험으로 보입니다.) 


맞아요. 모순이 없습니다. 당신이 법의 등불에 의지하여 그것을 비춥니다. 선지식이 하는 것은 당신에게 법을 설명하거나 당신에게 법이 무슨 뜻인지 지침을 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또는 당신이 법을 사용한다면, 당신이 뭘 해야하는지 말입니다. 이것이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오해입니다. 많은 이들이 오해하고 있어요. 선지식은 그냥 법의 등입니다. 그뿐입니다. 진짜로 선지식은 법의 등입니다. 그뿐입니다. 선지식은 실상 어떤 사람이 아닙니다. 이 사람은 당신에게 빛을 주고, 당신이 어떤 법의 등을 사용해서 비출 수 있는지 가리킵니다. 


그것이 바로 선지식이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가 여러분에게 돈을 물어보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돈은 여러분이 문제를 밝히는데 도움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돈은 선지식의 문제를 비추기만 하고, 여러분 자신의 문제는 안비추기 때문이예요. 전 양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생으로써 선지식은 법을 말해서 사람들을 돕습니다. 법은 이 법이 당신이 사용해서 이 문제를 비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우울해요. 그래서 선지식을 찾아와서 '전 우울해요. 뭘해야 하나요?'라고 말합니다. 


선지식이 말하길, 성모마리아를 10번 불러라. 그게 법이예요. 맞나요? 여기 오는 그 천주교인 어디 갔나요? 스승은 당신이 써서 문제를 비출 수 있는 법을 줘야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런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선지식이 당신에게 주는 법이 이를 밝히지 않는다면, 그럼 조심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문제입니다. 실패한 것이 당신인지 아니면 법이 실패인지 말입니다. 명확한가요? 인터넷에 질문이 하나 있네요. (인터넷 청중: 제임스 본드에게서 온 대답입니다.) 제임스 폰다? 와우 우리가 진짜 유명해지나 봐요. 하하하 (인터넷 청중: 유튜브 사용자명이 d8007이라서, 제가 제임스 본드라고 말했어요.) 와 본드? 그럼 더 나은데요? (인터넷 청중: 그 분의 대답은 '다른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는다는 정신과 연관이 있다고 보입니다. 그것이 우리 자신의 지혜를 막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선지식이 아마도 당신에게 좋은 지도를 해줄 것예요. 그뿐입니다') 아니요. 선지식은 기본적으로 어떤 법의 등을 사용해서 문제를 밝혀야 하는지 당신에게 가리킵니다. 그런 후에 당신은 스스로 자신의 등을 사용해서, 법의 등의 빛 속에서, 이를 밝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입니다. 


선지식의 역할은, 내가 많은 동료들에게 곤란하게 되겠지만, 당신이 문제가 있을 때, 그들은 쓸 수 있는 법을 당신이 살펴볼 수 있도록, 그 문제를 고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말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돌아가서 그 문제를 고치기 위해 그 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아직 깨닫지 못했다면, 선지식이 다리를 꼬고 앉아라. 근데 당신은 “싫어요” 그럽니다. 그럼 누구 잘못인가요? 당신이 사용하기를 거절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그 법의 등을 취하여 그걸 밝히지 않아요. 그건 당신의 문제예요. 맞나요? 


네 질문이 있나요? (청중: 그냥 하고 싶은 말이 있어요. 사람들이 보통 이런 말을 합니다. 조언이나 견해를 주는 것보다도 그냥 식수대가 어디 있는지만 보여주면 된다. 그러면 아 사람이 아니라 말. 말에게 물있는 곳을 보여주고, 그냥 가서 마시게 해라라는 말이 있어요)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화가 났어요. 남편에게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찾아와서 내가 남편에게 화가 났어요. 무엇을 하면 될까요? 선지식이 말하길 “다리를 꼬고 앉아라”라고 했어요. 그것이 바로 이법등명以法燈明입니다. 선지식이 다리를 꼬고 앉는다는 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당신이 왜 화가 났는지 보는 것이죠. 그리고 당신은 자신의 빛을 사용해서, 그 뜻은 당신이 그것을 실행해야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빛을 사용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냥 켠다는 거예요. 알았나요? 실행한다. 


당신이 켜질 않으면 그건 선지식의 문제가 아니예요. 당신이 켜는 것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명明이라 함은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이건 아주 심오한 가르침입니다. 이렇게 부처님의 가르침은 아주 깊습니다.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여러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조사라고 불리는 제자들을 우리 세상에 보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 홀로 할 수 없기 때문이예요. 중국인들에게 물어보십시오. 한국인들에게 물어보세요. 그들이 잘못된 답을 줄 겁니다. 당신은 조사에게 물어봐야만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당신이 어떤 법의 등을 사용해서 알아낼 수 있는지 도와줄 거예요. 


이런 이유로 이 세상의 불교가 쇠퇴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선지식들이 어떤 법의 등을 당신에게 추천해 주어야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선지식의 역할이예요. 여러분들이 신도들, 학생들에게 어떤 법의 등을 사용해서 그들의 문제를 밝힐 수 있는지 말해줘야 합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때, 이것이 자등명인데, 그 뜻은 당신이 스스로의 지혜를 사용하여 문제를 밝히는 것입니다. 이는 마술과 같은 과정입니다. 


