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11. 2023

청주 BBS불교방송 라디오: 현안스님의 현명한 선택

매주 월요일 오후 4시부터

청주BBS불교방송 매주 월 오후4시 "현명한 선택"

청주 및 근교지역 라디오 주파수 FM 96.7 또는 BBS불교방송 앱(지역을 청주로 선택)으로 들어보세요.


5월 15일 월요일

< 수행 방법-채식 >

1. 오늘은 수행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 채식”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수행을 할 때, 채식을 동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수행과 채식, 어떤 관계가 있기에 같이 할까요?

2. 채식을 하는 시간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달 동안 6일, 8일 동안 시간을 정해놓고 채식을 하는 분도 계시구요. 아니면 매일 채식을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채식을 하면 제대로 수행 효과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3. 채식으로 수행을 하면서 주의해야할 점, 무엇일까요?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5. 추천곡

https://www.youtube.com/watch?v=YYFLzpbfZds


5월 22일 월요일

< 기대 >

1. 오늘은 선 수행을 하면서 높아지는 기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시작했는데요. 하다보니 더 좋은 느낌, 더 큰 편안함 등을 기대하는 마음이 생겼다고 합니다. 자연스러운 건가요 아니면 경계해야하는 걸까요?

2. 기대만큼 언제나 결과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면 실망을 하기도 하는데요.

실망하는 마음을 안고 “ 이제 더 큰 변화가 없나봐” 라고 생각하면서 아예 수행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3. 오늘 이야기를 하면서 드는 생각이요. 수행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면서 모든 것에 기대라는 것을 하고 살죠. 이를 계기로 살아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절망의 길로 가기도 하는데요. 그러면서 갈팡질팡 하기도 한데요. 어떻게 중심을 잡을 수 있을까요?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5. 추천곡

https://youtu.be/fjB3kCRVcGs


6월 5일






이 아래 내용은 6월 말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고민상담: 팬심 >

 “ 저는 요즘 좋아하는 연예인이 생겼습니다. 30여년을 살면서 처음으로 TV 속 스타가 좋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연예인 굿즈도 사고 팬들이 모인 카페에도 가입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말 처음 겪어보는 감정이지만 너무 즐거운 나날인데요. 그렇지만 주위에서 특히 가까운 사람들이 ” 너 보다 열 살이나 어린 연예인을 좋아하는 것이 뭐하는 짓이냐“ 라는 말들을 하곤 합니다. 처음에는 이런 말에 휘둘리지 않았지만 요즘은 이런 말들이 점점 귀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팬 활동을 계속 할 생각이지만, 자꾸만 주위에 반응에 눈치보는 지금의 모습이 싫습니다.

1. 고민을 들어보시고 생각나는 바, 경험 등을 들려주세요.

2. 제가 생각할 때에는 눈치는 상황을 판단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눈치를 보는 것이 꼭 나쁘거나 하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데요.  스님은 눈치를 어떻게 보시나요?

2. 고민의 요지는 결국 타인의 눈치를 본다는 것이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만약, 스님이 이런 상황이시라면 어떻게 하실지도 궁금합니다.

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4. 추천곡

https://youtu.be/XN_5Irp5CO8



매거진의 이전글 화요일 차와 함께 명상하는 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