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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May 25. 2021

즐거움을 잃는 두려움, 지관止觀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No Cut

Afraid to Lose the Pleasure -Chan Meditation - 10/01/2015

https://www.youtube.com/watch?v=tG4XQyIHOPs&list=PL0HTAkAoG7h-ZQdIorxPf4s6v_DgoUWci&index=29

 


오늘은 챤 메디테이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은 모든 명상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명상법이 이 두 가지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는 분 계신가요? 새라. 우리하고 함께한 지 4~5년 됐지요? 그럼 이 두 가지가 뭘까요? 마음에 떠오르는 첫 번째 것이 무엇인가요? 또는 그 두 번째 것은 무엇인가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다른 사람은 없나요? 여러분이 여기 온 이유가 무엇인가요?


집중 (concentration). 좋아요. 새라.

새라: 더 건강해지는 것?

일반적인 여자들과 같군요. 여자들은 현실적이에요. 명상하는 이유가 건강해지려고 한다는군요? 명상을 하는 이유가 단지 건강 때문인가요? 블라디미어 말해보세요.

청중: 번뇌가 생기지 않도록 배우는 것인가요?

그것도 맞아요.

청중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것?

훌륭합니다.

청중: 호흡하는 것?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죽잖아요?

청중: 가장 맑은 형태의 연결?

저기 저 남자분이 생각하는 것에 더 가까워요.

청중: 마음이 명료해지는 것.

네 그래요.

청중: 더 인내가 생기는 것.

왜요? 당신은 집에서 아내와 문제가 있나요? 하하하 맞아요.

청중: 자기 자신과 연결되는 것.


오케이. 명상은 다음 두 가지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첫째는 멈추기 즉 지止이고, 두 번째는 관을 하는 것입니다. 그게 다입니다. 그걸 아신다면 당신은 명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생과도 연관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인생, 내 인생, 우리의 인생과 연관되는 일입니다. 여러분은 멈추는 것을 배워야 하고, 관하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그것이 챤(禪, 한국에서는 선이라고 부릅니다)입니다. 

지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생각을 멈추는 것입니다. 할 수 있는 분은 손을 들어보세요. 의지대로 생각을 멈출 수 있는 사람. (청중이 손을 들었나 봅니다) 아니 아직 아니야. 하하하. 여러분이 생각을 멈출 수 있을 때 무슨 일이 생기는지 한번 묘사해 볼 수 있을까요? 생각을 멈출 때 그 경계에 대해서 우리에게 묘사해볼 수 있나요?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청중: 그냥 생각하지 않아요.

생각하고 있지 않을 때 그 밑에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나요? 더 미묘한 생각들. 알아차렸나요? 그렇다면 아직 생각을 멈추지 못했습니다. 당신이 그 밑에 아직 뭔가 있다는 것을 자각했다면, 아직 생각을 멈추지 못한 것입니다. 당신이 느낀다는 것은 당신이 자각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아직 생각을 멈추지 못했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지의 정의입니다.


내가 내 학생들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명상을 지도할 때 우리는 정확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경계에 대하여 묘사하면, 우리가 이런 경계들이 무엇인지 알아야만 합니다.


여기서 “지”란 당신이 모든 생각을 완전히 멈추는 것입니다. 거친 생각과 미묘한 생각 두 가지 모두입니다. 당신이 그 경계일 때, 그럼 무슨 일이 생기나요? 그럼 더 건강해지고, 몸이 더 건강해집니다. 여러분이 그 경계에 들어갈 때마다, 몸이 더 건강해집니다. 그것보다 훨씬 이전에도 당신의 스트레스 지수도 점점 더 줄어듭니다.


그 경계에 들어가면 당신의 스트레스 지수가 줄어들어서 실제로 완전히 사라집니다. 스트레스가 미묘한 수준으로 아직 일어납니다. 스트레스는 외적 그리고 내적 이렇게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납니다. 외적 스트레스의 의미는 당신이 직장 상사로부터 압력을 받고, 당신의 학생들로부터,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압력으로부터 옵니다. 이것들이 우리 내면에 스트레스를 만듭니다. 맞나요? 나는 지금 스트레스가 있어요. 여러분들이 내가 마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것처럼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죠. 하하하.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내가 모든 걸 다 알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외부로부터 스트레스가 옵니다. 또한 내면으로부터도 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내부적인 스트레스가 무엇인가요?


