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Aug 05. 2024

이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

어떤 사람이 정치적으로 이념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가져야 되는지 질문하여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정치적으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정말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서로 다른 이념을 가졌을 때 무조건 자신의 생각만 옳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배척하고 무시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를 때 답답하고 괜히 기분이 좋지 않게 됩니다. 


일단 저의 생각은 이러합니다. 정치적 이념에 대한 기본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열려있는 사고를 가진 사람은 일방적인 비난이나 찬성보다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갈등이나 큰 충돌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정치적 이념이 다를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조건 배척하지 말고 어떤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면 좋겠습니다. 


문제는 질문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그렇지 않고 자신의 의견만 강요하는 경우입니다. 저는 이를 경우에는 그 사람과 정치적 이야기를 나누지 않으려고 합니다. 특히 열을 올리면서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비방하고, 나아가 정치적 이야기를 의도적으로 끄집어내면서 갈등을 일으키는 사람과는 관계를 유지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의도적으로 정치적 내용을 주장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옳다고 강요하는 사람은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편향적 사람입니다. 따라서 그런 사람과의 친분은 유지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정치적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주장은 분명히 밝히면서도 상대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 사람은 친분관계를 유지하여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모양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이 다르고, 또 자신이 자란 환경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의 경우, 질문자가 알고 있는 2명의 형에 관한 관계였습니다. 만약 형되는 2명 가운데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사람이면 그 사람과의 친분관계를 유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그런 사람은 대부분 자신 확신적이면서 편향적 성격을 가져 상대를 배려하지 않고 갈등을 일으켜 서로에게 기분 나쁜 감정을 생겨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상대에게 강요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옳다고 주장하면서도 상대의 의견을 비난하지 않는 형일 때는 그 사람과의 친분관계를 유지하여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의 내용으로 두 사람의 형은 서로 모르는 사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질문자가 스스로 그 두 사람의 형을 연결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정치적 이념을 분명히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이념이 다른 사람은 언제라도 충돌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이념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길 바랍니다. 정치적 이념에 대한 편향적 성격을 가진 사람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 아무리 논쟁을 벌여도 상대를 설복할 수 없습니다. 서로 편향적인 성격은 상대의 의견을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떤 설득도 하지 못하면서 서로 갈등을 일으키는 논쟁은 감정만 소모하여 아무런 이익이 없는 논쟁만 일으킬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나가 싫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