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컬러 에니그마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by Sherlock Park

클림트는 우리에게 익숙한 화가인데요. 그런데 그의 작품 중 키스The Kiss나 유디트Judith는 들어보셨겠어도 의학Medicine, 철학Philosophy, 법학Jurisprudence은 낯설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이 세 작품은 오스트리아의 빈 대학교가 대연회장 천장에 설치하기 위해 클림트에게 제작을 의뢰한 것인데요. 그런데 클림트가 꽤나 파격적인 소재와 방식을 사용한 탓에 빈 대학교는 그림들이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수령을 거부합니다. 이후 작품들은 민간 수집가를 거쳤다가 나치에게 몰수되었고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며칠 전 나치에 의해 불태워지고 맙니다. 그렇게 작품들은 허무하게 사라졌고요. 우리에게 남은 것은 그 작품들을 찍은 흑백 사진밖에 없게 되었죠.

하지만 이후 사라진 작품들을 복원하기 위해 클림트 컬러 에니그마The Klimt Color Enigma라는 프로젝트 아래, 클림트 전문가와 AI 연구자들이 힘을 합치게 됩니다. 클림트 전문가이자 오스트리아 벨베데르Belvedere 미술관의 큐레이터인 프란츠 스몰라Franz Smola는 먼저 사라진 작품들이 어떤 색깔로 칠해졌는지에 대한 기록들을 통해 색상 정보를 확보해 나갑니다. 그런 다음 사라진 작품들과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클림트의 다른 작품들을 확인하며 그의 색상 사용 방식을 조사합니다. 예를 들어 ‘철학'에서 특정 부분이 초록색으로 칠해졌다는 기록이 있다면 당시 클림트가 초록색을 어떤 식으로 사용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지요.

한편 구글의 아트 앤 컬처 연구소Google Arts & Culture Lab의 에밀 월너Emil Wallner는 세 작품의 원래 색상을 유추하고 표현할 수 있는 통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합니다. 이 과정에는 실제 세계의 사진 약 100만 장, 다양한 미술가의 작품 이미지 91,749장, 그리고 클림트의 컬러본 그림 이미지 80장이 사용되었고요. 최종적으로 통계 모델은 사라진 작품들의 색상 정보를 바탕으로 흑백 사진 위에 색상을 덧입혀 이 작품들을 복원하게 됩니다.

Screenshot 2024-12-21 at 17.16.15.png

[(좌) ‘철학' 흑백 이미지, (우) ‘철학’ 복원 이미지]

그림 출처 : Escalante-De Mattei, S., “Google Initiative Digitally Recreates Three Lost Klimt Paintings Using AI”, Artnews, October, 7, 2021.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넥스트 렘브란트 프로젝트'를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