청중; 의심?

맞아요. 또 무엇이 있나요?

청중: 기대.

네 맞습니다.

청중: 생각?

네 그렇습니다. 또 다른 것?

청중; 죄책감.


오 전형적인 여자입니다. 하하하. 여자한테만 적용돼요. 그런데 사실은 남자들도 죄책감에 빠져요. 우리 남자들이 스스로 인정하는 것보다 훨씬 그렇습니다. 안 그래요? (한 남자 청중을 보며) 당신은 안 그래요? 당신은 죄책감이 뭔지 모른다고요? 알아요. 우리(남자들)가 둔감합니다. 여자들에게 그냥 떠넘기죠. 우리(남자들)는 그렇게 죄책감을 다룹니다. 부정하는 것이죠. 맞아요. 도움이 되네요. 남자 쪽에서는 죄책감을 부정하는데 능숙합니다.

스트레스는 어디서 오냐면... 사실은 부처님이 이에 대해서 아주 잘 묘사하셨습니다. 왜 우리가 스트레스가 있는지 아나요? 부처님이 왜 여러분이 스트레스가 있는지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알고 싶나요? 아는 분 계세요? 우리가 어디 집착하고 있나요? 이 세상에 대한 집착 때문인가요? 아상에 대한 집착인가요? 부처님이 말씀하시길 우리가 즐거움에 집착한다고 했습니다. 기쁨에 집착이 있다고 했습니다. 동의하나요? 우리는 즐거움, 기쁨에 매우 집착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평생 즐거움 즉 기쁨을 추구합니다. 쇼핑, 공부?, 농담이에요. 기쁨에 아주 많이 집착하고 있죠. 우리가 그렇게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어요. 그런 이유로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이 기쁨에 집착할 때, 어떤 일이 생깁니다.

청중 우리가 고통받습니다.


고통을 겪나요? 왜 우리가 고통을 겪지요? 즐거운 것인데 어떻게 우리가 고통받을 수 있나요? 말이 안 돼요. 전 믿지 못하겠는데요? 내가 베트남 쌀국수를 먹을 때,... 전 세계에 알려진 유명한 요리잖아요? 쌀국수 몰라요? 베트남의 대표적인 요리예요. 우리가 맛있는 것을 먹으면, 즐겁지 않나요? 어떻게 여러분이 고통을 겪을 수 있나요? 어떻게 내가 괴로울 수 있겠어요? 인생을 즐겨야죠. 그게 챤(禪, 선)입니다. 챤은 바로 그 즐거움을 그 순간 즐기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챤은 매우 인본주의적입니다. 인생을 즐겨도 괜찮습니다. 죄책감을 갖지 말아요. 여러분이 그 즐거움에 집착할 때 무슨 일이 생기나요? 아는 사람 있나요? 이건 아주 미묘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이를 설명하신 것입니다. 부처님이 설명해 주지 않았다면 우리는 알지도 못합니다.

청중 더 많이 원합니다.


또 다른 것은요? 그것도 맞지만 내가 찾는 대답이 아니에요. 다른 사람?

청중 발현되나요?

네, 계속 더 많은 이론을 말하는군요. 백 달러가 상이예요. 현실적인 것을 말하고 있어요. 오케이! 내가 아직 백 달러가 없지만 곧 얻을 거예요. 아무도 없어요?

청중 탐심?

네. 다른 대답은 없나요? 내가 여러분들에게 증명하고 있어요. 백 달러의 금전적인 보상으로도 여러분은 이걸 생각해낼 수도 없어요. 기쁨에 집착이 있으면 무슨 일이 생기나요? 아주 자동으로 일어납니다. 즉각적이죠.

청중 그 기쁨에 매달리고 싶어 집니다.

아! 아주 가까운 답입니다. 백 달러는 안되지만 오십 달러 주겠어요. 아주 답에 가까워요. 그건 50퍼센트입니다. 이제 오십 불 남았어요,

청중 탐닉하게 돼요.


아.. 그다지 그건 아니에요. 당신이 기쁨에 집착하는 순간, 예를 들어서 당신이 사람들의 흠모를 즐긴다고 합시다. 당신이 학생들이 주는 존경을 즐기면, 상사가 당신을 인정해 주는 것을 즐기면, 무슨 일이 생기죠?

