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문가의 영향력
지난해 6월 인스타그램은 최대 1시간 길이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 'IGTV(Instagram TV)'를 출시했습니다. 대표적인 '사진' 공유 SNS 서비스 인스타그램은 5년 전, 60초의 영상 길이 제한을 지닌 동영상 서비스가 추가했었는데요. 현재 IGTV 출시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1시간 길이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변화는 영상 길이뿐만이 아닙니다. 모바일에서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 세로형 전체 화면의 형태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의 'IGTV' 출시. 이는 마케터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까요?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입니다. IGTV는 이에 기존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동영상 채널을 열어주고, 신규 인플루언서들이 진입할 수 있는 문턱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의 비율입니다. 유튜브 콘텐츠 생산자의 비율은 소비자에 비해 매우 작은 편이죠.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다릅니다. 인스타그램은 유튜브보다 훨씬 높은 비율의 '일상을 올리는 개인'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IGTV는 이러한 개인들에게 각각의 채널을 갖도록 해 준 셈입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기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천명에서 수천 명의 팔로워를 가진 개인 SNS 이용자)보다 더 세분화된 개인들(수십, 수백 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개인 SNS 이용자)이 따로 채널을 개설하지 않아도, 보다 쉽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층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유튜브의 크리에이터와는 결이 다른 수많은 잠재 크리에이터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존재는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주목받는 걸까요? 여러 가지 주제를 아우르는 유명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광고로 인식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특정 분야에 주제가 한정되어 있어, 소비자로 하여금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을 거라는 믿음을 줍니다. 여기서 '전문성'이란 콘텐츠 제작을 위한 고도의 전문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유저는 그저 한 분야에 관해 꾸준히 활동해 온 개인의 경험을 듣고 싶어 할 뿐이지요. 신뢰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소비자를 공감시킬 수 있는 힘. 이것이 앞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성과 측면에서 뛰어나다는 것은 Influence.co의 연구 결과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 1,000명 이하인 인플루언서의 평균 참여율은 15.1%였지만, 팔로워가 100,000명 이상인 인플루언서의 평균 참여율은 2.4%에 그쳤다고 합니다. 즉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몸집이 더 커질수록 유저들의 참여율은 낮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점점 더 유명 대형 인플루언서에 의존하기보다는, 규모가 작더라도 유저의 참여율이 높고 자신이 원하는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게 될 텐데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적합한 인플루언서들을 찾기 위한 노력, 관리 비용과 시간, fraud와 같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다양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캠페인 집행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앞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아래의 플랫폼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블은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활동 중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경험을 콘텐츠로 만들어 공유하는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위블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문 플랫폼 fefelo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efelo는 영향력 있는 인스타그래머를 브랜드 별로 맞춤 선정할 수 있고, 일별 피드 반응 수 등을 결과 보고서로 전달합니다.
site : http://www.weble.net
애드맥스는 카울리의 애드테크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매체력을 지닌 카울리의 수많은 광고 진행 노하우는 캠페인 진행 시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분야 별 우수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캠페인 특성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 활용 안을 통해 성공적인 캠페인 진행을 돕습니다. 마케터는 애드맥스를 통해 각 인플루언서들의 특성에 맞는 포스팅 관리와 Anti-fraud 시스템을 통해 마케팅 시 겪게 될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te : http://www.ad-ma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