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샨탈 Nov 26. 2022

네이버에 커머스솔루션 마켓이 있다는것 알고계셨나요?  

저는 전혀 몰랐음...

다들 네이버에 커머스 솔루션 마켓이 있다는것 알고계셨는지...? 


저희 라플라스도 아래와 같이 입점해 있어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몰랐었는데 이 사이트 자체가 참 유용한것 같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https://solution.smartstore.naver.com/ko/home


아마 저처럼 많은 사업자 분들이 스마트스토어 (스스)만 아시지 위의 네이버 커머스솔루션 마켓이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를 위한 든든한 지원군으로 설계 된것을 모르실 것 같네요. 


저도 사업할때는 몰랐거든요...

오늘 포스트에서는 커머스솔루션 마켓의 기능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저도 예전에 스스를 이용해 사업을 했었는데, 커머스솔루션마켓의 존재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기 때문에 홍보가 많이 되지 않은 점이 좀 아쉽더라고요. 만약 알고 솔루션들을 썼다면, 운영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을듯 합니다! 


우선 네이버 커머스솔루션 자체는 스스 판매자만을 위한 프리미엄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솔루션을 이용하여 경쟁력을 기르는 것을 많이 지원하는 것 같아요. 관련 서비스들을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릴게요. 


우선 제일 중요하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는 기존 스스처럼 상품평을 쓰거나, 솔루션을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링크처럼 그 솔루션 사이트로 안내만 하고있어요. 스스처럼 바로 상품을 (솔루션) 이용권을 구매 후 사용할 수도 없고, 구매 여부를 따지는데 상당히 중요한 후기를 볼 수도 없어서 이부분은 사이트로 안내하여 가입, 구매까지 하는데 많은 허들이 있어보입니다.


이부분은 네이버에서 내년에 더 보완 하신다고 해요. 보완이 되고 많이 홍보가 된다면 앞으로가 기대가 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스스 판매자를 위한 든든한 지원군 메뉴가 상당히 많고 이 메뉴들에서는 초기 창업자들이 스스를 생성하고 스타트 제로 수수료까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마케팅과 검색광고 비용을 지원해 주는 성장 포인트까지 있어, 이부분은 처음 스스 이용시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또한 사업확장 (물류 견적비교), 금융 지원 (보험, 사업자 대출, 신용평가), 홍보 (네이버 광고), 오프라인 확장 (예약, 스마트 플레이스), 톡톡 외부 대행, 세금신고, 환급 (알고리즘 세금신고) 까지 원스톱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거의 스토어 전반 운영, 홍보에 대한 서비스가 다 모여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사업자로서 여러 사이트에서 견적 비교를 하고, 서칭을 하지 않아도 이 커머스솔루션 메뉴에서 한눈에 제공 서비스들을 볼 수 있는게 큰 장점 인 것 같아요.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커머스솔루션 자체에서 신청은 불가하며, 외부 서비스로 이동되게 되어있습니다. 


데이터 활용 메뉴가 저희 라플라스가 입점되어있는 곳인데, 



라플라스, 씨그로, 비즈 어드바이저, 데이터랩 총 4개의 솔루션 업체가 입점되어있습니다. 


라플라스 애널리틱스에서는 자체 개발된 특별한 알고리즘을 통해 첫 구매시부터 고객을 특정하여, 앞으로의 구매패턴을 예측하고 또한 대기업 수준 100여 가지 통계 지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비지지스 전략을 짤 때 유용하실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고


씨그로는 이커머스, 성과관리를 간편하게 할수있는 다양한 채널 광고비 매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비즈 어드바이저와 데이터랩은 네이버 자체 시스템으로 각각 통계데이터로 판매성과 분석, 데이터랩은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를 보실 수가 있는 시스템이에요. 



커머스 솔루션마켓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우선 제가 사이트를 찬찬히 둘러보고 놀란 점은 정말 초기 소상공인이나 리소스가 많이 없는 상태에서는 엄청 유용할 기능들이 많다는 점, 다만 스스 이용자 분들이 많이 모르시는 것 같아 홍보가 너무 아쉽다는 점입니다. 많이 쓰일 리소스를 선별해서 한 곳에 모아둔 건 한눈에 보기 쉽고 너무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솔루션 이용권이라도 직접 이 사이트에서 구매하게 하면 좋을텐데, 중간다리 같이 사이트로 직접 이어지게되는 시스템이라 그 점이 많이 아쉬운 것 같아요. 아직까지는 스스에서 솔루션 구매는 안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여기서 구매평을 직접 보고 비교해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이면 커머스 운영자들도 이용하기 너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말 활발한 솔루션 마켓이 될 것 같아요. 


금융과 홍보 뿐만이 아니라 데이터 분석 시스템 시장도 네이버가 눈여겨 보는 필드인것 같아요. 왜 데이터 활용도 메뉴에 있는지 생각해보면, 네이버 이용 커머스들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재구매율, 객단가, 광고 효율 등을 분석해서 더 나은 매출을 내게하고, 그 매출 수수료는 네이버에서 가져가니까 네이버로서는 이 솔루션 마켓을 잘 키우면 윈-윈이 되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훨씬 성장가능성이 높은 필드라고 생각하는데 벌써부터 이를 천천히 준비하는 네이버가 똑똑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활성화만 되면 좋을 것 같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라플라스] 작년 블프 성공사례 브랜드의 3가지 특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