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Feb 05. 2023

분당 보라선원 일요 정토법회 및 명상반 안내

분당 보라선원 일요 정토 법회 안내

매주 일요일 수행 프로그램

오전 9시-10시30분 정토 법회

오전10시30분-11시 불전대공(사시예불)

11시 점심 식사 (무오신채 채식)

뒷정리, 차담 등

3시-5시 현안 스님의 명상반

5시-7시 저녁예불+만트라 수행

8시-9시 현법 스님의 화엄경 독송


등록 및 문의: 010-9262-8441


비불교적 방법이나 다른 종교 수행하시는 분들도 효과적인 명상을 위해서 정토 염불법 수행에 참여해보길 바랍니다. 만일 여러분이 오픈 마인드라면 "정토 법회"에 오시면 옛부터 전해져오는 염불 수행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과 정토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 단순하게 염불할 수도 있지만, 이 정토법회에 오면 스님들의 집전으로 아미타경 독송, 아미타찬, 아미타불 염불(걸으면서 염불, 앉아서 염불, 소리내지 않고 염불 및 명상) 등 시스템화 되어 있는 방법으로 따라하기 때문에 더 빨리 쉽게 삼매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염불법은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정토 염불법을 간략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서방 극락정토로 알려진 서쪽 아주 먼 곳에 있는 불국토에서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활동하는 부처님입니다. 그곳은 고통이 없는 훌륭한 곳이고, 거기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완전한 깨달음에 도달할 때까지 수행을 계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서방극락, 극락, 정토라고도 부릅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염불하면 공덕을 많이 지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걸 믿지 않거나, 너무 생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방어벽을 치고 거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한번 시도해보세요. 해로운 일은 아니니까요. 그렇게 해보아야만 여러분이 직접 어떤 효과가 있는지 스스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어떤 수행법이 가장 맞는지도 알 수 있으니까요.

진정으로 선을 통달하고 이해했다면 정토 불교와 염불 수행법의 중요성도 이해할 것입니다. 사실 전세계의 많은 동양인들이 염불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출가 전에는 명상에만 관심이 있었고, 염불은 고리타분하거나 나이든 사람만 하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염불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쓰려면 입으로 소리를 내는 동안 귀를 기울이고 그 소리를 듣습니다. 호흡은 무시합니다. 염불은 크게 해도 되고, 머리속으로 소리내지 않고 해도 괜찮습니다. 어떻게 염불하든지 본인에게 편한대로 하면 됩니다. 멜로디를 넣어서 해도 되며, 그냥 말하듯 해도 좋습니다.

부처님의 명호를 반복적으로 부르면, 끊임없이 망상을 제거합니다. 그냥 부처님 명호에만 집중하면, 점진적으로 염불이 여러분의 생각을 없애줄 것입니다. 염불 소리를 들으면서, 집중은 단전에 둡니다. 염불을 속으로 할 때도, 맘속에서 그 소리를 듣습니다. 계속 그렇게 집중하면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사실 이 수행법을 관음법문(觀音法門)이라고 합니다. 소리를 관하는 방법입니다. 이게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이며, 귀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세상에서 가장 적합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권하는 아미타 염불법이며, 그렇게 참선하길 바랍니다. 선과 정토 동시 수행으로 여러분은 아주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 명호를 쉬지 않고 계속해보십시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은 잠자는 동안에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처님이나 보살의 명호를 외울 수도 있으나, 우선 이 아미타불 염불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오셔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보세요. 여러분이 명상이나 마음 수행을 진지하게 여긴다면, 그리고 계속적인 발전을 원한다면, 자신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과 수행하면, 자연스럽게 스스로의 기준도 높아지는 법이니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보라선원: 일요 정토 법회 & 주말 수행 프로그램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