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유 엄마 Feb 03. 2021

마음 나누기

언어발달사례 03_ 음성 문제와 언어 발달

안녕하세요^^

건강한 나날들을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밴드를 통해 음성장애 및 말더듬 상담을 요청하신 어머님과의 상담 사례를 공유드립니다.


----------------------------------


언어치료를 시작한지  3년이 지나 7살이 된  딸입니다.
어휘나 언어가 유창하지는 않지만,
더  불편해보이는것은 목소리입니다.

쌩 목으로 소리를 내고 부드럽지 않은데 약간의 말더듬도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도 코에서  큭큭 하는 소리가 새어나오기도합니다.
그래서 저는 음성장애 . 구어장애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를 알아보려고 하는데
소아이비인후과를 가봐야하는건지...
서울대병원을 가려고 합니다 어떤 진료를 보아야할까요?


말더듬은 치료도중 발현되었고  지금은 놀이치료만 하고 있습니다.


----------------------------------


언어재활사 홍샘 답변:

안녕하세요^^ ooo님. 언어발달연구소에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이의 목소리가 볼편해보이는 느낌이 있고 약간의 말더듬도 있다고 말씀해주셨네요.
우선 이비인후과에서 아이가 찾아오게 되면 어떤 검사들로 언어 및 음성 검사가 진행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전체적인 진행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1. history(인터뷰): 아이의 현재 음성에 있어 가장 심각한 문제가 무엇인지, 언제 발현이 되었는지, 어떤 특별한 사건이 있었는지 등을 간단하게 질의 형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2. 음성 검사: 아이의 음성에 따라 시행되는 음성검사들이 조금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 CSL,PAS 등(음성 파라미터 검사: 음향학적 또는 공기역학적 기기를 통해 아이의 음성을 녹음하여 현재 아이 음성의 기본주파수, 강도, 음질, 호흡량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치화해주는 검사)
- Nasometer(비음치 검사: 비강문제, 구개열 문제 등으로 주로 콧소리가 심하거나 코가 꽉 막힌 증상이 있는 경우에 기류가 코(비강)으로 얼마나 많이 혹은 적게 방출이 되는지를 평가)
- 조음 및 구강 평가(발음 평가, 구강 조음 기관 평가)
- 내시경 평가(입 안에 내시경을 넣어 성대의 움직임, 모양, 진동 등을 관찰하거나, 코로 내시경을 넣어 비강 및 비인두강, 인두강의 갭(gap)을 관찰)
- 음성언어치료사 평가(음향학적 평가 시 동시에 언어치료사의 청각을 통해 현장에서 아이의 음성을 평가)
----------------------------------

제가 현재 아이의 언어나 음성을 직접 관찰한 것이 아니라서 아이의 어려움이 언어가 발달하는 과정 중, 아이의 내면에서 복잡한 언어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애를 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말더듬인지, 아니면 아이가 목에 긴장을 한 상태에서 성대를 지나치게 부딪히는 현상으로 인해 호흡 기류의 불안정함으로 발현되는 말더듬의 막힘 현상인지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가 이비인후과에 근무하였을 때, 비슷한 연령의 남자 아이가 근긴장성발성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 아이의 특징은 문장이 길어지면 지나치게 목에 긴장을 하며 힘을 주면서 쥐어짜듯이 목소리를 내는 습관이 있어서 말을 시작할 때에 갑자기 막히는 증상이 있었으나 이는 근긴장성발성장애의 증상 중 하나로 말더듬은 아니었습니다.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판단하기 위해서 특히 언어 이외에 음성의 문제라면 더더욱 종합적인 평가(음향학적, 기기적 평가, 언어치료사 평가, 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병원 진료를 보신다면 개인 병원보다는 음성언어치료사가 상주하고 있고, 성대내시경 촬영이 가능한 기기적인 평가셋팅이 구비되어 있는 곳에서의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병원에 예약하시기 전에 위의 검사들이 가능한 지 먼저 질문해보시고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

언어치료를 시작한지 3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아이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고, 그 원인도 불분명하여 마음이 많이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병원 진료를 보신다고 하더라도 어머님께서 원하시는 뾰족한 해결책이 나오지 못할 수도 있고 원인이 밝혀지더라도 기나긴 시간을 또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기나긴 여정에 부디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시고, 아이의 어려움도 점점 나아지기를 빌겠습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드립니다.


----------------------------------


이번 사례를 통해 음성 문제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게 되면 어떤 검사와 진료를 진행하게 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밴드에 용기내어 글을 남겨주시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다시 한번 어머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어쩌면 올 한해도 작년과 다를바 없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마음이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하지만, 지금과 같은 어려움을 다음 세대에서는 반복되지 않도록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조금씩 실천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계신 곳에서 편안하시길 빕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 나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