여러분이 즐거움에 집착하는 순간, 기쁨에 집착하는 순간, 그 즉시 생기는 일을 딱 한 단어로 묘사할 수 있어요. 당신이 다른 이의 사랑에 집착하면, 무슨 일이 생기나요? 어떻게 되죠? 그것을 잃을까 봐 무서워하게 됩니다. 그런가요? 그렇지 않은가요? 여러분들 모두? 아니면 저만 그런가요? 하하하. 그게 즉각적입니다. 여러분이 “나 좋아”라고 말하는 마자 그 동시에 잃는 것이 두려워집니다. 여러분은 그 즉시 잃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내가 증명합니다. 여러분이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알자마자 무슨 일이 생길까요? 사랑을 잃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맞죠? 내가 알아요. 우리 남자들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하하. 사실인가요 아닌가요? 그렇게 미묘합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즉시 무서워하게 됩니다. 두려워합니다. 이것을 내적 스트레스 즉 갈등이라고 합니다.


내 주장을 증명했어요. 내 의견이 증명됐지요. 여러분의 내적 두려움 때문에 스트레스가 내적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잃는 것이 두려운 것입니다. 손해를 봐야 하는 것을 무서워하죠. 멋지지 않나요? 그것이 부처님의 지혜입니다. 여러분의 즐거움을 보자마자, 그 동시에 그 두려움을 봅니다. 멋지지 않나요? 내가 어떤 걸 즐기면 그 즉시 두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알지도 못하고 내 인생 대부분을 보냈습니다.

청중:??? 잘 안 들림

아니라고요? 당신은 그에 반대하나요? 당신은 동의하지 않나요? 아니에요? 당신은 두렵지 않나요? 두려움이 없는 스타일로 보이네요. 하하하하. 네 말씀하세요.

청중:??? 잘 안 들림

왜냐하면 당신이 그것에 집착이 있기 때문이에요. 이제 알게 되었네요. 이제 알았으니 뭘 해야 할까요? 지금 그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닌가요? 이제 내가 무언가를 좋아하는 즉시, '명상할 때 그 평화 감이 좋아, 그 안락이 좋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슨 일이 생기나요? 뭘 하면 좋을까요? 네. 인내해야 한다. 나도 몰라요. 나도 아직도 집착이 있거든요.

여러분이 그런 두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면 어떻게 되죠? 뭘 해야 할까요? 그걸 알아차리자마자 어떻게 할까요? 특히 남자들에게 그녀가 사랑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됐구나! 그리고 긴장합니다. 속으로는 잃을까 봐 무서워하고, 질투하고 그렇답니다. 어쨌든... 사랑에 빠지면 그때 알게 될 거예요 피터. 무슨 일이 있나요? 잃는 것이 두려워지면 어떻게 할까요?


청중: 내려놓아야 해요

네. 다른 사람? 그 답은 방금 저분이 말한 것과 함께 어떻게 되죠?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요. 여러분이 부인할 수도 있지만, 도움이 되지 않죠. 두렵지 않다고 말하지만, 당연히 두렵죠. 그렇지 않으면 진실된 사랑이라 부를 수 없죠. 우리가 알기로는 그렇죠. 이건 자동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요. 안락을 즐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명상에서 오는 환희를 즐기는 것도 그렇습니다. 사랑이나 음식도 마찬가지예요. 소유물에서 오는 즐거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건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그것이 우리 모두가 보이는 반응입니다. 그러니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예를 들면, 특히 좋은 예로, 뭔가요? 당신이 명상을 할 때, 확실히 안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기술이 늘면 늘수록 더욱더 많은 안락을 경험합니다. 모두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런 즐거움, 그런 안락을 경험할 때 그것에 집착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집착은 여러분이 더 큰 안락을 경험하는 것을 막게 됩니다. 여러분을 위해 반복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명상에서 오는 안락에 집착하면 더 큰 안락을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집착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집착이 없으면 더 좋아질 것입니다.


그것은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합니다. 집착하지 않으면 더 늘어날 것입니다. 여러분이 알아차리는 이런 모든 생각들이 일어나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집착하지 마세요. 그것이 바로 “지”입니다. 그것이 “지”의 시작입니다. “지”의 시작은 이런 생각들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의 갈망, 집착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무엇을 하나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지”라고 부릅니다. 명료한가요? 중국 전통에서는 지관이라고 하며, 지는 멈추기, 관은 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바로 명상(참선)입니다. 모든 형태의 명상은 여러분이 앉아서, 여기서 하든, 다른 곳에서 하든, 어디든 가서 하든지 명상하는 과정에 멈춤(지)과 관이 있습니다.


