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Oct 04. 2020

코인 투자를 위한 나만의 계획

주식 투자를 위한 방법은 기본적 분석방법과 기술적 분석 방법이 있다. 기본적 분석 방법은 기업의 Fundamental 분석을 통해 적정 주가를 산출하고 그에 비해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이다.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빠졌을 때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고 매수 후 주가 상승 시점에 팔았다. 문제는 너무 일찍 팔았다는 것이다. 현재 코스피가 2400을 넘은 후 조금 빠진 2300인데 나는 코스피 2000에 모든 주식을 매도했다. 다행히 월급 이상의 돈을 벌었지만 가치를 바탕으로 매수를 하니 적정 매도 시점을 알 수 없었고 놔두었다면 추가 수익을 얻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쉬웠다. 하지만 현재 매수하지 않고 관망 중이다. 코스피가 상승인지 하락인지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애초에 나는 기본적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없었다. 재무제표라던가 기업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싸기 때문에 매수했고 적당히 오른 시점에 판 것뿐이다. 미래의 가격을 알 수 있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주식을 더 이상 보유할 수 없었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 투자 방향을 정했다. 나는 더 이상 기본적 분석을 하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로 가격이 빠질 때 내가 생각하는 가격보다 낮아서 주식을 매수했지만 그 가격의 바닥을 알 수 없었다. 반전 후 가격이 상승했고 내가 생각하는 가격에 매도했지만 주식 가격은 계속 상승했다.


앞으로 나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할 예정이다. 그동안 코인 투자는 줄곧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해왔고 수익을 얻었지만 충분한 자금을 투자하지 않아 큰 수익을 얻지는 못했다. 이제부터는 더 많은 돈을 투자해서 운용할 예정이다. 그로 인해 수익이 발생되면 그 수익금을 조금 더 안정적인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옮기는 적극적인 자산배분을 진행할 것이다.


코인은 엄청난 변동성을 가졌다. 아직 실제로 쓰임새가 명확하지 않아 기본적 분석도 할 수 없다. 하지만 주요 코인은 명확한 Trend를 가지고 있다. 그런 Trend를 바탕으로 기술적 분석으로 투자한다면 생각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코인 투자로 2018년부터 현재까지 투자금 대비 100%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


욕심을 버리고 Trend를 보며 내가 설정한 지표와 연관성을 바탕으로 투자하면 내가 원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예전의 실패 경험으로 코인 투자를 터부시 해오고 오직 소액으로만 투자했지만 이제부터는 정확한 증거(보조지표, 이평선)통해 투자할 예정이다.


내가 읽을 수 있는 추세 변화가 언제 생길지 모르지만 차분히 기다리면서 기회를 찾고 그 기회를 바탕으로 수익을 얻고자 노력할 것이다. 코인 투자가 위험하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코인도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본업 외 수익 '사이드 허슬'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