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Sep 20. 2022

영화스님: 10/8-15 청주 보산사 관음칠(관음기도)

7일간 보문품 염송과 관세음보살 염불을 합니다.


아래 글은 2022년에 올렸던 내용입니다. 2023년에도 보산사에서 관음칠을 개최합니다.

2023년 관음칠은 10월 1일부터 8일까지 7일간 합니다.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신청바랍니다. 일정 전체 뿐만 아니라 부분적으로도 동참 가능합니다.

숙소와 공양 준비를 위해 머무르는 일정을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연휴 끝에 관음칠이 시작되기에 미리 오실 분들도 알려주십시오.

*필수사항*

1. 이름

2. 연락처

3. 관음칠 동참하시는 날짜(공양 준비에 참고)

4. 절에서 숙식을 원하시는 날짜(숙소 배정에 참고)

5. 가족들과 함께 하실 분들 인원 수 

현야스님  010-6788-8451 

문자나 카톡으로 필수사항 전송 


***

10월 8일부터 7일간 청주 보산사에서 한국 최초 “관음칠(觀音七)” 법회 개최

미국 위산사의 영화 스님 한국에 오셔서 직접 지도하며, 7일간 매일 저녁 법문도 하실 예정

청주 강내면에 위치한 보산사는 오는 10월 8일부터 15일까지 7일간 “관음칠(觀音七)” 법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될 이 관음칠은 미국의 영화 선사가 직접 지도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회로 한국 수행자들에게 중국 정통불교에서 전해져 온 관음 수행법을 소개할 것이며, 출가여부, 종교, 인종, 나이에 상관없이 수행에 관심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관음칠”은 7일간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계속 염하는 집중 수행기간입니다. 게다가 이 기간동안 참여자들은 능엄신주, 대비주, 십소주, 약사찬과 약사불 염불, 반야심경 등으로 구성된 새벽예불로 시작해서, 법화경 보문품을 다함께 독송한 후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염불합니다. 사시예불(불전대공)을 한 후, 무오신채 채식 점심 식사를 하고, 다시 보문품을 외우고, 관세음보살 염불을 합니다. 저녁예불은 아미타경 또는 팔십팔불참회를 다함께 독송하고, 몽산시식의를 합니다. 또한 영화 선사는 관음칠의 7일 기간동안 매일 법문하실 예정입니다. 관음칠에 참여하지 않는 분들도 이 법문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법문 시간동안 누구나 어떤 질문이든 할 수 있습니다.


불가에서 수행 정진의 방법에 따라 선종의 참선을 집중적으로 하면 “선칠”이라 부르고, 정토종의 아미타 염불을 하면 “불칠”이라 부릅니다. 이번처럼 관음보살의 명호를 염하는 걸 집중적으로 염불하는걸 “관음칠”, 능엄주나 대비주를 주로 하는 “능엄칠”이나 “대비칠”도 있습니다. 수행자는 응당 늘 집중 수행을 해야하지만, 쉽게 태만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시간을 내서 모두 모여 관음칠을 거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기한을 정하여 증득을 얻는다(克期取證)라고 부릅니다. 특정한 기간을 정해놓고 증득을 얻는 것입니다. 7일동안 밖의 일들은 내려놓고, 하나의 다른 생각도 없이, 마음과 뜻을 다하여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계속 염하는 것입니다.


관음칠은 모두 무료(자율보시)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시간이 아닌 하루이상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사전에 참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수행기간 중 참여자는 개인일정에 맞춰서 자유로운 출입도 가능합니다.


참가를 희망하는 분은 보산사 현법 스님 010-5212-3844 에게 이름과 사는지역을 문자로 보내주세요. 그리고 문자나 통화로 참여일정을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선사(Master YongHua)

영화 스님은 베트남에서 태어났으나, 중국 정통 법맥인 위앙종의 마지막 조사인 선화 상인을 스승으로 출가하였습니다. 현재 영화 스님은 캘리포니아 남부 LA지역에 위산사와 노산사, 실리콘벨리의 금림사, 샌프란시스코의 법장사에 다양한 인종, 나이, 직업, 종교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수행을 지도하며 대승경을 강설하고 계십니다.

영화 스님은 현대적, 서양적 사고방식의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승불교의 뿌리가 깊은 한국인, 특히 한국의 젊은이들에게도 더욱더 가슴에 와닿고, 수행 중 겪는 여러 문제와 어려움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안을 제시해줍니다.

영화 스님은 한국의 대중들과 인연이 깊어서 2018년과 2019년 방한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청주 보산사와 분당 보라선원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영화 스님은 미국과 한국에서 누구나 대승불교와 불교 명상법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관음칠 7일간 일정표. 10월 8일 점심시간 끝나고 법회 시작. 매일 저녁 법문 저녁 7시20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