“지”라는 것은 여러분이 명상하는 첫 번째로 생기는 것인데, 이런 생각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되고, 예를 들어 '다리가 아프다', '항상 아프다' 그리고 이런 모든 갈망(욕구)들이 일어납니다. 이런 것들이 마음속의 내면에서 일어나면, 이것을 내면적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말아요. 그냥 바라보세요.


여러분이 남편에 대해서 걱정하고, 남자 친구 걱정하고, 자식 걱정을 하고, 가족 걱정을 합니다. 이런 생각들은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일에 대한 걱정을 합니다. 그렇죠? 이런 생각들이 일어나게 둡니다. 일어나면 결국 스스로 사라져야만 합니다.


올라가는 것은 반드시 떨어져야만 합니다. 그것이 바로 중력의 법칙이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일어나게 두세요. 그것을 “지”라고 부릅니다. 왜 이것을 지 즉 멈춘다라고 할까요? 여러분이 지관에 관한 어떤 명상책을 읽어도, 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일본어, 불어, 이탈리아어이든. 이렇게 지관을 설명해주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그것을 “지”라고 부릅니다. 왜 그럴까요? 이것을 “지”라고 부릅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것을 멈춘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바로 “지”입니다.


여러분의 머리는 이미 생각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것은, 하루 종일 무슨 일이 생기냐면,.. 한 생각이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오케이? 그런 다음에 생각이 일어나자마자 새로운 생각이 생겨서 그걸 따라잡습니다. 첫 생각에 반응하여 자연스럽게 생각이 내면에서 일어납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이렇게 작동합니다.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지 못합니다. 어떤 일이 생기냐면, 여러분의 마음이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연스럽게 생각들이 스스로 일어납니다. 사실인가요? 아닌가요? 나한테도 이런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도 명상(참선)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무엇이라 하나요? 아는 사람 있나요? 불자님들 중 아는 사람 있나요? 우리의 마음에 왜 생각들이 일어나는가요? 아무도 아는 분 없나요? 불교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여기 불교의 가르침이 깔려 있습니다.


청중: 흩어진 마음

다른 청중:?? 안 들림

당신도 불교 신자죠? 맞나요? 참 자랑스러워요 하하하. 내 사례를 증명했어요!

불교에서는 이것이 업보입니다. 업보입니다. 왜 업보라고 부를까요? 생각이 일어나면, 여러분의 마음은 방해, 분열의 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데, 일에 집중하고 있는데, 생각이 하나 일어나서, 어머 내가 차고 문을 닫았던가? 웃기지 않나 보군요. 여자들은 이 이야기가 웃기지 않나 봐요.

청중: 잘 안 들림 (청중 중 한 사람 말이 남편이 차고 문 안 닫고 출근하는 실수를 자주 한다고 말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게 최악이죠. 하하하 그런 일 생기죠? 그런 일이 우리들에게도 많이 생깁니다. 그것을 업보라고 부릅니다. 그 뜻은 여러분이 방해를 받는 것입니다. 그것이 업보입니다.


여러분은 그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남편 탓하지 마세요. 제발. 다른 사람 탓 그만하세요. 그것은 여러분의 업보입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요. 우리 서로 이해했나요? 우리들에게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것이 먼저 일어나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마음이 끊임없이 방해받는 것입니다. 간섭받는 것입니다. 소음. 여기 앉아 있는데 사람들이 옆을 걸어가죠. 차가 지나갑니다. 여러분이 참선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마당에서 시끄럽게 합니다. 저쪽 부엌에서 사람들이 요리를 합니다.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것을 방해라고 부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기 동의하시나요? 우리는 끊임없는 방해의 대상이 됩니다.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것이 첫 번째 부분입니다. 우리의 통제를 벗어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우울합니다. 앉아 있는데 갑작스럽게 이게 다 무슨 소용이야 그만두자. 기분이 안 좋은 생각이 스스로 일어납니다. 그것은 우리가 아닙니다. 그것을 우울이라고 합니다. 누구 우울한 사람? 나도 예전에 우울했어요. 지금도 가끔 매우 우울할 때가 있죠.


