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인은 100 프로 맘에 들어 만나나요?

by 차성섭

어떤 사람이 애인을 사귀고 결혼할 때, 백 프로 마음에 들기 때문에 만나는지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고, 결혼할 때 백 프로 마음에 들 때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하지 않는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혼 살 수 없습니다. 사회생활을 할 때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 한 번 생각하여 보십시오. 만약 태어난 후 사람이 아닌 다른 동물과 생활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를 경우, 몸은 비록 사람이지만, 말이나 행동이나 인지능력은 짐승과 비슷하고, 사람과 다르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을 발견한 후, 교육을 시켜도 교육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람으로 태어나도, 사람 가운데서 사회생활을 하지 않으면,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연애나 결혼도 사회생활 가운데 하나입니다. 사람은 모습이 다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이나 좋아하는 것 또한 사람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은 백 프로 좋아서 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상호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연애와 결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고 인정하느냐 입니다. 결혼한 부부가 생활할 때 70% 정도가 서로 다른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싸움을 하는 부부와 그렇지 않는 부부의 차이는 이견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갈등이 생겼을 때,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느냐에 있답니다. 따라서 연애나 결혼을 할 때, 백 프로 마음에 드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결혼은 제2 인생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고려할 것이 많다고 생갑합니다. 상대의 능력, 인품, 건강 등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결혼생활은 이상이 아니라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생일날 부모님과 할머니 할아버지께 드리면 좋은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