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마음을 내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대신 나쁜 마음을 하나씩 버리세요.

by 현안 XianAn 스님

우리 명상반에 아주 이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학생이 하나 있습니다. 30대 중반인 이 학생은 직장인데, 운동을 좋아해서 늘 좋은 에너지가 넘칩니다. 늘 밝은 모습이어서 사람들이 좋아할만합니다.


어느 날 내가 이 학생에게 물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문제가 뭐예요?"


학생이 답했습니다.

"그런 건 크게 없어요."


그래서 다시 물었습니다.

"그런데 왜 굳이 이렇게 다리 아프고 힘든 결가부좌로 하는 명상을 하고 싶어 해요?"


그렇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녀는 명확히 왜 명상하는지 모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마음에 힘든 일이나 괴로운 것이 없는데 왜 명상을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어젯밤 그녀가 나에게 말했습니다.

"스님, 생각해보니까 제가 마음이 힘든 게 많더라고요"

"아니. 왜?"
"저번에 스님이 저한테 말해줬잖아요. 생각해보니까 제가 사람들하고 부딪히는 걸 피하더라고요."


그리고 우리는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녀는 예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여러 가지 법문을 많이 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법문에서 "좋은 마음을 내야 한다", "생각하는 것도 업이고, 입으로 말하는 것도 업이 될 수 있다"라는 말들을 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가르침에 따라서 살려고 노력해왔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이랬습니다. 어떤 사람이 하는 행동이나 말 때문에 마음에서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나는 왜 좋은 마음을 못 낼까', '나는 왜 그릇이 이것밖에 안될까'라는 생각으로 죄책감에 빠졌습니다. 좋은 마음을 내야 하고, 착하게 살아야 하는데, '저 사람은 왜 그럴까', '저건 잘못된 건데'라는 생각이 올라오면 마음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정적인 생각이 올라올 것이라 느껴지는 사람이 있을 때 미리 피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생각을 단속하고, 말도 단속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본격적으로 명상을 시작하면서 마음을 들여다보니 스스로 착한 사람이어야 하고, 너무 노력하는 것이 끊임없는 괴로움임을 알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선 마음에 선과 악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내 마음에 악한 마음, 부정적이고 어두운 생각이 있을 때, 피하지 마십시오. 사람들과 부딪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억지로 충돌을 피하고, 조화로움만 추구하면, 번뇌와 잡념이 늘어날 뿐입니다. 고의적으로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마구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솔직한 사람이 되십시오. 누군가로 인해 내 마음이 불편하거나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했을 때 용서를 구하고 스스로를 다듬어 나가는 편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누군가는 오해하고 기분이 상할 수 있는 법입니다.


그것이 현실입니다. 영어로 "Be true to yourself!"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선 스스로 진실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지 않는 마음이 있다면 그것을 잘 들여다보십시오. 다른 사람에게서 그 원인을 찾으려 노력하는 대신, 나의 잘못된 마음을 인정하십시오. 그리고 반드시 명상해야 합니다. 원치 않는 마음이 가라앉을 때까지 명상하십시오. 여러분이 그렇게 부정적이고 싫은 마음을 부정하는 대신 인정하고 조금씩 제거해 나가면, 어느새 더 좋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일엔 반드시 바른 명상법이 필요합니다. 그때 여러분은 더 많은 사람을 포용할 수 있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해 있을 것입니다.


20221106_135519.jpg

▲ 미국식 명상법 보고 싶지 않은 내 모습을 직면해야 발전합니다. ⓒ 현안스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메리칸 스타일 명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