(영화 스님이 청중을 두리번두리번 보며)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우리의 범위를 벗어나는 일입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생각들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우울증의 한 부분입니다. 실질적인 이유가 전혀 없이 그냥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러면 단지 그 좋지 않은 기분을 정당화할 뿐입니다. 그것을 우울증이라고 부릅니다.


생각이 일어나면, 나 기분이 안 좋아. 당신이 맞아요. 내 다리... 내가 꼭 다리를 꼬고 앉아 있을 필요가 없어. 내가 여기 있을 필요가 없어. 집에 가서 TV 보고 친구들하고 놀 수도 있었는데... 당신의 마음이 그 생각을 정당화합니다. 명료한가요? 이것을 일컬어 '본래의 생각을 쫓는다'라고 부릅니다. 당신이 생각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내면에서 이 생각이 일어나면, 여러분의 존재의 일부로써 그렇습니다.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중 최악은 거기 매달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생각이 이렇게 말합니다. 그녀가 날 사랑해. 그게 한 생각이죠. 그녀가 날 사랑해. 그리고 당신은 “예~ 맞아!”라고 말하죠. 그녀가 당신을 어떻게 쳐다봤는지 기억해? 그녀가 당신을 만나기 전 어떻게 향수를 뿌렸는지 봐. 당신이 거기 더 보태는 거죠. 당신이 본래의 생각에 반응합니다. 그래서 두 가지 부분이 있어요. 당신의 내면적 동요. 어떤 일이 있냐면 당신이 그것을 따가랍니다. 당신이 그걸 잡아쥡니다. 그래서 “지”라는 것은 바로 그 부분입니다. 이해했나요? 도움이 돼요?


(청중의 질문:??? 안 들림)

내가 그녀를 사랑해! 멈춰! 하하하 내가 멈춰야 해요! 그건 어떤가요? 하하하

다른 질문 있는 사람? 이렇게 명상이라 함은 당신이 앉아서, 예를 들면, 여러분을 위해서 아주 아주 아주 현실적으로 말해줄게요. 당신이 거기 앉아서 생각이 일어나면, '내 다리가 아파!'. 오늘 당신에게 그런 일이 생겼나요? 맞나요? 매우 불편했나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당신이 앉아서 다리를 꼬아서 앉아 있는 것은 매우 부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가만히 앉아있는 것도 매우 부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동의하나요? 우리가 할 일이 있고, 처리해야 할 일들이 있어요. 가만히 앉아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가만히 앉아있으면, '오~ 내 허리야', '아아아 내 다리야', 어떤 경우는 허리요. 그럼 어떻게 해요? 생각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당신이 그렇게 다리를 꼬아서 앉아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죠. 자연스럽지 않아요. 다리의 혈액순환을 멈추게 합니다. 자연스럽지 않아요. 그러니 아플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이 뭘 하도록 배우나요? 아무것도요. 왜냐하면 아프자마자, '아~ 아~ 아파. 나 다치는 것은 아닐까' 당신이 제일 처음 아프다는 것을 알고 거기 매달리자마자 즉시 이런 모든 생각들이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거기에 반응하는 것을 스스로 멈춰야 합니다. 그것이 거기에 반응하는 것을 멈춰야 하는 까닭입니다.

여기까지 괜찮아요? 더 정확하게 말하면 당신이 생각에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지” 즉 멈추는 것입니다.

청중: 질문이 안 들려요.??

너무 늦었어요. 당신은 훨씬 더 이전에 이것이 일어났다는 것을 압니다. 아직 싱글이었을 때, 자유를 잃는 것을 두려웠어야 해요. 이미 결혼했으니 너무 늦었어요. 하하 농담이에요.

청중: 마스터 고마워요.

나도 알아요. 나도 결혼했었어요. 이제 더 잘 알죠. 하하. 농담입니다. 당신이 걱정을 멈춥니다.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명상, 여러분이 기술을 얻는 것입니다. 당신이 앉아서 이런 생각들을 쫓고 싶은 것을 참는 것입니다.


