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각 주(State)를 매출액(Sales) 순으로 정렬을 하는데, 막대 사탕 그래프를 만들어 볼 것이다. 그냥 막대그래프에 끝에다가 원 그래프를 추가하는 것이지만, 다른 느낌의 그래프가 될 것이다.
◆ ‘State’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 ‘Sales’를 열로 드래그하고, 그 드래그 한 ‘Sales’를 Ctrl를 누른 상태로 옆에다가 드래그 하여 두개의 ‘Sales'를 만들자.
◆ 오른쪽에 있는 ‘Sales’를 클릭하고, ‘이중축’을 선택한다.
◆ 왼쪽 ‘합계(Sales)’를 한번 클릭하고, 왼쪽 마크에서 ‘막대’를 선택한다.
◆ 크기를 왼쪽 끝까지 줄인다.
◆ 오른쪽 ‘합계(Sales)’를 한번 클릭하고, ‘모양’을 선택하자.
◆ 아래 모양에서 ‘추가 모양’을 선택하고 모양표 선택에서 순위를 선택한뒤, 아래와 같은 원 모양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자.
막대그래프를 매출액이 높은 순서대로 정렬하기 위해,
◆ ‘State’를 클릭하고, ‘정렬’을 클릭한다.
◆ 정렬에서 ‘내림차순’을 선택하고, ‘필드’를 선택한 뒤, ‘Sales’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정렬이 되어 나온다.
◆ 오른쪽 ‘합계(Sales)’를 클릭하고, 마크에서 크기를 좀 더 크게 늘린다.
여기까지가 ‘막대사탕’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이다. 하지만 좀 더 인사이트를 주기 위해 매출액에 따라 막대사탕의 색상을 달리 해보자.
◆ 계산된 필드에서 이름을 ‘Sales KPI’라 하고, 아래와 같은 수식을 작성하자.
위의 수식의 의미는 매출액이 100000이 넘으면 “Great”, 50000이 넘으면 “So-so”, 그 이하면 “Bad”라고 표현한 것이다.
◆ ’Sales KPI’를 아래(또는 오른쪽) ‘합계 Sales’ 마크에서 ‘색상’에 드래그하자.
아래의 Sales KPI를 좋은 순서대로 재정렬을 하고 싶다.
◆ 옆에 아래 화살표 모양을 선택하고, ‘정렬’을 클릭하자.
◆ 수동을 선택하고 “Great”을 가장 위로 올리고, “So-so”를 두번째로 옮긴다.
◆ 위의 Sales 축을 제거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머리글 표시’를 클릭하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매출액을 기준으로 주(State)를 비교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가 나온다.