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은 급속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주변을 둘러보면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 가면 키오스크가 당연하게 여겨지고, 음식점에는 서빙 로봇이 흔히 보입니다. 디지털 전환은 기업에게 높은 업무 효율과 인건비 절감 효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어떨까요? 이제 필요한 기능을 구글에 검색하기만 하면 대부분의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순차적인 디지털 전환은 필수적입니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시스템에 일임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장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기업에 다녀본 사람들은 종종 투박한 UI의 시스템을 사내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해당 시스템은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IT 시스템을 교체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교체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금융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졌습니다. 비대면 화상상담 시스템을 통해 지점의 상담인력을 줄이고 고객이 지점에 내방하는 불편함을 줄이게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계좌 개설, 보험금 신청 등이 가능해 졌습니다. 보이는 TM을 통해 전화로 듣기만 하는 텔레마케팅이 아니라 계약서를 보면서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 되었습니다.
또한 지금은 SaaS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SaaS 공급기업이 1,000개가 넘어섰고 글로벌 SaaS시장은 2032년까지 1.2조 달러(한화 약 1560조)까지 성장한다고 합니다. 글로벌 니치한 시장에 특정 기능을 만족하는 Vertical SaaS부터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포함하는 플랫폼까지, 어떤 소프트웨어를 도입해야 우리 기업에 잘 맞을지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SaaS 시대에서 외산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도 Jira를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ITSM을 실현하는가 한편, Slack을 업무용 메신저로 사용하는 기업도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AI 기술에 힘입어 Microsoft 365(Office 365)는 대부분의 대기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인 HRM SaaS가 유행함에 따라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운영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의 자원과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와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시스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BI (Business Intelligence):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인사 및 자산관리
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 자원의 관리와 개발을 지원하는 시스템.
EAM (Enterprise Asset Management): 기업 자산의 유지 보수와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시스템.
Help Desk/Service Desk: IT 서비스 요청과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시스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의 자원과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중복)
문서 및 콘텐츠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수정,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 관리와 교육 과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문서보안 (Document Security): 문서의 안전한 저장과 접근을 관리하는 시스템.
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의 저장, 검색, 공유를 관리하는 시스템.
제조 및 물류관리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 공정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 운영을 최적화하는 시스템.
TMS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운송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중복)
커뮤니케이션
그룹웨어 (Groupware): 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PMS (Project Management Software): 프로젝트 계획과 진행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File Sharing: 파일의 저장과 공유를 지원하는 시스템.
업무 메신저 (Business Messenger): 실시간 메시지와 협업을 지원하는 시스템.
근무시간의 단축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해 IT시스템의 도입은 필수적입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IT 시스템들은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은 기업의 지속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