그것을 자기 통제라고 부릅니다. 당신이 생각을 쫓아가지 않아요. 움직이지 않는 겁니다. 알았나요? 선에서는 이것을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라고 부릅니다. 그것이 바로 자기 통제입니다. 저는 압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자기 통제라고 하면, 돈을 말합니다. 그렇지 않아요? 자기 통제가 돈, 집, 자동차 아닌가요? 대부분 사람들이 통제를 재정적인 안정으로 정의합니다. 맞나요? 그럼 여러분은 인생에서 통제를, 대부분 세속 사람들이 통제라고 하면, 돈, 재정적인 안정, 건강, 그렇죠? 근데 그건 자기 통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돈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지 못해요. 안 그런가요? 돈에 대해서 걱정하잖아요. 돈을 잃을까 봐 걱정해요. 돈이 없을 때에는 충분히 갖지 못해서 걱정하고, 충분히 가지면, 잃을까 봐 걱정합니다. 당신에게 통제를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안 그런가요?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당신은 아직도 걱정이 있어요. 맞아요? 건강은 어떤가요? 그것도 환상입니다. 여러분들은 죽고 있어요. 저기 젊은 아이는 빼고요. 아직 자라고 있어요. 오늘의 예외는 저 아이뿐입니다. 저 아이만 아직 안 죽고 있어요. 자라고 있지요. 그런데 우리 모두는 죽고 있습니다. 건강은 그냥 환상일 뿐입니다. 우리는 천천히 그리고 천천히 죽고 있습니다. 우울한 일이죠? 하하.


그러니 그것이 자기 통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이 명상을 하면, 전 돈은 모릅니다. 재정적인 안정도 모릅니다. 하지만 명상(참선)은 건강에 기적 같은 일을 합니다. 당신이 참선을 하면 더욱더 건강해집니다. 당신이 역전... 노화과정의 속도를 늦추게 됩니다. 늦추게 합니다. 여기 나이 많은 사람들을 보세요. 이들이 다른 사람들처럼 빨리 노화하지 않잖아요? 선승들은 우리만큼 빨리 노화하지 않습니다. (손가락으로 노승을 가리키며) 저기 뒤에 있는 내 노승을 보세요. 점점 젊어지죠? 그의 사진을 보세요. 점점 젊어지고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더 많아졌어요. 그건 그의 참선 기술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당신이 더 건강해집니다. 자동입니다. 알았죠? 반대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이 향상되지 않으면, 진전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루(有漏, 기의 유출)를 멈추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번뇌를 멈출 수 있습니다. 당신이 쇠퇴(괴, 壞)를 늦출 수 있는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괜찮나요? 이제 “지”까지 했는데, 아직 “관”이 있어요. “지”하는데 한 시간이네요. “관”에 대해서 한 시간 더 할까요? 아니면 점심 먹으러 갈까요? 고개 끄덕거리면 어떻게 해요. 배고파야 할 텐데! 여러분의 내면의 배고픔을 들어보세요. 오케이? 하하. 그리고 거기 응해보세요! 하하하.


 “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나요? 그것이 바로 명상(참선)입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오분이든 십 분이든 그렇습니다. 알았죠? 이제 여러분 알았는데, 왜 매일 명상하지 않겠어요? 내가 여러분에게 묻고 있습니다. 매일 명상해야 합니다. 그게 최소한입니다. 스스로를 돌보세요. 그리고 명상의 첫 단계가 “지” 즉 불필요한 생각, 낭비의 멈춤입니다. 여러분이 모든 생각을 멈출 수 있을 정도로 그 기술을 통달할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여러분이 생각에 반응하는 것을 멈추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모든 생각이 일어나는 않도록 멈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지”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지”의 두 가지 단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여러분이 생각들을 따라가지 않도록 배우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생각을 멈추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인 진정한 통제의 단계가 바로 모든 생각이 일어나는 것이 멈추는 것입니다. 그것이 구정(九定)의 단계(아라한의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이해됐나요? 다음은 “관”에 대하여 더 이야기해봅시다. 어떠세요? 여러분이 구정(九定)의 단계(아라한)에 가려면 “관”의 단계, 그 두 번째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명상의 “관”인 이 두 번째 과정을 가지 않으면 구정(九定) 즉 아라한의 단계에 가지 못 합니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에게 어떻게 관하는지 가르치기 전까지, 그 전에는, 누구도 구정(九定)의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다음에 하죠. 이제 점심 식사하러 갈까요? 아니요? 당신이 선택이 없네요! 하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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