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발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Feb 15. 2020

일상의 행복

메멘토 모리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너의 죽음을 기억하라" , "너는 반드시 죽는다"



고대 로마에서는 개선장군의 행렬 뒤에서 노예를 시켜 이 말을 큰소리로 외치게 했다.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오늘은 승리해서 영광 속에 있지만, 너도 언젠가는 죽는다. 그러니 겸손해라는 의미다


우리는 언젠가는 죽는다. 모든 것은 결국 사라진다. 지구도 언젠가는 멈추고, 태양도 꺼질 것이다. 그러니 지금을 즐겨라. 현재에 집중해라. 지금 행복하고 의미 있는 일을 해라.

최근 나는 일상의 부재를 경험했다. 출장을 갔었기 때문에 일상과 떨어져 있었다. 휴일에 집에 돌아와서 다시 접한 나의 일상은 나에게 큰 행복을 준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이 너무 사랑스럽다. 그리고 내가 가진 물건들의 소중함을 새삼 느꼈다. 나의 일상은 거저 주어진 것이 아니다. 치열하게 원하고 노력했기 때문에 얻은 결과다.

일상에 있으면 행복감을 느끼기 어렵다. 낯익고 익숙해져서 어느덧 당연한 것처럼 여긴다. 하지만 내 일상은 내 노력의 결과다. 나와 함께 삶을 살아가는 와이프는 내 구애의 결과다. 내 아이들은 오랜 시간 보살펴온 노력으로 착하고 건강하게 자라난다. 집안의 가구와 가전제품은 내 노동의 결과로 구입했다. 내가 가진 어떤 것도 쉽게 얻은 것이 없다.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보면 내 일상이 새롭게 보인다. 내 옆에 있는 것들이 없다면 얼마나 괴로울까? 얼마나 많은 가치를 지불해야 다시 얻을 수 있을까? 내 생명에 '메멘토 모리'를 생각하는 것을 넘어 나의 일상에 '메멘토 모리'를 적용해본다.

내 일상의 가치는 값을 매길 수 없다.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모여진 내 일상이 사라진다면 그 상실감이 얼마나 클지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내 일상을 익숙함으로 평가절하되지 않도록 그것들의 가치를 온전히 누릴 수 있게 이 단어를 생각해본다.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