당신이 당신 자신의 등을 사용하는 거예요. 당신이 켜는 겁니다. 그리고 결국 당신이 알아낼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결정한다면, 당신이 바른 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자기 스스로 했을 때, 당신이 바른 법을 고른다면, 가능성은... 예를 들어서 누가 당신에게 막 소리를 질러서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시다. 또는 이혼을 당하는 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시다. 그래서 당신이 엄청 번뇌로워요. 그리고 당신은 그 문제를 고치기 위하여 무슨 법을 사용해야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하면, 당신이 자신을 위해서 어떤 법을 쓸지 스스로 고르면, 당신이 성공할 확률이 별로 없습니다. 당신은 혼란스럽기 때문입니다. 매우 혼란스러워요.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자신의 문제를 만든거예요. 그래서 당신이 혼란스러운 사람에 의존하여, 혼란스러운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풀려고 하는 겁니다. 그러니 당신이 성공할 확률이 희박합니다. 이해하셨나요? 당신은 바른 법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모든 것은 고치려면 바른 법이 필요합니다. 알았나요? 코로나19만 빼고요. 현재 그것을 위한 법은 없어요. 백신을 기다려야만 합니다. 알았나요?


요점은 우리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법이 배경에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코로나로 아픈데, 당신을 돕지 못하는 저 밖에 그런 법(다르마)이 있다면, 당신이 바른 법을 선택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뿐입니다. 

이건 매우 강력한 진술입니다. 이법등명以法燈明. 불법에는 문제를 밝힐 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이 구절이 강력합니다. 이해했나요? 부처님이 매우 크게 털어낼 구절을 말하신 겁니다. 이법등명! 법의 등을 사용하여 그것을 비추어라. 그것을 비출 수 있는 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대단히 흥미롭지 않나요? 여러분은 이게 그냥 캐주얼한 말인걸로 생각하나요? 부처님이 강력한 진술을 하는 겁니다. 당신의 문제를 고칠 수 있는 법이 있는 거예요. 멋지지 않아요? 부처님만 그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처님은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법을 사용함으로써.... 


네 말씀하세요. (청중: 마스터 질문이 있어요. 그럼 선지식의 말을 실행해야만 그 후, 그 때에만 우리가 우리 자신의 빛이 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우리가 벌써 빛이...) 그 이야기 하려고 했습니다. 아주 좋아요. 선지식이 말하길 다리를 꼬고 앉아라! 그것이 다리를 꼬고 앉는 법입니다. 그렇죠? 이해했나요? 선지식이 말하는게 뭔가요. 나한테 2달러 줘봐. 그건 돈의 법입니다. 오케이? 집을 나한테 넘겨. 뭐 그런거. 당신의 문제를 고칠 특정한 법이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첫 부분이 이법등명. 여러분이 이해하도록 이렇게 설명할게요. 여러분이 뒤바뀐 순서를 원한다면, 이 부분 먼저, 그리고 이부분 두번째로.. 그것도 괜찮아요. 하지만 반대 순서로 하면, 여러분들이 이 불교적 논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좀 더 쉬워요. 그렇게 부처님이 당신에게 그걸 주셨어요. 

선지식이 그걸 당신에게 준거예요. 이제 당신에게 주어진 그 법을 따르면, 당신 자신의 빛이 빛날거예요. 그 법이 없이는 당신의 빛이 빛나기 어려울 겁니다. 의미가 통합니까? 그렇게 이 가르침이 훌륭합니다. 나는 당신에게 이렇게 설명할 거예요. 만약 문제가 있으면, 이자등명, 당신 자신의 빛을 사용해서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 비추고, 당신이 열심히 해야하는 거죠. 다른 이가 고쳐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그것은 모두에게 모든 문제의 일반적인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그걸 고쳐야합니다. 사람들이 고쳐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아직까지 고칠 수 없었던 이유는 틀린 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알겠어요? 만약 내가 이것을 반대방향으로, 부처님 말씀했던대로 설명하면, 이 원문처럼 말이죠.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의지해야하고, 여러분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 다른 이에게 의지하지 말아라. 아무도 당신을 위해 고쳐줄 수 없다. 아주 강력한 진술이예요. 당신만이 고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 누구도 고쳐줄 수 있을거라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고칠 수 없다면, 그건 단지 당신이 잘못된 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다리를 꼬고, 반가부좌 대신 결가부좌로 앉아야 했어요. 기억해요? 보통사람들은 “내 아내가 나한테 강요하는게 있어서 기분이 너무 나빠 그러니 가서 한잔해야겠군”이라고 말해요. “슬픔을 술에 빠뜨려야 겠어.” 여러분들은 너무 심심해요. 현실적인 사람들이 아니예요. 괴로운적이 없어요? 마음이 아픈적이 없어요? 한번도? 이게 사람들이 하는 일이예요. 술을 마셔요. 적어도 평범한 사람들은 그렇게 하죠. 맞아요. 바에 가서 아니면 마트에 가서 술을 사요. 문제를 고치는데 술을 사용하는 것이 당신의 법인거죠. 그런데 잘못된 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치고 있지 못한거죠. 그러니 다른 것을 찾아봐요. 그리고 또 다른 것, 또 다른 것... 맞아요? 만약 당신이 똑똑하다면, 만약 당신이 대승의 사람들처럼 대승으로 똑똑하다면, 당신이 스스로 고쳐야한다는 것을 알지만, 선지식을 찾아가서, 이것을 어떻게 고치나요?라고 물어봐야죠. 그랜드 마니? 아니면 이탈리 와인인가요? 젤라토 아이스크림? 아니면 데킬라? 이해하셨어요? 어떤 순서로 설명하든 다 됩니다. 같은 내용입니다. 같은 과정이예요. 도움이 됐나요? 이제 잘 이해되었어요? 듣기에 단순하지만 아주 극도로 깊습니다. 불교의 가르침이 아주 강력합니다. 이게 아주 크게 확 치워버립니다. 당신의 문제를 고칠 수 있는 그 법, 모든 문제는 법의 해결책이 있습니다. 당신은 단지 그것을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뿐입니다. 훌륭하지 않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